<충격! 성접대 스캔들> 경·검·청 복잡한 함수관계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3.25 1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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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장파티에 얽히고설킨 동상이몽

[일요시사=경제1팀] 고위층 성접대 파문이 권력기관간 이전투구 양상으로 번질 조짐이다. 경찰과 검찰, 그리고 청와대까지 얽혀 복잡한 함수관계가 펼쳐지고 있다. 더러운 사건을 두고 흡사 '삼국지'를 이룬 형세. 그럴수록 국민의 관심은 점점 고조되는 분위기다.



강원도 한 별장에서 일어난 '섹스 파티'를 두고 난리가 났다. 건설업자가 고위층에 성접대를 했다는 의혹. 그게 누구냐가 키포인트다. 여기에 불려나온 접대녀들로 연예인이 거론되면서 사건은 대형 스캔들로 비화될 조짐이다.

'대어' 낚고도…

경찰은 고민이다. '대어'를 낚고도 쉽게 어망에 담지 못하고 있다. 왜일까.

경찰은 일단 주선자인 윤모씨의 꼬리를 잡았다. 이어 그의 주변인을 털었다. 그 결과 충격적인 인물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불과 얼마 전까지 검찰 수뇌부였던 김학의씨였다. 일부 언론은 그의 실명까지 공개하면서 성접대를 받았다고 했다.

경찰의 고민이 여기서 시작된다. 섣불리 입을 열 수 없는 형편. 내사에서 수사로 전환해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김씨가 연루돼 있어서다. 김씨뿐만 아니라 검찰 고위직 인사들이 더 있을 경우 더욱 그렇다. 자칫 검찰 때리기로 비춰질 수 있어 조심스런 행보를 보이고 있다. 보기에 따라 검찰과의 전면전으로 확대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검찰의 지휘를 받는 경찰로선 부담스런 대목이다.


경찰의 의도대로 흘러가고 있다는 주장도 있다. 사실 성접대 의혹이 불거진 곳은 경찰발이다. 내사 과정에서 이런저런 소문이 새어나왔다. 그 중심엔 김씨가 있었다. 검찰 내부엔 경찰이 일부러 내사 정보를 흘렸다는 의심이 가득하다. 만약 그렇다면 경찰의 의도가 아니겠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경찰이 묻혔던 옛 사건을 꺼내든 배경도 석연치 않다. 노림수가 있지 않냐는 것이다. 이번 파문은 2011년 11월 학원사업가 권모씨가 윤씨를 성폭행 혐의로 고소한 것이 시초다. 당시 사건을 접수받은 서초경찰서는 수사 과정에서 "윤씨가 성접대를 했고 동영상도 촬영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아냈다.

이에 따라 서초서는 윤씨의 원주 별장을 압수수색해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 CCTV에 찍힌 차량 등을 조회해 별장에 드나든 유력인사들을 인지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윤씨는 성폭행 혐의를 벗었고, 성접대 의혹도 흐지부지됐다.

그로부터 1년이나 지난 뒤 경찰청이 직접, 그것도 대형사건만 전담하는 특수수사과가 사건을 다시 잡았다. 번번이 검찰에 당해온 경찰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반격에 나섰다는 추측을 뒷받침한다. 한 사정당국 관계자는 "경찰내 일부 세력의 작품으로 알고 있다"며 "검찰과의 수사권 갈등에서 기선을 잡으려는 의도로 일부러 언론에 흘렸다는 얘기가 있다"고 귀띔했다.

청와대도 혼란스럽다. 당장 요직에 앉혀놓은 김씨가 도마에 올라 여간 당황스러운 게 아니다. 청와대는 지난 13일 김씨를 법무부 차관에 임명했다.(21일 사퇴) 그리고 일주일 만에 김씨는 '동네북'이 됐다.

당연히 사전에 인지 못했냐는 비난이 청와대에 쏟아지고 있다. 인사검증 시스템에 난 구멍이 또 한번 확인됐다는 혀 차는 소리가 요란하다.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엄청난 후폭풍에 직면할 수도 있다. 청와대가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묻혔던 옛 사건 다시 꺼낸 경찰 노림수는?
청와대 알았나 몰랐나…경찰과 합작 의혹도
검찰 청와대 눈치보면서 비밀리 역공 태세


이 와중에 경찰과 '손뼉'도 안 맞아 더욱 난감한 눈치다. 김씨 연루설은 청와대도 이미 알고 있었다. 성접대 내사 착수 전 수사 관계자를 불러 보고받았다. "파장이 클 것"이란 내용까지 보고에 포함돼 있었다고 한다.

청와대는 결과적으로 이를 무시했다. 재확인차 부른 경찰 수뇌부는 "내사도, 동영상도 없다"고 보고했고, 철석같이 믿은 청와대는 "문제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청와대는 사건을 알고도 김씨의 임명을 강행한 셈이다. 경찰청장 인사가 이와 무관치 않다는 설도 있다. 경찰의 엇갈린 보고와 뒷북 수사에 청와대가 책임을 물어 당초 유임이 확실했던 김기용 전 경찰청장을 경질했다는 후문이다.

정치권에선 경찰과 청와대의 '합작' 의혹이 나온다. 한통속이란 것이다. 민주통합당은 성접대 파문과 관련해 "청와대와 경찰이 사건의 전모를 파악하고도 은폐·축소하려 시도했다는 의혹이 있다"며 "댓글도 못 찾고 동영상도 못 찾는 경찰이라면 무능의 끝장을 보여주는 일이고, 청와대 눈치 보느라 안 찾는 것이라면 경찰은 존재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경찰과 청와대 눈치만 보고 있다. 뒤로 한발 물러나 있는 자세다. 지금으로선 사건을 지켜보는 수밖에 없다. 성접대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다면 이른바 '벤츠 여검사', '성추문 검사'의 파장보다 더 큰 타격이 불가피해서다.

그러면서도 "무슨 내사를 홍보하냐"며 경찰 쪽을 노려보고 있다. 건들기만 해보란 투다. 언제든지 역공에 나설 태세다. 실제 검찰은 세간에 나도는 '별장 리스트'를 입수, 은밀히 사실 확인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리스트에 오른 전·현직 경찰 고위간부들이 타깃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윤씨의 사업도 들여다보고 있다. 그가 대표로 있는 건설사는 수십억원대 경찰 골프장 공사를 맡았다. 경찰이 발주한 공사 치고는 큰 액수다. 검찰은 윤씨가 이 공사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경찰 고위인사의 '입김'이 들어갔다는 의혹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외에 경찰이 비호할 만한 윤씨의 각종 불법 행위도 훑고 있다. 혹시나 모를 역풍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비밀리에 움직이는 모양새다.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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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