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아직 끝나지 않은 '측근 구하기' 막후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2.12 14: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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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구하긴 구해야 할텐데...."

[일요시사=정치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측근 구하기' 특별사면을 기어이 강행했다. 측근특사를 반대하는 여론이 들끓었지만 마이동풍이었다. 그런데 정치권에선 또 하나의 황당한 이야기가 들려온다. 퇴임을 겨우 10여 일 남겨둔 이 대통령의 측근 구하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도대체 어찌된 사연일까? <일요시사>가 추적해봤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해 7월 친인척 및 측근 비리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당시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잇따라 구속됐고, '문고리 권력'이라고 불리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마저 비리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게 됐기 때문이다.

대국민 사과에서 이 대통령은 "(측근 비리를) 생각할수록 억장이 무너진다"며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고 참담한 심경을 밝혔었다.

뻔뻔한 사과
뻔뻔한 특사

하지만 불과 6개월여 만인 지난달 29일 차마 고개를 들 수 없다던 이 대통령은 측근들에 대한 대대적인 특별사면을 강행했다. 이날 단행된 특사명단엔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 박희태 전 국회의장,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이 대통령의 측근들이 대거 포함됐다. 형기를 거의 다 채운 용산참사 철거민들과 일부 야권 정치인도 대상에 포함되긴 했지만 구색을 맞추기 위한 끼워 넣기라는 비판이 거셌다.

특사 단행 이후 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4.8%나 하락해 23.2%를 기록했다. 국민들은 이 대통령의 뻔뻔한 측근 구하기에 아직도 분을 삭이지 못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선 더 황당한 이야기가 들려온다. 이 대통령의 진짜 측근 구하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것이다. 이 대통령의 남은 임기는 고작 10여 일. 도대체 무슨 이야기일까?


역대 예외 없었던 '전 정권 봐주기' 바뀔까?
남은 MB사람 누구? 추가 특사 가능성은?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역대 정권에서 자기 사람을 직접 사면한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전 정권 인사들의 특사는 다음 정권에서 행해지는 것이 관행이었다"며 "이 대통령이 이번 특사에서 일부 측근들을 챙기긴 했지만 정작 이상득 전 의원을 포함시키지 못한 것도 그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의 진짜 측근 구하기는 차기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실제로 역대 대통령들은 국민화합이라는 명분으로 관행처럼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특사를 단행했었다. 1992년 노태우 전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 전경환씨와 처남 이상석씨 등을 사면했고, 김영삼 전 대통령은 '역사바로세우기' 정책을 통해 본인이 직접 투옥시킨 노태우·전두환 전 대통령을 사면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씨 등을 사면했다. 특히 역대 대통령들의 사면권 남용을 강력히 비판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은 한술 더 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박지원 의원을 비롯해 신건·임동원 전 국가정보원장,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등 전 정권의 인사들을 대거 사면하기도 했다.

예외 없던 특사
그럼 이번에는?

평소 사면권 남용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던 노 전 대통령조차 결국 전 정권의 인사들을 대거 사면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무척 크다. 비리 정치인들에 대한 사면권 행사는 자칫 국민적 역풍을 맞을 수도 있고, 정권의 도덕성에 큰 오점으로 남을 수도 있는 일이다. 그럼에도 사면권을 사용했다는 것은 그렇지 않았을 때 짊어져야할 정치적 부담과 압박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역시 지금은 대통령 사면권 남용에 무척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지만 막상 국정을 운영하다보면 그 압박이 만만치 않을 것임을 예견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 정치권 인사는 "역대 대통령들의 사면권 사용 이면에는 지난 정권과의 화해, 여권의 불만 수습 등 다양한 정치적 포석이 깔려 있었다"며 "원칙만을 내세워 사면권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잃을 것이 더 많을 수도 있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또 다른 정치전문가도 "사실 대통령 사면권 제한 논란은 수십 년도 더 된 오래된 문제지만 정권이 출범하고 나면 예외 없이 전 정권 인사들을 풀어줬던 것이 관행"이라며 "무조건 사면권을 제한하는 것은 전 정권과의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이재오 의원 등을 중심으로 새누리당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차기 정부의 특사를 더욱 압박할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이 의원은 최근 인수위와 외교부가 의견 대립을 빚은 통상교섭업무의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에 대해 "외교통상교섭기능은 외교의 거의 전부인데 이것을 산업부로 이관한다는 것은 잘 납득이 안 된다"며 인수위 안에 공식적으로 제동을 걸고 나섰다. 또 이 의원은 박 당선인이 최근 지역별 새누리당 의원들과 함께하고 있는 식사 자리에도 참석하지 않는 등 박 당선인과 거리두기에 나섰다는 관측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다양한 해석이 쏟아지고 있다. 일각에선 박 당선인과 친박계가 이명박 정부에서 소수임에도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며 존재감을 부각시켰던 것처럼 이번 정부에선 친이계가 세력을 형성해 '여당 내 야당' 역할을 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이들과의 화해 또는 회유를 위해 박 당선인은 이 대통령 측근들에 대한 특사를 하나의 협상카드로 활용할 수도 있다.

측근 특별사면 
협상카드 될까?                                                                                         

한편 이명박 정부는 정권 초기부터 친인척과 측근 비리가 끊이질 않았다. 이번 특사로 일부 구해내긴 했지만 아직도 구해내야 할 측근들이 많다는 이야기다.

역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다. 이 전 의원과 이 대통령 형제의 유별난 우애는 유명하다. 이 전 의원은 지난해 7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과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대표로부터 6억원가량을 수수한 혐의와 자신이 사장으로 재직했던 코오롱그룹에서 자문료 형식으로 1억5000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 전 의원은 지난달 24일 1심에서 징역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는데 일정상 충분히 특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 전 의원 본인이 동생에게 부담을 주기 싫다며 항소를 결정하고 특사대상에서 제외됐다는 후문이다.

다음 정권에서의 또 다른 특사대상으로는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 등으로 구속수감 중인 ‘왕차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도 거론된다. 박 전 차관은 1심서 징역2년을 선고받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박 전 차관은 이 대통령이 지난 1995년 첫 민선 서울시장선거에서 민자당 경선후보로 출마했을 당시부터 이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온 최측근이다.

눈물 나는 형제 간 우애 "나만 믿어 형"
할 수도 안 할 수도 없는 박근혜의 고민


이외에도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혐의로 기소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진경락 전 지원관실 기획총괄과장과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 등도 사면대상으로 꼽힌다.  민간인 불법사찰이 사실상 이 대통령의 묵인하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정치적 희생양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오빠인 김재홍 전 KT&G복지재단 이사장과 SLS그룹 구명 로비 명목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항소심 중에 있는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도 특사 명단에 꾸준히 오르내리는 인물이다.

한편 이들 대부분은 형량이 짧고 재판과정에서 이미 형기를 절반 이상 채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부에선 특사 필요성에 의문을 표시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들의 정계 복귀 또는 공직 진출을 위해서라도 특별사면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특사의 종류에는 형집행면제 특별사면, 특별감형, 형선고실효 특별사면 및 특별복권, 특별복권 등 네 가지가 있는데 출소 이후에도 특별복권 등으로 보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박희태 전 국회의장은 집행유예 판결로 수감생활을 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정치적 사형선고를 받은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그런데 이번 특별복권으로 정치적 재기를 꿈꿀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박근혜가
바꿀까?


물론 이 같은 차기정부 특사설에 제동을 거는 정치권 인사들도 많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정치쇄신이 주요 화두로 떠오르면서 그 어느 때보다 사면권 남용에 대한 관심과 반대 여론이 높아졌고, 이 대통령이 퇴임 후에도 정치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을 만큼 정치적 기반 등이 단단한 것도 아니라 박 당선인이 굳이 전 정권인사들에 대한 사면을 추진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이제 10여 일 후면 박근혜 정부가 새롭게 출범한다. 박 당선인은 그동안 반복되어왔던 전 정권 인사들에 대한 사면권 남용 릴레이를 끊어낼 수 있을까? 국민들의 이목은 차기 정부를 향해 있다.


김명일 기자<mi73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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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22대 국회 오픈런 관전 포인트 ‘셋’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최근 한낮 기온이 30도를 웃돌지만 꽁꽁 얼어붙은 정국은 풀릴 기미가 안 보인다. 여야의 날 선 공방이 22대 국회를 겨냥하면서다. 21대에 이어 22대 국회도 첩첩산중이다. 개원과 동시에 300명의 숨 가쁜 레이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21대 국회가 결승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결국 ‘역대 최악의 국회’라는 오명은 끝내 벗지 못했다. 21대 국회 후반기부터 시작된 여야의 특검법 공방과 용산의 거부권이 꼬리에 꼬리를 물었던 탓이다. 상임위 줄다리기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이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이하 채 상병특검법)’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했다. 삼권분립에 따라 해당 법안은 헌법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 지난 9일, 윤 대통령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서 밝힌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진행 중인 수사와 사법 절차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로 돌아간 채 상병 특검법은 오는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서 재표결에 부쳐질 전망이다. 국민의힘서 18표 이상의 이탈표가 필요한 만큼 여권 내에서는 가결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22대 국회 개원 즉시 1호 법안으로 재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공언한 만큼 해당 법안은 다음 달 이내로 재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김건희 여사를 겨냥한 ‘쌍특검’도 수면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민주당은 기존 법안에 포함됐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명품가방 수수 의혹을 더해 22대 국회 개원 즉시 재발의하겠다고 예고해 왔다. 이 밖에도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특검법’ ‘한동훈 특검법’ 등을 쏟아내면서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다만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일요시사> 취재진과의 전화 통화서 “야당이 특검법을 밀어붙이고 있는데 끝까지 추진될 법안은 극소수일 것”이라며 “특검 하나를 위해 드는 돈과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크다. 실제 특검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그 단어만으로도 무게가 있기 때문에 효과를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특검 정국을 예고한 만큼 주요 상임위 배분이 앞으로의 정국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원구성 여부가 22대 국회의 첫 번째 쟁점으로 떠올랐다. 특검법-거부권 무한 도돌이표 야 ‘법사위·운영위’ 싹쓸이?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와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 위원장 자리를 싹쓸이하겠다며 강경 의지를 드러냈다. 이에 국민의힘이 견제에 나서면서 상임위 쟁탈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동안 법사위는 다수당이 의석수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원내 2당이 가져가는 게 관례였다. 운영위는 대통령실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하거나 예산안 등을 심사할 수 있어 여당의 몫으로 여겼다. 하지만 민주당은 21대 국회 후반기에 국민의힘이 법사위원장을 맡으면서부터 국회가 제대로 일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번 4·10 총선 민의를 받들어 정부를 제대로 견제하기 위해 두 상임위를 민주당이 가져가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그동안 지켜온 여야 간의 견제와 균형을 깨트릴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추경호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위원장은 1988년 13대 국회부터 집권당이 맡아왔다”며 “운영위와 법사위까지 독식하겠다는 민주당의 발상은 입법 독재를 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지난 20일 여야 원내대표가 오찬 회동을 통해 원 구성을 논의 테이블로 올렸지만 입장 차만 확인한 채 빈손으로 돌아섰다. 22대 국회 첫 본회의는 내달 5일 열릴 예정으로 원구성은 내달 7일까지 협상을 마쳐야 한다. 그러나 양당 모두 협상의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해당 논의는 국회의장 직권상정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 큰 걸음 내딛을까? 두 번째 쟁점은 개헌이다. 이전부터 정치권에선 37년째 그대로인 ‘87년 헌법’을 손보는 것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하지만 정부와 야당의 이견이 첨예하게 갈리는 만큼 개헌 논의는 흐지부지 끝나기 일쑤였다.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향한 목소리가 커지면서 22대 국회 전반기에 걸쳐 개헌 요구가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힘을 받고 있다. 4년 중임제에 불을 붙인 건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이다. 대통령의 임기를 현행 5년서 4년으로 단축해 대선과 지방선거 시기를 맞춘다면 전국 단위 선거 횟수가 줄어들고, 이에 따른 국력 낭비를 막을 수 있다는게 이유다. 혁신당 조국 대표는 대통령 4년 중임제를 포함한 세븐(7) 포인트 개헌을 제안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부마 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의 헌법 전문 수록 ▲동일가치노동, 동일수준 임금 명문화 ▲검사 영장 신청권 삭제 ▲사회권 강화 일반 조항 신설 ▲‘수도는 법률로 정한다’ 조항 신설 ▲토지 공개념 강화 등을 요구했다. 개혁신당 역시 궤를 같이하며 4년 중임제에 군불을 때고 있지만 거대 야당인 민주당은 해당 문제에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모양새다. 다만 혁신당이 앞서 주장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無)당적화를 겨냥한 원(one) 포인트 개헌에 집중했다. 민주당 윤호중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입법부와 행정부의 건강한 관계를 제도화하고 정치와 국정에 헌법정신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대통령의 권한 남용 제한과 무당적화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거부권 제안에 대해서는 채 상병 특검법을 언급하며 “국민으로부터 권력을 위임받은 대통령이 국회를 무시하고 삼권분립의 헌정질서를 파괴하면서 남용되고 있는 무소불위의 대통령 권한은 이제 제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5·18 개헌에 공감대를 보이면서도 원 포인트 개헌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원 포인트가 아닌 포괄적 개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몸 푸는 한 수습하는 이 국민의힘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은 이 같은 민주당의 주장에 “헌법 전문은 선언적 성격인데 그것만 수정하는 것으로 아쉬움이 해소될까 이런 생각이 있다”며 “이왕 개헌을 한다면 범위를 잡고 근본적 문제를 함께하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설명했다. 4년 중임제 등을 둘러싼 개헌 논의는 22대 국회 내내 거론된 것으로 예측된다.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범야권이 만장일치로 개헌안에 동의해도 총 192석에 그친다. 여당인 국민의힘서 8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하는 만큼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마지막은 여의도를 배경으로 한 이재명-한동훈의 파워게임이다.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앞둔 시점서 민주당 이 대표와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의 앞날을 놓고 정치권에서는 온갖 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우선, 한 전 비대위원장의 복귀 여부다. 총선 패배 이후 여의도를 떠났지만 사진 한 장, 말 한마디가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가 되면서 전당대회 초읽기에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전 비대위원장은 지난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윤정부의 정책을 꼬집는 글을 게재했다. 국가통합인증마크(KC) 인증을 받지 않은 제품의 해외 직접구매 금지 정책에 대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한하므로 재고돼야 한다”는 작심 발언을 한 것이다. 지난달 20일에는 ‘윤석열 배신론’이 불거지자 이를 의식한 듯 “정치인이 배신하지 않아야 할 대상은 여러분, 국민뿐”이라며 친윤(친 윤석열)계를 겨냥했다. 용산에 들이닥친 개헌 요구 한동훈-이재명 벌써 기싸움 현재 국민의힘 상황을 종합해보면 전당대회 개최 시기는 7월 말에서 8월 초로 예상된다. 비윤(비 윤석열)계까지 목소리를 얹기 시작한 만큼 어수선한 분위기 속 당심이 어느 쪽으로 흐를지 이목이 쏠린다. 반면 민주당은 이 대표의 연임론을 굳히는 모양새다. 국회의장 선거로 인해 ‘명심불패’ 공식이 깨졌다는 평이 나왔지만 당의 주요 인사들이 여론의 흐름을 꺾으면서 연임론을 다시 한번 궤도에 올렸다. 한 민주당 의원은 <일요시사> 취재진과 만난 자리서 “이 대표가 연임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당화라고 지적을 하는데, 당 대표란 당의 지지를 가장 많이 받는 이가 선출되는 것 아닌가”라며 “그런 의미서 이 대표의 연임론이 제기되는 건 어떠한 이유에서든 당이 다시 한번 이재명이란 리더를 원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국회의장 선거의 여파로 강성 지지층이 대거 탈당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민주당은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당원 권리 강화’를 내세웠다. 민주당 민형배 전략기획위원장은 당선인이 한데 모인 초선 워크숍서 당원권 강화를 골자로 한 ‘당원민주주의 패러다임 전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당이 당원 달래기에 나서자 일각에서는 이 대표가 이번 사태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승화시켰다고 내다봤다. 민주당 권리당원 중 대다수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만큼 당원의 권리를 강화함으로써 당의 장악력을 높이고 자연스레 당 대표 단일 후보로 우뚝 섰다는 설명이다. 이로써 국민의힘과 민주당 모두 8월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 전 비대위원장이 전당대회에 출마하고 이 대표가 연임에 성공한다면 22대 국회는 지난 총선에 이어 한-이 갈등 제2라운드로 들어서게 된다. 두 사람 모두 차기 대권주자로 주목받는 만큼 22대 국회에 상당한 파급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초반부터 군기 바짝 21대 정국을 집어삼킨 현안은 고스란히 22대 국회로 넘어왔다. 민주당이 1호 민생 법안으로 내놓은 ‘전국민 25만원 지원금’과 연금개혁 논란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풀어야 할 숙제다. 결국 21대 국회는 역대 최악이라는 꼬리표를 잘라내지 못했다. 최근에는 민주당 초선을 중심으로 한 집단행동이 몸집을 키우면서 여권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22대 국회 역시 강대강으로 흘러갈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4·10총선 유세 현장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외쳐대던 ‘일하는 국회’가 실현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hypak28@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