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주역 릴레이 인터뷰> 박범계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3.02.15 14: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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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공백 깨고 정치 꿈 활짝

[일요시사=정치팀] "위장전입, 증여세 탈루, 자녀 취업특혜, 대기업 협찬, 업무추진비 사적유용, 항공권 깡..."
위에서 나열한 사항들은 최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쏟아져 나온 의혹들이다.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동안 이 후보자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은 빗발쳤고, 의혹 검증에 나선 의원들은 일약 ‘청문회 스타’가 됐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남다른 활약으로 주목을 받게 된 인물이 있다. 바로 박범계 민주통합당 의원이다. 박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박범계 민주통합당 의원은 누가 뭐래도 '친노'다. 노무현 전 대통령을 돕기 위해 현직 판사 자리까지 버리고 정치에 입문했던 그였다. 최근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특정업무경비 전용 의혹 등을 최초로 제기하며 일약 청문회 스타로 떠오른 그의 행보는 원조 청문회스타인 노 전 대통령을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친노라는 딱지는 박 의원에게 큰 자산이자 굴레였다. 정치적 상황에 따라 노무현 바람이 불기도 했지만, 친노 책임론으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특히 지난 대선 패배로 친노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

박 의원은 친노 위기론을 뛰어 넘고 비욘드 노무현이 될 수 있을까? <일요시사>가 박 의원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눠봤다. 다음은 박 의원과의 일문일답.

- 지난 2002년 현직 판사였음에도 돌연 노무현 대선 캠프에 참여하며 정치에 입문했다. 당시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
▲ 사법연수원 시절 자치회에서 펴내는 잡지의 편집인으로 활동했다. 당시 사법연수생들이 뽑은 '존경하는 법조인' 2위에 오른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만나 인터뷰를 하게 됐는데 그의 인생역정을 듣고 존경심을 품게 됐다. 그런데 지난 2002년 대선에서 386세대의 대표주자였던 김민석 의원이 민주당을 탈당하고 정몽준 후보를 지지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에 화가나 노 전 대통령을 돕기로 마음먹고 정치에 입문하게 됐다.

-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판사로서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는 비판도 있는데?
▲ 당시 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13.5%였다. 노 전 대통령의 당선 가능성이 높았다거나 지지율이 상승 추세였다면 권력 지향적 선택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었겠지만 정말 모든 것을 내려놓고 순수한 마음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사표를 내니까 대법원장께서도 "당선 가능성도 없는 사람 왜 도우러 가느냐"고 말했다.


- 대선 승리와 함께 탄탄대로를 걷는 듯 했으나 다음 해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는 등 약 10년 간이나 정치적 불운을 겪었다. 19대 총선에서 화려하게 부활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
▲ 대전이 고향은 아니지만 공천 탈락 등의 아픔을 겪으면서도 한번도 대전을 떠나지 않고 지역에서 봉사했다. 10년간 초심을 잃지 않고 늘 한결같았던 점이 지역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것 같다.

- 이번 이동흡 헌재소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항공권 깡' 의혹이나 특정업무경비 사적 전용 의혹 등을 밝혀내 일약 청문회 스타로 떠올랐다. 이 같은 의혹을 파헤칠 수 있었던 비결은? 청문회 이후 달라진 인기를 실감하는지?

▲ 처음부터 특정업무 경비를 목표로 한 것은 아닌데 청문회를 준비하다 보니 이상한 점들이 많았다. 임기를 시작할 때와 끝날 때의 예금증가액이 너무 커 상식적으로 납득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조사해보니 이런 문제들이 있었다. 인기는 실제로 좀 실감한다. 지역구 주민들이 좋아하신다. 이전보다 저를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아졌다.

- 일각에선 우리나라의 인사청문회가 외국과 비교해 너무 사생활 캐기에만 치중되어 있다는 비판도 있다. 이를 개선할 방법은 없는가?
▲ 우리나라는 개발독재 시대를 거치면서 공직자들의 도덕적 해이가 만연해있는 듯하다. 부동산 투기, 병역 회피, 세금 탈루, 위장전입 등등의 잘못을 저지르고도 오히려 무엇이 잘못이냐고 되묻는다. 왜 하필 그런 분들을 공직자 후보로 지명하는지 이해 할 수 없다. 본 청문 기간 후보자의 능력 검증에만 집중하기 위해서는 후보 지명단계에서부터 예비검증을 철저히 해야 한다.

청문회서 남다른 활약…청문회 스타 노무현 닮은 꼴
친노 위기론 넘고 ‘비욘드 노무현’ 될까? 기대 증폭

- 박 의원께서는 대표적인 친노로 분류된다. 그런데 최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친노는 계파로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지금까지 친노로서 누릴 것은 다 누려놓고 이제 와서 친노 책임론을 피하기 위해 친노가 없다고 한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대한 생각은?
▲ 그때의 발언은 일종의 바람, 희망을 표현한 것이다. 나는 친노가 정치기능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반대의 측면으로 친노를 비판하는 분들도 정치적 이용을 위해 친노를 비판하지 않았으면 한다. 친노로서 무언가를 누렸다는 것을 비판의 요소로 삼는다면 달게 받아들이겠지만 지난 10년간 나는 누린 것이 없다.

- 지난 대선의 최대 화두는 '정치쇄신'이었다. 그럼에도 국회는 지난해 새해 예산안에서 국회의원 연금 등을 그대로 통과시켰다. 박 의원께서도 찬성 의원 중 한 명인데 정치쇄신이 이뤄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국회쇄신특위의 야당 간사를 맡고 있다. 정치쇄신안은 임시국회가 돌아오면 제일 먼저 처리할 생각이다. 이번 국회에서 쇄신안이 이뤄지지 못한 것은 준비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일례로 국회의원 연금의 경우 폐지 법안이 아직 마련되지 못했다. 헌정회 회원들에 대한 지원법이 살아있는 한 집행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 이명박 대통령이 측근 특사를 강행한 것을 두고 비판여론이 거세다. 하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도 임기 마지막해 측근 특사를 단행했는데.
▲ 이 대통령의 특사와 노 전 대통령의 특사는 큰 차이가 있다. 노 전 대통령이 특사를 단행했던 임동원 전 국정원장과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의 경우 이미 형 집행을 거의 다 마친 상황이었다. 반면 천신일 회장,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은 판결문의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단행한 특사였다.

-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이다. 앞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중점 법안이 있다면?
▲ 시대적 화두는 검찰개혁이다. 현재 계류 중인 중수부 폐지, 공수처 신설, 검찰 차관급 간부 축소화, 수사권 검경 간 적정 배분 등을 세밀히 검토하고 추진해 나가겠다.

- 정치 입문 후 가장 보람을 느끼는 활동은 무엇이었는가?
▲ 정치 입문 후 두 번의 청문회에서 큰 활약을 펼친 것에 가장 보람을 느낀다. 청문회를 통해 부적절한 후보자가 임명되는 것을 막아냈다. 또 작년 국정감사에서 우수한 활동을 펼쳐 시민사회가 주는 상과 당에서 주는 상을 모두 수상한 일도 있었다.

- 마지막으로 정치활동을 함에 있어 기본 원칙이 있다면? 앞으로 어떠한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소신'이다. 정치인이 소신을 지킨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반드시 소신을 지키는 정치인이 되겠다. 또 앞으로 전문성을 갖춘 정치인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 행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개개인들이 전문성을 갖춰야만 한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박범계 의원 프로필

▲ 서울지방법원 판사
▲ 전주지방법원 판사
▲ 대전지방법원 판사
▲ 제16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정무분과 위원
▲ 청와대 법무비서관
▲ 법무법인 정민 대표변호사
▲ 민주통합당 대전광역시당 위원장
▲ 제19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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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