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국회 주역 릴레이인터뷰>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12.18 16:46:12
  • 댓글 0개

"대선 승리 위해 충청이 큰 역할 하겠다"

[일요시사=정치팀] 역대 대선에서 충청권의 표심은 언제나 승패를 좌우하는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왔다. 때문에 충청권의 대표도시인 대전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대전 동구)의 어깨는 그 어느 때보다 무겁다. 비록 초선이지만 대전지역 최연소 자치단체장을 역임하는 등 화려한 이력으로 당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이 의원을 <일요시사>가 만나봤다.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은 충남 청양군 출신으로 지난 2006년 대전 동구청장에 당선되며 대전 지역 최연소 자치단체장의 기록을 갈아치우는 등 화려한 이력을 자랑한다. 구청장 시절에는 동구청사 이전과 고속버스터미널 현대화 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그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비록 지난 총선과정에서는 임영호 전 선진통일당 의원에게 허위사실 유포혐의로 고발을 당하는 등 곤란도 겪었지만 최근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이 합당하면서는 오히려 양당 화합의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구 표심 모으기에 한창인 이 의원. 그는 과연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인 충청권의 표심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처음 정치에 입문하게 된 계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 나는 충남 청양 출신으로 대전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전대학교에 입학했다. 1987년에는 대학 총학생회장직을 맡게 됐는데 민주화의 열풍 속에서 총학생회장으로서 역사의 한복판에 서면서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길이 무엇인가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됐다. 군대를 다녀온 후 그런 저를 눈 여겨 보신 분들의 추천으로 이양희 전 국회의원의 보좌진을 맡아 정치에 입문하게 되었다.

- 지난 2010년 6·2 지방선거에서는 동구청장 연임에 실패했다. 당시와 현재를 비교할 때 승패를 가른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2006년 지방선거에서 만41세 대전지역 최연소 기초자치단체장으로 대전 동구청장에 당선돼 일하게 됐다. 제가 2006년에 당선될 수 있었던 것은 답보상태였던 대전의 구도심에 역동성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적임자였기 때문이다. 저는 행정학을 전공했고 국회에서 보좌진으로 일을 할 때 강한 추진력을 보였기 때문에 정체상태인 동구에 활력을 불어넣을 적임자로 평가됐던 것 같다. 구청장 시절엔 역대 구청장들이 미루기만 했던 현안들을 과감하게 진행시켜 성과를 거뒀지만 2010년 지방선거에 불어 닥친 지역정당의 바람을 넘지 못하고 고배를 마셨다. 그런데 지역구민들이 제가 떠난 후 제가 과거에 추진했던 여러 사업들이 꼭 필요한 일이었고 동구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것을 새삼 인정해주시면서 저를 구민의 대표로 다시 설 수 있게 해주신 것 같다.


- 국회의원이 된 후 일상생활에 찾아온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 지역구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지역현안에 대한 정책을 개발하고 다듬는 일 등은 공직에 들어선 이후에 항상 꾸준히 해오던 일이라 별반 차이가 없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서울과 대전을 오가느라 가족과 지내는 시간이 줄고 독서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해 아쉽다.

- 지난 5월30일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된 후 약 6개월이 지났다. 국회의원직을 수행해 본 소감은 어떠한가?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이었는가?                                                                        ▲ 막중한 책임감을 먼저 느낀다. 국가적으로도 대한민국이 초일류국가로 발돋움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독립적인 입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겠다는 책임감이 강하게 든다. 지역구인 대전 동구를 어느 지역보다도 살만한 곳으로 변화시키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힘든 점은 딱히 없다. 굳이 한 가지를 꼽는다면 시간이 부족한 것이 항상 어려운 점이다.

- 선거과정에서 임영호 전 의원에게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을 당했다. 이에 대해 해명을 한다면?
▲ 당시 제가 임 전 의원에 대해 '1년에 5억원 밖에 못 가져오는 국회의원'이라고 말한 것이 문제가 됐다. 굳이 제 입장을 해명하자면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TV토론에서 말한 것이다. 이미 임 전 의원의 고발 내용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 선거에서 3등을 차지한 후보가 선거가 끝난 후 6개월이 지났는데도 결과에 승복하지 못하고 끝까지 발목을 잡는 것은 후진적 정치행태라고 생각한다.

- 임 전 의원이 새누리당에 입당했는데 앞으로의 관계는?
▲ 새누리당과 선진통일당의 합당은 시대의 요청과 지역민의 정서를 고려한 선택이었다. 개인적인 감정보다는 당원으로서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지역민들을 위해 공헌하고 봉사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우선이다. 박근혜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서 함께 한다면 누구라도 환영한다.

대전지역 최연소 자치단체장 역임 '화려한 이력'자랑
지역구 발전 위해서라면 물불 안 가려 "새시대 연다"

- 국회의원으로서 가장 보람을 느끼는 활동은 무엇이었는가?
▲ 지역 현안 중 LH공사의 경영난으로 중단되었던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재개될 예정이다. 연내 보상에 착수할 예정인 대신2지구 사업 본격화가 초읽기에 돌입해 보람을 느낀다. 또 지역 최대숙원사업 중 하나였던 동부경찰서 신축 이전을 위한 관련 예산을 내년 예산에 확보한 것이 가장 기쁘다.

- 지금까지 대표발의한 법안이 2개뿐이다. 입법활동에 너무 소홀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 법안 발의의 건수가 많고 적음이 입법활동의 충실도를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일부 의원들의 경우 문구 하나, 토시 하나 고쳐 법안을 발의하기도 한다. 그보다는 민생과 직결된 실질적인 입법 활동에 주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는 최근 서민들의 도시가스 공급 확대를 위한 법률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입법 개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지역구의 가장 시급한 현안은 무엇인가?
▲ 열악하고 노후한 주거환경개선지구의 재정비가 최우선 과제다. 홍도육교 지하화 건설사업과 대전 명품역사 건립, 대전역세권개발 등도 해결돼야 할 시급한 현안이다.

- 정치권의 관심이 모두 대선에 쏠려 있다. 이번 대선에서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중앙선대위 조직부문 총괄부본부장과 대전선대위 청년위원장을 맡아서 열심히 뛰고 있다. 박근혜 후보의 정치쇄신 의지와 국민대통합의 의미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전달 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불굴의 의지로 중심을 잡은 우리 충청지역에서 박 후보의 진정성이 제대로 표출될 수 있도록 밤낮을 가리지 않고 뛰고 있다.

- 정치활동을 함에 있어 기본 원칙이 있다면? 앞으로 어떠한 정치인이 되고 싶은가?
▲ 제가 정치를 시작하면서 가슴에 새긴 글귀는 '지공무사(至公無私)'이다. '공적인 일을 하면서 결코 사사로움이 없게 하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좌우명이 부끄럽지 않도록 열심히 하겠다. 또한 '동구를 위하여 즉시 한다, 최선을 다한다, 끝까지 한다'는 제 의정활동의 지표다.

- 마지막으로 지역주민과 국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항상 국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 정의와 화합, 평등의 길이라면 저는 주민 여러분과 손잡고 나아가겠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국민의 신뢰를 받는 국회의원이 되도록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 민생을 꼼꼼히 챙기고 국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귀를 여는 정치인이 되겠다. 위대한 대한민국이 세계 초일류 국가로 나아가는데 여러분의 기대와 성원을 바탕으로 제가 앞장서겠다.

김명일 기자 <mi737@ilyosisa.co.kr>

 

<이장우 의원 프로필>

▲ 이양희 의원 비서관, 정책보좌관

▲ 대전대학교 행정학과 겸임교수

▲ 대전동구발전연구원 원장

▲ 뉴라이트충청포럼 집행위원장

▲ 한나라당 대전시당 대변인

▲ 대전광역시 동구 구청장


▲ 제19대 국회의원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