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역설 ‘칠리스 이코노미’

가성비가 시장을 지배한다

세계 경제가 흔들릴 때 소비자의 선택은 언제나 분명해진다. 이들은 단순히 가격이 싸다는 이유만으로는 지갑을 열지 않는다. 불황일수록 소비자는 더 냉정해지고, 같은 돈으로 얼마나 든든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얻을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진다. 팬데믹 이후 몇 년간 전 세계 외식과 리테일 시장을 지배했던 것은 고급화와 프리미엄 경험이었다.

미국에서는 하이엔드 패스트캐주얼과 프리미엄 샐러드가, 한국에서는 직수입 버거와 고가 치킨이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고물가와 경기 둔화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의 피로감은 빠르게 쌓였다. 이제는 합리적인 가격 안에서 품질과 양, 그리고 경험까지 균형 있게 설계된 ‘가성비 브랜드’가 다시 부상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 현상을 ‘칠리스 이코노미(Chiliʼs Economy)’라 부르며 설명한다. 한국 역시 치킨, 커피, 버거, 안경 같은 생활 밀착 업종에서 유사한 전환이 목격된다.

선명한 변화

미국 외식시장은 이 변화를 선명하게 보여준다. 칠리스는 ‘3 for Me’ 구성으로 전채, 메인, 음료를 합리적 가격에 제공하며 일상의 가치를 구현했다. 애플비스와 올리브가든 역시 푸짐한 양과 친근한 매장 경험을 통해 다시금 손님을 끌어모았다. 텍사스로드하우스는 푸짐한 스테이크와 합리적 가격으로 2024년과 2025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불황기에 더욱 강해지는 구조를 입증했다.

반대로 스위트그린과 파네라 같은 프리미엄 샐러드 체인들은 가격 저항과 오피스 수요 둔화라는 벽에 부딪혀 조정을 겪고 있다. 팬데믹 시기 건강과 프리미엄 이미지를 앞세워 빠르게 확장했지만, 소비자가 매일 지불하기에는 지나치게 비싼 가격이 발목을 잡았다. 미국 소비자는 이제 ‘단발적 경험’보다 ‘매일 누릴 수 있는 합리적 만족’을 택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구조적 변화로 굳어지고 있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난다. 외식 물가가 오르면서 치킨과 빵 가격이 사회적 논란이 될 만큼 소비자가 민감해졌다. 치킨플레이션, 빵플레이션 같은 신조어가 생겼고, 대기업 유통사의 반값 치킨 실험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소비자는 이미 눈치챘다. 그것은 반짝 이벤트는 오래가지 않고, 일상에서는 여전히 가격 부담이 남는다는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가격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그 가격을 얼마나 지속 가능한 구조로 뒷받침하느냐다. 이 질문에 구조적 답을 제시한 브랜드가 바로 치킨 프랜차이즈 덤브치킨이다.

덤브치킨은 9900원의 국내산 냉장 9호 닭을 사용한 프라이드 치킨으로 문턱을 낮췄다. 하지만 진짜 경쟁력은 평균 1만6000원대의 객단가를 만들어내는 정교한 운영 설계다. 소스와 음료의 유료화, 테이크아웃 중심 동선, 빠른 회전 구조, 낮은 고정비 운영이 결합되어 불황 속에서도 수익성을 지킬 수 있다.

본사의 개설 노마진 정책, 선택형 집기 제공, 표준화된 주방과 운영 매뉴얼은 창업자의 부담을 줄이고 투자 회수 속도를 앞당긴다. 실제로 직영점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맹점에 운영 모델을 이식하면서 “되던 집만 되는 브랜드”가 아니라 “설계대로 되는 브랜드”라는 신뢰를 얻었다.

작은 평수에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평면 설계, 권리금이 낮은 골목 입지에서도 성과를 내는 모델은 가맹점 창업자에게 특히 매력적이다.

경제 흔들릴 때 소비자 선택 분명
중저가 전략으로 ‘위기를 기회로’

매장 공간 자체가 마케팅 자산이라는 점도 중요하다. 오렌지색 파사드와 스트리트 감성의 인테리어는 소비자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사진과 SNS 콘텐츠로 이어진다. 광고비를 들이지 않아도 자연스러운 구전이 확산된다. 가맹점주에게는 예쁜 공간에서 일한다는 자부심이 생기고, 이는 곧 고객 충성도로 전환된다.

대구 수성동 1호 직영점에서 출발한 덤브치킨은 불과 2년4개월 만에 50여개 매장으로 확장했고, 강남 한티역 직영점 오픈을 계기로 수도권에서도 성공 모델임을 검증했다. 수원 매탄과 경기 이천 등에서 새 매장이 줄줄이 오픈하며 창업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


커피 시장도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미국의 블랭크스트리트 커피는 전자동 머신을 도입해 인건비를 줄이고, 소형 점포 포맷으로 비용 구조를 단순화했다. 빠른 서비스와 합리적 가격, 균일한 품질을 무기로 젊은 세대의 지지를 얻었고, 짧은 기간 안에 글로벌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냈다.

한국에서도 저가 커피의 성장이 끊이지 않는다. 최근에는 우지커피가 부상하고 있다. 테이크아웃 중심의 작은 매장, 간소화된 운영 시스템, 표준화된 품질 관리로 창업자의 초기 투자 부담을 낮췄고, 시즌별 메뉴와 주력 음료의 빠른 회전으로 소비자 만족과 재방문을 동시에 잡았다.

버거 시장 또한 예외가 아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파이브가이즈, 쉑쉑버거, 고든램지버거 같은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국내에 상륙하며 긴 대기 줄을 형성해 화제를 모았다. 그러나 높은 원가 구조와 가격 부담은 장기적인 성장을 가로막았다. 반면 토종 브랜드들은 합리적인 가격과 효율적인 운영을 앞세워 반격에 나섰다.

특히 프랭크버거는 수제버거 시장에서 보기 드문 속도로 성장하며 ‘가성비 프리미엄’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했다. 600억원대 제조·물류 시스템 투자를 기반으로 번, 패티, 소스를 본사가 직접 생산해 전국 가맹점으로 공급하면서 품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했고, 세트 메뉴 가격을 1만원 전후로 맞추며 수제버거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수제버거지만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면서 품질과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 불황에도 꾸준히 확장세를 이어가는 모습은 한국형 수제버거 시장의 변화 방향을 잘 보여준다.

리테일 업종에서도 가성비의 흐름은 뚜렷하다. 미국의 워비파커는 온라인 직판 모델과 합리적인 가격, 세련된 디자인으로 기존 고가 안경 시장을 뒤흔들었고, 오프라인 매장과 숍인숍 전략으로 접근성과 신뢰를 동시에 확보했다. 한국의 ‘오늘의 안경’은 윤현파트너스가 상생 철학을 바탕으로 운영하며 개인 안경원을 리뉴얼해 되살리고, 저가 전략으로 인기를 끌면서 파사드 개선과 마케팅 지원으로 매출을 끌어올렸다.

새로운 승자

불황은 소비를 얼어붙게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승자를 만든다. 소비자는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사고, 창업자는 구조적 안정성을 선택한다. 가격과 품질, 공간과 경험을 동시에 설계한 브랜드가 불황기를 기회로 바꾸고 있다. 소비자에게는 기분 좋은 일상의 선택이 되고, 창업자에게는 버틸 힘이 된다. 이것이 바로 불황의 역설이자, 2025년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 동시에 포착되는 가성비의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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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캄보디아 주범 ‘리광호’ 정보기관 추적, 왜?

[단독] 캄보디아 주범 ‘리광호’ 정보기관 추적,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를 향한 정부의 압박이 매섭다. 피해자이자 피의자인 한국인 수십명을 발 빠르게 송환한 데 이어 캄보디아에 대한 경제적 지원도 옥죌 계획이다. 정보·수사기관은 제일 먼저 대학생 피살 사건 핵심 인물인 리광호를 추적 중이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리광호는 이미 캄보디아를 떠나 라오스로 밀입국한 것으로 파악됐다. “리광호는 지난주에 이미 떴어요.” 리광호에게 대포통장을 만들어준 보이스피싱 조직원 A씨가 <일요시사>와의 연락에서 한 말이다. 리광호는 캄보디아 대학생 박모씨 피살 사건 주범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이미 캄보디아 시아누크빌에서 라오스 밀입국했다. 정보·수사기관도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추적 중이다. “지난주에 이미 떴다” 리광호의 신상은 이미 이달 중순부터 텔레그램과 SNS 등을 통해 공개됐다. 1991년생인 리광호는 중국 길림성 훈춘시 출신이다. 키는 160㎝로 단신이며 각진 턱과 짧은 머리가 특징이다. 최종 학력은 초등학교(소학교) 졸업인 것으로 알려졌다. 캄보디아 수사당국은 박씨를 살해한 혐의로 중국 국적 조직원 3명을 체포했다. 앞서 박씨는 지난 7월17일 “현지 박람회에 다녀오겠다”고 한 뒤 캄보디아로 출국한 뒤 연락이 두절됐다가 3주 뒤 깜폿 보코산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캄보디아 캄폿지방검찰청은 지난 10일 박씨를 살해한 혐의 등으로 이들을 재판에 넘겼으나 핵심 인물은 따로 있다. 이들 조직원 3명은 박씨의 시신을 옮길 때 현장에 있었을 뿐이었다. A씨는 “캄보디아 경찰이 박씨를 살해한 혐의로 리광호를 잡기 위해 지난 8월 그의 은신처를 급습했었는데 리광호가 몇 시간 전에 미리 알고 도주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국내 인터폴, 경찰, 국정원 등 정보·수사기관도 캄보디아와의 공조를 통해 리광호를 추적 중이다. 그는 이달 초 캄보디아 시아누크빌에서 라오스로 밀입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라오스로 넘어갈 때 캄보디아 국경을 관리하는 공무원들에게 수천만원을 줬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넘어가기 직전에 대포 통장과 핸드폰을 급하게 만들어달라고 한 이후에 연락이 끊겼다. 지금은 미얀마로 넘어갈 준비라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주장했다. 수사기관 관계자도 “관련 첩보를 입수하고 추적 중인 건 맞다”며 “현지 경찰과도 공조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리광호는 5년 전 베트남 하노이에서 보이스피싱 조직의 중간 관리자였다고 한다. 조직 내 수익을 빼돌리려는 계획이 탄로나자 잠시 한국에 들어왔다가 지난해 7월 캄보디아 프놈펜으로 출국해 자신과 친분을 쌓은 이들을 모아 시아누크빌에 자리 잡았다. 리광호와 친분을 쌓은 인물 대부분은 조선족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리광호는 조직에서 간부급은 아니었다. 납치 담당, 고문·협박 담당 등 맡는 일이 다 다른데 리광호는 가리지 않았다. 머리가 좋지 않아서 몸으로 하는 일을 주로 했다”고 설명했다. 라오스 북부 통해 미얀마 밀입국 준비 다른 주범 김, 강남 마약 음료 총책 이어 “조직 간부인 중국인들에게 무시당할 때마다 구금된 여자를 강간하거나 남자들에게 강제로 마약을 먹이고 폭행한다. 이건 리광호만 그런 게 아니다. 그러다가 구금된 이들이 죽으면 시신을 태운다”고 주장했다. 리광호는 현재 영등포경찰서와 인천지검의 수배 대상자다. 인터폴에서도 적색수배 상태로 확인됐다. 정보기관 관계자는 “중국에서도 마약 밀수 혐의로 수배에 오른 인물이다. 중국에 다시는 못 들어간다. 들어갔다가 걸리면 사형”이라고 말했다. 국내 정보·수사기관은 리광호 외에 김모씨도 추적 중이다. 김씨는 리광호와 함께 박씨 사건 주범으로 의심되는 인물이다. 특히 리광호와 김씨는 2년 전 강남 대치동에서 발생했던 마약 음료 사건의 유통책으로 확인됐다. 마약 음료 사건은 지난 2023년 이모씨 등이 필로폰과 우유를 섞어 만든 음료를 강남 대치동 학원가에서 미성년자에게 제공하고 마시게 했던 사건이다. 당시 이씨 일당은 마약 음료 수백병을 만든 뒤 2023년 4월 대치동 학원가에서 ‘집중력 강화 음료’ 시음 행사라며 미성년자 13명에게 제공하고 실제 9명이 마시게 했다. 이후 음료를 마신 학생의 부모에게 연락해 “당신 자녀가 마약 음료를 마셨으니, 경찰에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뜯으려고 시도했다. 불특정 다수의 미성년자를 속여 급성 중독성 마약을 투약하고 부모까지 노린 신종 보이스피싱 범죄라는 점에서 사회적 파장을 불렀다. 중국에 있던 주범 이씨는 사건 발생 50여일 만인 2023년 5월 중국 지린성 내 은신처에서 중국 공안에 검거돼 강제로 송환됐다. 대법원은 지난 4월 이씨에게 징역 23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마약 음료 제조자 길모씨는 징역 18년, 마약 공급책 박모씨는 징역 7년이 확정됐다. 진짜 두목 따로 있다 당시 필로폰을 공급한 중국 국적 총책은 검거돼 캄보디아 법원에서 26년형을 선고받았다. 정보기관 관계자는 “리광호와 김씨는 수사를 통해 추적해 왔던 인물이다. 필로폰 4kg 이상을 밀반입하는 걸 주도했고 그걸 이씨와 박씨가 국내에 뿌렸던 사건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리광호가 속한 캄보디아 보이스피싱·스캠 조직의 웹사이트 중 일부는 북한 IT 전문가들이 구축한다는 게 <일요시사>와 접촉한 이들의 설명이다. 또 다른 조직원 B씨는 “전부 다 북한 애들이 하진 않는다. 허술한 웹사이트는 북한 전문가들의 작품이 아니다. 한국인 범죄자들은 피싱으로 중국 조직에 1억원의 수익을 안겨주면 수수료로 7~10%의 수고비를 받는다. 북한과 조선족은 더욱 싸다. 3~5% 정도면 굉장히 열심히 한다”며 “중국 조직 입장에서는 한국인들보단 북한이나 조선족을 동원하는 경우를 선호한다”고 했다. 최근 정부는 김진아 외교부 2차관을 단장으로 정부 합동 대응팀을 캄보디아에 파견했는데 여기에는 경찰청, 국정원 등이 참여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캄보디아 스캠 범죄를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국정원에 “발본색원해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조직의 사활을 걸고 확실하게 해결해 국민 걱정을 덜어드려라”는 특별지시를 내렸을 정도로 정보기관 내부에서는 리광호와 김씨와 같은 조직원들 추적에 사활을 건 분위기다. 국정원은 캄보디아 스캠 범죄조직은 중국 등 다국적 범죄조직이 캄보디아로 침투해 만들어진 것으로서 프놈펜, 시아누크빌을 비롯해 총 50여곳에 약 20만명의 조직원이 있는 것으로 추산했다. 이들 조직들의 범죄수익은 2023년 기준 125억 달러(약 18조원)로 캄보디아의 국내 총 GDP의 절반 수준에 달했다. 다국적 범죄조직 이들 조직은 과거 카지노 자금 세탁 등을 했던 조직으로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국경이 폐쇄되면서 캄보디아로 침투해 스캠 범죄로 범죄를 변경했다. 이들 조직은 자체적으로 무장경비원까지 배치하고 있다. 비정부 무장단체가 장악한 지역이나 경제특구 등 캄보디아의 다양한 지역에 분포돼있어서 캄보디아 정부도 단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정원은 한국인들의 현지 방문 인원과 스캠 단지(웬치) 인근 한식당 이용 현황 등을 통해 스캠 단지에 있는 한국인 범죄 가담자를 1000~2000명가량으로 추산했다. 국정원은 이들에 대해 “100%는 아니지만, 피해자라기보다는 범죄에 가담한 사람들이라고 보는 게 더 정확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캄보디아 보이스피싱·스캠 조직의 자금을 관리하는 배후로는 프린스그룹과 후이원이라는 현지 기업이 언급된다. 이 두 기업은 웬치에서 감금, 사기 행각을 벌이거나 북한 해킹 조직의 자금을 세탁하는 등 전방위 범죄를 저지르며 천문학적 수익을 벌어들였다. 프린스그룹은 캄보디아 최대 범죄 거점으로 지목된 ‘태자 단지’를 운영하는 등 조직적 인신매매와 불법 감금, 사기 등의 배후로 알려졌다. 중국에서도 불법 도박이나 성매매 등으로 범죄 자금을 벌어들였다. 베트남 국경 지역에 있는 진베이 단지는 중국 9개 성의 법원에서 심리된 83건의 형사사건에 연루된 상황이다. 천즈 프린스그룹 회장이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배경에는 훈 센 전 총리 등 캄보디아 고위층과 긴밀한 유착 관계를 형성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천즈는 수많은 논란에도 훈 센 전 총리 정권에 막대한 자금을 바치며 캄보디아의 최고위층 귀족 칭호인 ‘옥냐’를 캄보디아 국왕으로부터 수여받았다. 국내 은행사가 이들의 범죄 자금을 유통·세탁하는 데 이용됐을 우려도 나온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국민은행·전북은행·우리은행·신한은행·IM뱅크 등 국내 금융사의 캄보디아 현지 법인 5곳은 프린스그룹과 총 52건의 거래를 진행했다. 거래액은 1970억4500만원에 달한다. 아직 900억원이 넘는 자금이 여전히 현지에 남아 있다. 보이스피싱·스캠 조직 웹사이트 서버 북한이? 국정원·정보사 해외 파트·대북팀 동원해 추적 후이원은 범죄조직의 자금을 세탁하며 회사의 규모를 키웠다. 후이원은 ‘캄보디아의 알리페이’라고 불리는 후이원페이를 가지고 있는 금융, 결제, 정보기술(IT) 서비스 복합 기업이다. 이들은 자사의 기술력을 활용해 국제 해킹 조직이 사이버 사기, 랜섬웨어 등으로 얻은 범죄수익을 세탁해 왔다. 후이원페이는 훈 센 전 총리의 조카인 훈 토가 주요 주주로 등록된 회사이기도 하다. 정보기관에 따르면 이 기업은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킹 그룹 ‘라자루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후이원은 공개·비공개 텔레그램 등 채팅방을 이용해 사기 조직과 자금 세탁범을 연결하고 범죄수익을 해외로 유출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2021년 이후 700억~890억 달러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를 중개했고 일부는 라자루스로 흘러 들어갔다. A씨는 “북한 IT 전문가들이 피싱·스캠 관련 웹사이트를 제작하기 시작한 건 4~5년 전부터”라며 “북한이 제작한 사이트의 경우 퀄리티가 상당하다. 그 대가로 후이원이 스테이블코인을 만들어 북한 쪽에 수익을 전달하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국정원 해외 파트인 해외정보국과 대북 업무 담당자 상당수는 이미 캄보디아를 포함한 동남아 곳곳에서 관련 첩보를 입수 중이다. 국정원은 1차장이 해외 파트, 2차장이 대북·대공 업무를 담당한다. 2차장은 특히 북한 정보수집·분석 등 국정원의 대북 분야 실무를 총괄하는 자리다. 이외에도 국군정보사령부 동남아팀 휴민트(HUMINT·인간정보)들도 현지서 국정원과 정보를 공유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정보사 출신 한 군 고위 관계자는 “캄보디아 수도권에 대남공작원들이 많긴 하지만 웬치에 북한 대사관 관계자나 공작원들이 있진 않다.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고, 단지 대가를 받고 캄보디아 범죄조직 사이트를 만들어주거나 불법적으로 벌어들인 자금으로 세탁해 주는 게 북한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배후? 북한 연루설 다른 정보기관 관계자도 “국정원을 비롯한 정보사가 이번 캄보디아 사건에서 할 수 있는 건 보이스피싱·스캠 조직으로 인해 우리 국민이 피해를 본 금액이 얼마나 많은지와 북한에도 그 금액이 흘러 들어갔는지, 북한과 관련된 인물들이 얼마나 있는지 등이다. 캄보디아에서의 대남 관련자들은 절대로 개인적으로 특정 행위를 하지 않는다. 예시로 캄보디아 무역 또는 사업가, 식당을 운영하는 인물 등이 대남공작원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