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후폭풍

“정정보도 됐지만…지체상금 물게 생겨”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나비효과’ 같은 일이 대한민국 국회에서 일어났다.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 후폭풍으로 업체 한 곳이 통째로 뒤흔들리고 있는 것. 업체 관계자는 “경제적 손실은 물론 무형의 피해도 엄청나다”고 호소했다.

모든 일은 지난해 8월경 시작됐다.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하던 대기업이 부품 공급업체를 바꾸려 하자 해당 업체 대표가 국회의원 보좌관을 찾아갔다. 업체의 민원을 들은 국회의원실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그러고는 지난 5월 보좌관은 직접 작성한 보도자료를 이메일을 통해 배포했다.

Y사 초토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경찰청 순찰차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순찰차의 납품 지연 문제를 지적하면서 경찰청과 특정 업체의 유착 의혹을 언급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업체는 특장 업체인 Y사와 그 자회사인 N사다.

일반차에 리프트 경광등과 멀티캠 설치, 데칼 작업 등을 거쳐 순찰차로 바꾸는 게 Y사와 N사의 주된 업무다. 오 보좌관은 Y사와 N사가 지난 10여년간 경찰청과 반복적으로 수의계약을 맺은 부분을 지적하며 담합 행위로 해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Y사와 N사의 계약 물량이 늦게 공급된 점을 경찰청이 문제 삼지 않았다며 ‘직무유기’ 의혹도 거론했다.

Y사와 N사는 오 보좌관이 내놓은 보도자료에 대해 반박했다. 순찰차 납품이 지연된 것은 경찰청이 Y사와 N사 물량에만 다른 잣대를 들이댔기 때문이며, 리프트 경광등을 공급받는 과정에서 경광등 제조 업체인 H사가 이유 없이 발주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실제 Y사는 지난해 11월 경찰청과 협의 이후 리프트 경광등 공급업체를 바꿨다.

그러면서 Y사는 오 보좌관이 H사의 민원만 듣고 보도자료를 냈다고 주장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오 보좌관은 지난해 8월 지역 향우회장과 함께 H사 대표를 만났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에게 정치 후원금 500만원을 낸 시기도 이때다. 오 보좌관이 정치 후원금을 받고 특정 업체의 민원을 들어줬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는 대목이다.

오 보좌관은 <일요시사>와의 만남에서 “3억원(정치 후원금 모금 한도) 중에 500만원을 냈다고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에 매달렸겠나”라며 “해당 업체의 문제 제기가 타당했고 실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들여다보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H사 대표도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신정훈 의원이 일을 잘한다는 말을 들어서 (정치 후원금을) 낸 것”이라며 민원과는 상관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제는 보도자료로 인한 후폭풍이다. 이메일을 통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전달된 보도자료는 수십 건의 기사로 보도됐다. 기사를 접한 Y사가 오 보좌관과 만나 보도자료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항변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Y사 관계자는 “오 보좌관은 보도자료를 내기 전 우리에게 연락 한 번 하지 않았다. 언론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언중위 업체 손 들어줬다
납기 지연 책임 공방 중

결국 Y사는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이하 언중위)에 제소했다. 언중위는 언론 보도로 인한 분쟁을 조정, 중재하는 준사법적 독립기구다. 언론 보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신청인 측에서 정정·반론 보도 요청, 손해배상 청구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Y사는 언중위에 정정 보도를 바란다는 내용의 조정을 신청했다.


Y사는 “피신청인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청인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었다”고 강조했다.

언중위는 지난 15일 진행된 조정 기일에 Y사의 손을 들어준 것으로 확인됐다. Y사 관계자는 “기사에 대한 정정 보도 신청이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각 매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된 정정 보도에는 “신형 순찰차는 각 시·도 경찰청에서 전수검사를 통해 경광등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 후 정상적으로 출고됐다”고 적시돼있다.

또 순찰차 납품 지연과 관련해서도 한 매체는 “사유가 업체 측에 있지 않다”고 했으며 또 다른 매체는 “경찰의 검사 지연으로 인한 것”이라고 명시했다. 일부 매체에는 “경찰청과의 계약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체결된 것”이라는 문구도 포함됐다.

Y사 관계자는 “많이 늦었지만 이제라도 정정 보도가 나와서 다행”이라면서도 “삭제된 기사도 있긴 하지만 여전히 많은 기사들이 살아 있다”고 토로했다. 또 “언중위 조정으로 정정 보도가 나가긴 했지만 그 내용을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볼지 모르겠다”며 “회사가 입은 무형의 피해는 이미 막중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Y사는 막대한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에도 처했다. 지체상금은 계약 당사자가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상의 의무를 정해진 기한 내에 이행하지 않았을 때 그 지연에 대한 페널티로 지급하는 돈이다. 일반적으로 계약 금액에 법정 지체상금율, 지체일수를 곱해 계산한다.

Y사의 경우 순찰차 납품이 늦어진 것에 대한 책임 소재를 판단함에 있어 지체상금 부과 여부, 금액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Y사의 순찰차 납기일은 지난해 12월이었다. 하지만 실제 순찰차가 납품된 시기는 올해 5월로 4~5개월의 납기 지연이 발생했다. 경찰청과 Y사는 납품이 늦어진 원인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Y사는 경찰청의 검사 지연 등의 이유로 납기를 맞추지 못했다는 입장을 내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Y사 관계자는 “언중위에서 순찰차의 납기 지연이 업체 책임이 아니라는 취지로 조정이 이뤄졌다”고 부연했다.

의원은 쏙?

하지만 <일요시사> 취재 결과 Y사에 지체상금이 부과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Y사는 대응책을 놓고 고심에 빠진 상태다.

Y사 관계자는 “2016년부터 올해까지 10여년간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납기를 못 맞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지체상금 자체를 처음 부과받은 것”이라며 “대응 방법을 강구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체상금 위원회에 우리 입장을 어필했지만 상황은 2시간 만에 종결됐다”며 “말로 다 할 수 없는 손실을 입게 됐다”고 한탄했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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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사 게이트’ 김건희·대기업<br> 연결고리 추적

‘집사 게이트’ 김건희·대기업
연결고리 추적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김건희 특검팀이 고삐를 당기기 시작한 수사는 ‘집사 게이트’다. 김건희씨의 최측근인 김예성씨가 연관된 부실기업에 다수의 대기업이 투자한 게 핵심이다. 일부 증권사는 기업가치까지 과대 해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검팀은 해당 기업에 투자한 대기업 오너들을 전부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집사 게이트’ 의혹의 중심에 선 업체는 IMS모빌리티(구 비마이카·이하 IMS)다. 이 기업은 렌터카 업체로 코스닥 상장을 준비 중이었다. 수백억원대 빚더미에 앉았지만 복수의 대기업으로부터 ‘수상한 투자’를 받았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IMS 설립에 관여한 김예성씨가 김건희씨의 최측근이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보고 있다. 투자 강행 로비용으로? 특검팀은 지금까지 신한은행과 경남스틸, JB우리캐피탈, 유니크, 중동파이낸스 등 투자사 관계자를 불러 조사했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17일 윤창호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김익래 전 다우키움그룹 회장을 조사했고, 21일에는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를 불러 조사한 바 있다. 조현상 HS효성 부회장만이 조사를 받지 않은 상태다. 오정희 특검보는 지난 22일 “조현상 부회장이 연락을 받지 않고 있다”며 “신속히 귀국해 출석 일자를 밝히고 조사에 응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조사 기업은 김건희씨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씨가 설립에 참여하고 지분을 보유한 IMS에 2023년 6월 무렵 5000만~10억원을 투자한 곳들이다. 1차 조사 대상이었던 한국증권금융, HS효성, 카카오모빌리티, 키움증권으로부터도 10억~50억원씩 총 184억원 투자가 이뤄졌다. 구체적으로 이 투자는 사모펀드 운용사 오아시스에쿼티파트너스가 조성한 오아시스제3호제이디신기술투자(오아시스3호펀드)를 통해 투자됐다. 오아시스3호펀드는 선순위 130억원과 후순위 70억원 투자 구조로 결성됐다. 184억원 중 약 46억원은 기존 주식을 매입하는 ‘구주 매입’ 방식으로 집행됐다. 이 자금이 김건희씨의 ‘집사’로 알려진 김예성씨의 차명 재산으로 의심되는 이노베스트코리아로 흘러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노베스트코리아의 유일한 이사는 김예성씨의 아내인 정모씨다. 누적적자가 수백억원대인 기업에 투자를 진행한 점과 김예성씨가 차명 회사를 통해 46억원 상당의 지분을 매각해 수익을 올리던 시기의 자금 흐름이 수상하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IMS, 자본잠식에 부채만 1000억대 한국증권·신한·효성 수 십억 투자 특검팀은 “형사사건 및 오너 리스크 등이 존재했던 대기업과 금융회사들이 당시 자본잠식 상태였던 IMS모빌리티에 이해하기 어려운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배경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IMS는 2023년 1월 기준 자산 556억원에 부채가 1414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였다. 이런 기업에 ▲한국증권금융 50억원 ▲HS효성그룹 계열사 35억원 ▲카카오모빌리티 30억원 ▲신한은행 30억원 ▲키움증권 10억원의 투자가 이뤄졌다. 이 중 한국증권금융의 투자가 의아하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한국증권금융은 금융위원회 관리 아래 증권시장 유동성 보강과 투자자 예탁금 보호 기능을 수행한다. 최대주주는 한국거래소로 우리은행, 하나은행, NH투자증권 등이 지분을 보유 중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20년 코로나19 때는 증권시장 안정화 기능을 담당했을 정도로 중요한 포지션을 맡고 있다. 역대 사장은 주로 기획재정부와 금융위 출신들이었고 윤 전 사장은 금융위 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FIU) 원장을 역임했다. 현 김정각 사장도 FIU 원장 출신이다. 한국증권금융은 투자 당시 정상적인 내부 심사를 거쳤고, 시장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아 투자했다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투자 경위와 투자 근거 등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사실상 공기업에 해당하고 준정부기관이라고 봐도 무방한 게 한국증권금융이다. 공기업이 1000억원이 넘는 부채를 가진 기업에 투자하는 경우는 없다”고 지적했다. 투자 기업들 배임 가능성 HS효성의 투자 시기는 지난 2024년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집단 지정자료 허위 제출로 최고 경영진이 경고 처분을 받기 직전이었다. 당시 공정위는 조 부회장의 16년간 차명 주식 보유기업 계열사 신고 누락을 지적했다. HS효성은 또 2024년 상반기 그룹 인적 분할을 앞두고 국민연금 의결권 확보가 중요한 시점이었다. 특검팀은 HS효성이 김건희씨에게 간접적으로 로비하기 위해 투자했다고 의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23년 3월 ‘택시콜 몰아주기’ 행위로 공정위로부터 257억원의 과징금을 잠정 부과받았다. 같은 해 하반기부터는 가맹사 이중계약을 통한 매출 부풀리기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조사까지 받는 상황이었다. 키움증권은 2023년 5월 김 전 회장이 ‘SG증권발 주가 폭락 사태’ 직전에 지분을 대량 매도해 시세차익을 올린 것 아니냐는 의혹으로 당국의 수사선상에 올랐던 시기다. IMS에 투자한 기업들은 대부분 손실 가능성을 검토했다. 특히 일부 기업은 펀드 손실 시 투자자의 투자원금 손실을 우선적으로 책임지겠다고 계약하기도 했다. ▲한국증권금융 ▲카카오모빌리티 ▲신한은행 ▲키움증권 ▲JB우리캐피탈 등은 선순위 유한책임조합원으로 참여했고, HS효성은 조영탁 IMS 대표, 유니크, 경남스틸 등과 함께 후순위 유한책임조합원이었다. HS효성은 4개 계열사(더클래스효성, 더프리미엄효성, 신성자동차, 효성도요타)를 통해 총 35억원을 투자했다. 통상 후순위 조합원은 조합이나 회사가 청산될 때 가장 마지막에 투자금을 돌려받는다. 먼저 투자한 기업이 투자금을 회수한 후 남은 금액이 있을 때만 돌려받을 수 있어 투자금 회수가 불발될 여지가 있어 리스크가 크다. 기업가치 과대 포장? 조국혁신당 신장식 의원실이 한국증권금융으로부터 받은 투자 현황 보고 자료에 따르면 한국증권금융 등은 최대 4년 이내에 IMS ONE의 IPO(기업공개) 혹은 M&A 실패 시 투자 원금 회수 가능성을 함께 검토했다. 투자 현황 보고서상 투자 원금 회수는 투자 구조와 투자 조건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투자 구조를 보면 오아시스3호펀드 투자 구조상 선순위 조합원에게는 후순위의 우선손실충당권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손실충당제도란 투자조합에서 손실이 발생했을 경우 후순위 조합원이 손실을 먼저 떠안는 것이다. HS효성이 가장 큰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했다는 의미다. 투자 구조 외에 신용보강 조건으로 한국증권금융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상환권 ▲상환 청구권(풋옵션) ▲동반 매각권 등 3가지 권한을 확보해 투자 원금 회수 가능성을 보장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이 위험한 투자는 곧 투자업체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현행법상 배임에 해당한다는 게 법조계의 시선이다. 특검팀도 앞서 청구했던 압수수색영장에 이들 기업에 대한 배임 혐의를 적용했다. 다만 해당 압수수색영장은 특검법상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법원에서 기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증권사는 IMS에 대해 수천 억원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신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은 IMS 기업가치를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했다. IMS는 이익을 내지 못한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들어갔는데 대신증권은 지난해 5월 IPO 대표 주관 회사 선정 제안서를 통해 IMS 몸값을 2029억~2464억원으로 제시했다. 대신증권 장밋빛 보고서 “2000억대 가치” “특검팀, 정권에 보호받기 위해 로비” 의심 밸류에이션 산정에는 주가매출비율(PSR)이 활용됐다. PSR은 주가가 주당 매출액의 몇 배인지 나타내는 지표로, 적자 기업이지만 향후 성장을 통한 흑자 전환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평가할 때 쓰인다. 대신증권은 IMS가 제시한 2028년 매출액 추정치에 할인율 10%를 적용해 기준 매출액을 656억3700만원으로 산정했다. 비교 기업(피어그룹)으로는 쏘카, 롯데렌탈 AJ네트웍스, 우버(Uber), 리프트(Lyft) 등 8개 기업을 선정했다. 대신증권은 기준 매출액(656억2700만원)에 피어그룹의 평균 PSR 거래 배수인 4.42배를 곱해 적정 시가총액을 2898억원으로 정했다. 할인율 15~30%를 적용해 시가총액 밴드를 2029억~2464억원으로 평가했다. 비슷한 시기에 제안서를 제출한 신한투자증권도 PSR 방식으로 기업가치를 산출, IMS 시가총액을 2177억~2488억원으로 봤다. 하지만 IMS모빌리티는 지난해 매출액 472억원, 당기순손실 285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처리하지 못한 결손금만 1276억원에 달한다. 김예성씨는 정씨의 출국금지가 풀리면 출석 요구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특검에 전달했다. 정씨가 베트남으로 들어와 자녀 돌봄 문제를 해결하면 귀국해 조사에 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특검팀은 정씨의 출국금지를 풀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김씨도 아직 구체적인 귀국 일정을 잡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전날 정씨를 상대로 김예성씨 부부가 제주도에 마련한 자택의 보증금 출처를 요구하는 등 김예성씨에게 흘러간 것으로 의심되는 ‘46억원’의 행방과 용처를 확인하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는 금융정보 제공 동의 등에 대해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김예성씨 측은 거래 내역 등의 입증 자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금 흐름 수사 고삐 특검팀은 지난 4월 베트남으로 출국한 김예성씨가 특검 수사에 대비해 도피했다고 판단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여권 무효화 조처에 나섰다. 이에 압박을 느낀 김예성씨가 태국으로 다시 도주했다는 의혹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김예성씨 측은 비자 문제로 잠시 태국을 방문했을 뿐 베트남 거주지를 옮긴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정씨는 특검 조사에서 김예성씨 연락처를 제공하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