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성북·동대문 분양사기 보도, 그 이후⋯

꼬리 길더니 결국 잡혔다

[일요시사 취재2팀] 장지선 기자 = 퍼즐의 전체 그림은 아직도 드러나지 않았다. 퍼즐의 크기가 얼마만한 지도 여전히 알 수 없다. ‘분양사기 의혹’으로 한데 묶여 있을 뿐이다. 첫 사건의 발생 시기를 가늠하기도 어렵다. 한 사람이 피해를 주장하면 어느새 그보다 앞선 시기에 피해를 본 사람이 등장한다. 최근 들어서야 여러 지역서 하나둘 나타난 조각으로 그나마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피고를 징역 1년6개월에 처합니다. 도주 우려가 있어 법정 구속합니다.” 판사의 선고 이후 방청석에 앉아있던 몇 사람이 법정을 빠져나왔다. 일부는 서로 아는 사이였고 일부는 초면이었다. 그들 모두는 법정 구속된 피고인과 관계가 있었다. 집과 건물 그리고 돈으로 얽힌 지독한 악연이었다.

빙산의 일각

지난달 23일 서울동부지법 형사3단독 재판부는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된 홍모씨에게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의 한 빌라 분양 대금을 둘러싼 형사소송의 1심 결과가 나온 것이다. 앞서 지난 3월14일 공판서 검사는 홍씨에게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다.

판사가 검찰 측의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 구형량만큼 선고한 것이다.

선고 당일 방청석에서 홍씨의 법정 구속 장면을 지켜본 이들은 “이제야 상황이 제대로 돌아간다”고 말했다. 이들은 홍씨와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거나 준비 중이다. 대부분 홍씨가 행한 분양사기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한 피해자는 “(피해자를)거의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처음 본 분이 있다”고 놀랐다.


<일요시사>는 2023년 2월 서울 성북구서 일어난 빌라 분양사기 의혹을 보도했다. 신축 빌라를 분양받는 과정서 계약금과 중도금을 치렀지만 소유권을 이전받지 못했다는 내용이다. 당시 피해자는 매도인과 건축업자, 공인중개사 등을 고소했지만 지지부진한 경찰 수사로 고통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10개월여 동안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이다.

피해자는 홍씨 등이 신축 빌라를 추가로 올리는 과정서 비슷한 행위를 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바지’(가짜 소유주)를 앞세워 대출을 일으켜 건물을 세우고 공인중개사를 통해 중개, 분양 업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서 매수인이 돈을 다 내고도 소유권을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이 피해자는 경찰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 동안 또 다른 피해자가 양산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압수수색과 출국금지, 나아가 구속 수사 등으로 추가 피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로부터 1년8개월 뒤인 지난해 10월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분양사기 피해를 호소하는 피해자 집회가 열렸다.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전농동을 비롯해 성북구 성북동, 경기 구리시 등에서 분양사기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피해자 30여명이 모였다. 이들은 서울 동대문경찰서의 빠른 수사를 촉구하는 내용의 구호를 외쳤다.

성북구 사건서 홍씨 등을 고소한 피해자는 6명이었다. 하지만 2년 뒤 서울경찰청 앞에 모인 피해자 수는 그 5배가 넘었다. 이들의 피해액을 합치면 100억원에 육박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심지어 용두 2차 피해자는 ‘터파기’만 된 그야말로 토지 상태서 경매가 진행돼 돈을 날렸다.

한 피해자는 “사기범 일당은 계획적으로 계약금과 중도금을 착취한 채 100억원이 넘는 피해를 남겼다”며 “범죄가 드러난 후 동대문경찰서의 수사만 믿고 기다려왔지만 1년이 넘도록 사건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2023년 7월 ‘인지 수사’ 형태로 수사를 시작한 경찰은 피해자가 집회를 연 시기인 지난해 10월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였다.


별개 사건으로 법정 구속
전세사기 의혹으로도 피소

성북구 사건과 동대문구 사건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홍씨의 존재다. 두 사건의 피해자들은 홍씨를 ‘주범’으로 지목했다. 신축 빌라 분양 과정서 홍씨의 이름이 서류에 기재된 부분은 거의 없다시피 하지만 큰 그림을 그리고 실행한 것은 홍씨라는 것이다.

피해자들이 분통을 터트리는 부분도 이 지점이다. 어느 쪽이든 경찰 수사가 제대로 이뤄졌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실제 성북구 사건의 고소 시점은 2022년 5월, 동대문구 사건의 피해자가 홍씨를 고소한 시점은 2023년 7월이다. 성북경찰서의 수사가 진행 중이던 시기, 홍씨 등은 또 다른 피해자를 양산하고 있었다는 뜻이 된다. 피해자들이 경찰 수사를 촉구하면서 언론, 집회 등의 방법을 찾은 이유다.

더 놀라운 대목은 언론 보도나 집회가 이뤄질 때마다 또 다른 피해자가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동대문구 사건의 한 피해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현재 자기가 처한 상황을 모르는 피해자도 많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홍씨가 오랜 시간에 걸쳐 분양 일을 해온 만큼 피해자가 추가로 있을 수도 있다는 경고였다.

실제 한 피해자는 홍씨로부터 전세사기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 사건의 시작은 2019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동의 한 빌라에 전세로 들어간 피해자는 소유권이 신탁사로 넘어간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 피해자가 항의하자 홍씨는 ‘신탁을 말소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약속 이행각서를 써줬지만 이행하지 않았다.

피해자는 전세 계약을 종료하려고 했지만 보증금 문제로 2년 더 살게 됐다. 이 과정서 ‘신탁 등기 해지’ 등의 조건을 계약서에 특약사항으로 명시했다. 하지만 계약기간이 끝나도록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주와 실소유주인 홍씨는 피해자에게 어떤 대답도 없었고, 보증금 반환도 진행하지 않았다.

문제는 시간이 흘러 해당 빌라가 공매로 넘어갔다는 점이다. 피해자로서는 소유권이 제3자에게로 넘어가면 말 그대로 ‘땡전 한 푼’ 못 건지고 길거리에 나앉을 판이었다. 결국 피해자는 경매를 통해 해당 빌라를 낙찰받기에 이른다. 전세로 들어왔다가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채 졸지에 집주인이 된 셈이다.

앞서 홍씨는 피해자의 손해를 모두 책임지고 배상하겠다는 내용의 확인서도 작성해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각서와 마찬가지로 확인서 역시 ‘종잇조각’에 불과했다. 조금도 이행되지 않은 것. 그나마 다행인 점은 국토교통부서 피해자를 ‘전세사기 피해자’로 인정했다는 사실이다. 이를 근거로 피해자는 지난해 7월 홍씨를 상대로 ‘보증금 반환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큰 그림 나온다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홍씨는 법정 구속된 사건, 성북구·동대문구 분양사기 사건, 동대문구 전세사기 사건 외에도 돈을 빌리고 갚지 않아 피소된 사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달 공판이 예정돼있다고 한다. 홍씨 사정에 밝은 한 피해자는 “지금까지는 상황을 지켜본 피해자가 많았다. 형사 재판서 결과가 나왔으니 이제 추가 고소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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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