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기 창업 트렌드> 맥도날드·버거킹 비켜!

최근 외식업계서 ‘토종 수제버거’ 브랜드들의 성장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고 있다. 과거 맥도날드, 롯데리아, 버거킹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가 시장의 중심을 장악하던 시기와는 달리, 이제는 국내 브랜드들이 수제버거 시장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며 창업시장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단순한 일시적 유행이 아닌, 소비자의 식문화 변화와 창업자 중심의 경영 트렌드가 맞물려 나타나는 구조적 전환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의 입맛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으며, 브랜드에 대한 기대감은 맛과 가격을 넘어 ‘경험’과 ‘가치’로 확장되고 있다. 단순히 ‘맛있는 햄버거’에 그치지 않고, 각자의 개성과 철학을 담은 ‘스토리가 있는 브랜드’를 찾는 흐름은 수제버거 창업시장에도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창업자 또한 본인만의 색깔이 묻어나는 공간을 꿈꾸며, 브랜드의 시스템과 철학에 깊이 있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구조적 전환

현재 시장에 등장한 다양한 수제버거 브랜드들을 유형별로 구분해보면, 대체로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가성비와 대중성’을 앞세운 브랜드군이다. 대표적으로 프랭크버거, 맘스터치, 노브랜드버거, 버거리가 있다. 이들은 패스트푸드의 효율성과 수제버거의 품질을 접목한 모델로, 가격 부담을 낮춘 대신 맛과 운영 효율성을 높인 전략을 추구한다.

프랭크버거는 자체 공장서 번, 소스, 패티를 직접 생산하며 단가를 낮추고, 표준화된 매장 운영으로 빠르게 750호점을 돌파했다. 맘스터치는 치킨버거라는 특화 메뉴를 중심으로 1300개 이상의 점포를 보유하며 시장의 지형을 바꿨고, 노브랜드버거는 유통 대기업의 물류 역량을 바탕으로 ‘저가 수제버거’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했다.


버거리는 작은 평수의 가맹점서도 운영이 가능한 효율적 모델로 소자본 창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두 번째는 ‘프리미엄 수제버거’를 추구하는 브랜드군이다. OG버거, GTS버거, 브루클린버거, 왓더버거 등이 이에 속한다. 이들은 원재료, 조리 방식, 매장 인테리어까지 고급화된 요소로 구성해 소비자들에게 ‘한 끼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OG버거는 오븐과 그릴을 활용해 담백하면서도 깊은 풍미를 살린 버거를 제공하며, GTS버거는 30종 이상의 메뉴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프리미엄 고객층을 겨냥한 전략을 구사한다. 브루클린버거는 뉴욕 감성을 담은 비주얼과 맛, 분위기를 겸비한 도시형 매장으로 자리 잡았으며, 왓더버거는 SNS서 높은 바이럴 효과를 자랑하는 비주얼 중심 브랜드로, MZ세대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세 번째는 콘셉트와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한 브랜드다. 삼진어묵버거, 버킹후스, 버거옥, 마미쿡치즈버거 등이 해당된다.

토종 수제버거 브랜드 눈부신 성장
차별화 전략으로 창업시장 흔든다

삼진어묵버거는 부산의 전통 어묵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어묵 패티라는 독특한 구성으로 지역성과 제품성을 동시에 강조하고 있으며, 버킹후스는 1953년 전쟁 직후의 음식 문화를 오마주한 메뉴로 레트로 감성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이다.

버거옥은 한식 요소를 접목하여 전통적인 맛과 현대적인 조리법을 결합한 퓨전 수제버거로 색다른 입맛을 추구하며, 마미쿡치즈버거는 ‘엄마의 집밥’이라는 따뜻한 콘셉트로 가족 단위 소비자에게 안정감을 제공한다.


네 번째는 캐주얼 다이닝 요소를 강화한 복합 콘셉트 브랜드들이다. 버거앤프라이즈, 바스버거, 움버거, 뉴욕버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바스버거는 ‘버맥(버거+맥주)’ 트렌드를 선도하며 저녁 술안주 시장까지 점유율을 넓히고 있고, 버거앤프라이즈는 프렌치프라이 등 사이드 메뉴 강화로 버거 외식의 폭을 확장하고 있다. 움버거는 푸라닭의 브랜드 파워를 기반으로, 치킨패티와 윙 메뉴의 조합으로 차별화된 식사 구성을 선보이며, 뉴욕버거는 제주 출신이라는 특이한 출발점을 무기로 삼아 정통 미국식 수제버거의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한다.

이처럼 다양한 브랜드들이 경쟁하면서 국내 수제버거 창업시장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정교한 사업 모델로 진화하고 있다. 창업자들은 단순히 브랜드의 인지도만을 보고 가맹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본사의 창업 지원 시스템, 브랜드 스토리, 운영 노하우, 고객 충성도 등 다층적인 요소를 고려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버거와 맥주, 사이드 메뉴가 함께 어우러지는 복합형 매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단순히 배를 채우는 것이 아니라 ‘즐길 수 있는 한 끼’를 찾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경험 소비’와 ‘콘셉트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의 소비 성향과 맞물리며, 점점 더 차별화된 브랜드와 공간 연출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하지만 수제버거 시장이 무한히 확장되지는 않는다. 과도한 가맹점 확장과 수익 부풀리기, 본사의 지원 미흡 등은 장기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줄 수 있으며, 동일 브랜드의 과도한 상권 집중은 점주 간 출혈 경쟁을 불러올 수 있다.

예비 창업자는 브랜드의 홍보 이미지보다 실제 운영 구조와 수익 구조, 본사의 지원 시스템을 철저히 검토해야 할 시점이다.

다층적 요소

결국 수제버거 창업의 성공 열쇠는 콘셉트의 차별성, 시스템의 안정성, 고객과의 감성 연결, 그리고 무엇보다 창업자의 의지와 준비 정도에 달려 있다. 변화하는 외식업시장 속에서 ‘토종 수제버거’는 그 어떤 창업 아이템보다 브랜드 파워와 스토리텔링, 실질적인 수익 모델이 잘 결합된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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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단독 입수] 노상원 수사 기록 ②부정선거에 꽂힌 내막

[일요시사 취재1·정치팀] 오혁진·박희영·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한 지 6개월이 지났다. 특검이 출범하면서 관련 수사도 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여러 언론을 통해 핵심 인물들의 수사 기록이 일부 보도됐다. 그러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한 내용은 구체적으로 언급된 바 없다. <일요시사>는 경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단의 ‘노상원 수사 기록’을 단독으로 입수해 공개하기로 했다. “부정선거 증거가 차고 넘치고 나중에는 드러날 것이다.”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수사기관에 진술한 내용이다. 그가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처럼 부정선거 음모론에 꽂혀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노 전 사령관은 윤 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주최하는 집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사실상 수년 전부터 망상에 빠져있었다고 볼 수 있다. 같은 생각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주도하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에 참여하기 시작한 건 2년 전부터로 추정된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노 전 사령관 수사 기록에 따르면 그는 부정선거 음모론 집회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의 집회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노 전 사령관이 전 목사와 개인적으로 알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사령관은 김 전 장관에게 집회에 참여할 때마다 당시 분위기와 참석자들이 윤 전 대통령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텔레그램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했다. 1년간 ‘극우 집회’를 분석한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에 집착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상호, 정성욱, 김봉규 등과 만날 때 주로 어떤 말을 했느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 “선관위를 얘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선관위가 부정선거의 온상이라고 김용현 전 장관이 많이 말씀하셨다. 나에게도 여러 번 선관위의 부정선거에 대해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네이버로 찾아도 봤다”고 말했다. “부정선거를 주로 누구에게서 들었냐”는 경찰 측의 질문에는 “관련 집회에 여러 번 참여하면서 들었고 특정 인물이 누구인지 실명을 거명하긴 그렇다. 나도 김 전 장관에게 보고를 해야 해서 스스로 공부도 많이 했다. 여론조사 조작이나 선거 부정은 합리적인 근거가 있다”고 했다. 전 주도 윤 지지자 극우 집회 직접 참석 김과 텔레그램으로 부정선거 자료 공유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의 근거로 “선관위 산하에 여론조사심의위원회가 있다. 여론조사기관은 여론조사심의위에 등록해야 한다. 여론조사기관의 갑이다. 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위원장 이대영 사무총장과 강성봉 등이고 그 밑에 쭉 있는데 7명이 진보 계열 인물이다. 여론조사기관이 편향되어 있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노 전 사령관은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이 주장하는 임시선거사무소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2021년 국회의원 선거 때 동작구 선거사무소가 있는데 옆을 임대해서 임시선거사무소를 만들었었다. 언론에 나오니까 발뺌했었고 김 전 장관에게 보고하자 김 전 장관이 더 많은 자료를 보내 줬었다”고 했다. 노 전 사령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며 “결국에는 다 까질 것이다. 전산은 한 번 까지면 되돌릴 수가 없다. 폭파하거나 고물상에 갖다 버리지 않는다면 전산은 결국 까진다. 북한이 쳐들어온 것도 아니고 서울 상공에 포를 쏜 것도 아니지만 윤석열 전 대통령께서는 선관위의 부정선거가 확실하다고 생각하시고 정국이 전시에 준하는 사태라고 민감한 상황이라고 보신 것 같다. 그런 상황이 아닌데도 그렇게 행동한 건 그만큼 절박했기 때문이라고 본다. 2시간짜리 호소였다. 만약 국회 결정을 윤 전 대통령께서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유혈사태가 났을 것”이라고 윤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노 전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초, 선관위가 서버 교체를 검토했다가 교체하려 했던 것을 두고 “윤 전 대통령께서 어디에선가 확실하고 핵심적인 정보를 들으셨을 것 같다. 서버 조작이 있었기에 그 서버를 우리가 확보하려 할 때 선관위 측이 폭파했을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의 군검찰·검찰 피의자 신문조서를 보면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초 ‘정보사 군무원 간첩 사건 수사 결과’를 보고받는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대표였던 이재명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등 인물들에 대해 “비상대권을 사용해 이 사람들에 대해 조치를 해야 한다”며 “현재의 사법체계, 형사소송법, 방탄국회 및 재판지연 아래에선 이런 사람들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조치’ ‘2시간짜리 계엄’ 겹치는 윤·노 발언 "서버 확보하려 했다면 선관위가 폭파했을 것” 주장 윤 전 대통령이 “비상대권을 사용한 조치”를 언급한 건 한두 번이 아니다. 그만큼 이 대통령과 자신의 의견을 거스르는 인물들에 대한 복수심이 극에 달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노 전 사령관도 마찬가지다. 노 전 사령관은 경찰에 “김용군(대령)과 구삼회 등에게 ‘이재명은 죄가 7개인데 봐주고 지연시키고 구속도 안 되고 당 대표까지 하는데 더불어민주당이 감사원장, 중앙지검장, 판사 등을 모두 탄핵하려고 하는 게 과연 올바른 세상이냐’고 한 적이 있다”고 진술했다. 윤 전 대통령과 노 전 사령관이 언급한 말이 일치하는 건 이뿐만이 아니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12일 “국정원 직원이 해커로서 해킹을 시도하자 얼마든지 데이터 조작이 가능했고 비밀번호도 아주 단순해 ‘12345’ 같은 식이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노 전 사령관도 “선관위가 헌법기관인데 스스로 깨끗해야 하거나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황제·세자 채용 등 문제가 나왔다. 각종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은 다 저질렀다. 그리고 전산 해킹이 언급될 때 서버 본체를 보여준 것도 아니고 일부 샘플만 살짝 보여줬는데 얼마든지 전산 조작이 가능하고 해킹에 얼마나 취약하면 비밀번호가 ‘1234’냐. 이미 그런 게 다 나왔다. 그렇게 떳떳하면 왜 본체를 못 열어주나”고 말했다. 그러나 조태용 국정원장은 같은 해 12월 검찰 조사에서 “선관위 시스템에 보안상 취약점이 발견됐지만, 부정선거에 관한 단서는 전혀 포착하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보고했다고 진술했다. 일각에서는 노 전 사령관이 윤 전 대통령과 직접 비화폰으로 연락을 주고받았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실제 노 전 사령관도 지난해 12월2일 자신의 지인에게 윤 전 대통령과의 친분을 과시했다. 노 전 사령관은 당시 “나 같은 경우는 브이(V, 윤 전 대통령 지칭)하고 이렇게 좀 도와드리고 있다. 원래 한 4~5년, 3~4년 전에 알았다뿐이고 그래서 이제 뭐 이렇게 여러 가지로 좀 도와드리고 있다. 비선으로”라고 했다. 친분 과시 노 전 사령관은 안산 ‘롯데리아 회동’에 참석했던 구삼회 전 육군 2기갑여단장에게도 “며칠 전에는 김용현과 함께 대통령도 만났다. 갈 때마다 대통령이 나한테만 거수경례를 하면서 ‘사령관님 오셨습니까’라고 한다. 내가 이런 사람이다. 대통령과 장관 같이 만난다. 나는 벌써 여러 번 만났다”고 했다. <hounder@ilyosisa.co.kr> <hypak28@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