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장 없는 조국혁신당 어디로…

중심 잡을 인물이 없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탄핵 정국서 가장 날카로운 목소리는 야당의 몫이다.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대표를 앞세워 전진하고 있다. 반면 지난 총선을 앞두고 폭풍처럼 나타난 조국혁신당은 조국 전 대표의 수감 이후 좀처럼 힘을 받지 못하는 모양새다.

리얼미터가 <에너지경제신문> 의뢰로 지난 19∼21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509명을 대상으로 정당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43.6% ▲국민의힘 40.0%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 4.3%로 집계됐다. 지난해 총선 직후 지지율 14%를 웃돌았던 혁신당이 불과 1년 만에 한 자릿수로 주저앉은 것이다. 해당 조사는 무선(100%)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5%p로 응답률은 7.6%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풀액셀

총선 이후 12·3 내란 사태를 거쳐 탄핵 정국에 이르기까지, 혁신당이 마냥 손을 놓고 있던 것은 아니다. 민주당이 헌법재판소(이하 헌재)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 탄핵 선고를 촉구하며 국회의사당서 광화문까지 행진하는 동안 혁신당은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헌재까지 삼보일배했다.

지난 13일 혁신당 김선민 대표 권한대행은 ‘길 위에서 쓰는 논평’이라는 행사를 알리며 “2500걸음을 걷고 830배 절을 할 것이다. 삼보일배는 약자의 항의 방식이 아니다”라며 “간절한 이들의 자신을 제물로 지내는 기도다. 옳은 길을 가게 해달라는 요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민이 모두 이렇게 바라고 있다. 우리의 삼보일배는 그런 국민의 염원을 모은 안테나 같은 것”이라며 “그 뜻이 헌법재판관 8인의 현인에게 가닿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 대행을 비롯한 차규근 의원과 김보협 수석대변인, 그리고 강미정·윤재관 대변인 등이 참여했다.


지난 17일에는 ‘릴레이 1만배’를 시작했다.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선고가 당초 예상보다 늦어지자 “헌재가 절차적 완결성을 도모하려는 것을 잘 알지만 (선고를) 더 늦춰서는 안 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김 권한대행은 “민주주의는 남이 지켜주지 않는다. 주인인 국민이 지켜내야 한다”며 “혁신당은 윤석열 파면을 위해 떠들기만 하지 않고 할 일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삼보일배에 이어 존재감을 띄우는 동시에 헌재를 압박하기 위한 행동으로 풀이된다.

수감 중인 조국 전 대표 역시 윤 대통령 파면을 위해 교도소 내에서 ‘1일 108배’를 시작했다고 알렸다.

지지율 1년 만에 14%→4% 뚝
자꾸 묻히는 목소리…해법은?

갖은 노력에도 혁신당의 존재감은 여전히 미미하다. 지난 총선 당시 호남서 표를 싹쓸이하던 혁신당이 탄핵 정국서 갈피를 못잡는 데에는 조 전 대표의 빈자리가 크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해 12월16일 조 전 대표는 자녀 입시 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등 혐의로 기소돼 징역 2년형을 선고받고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국회서 통과된 지 겨우 이틀이 지나 정국이 어수선하던 때였다.

조 전 대표는 수감 전 “전직 당 대표로서 혁신당에 당부드린다. 내란 공범 국민의힘이 정권을 유지하는 일은 하늘이 두 쪽이 나도 막아야 한다”고 마지막 메시지를 전했다.


조 전 대표의 수감 이후 당을 향한 국민의 관심은 급격하게 줄어들었고 탄핵 정국이 절정에 다다른 지금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전직 혁신당 관계자는 “메시지의 문제가 아니고 조 전 대표의 부재가 불러온 한계”라며 “조 전 대표가 없는 상황서도 이 정도인 것은 혁신당 입장서 선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우선 비례 12석으로 꾸려진 당의 중심을 잡을 인물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당장 윤 대통령 파면이 내려질 경우 60일 내 치러질 조기 대선에 독자 후보를 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리더십이 부재한 상황서 당의 내분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의 자원을 사용해서라도 조기 대선서 후보를 내야 한다는 이들과 재정의 소멸로 당이 위태로워질 것을 우려하는 이들의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혁신당은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경우 완전국민경선 형식의 ‘오픈프라이머리’를 공식 제안했다. 정당의 모든 대선후보가 참여하는 ‘원샷’ 방식으로 1차 컷오프와 2차 경선, 3차 결선투표를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일반 국민이 경선에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변수를 노릴 수 있고, 군소 정당인 혁신당으로서는 향후 정치적 입지를 다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셈이다.

아직도 풀지 못한 조기 대선 딜레마
재보궐 올인? 존재 이유도 물음표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비롯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이 오픈프라이머리 방식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지만 정작 민주당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아직 윤 대통령의 파면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서 조기 대선을 언급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판단과 불확실한 변수를 끌어들여 대선판을 흔들 이유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헌재의 선고기일이 미뤄지고 사법 리스크 족쇄를 벗은 이 대표에게 모든 조명이 집중돼 오픈프라이머리 논의는 사실상 동력을 잃은 상태다. 혁신당 역시 플랜 B에 대한 논의를 중단한 것으로 보인다. 당의 인력 대다수가 천막 당사 또는 장외 투쟁에 투입되면서 자연스럽게 사그라든 것으로 해석된다.

혁신당서 내세울 조기 대선후보가 없다는 점 역시 불안 요소다. 한때 황운하 원내대표나 박은정 의원 등의 출마설이 돌았지만 풍문에 그쳤다. 설상가상으로 지난달 20일 혁신당은 대선 기획단을 구성했는데 이 과정서 민정수석 라인을 중심으로 ‘황운하 패싱’ 논란이 일면서 시작도 전에 내홍에 휩싸이는 모습을 보였다.

혁신당은 가능성이 불분명한 조기 대선보다 앞선 4·2 재보궐선거에 힘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민주당 이병노 전 군수의 당선무효형으로 열리는 전남 담양군수 선거에 공을 들이면서 민주당 텃밭을 호시탐탐 노리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문재인정부 청와대 행정관을 지낸 이재종 후보를 내세웠고 여기에 맞서 혁신당은 현 담양군의회 의장이자 3선 군의원 출신인 정철원 후보를 내보냈다. 지난해 10월 조 전 대표가 호남서 월세살이를 했음에도 재보궐선거서 한 명의 당선자도 내지 못했던 만큼 과거를 만회할 수 있을지 이목이 쏠린다.

망망대해

일각에서는 모든 인력이 보궐선거에 쏠린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한 혁신당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아직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 혁신당은 탄핵소추위원 대리인을 맡은 서상범 변호사를 구로구청장 보궐선거에 내보냈다”며 “탄핵을 위해 꾸려진 정당이 왜 탄핵에 힘을 쓰지 않고 또다시 재보선에 도전하는지 의문이다. 혁신당의 전략이 무엇인지 지지자들도 다소 혼란스럽지 않겠는가”라고 지적했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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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