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기의 시사펀치> 현재가 중요하다

개인이건 기업이건 국가건 미래 목표를 세워 놓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현재를 사용하면 안 된다. 현재가 과거의 데이터에 의해 지배를 받아도 안 된다. 특히 어려운 상황일수록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과거와 미래를 무시하라는 의미가 아니라, 과거와 미래 때문에 과거와 미래보다 훨씬 중요한 현재의 존재를 망각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다.

우리 사회는 최근 3개월 동안 계엄 정국과 탄핵 정국을 겪으면서 과거와 미래는 아예 생각도 못하고 현재에 올인했다. 그러나 정치권은 항상 대통령선거라는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현재가 미래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됐던 것이다.

우리 국민은 현재의 중요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행동했지만, 정치인은 자신과 자신이 속한 정당의 유익만을 위해 미래에 초점을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전쟁이 일어나 당장 싸워야 하는데 싸우는 척만 하고, 속내는 전쟁 후 한자리 차지할 생각만 하고 있었다는 얘기다.

미래를 위해 현재를 악용하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 필자는 최근 계엄 정국과 탄핵 정국 속에서 일부 유명 정치인이나 지자체장들의 이런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금하지 못했다.

우리가 과거와 미래를 표현할 때, 예를 들어 “성수가 과거에 정치학을 전공했다”고 하지, “성수가 과거 정치학을 전공했다”고 하지는 않는다. 또 “성수가 미래에 국회의원이 될 것”이라고 하지, “성수가 미래 국회의원이 될 것”이라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현재 상황을 표현할 땐 “성수는 현재에 정치부 기자”라고 하지 않고, “성수는 현재 정치부 기자”라고 한다.

과거와 미래는 시간을 표현할 때 조사 ‘에’를 붙여 사용하지만, 현재는 조사 ‘에’를 붙이지 않고 사용한다. 시간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조사 ‘에’ 앞에 있는 단어가 명사냐 부사냐에 따라, 조사 ‘에’를 생략하고 안 하는 문법 차원을 넘어 현재가 과거, 미래와 다르게 쓰이고 있다.

과거, 현재, 미래 중 왜 현재만 시간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조사 ‘에’를 쓰지 않을까? 필자는 답을 얻기 위해 조사 ‘에’가 시간뿐 아니라, 장소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조사도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시간을 하나의 영역으로 놓고 생각해 봤다.

과거와 미래는 엄청난 영역이 있지만, 현재는 눈 깜짝할 사이에 사라지는 찰나에 불과해 현재의 영역은 존재하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다.

물리학서도 현재라는 개념을 배제하고, 과거와 미래만 갖고 실험해도 큰 문제가 없을 정도로 현재의 영역을 무시한다고 한다. 현재를 과거와 미래를 구분하는 경계선 정도로 인정하고, 현재의 크기나 영역을 0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현재는 그 영역이 없거나 미미해서, 현재라는 단어는 시간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조사 ‘에’를 붙이지 않는다는 답을 얻을 수 있었다.

현재의 영역이 찰나라면, 우리가 일상에서 단어 ‘현재’를 사용하는 자체는 모순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과거, 미래보다 오히려 현재와 더 친하고, 현재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과거, 미래보다 현재의 의미가 의식과 실천에 관해 훨씬 우월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류는 생활 속에서 현재의 영역을 확장해 현재와 가까운 과거와 미래까지 현재 시점에 포함해 사용하게 됐다. 현재의 영역은 1일, 1주일, 1개월, 100일, 1년 등 사람마다 자신의 목표와 상황에 따라 다 다르다. 하지만 개인은 대체로 1일을 현재의 영역으로 여기고, 하루를 현재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편이다.

공이 바닥에 떨어질 때, 떨어지는 힘이 강하면 높이 올라가지만, 떨어지는 힘이 약하면 높이 올라가지 못한다. 마찬가지로 스펙이나 배경 등 과거가 좋은 사람은 현재 상황을 딛고 성공적인 미래가 보장되지만, 못 배우고 불우한 환경 등 과거가 좋지 않은 사람은 현재 상황만을 딛고 행복한 미래를 보장받기 어렵다.

반대로 공이 아무리 강하게 내려와도 바닥이 물렁물렁하면 에너지를 바닥에 빼앗겨 공이 높이 오를 수 없다. 또 공이 아무리 약하게 내려와도 바닥이 단단하면 반발계수가 높아 공은 높이 오를 수 있다. 우리 삶도 과거(공 떨어짐)보다 현재(바닥)를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미래(공 올라감)가 좌우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우리나라는 계엄 정국과 탄핵 정국을 보내고 대혼란 정국이라는 현재를 맞닥뜨리고 있다. 대혼란을 얼마나 잘 이겨내느냐에 따라 우리나라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이제 우리 사회가 정신 차리고 양심의 반발계수를 높여 대혼란이라는 현재를 잘 극복해야 한다.

특히 정치인이야말로 과거나 미래를 위해 현재를 헌신짝처럼 버리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 현재를 찰나로만 생각해선 안 된다. 정치인에게 현재는 임기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정치인이 임기 중 과거 선거법 위반을 막거나 차기 선거를 준비하기 위해 시간을 소비한다면 이는 정치인이 현재(임기)를 소비한 것이다. 본인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도 마이너스 효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다.

우리는 삶 속에서 현재의 가치를 최고로 끌어올려 과거에 상관없이 행복한 미래를 보장받아야 한다. 현재(Present)는 시간의 경계선서 가까운 과거와 미래의 시간까지 빌려온 영역으로, 신이 인류에게 내려준 가장 귀한 선물(Present)이다.


※본 칼럼은 <일요시사> 편집 방향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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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