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슈가 ‘거짓 해명·비상식·축소 의혹’ 등 논란 일파만파

경찰 “22일 소환조사는 사실 아냐…일정 조율 중”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지난 6일 밤, 식사 자리서 술을 마신 후 전동킥보드를 타고 귀가했다. 가까운 거리라는 안이한 생각과 음주 상태에선 전동킥보드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도로교통법을 위반했다. 집앞 정문서 전동킥보드를 세우는 과정서 혼자 넘어지게 됐고, 주변에 경찰관 분이 계서서 음주 측정한 결과 면허취소 처분과 범칙금이 부과됐다.”

이는 지난 7일, 음주 운전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방탄소년단(BTS) 슈가(민윤기·31)가 공식 SNS 계정인 ‘위버스’에 밝힌 사과문 중 일부다.

슈가 본인도 음주 운전 사실을 인정하고 소속사인 빅히트 뮤직도 “사회복무요원 신분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행동에 대해선 근무처로부터 적절한 처분을 받을 예정”이라며 “향후엔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사과 입장을 내면서 음주 운전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듯했다.

하지만, 슈가와 빅히트 뮤직은 며칠 만에 거짓 해명 및 사건 축소 의혹 논란에 휩싸였다.

음주 운전을 했던 이동 수단이 처음 밝혔던 것과는 달리 ▲‘전동킥보드’가 아닌 ‘전동스쿠터’였다는 점 ▲맥주 한 잔을 마셨다는데 면허취소 수치의 혈중알코올농도가 나왔다는 점 ▲음주 후 전동킥보드를 타서는 안 되는지 몰랐다는 점 ▲집앞 정문서 전동스쿠터를 세우는 과정서 넘어졌다는 해명과 달리 인도를 주행하다가 고꾸라졌던 것으로 뒤늦게 CCTV 영상이 확인되면서 또다시 입길에 올랐다.

소속사도 “면허취소 처분과 범칙금을 부과받았다” 등의 표현을 사용해 마치 확정적인 것으로 오인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우선 슈가가 당시에 몰았다는 전동스쿠터는 전동킥보드와는 달리 구조상 주행 중 앉을 수 있는 안장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법상 전동킥보드는 최고속도 25km/h 이하만 운행이 가능하지만 슈가가 운전했던 전동스쿠터는 30km/h, 모터 최대출력 1.2kW 제품으로 도로교통법상 배기량 125cc 이하에 해당돼 ‘원동기장치 자전거’(자전거 및 오토바이 포함)로 분류된다.

도로교통법 제2조에 따르면, 개인형 이동장치(PM)는 원동기장치 자전거 중 시속 25km 이상, 자체 중량이 30kg 미만인 것으로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한다. 즉, 두 개인형 이동장치는 법적으로 엄연히 다를 뿐만 아니라 운전 대상에 따라 그에 따른 처벌이 달라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전동킥보드는 음주 운전 시 형사처벌 없이 면허취소 및 범칙금 10만원의 행정처분에 그치지만, 원동기 장치의 경우는 얘기가 달라진다. 형사처벌 대상이기 때문이다.

통상 개인형 이동장치 음주 운전은 일반 자동차 음주 운전과 동일한 행정처분을 받는다. 도로교통법 제44조 1항에는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서 자동차등 노면전차 또는 자전거를 운전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돼있다.

현행 도로교통법 제148조의 2항에 따르면, 단순 음주의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한다. 음주 운전으로 인해 사람이 다치는 인명사고 발생 시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처벌받는다.

부상사고 시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상 3000만원 이하의 벌금, 사망사고의 경우는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형의 처벌을 받게 된다.


맥주 한 잔에 면허취소 수치인 혈중알코올농도 0.08%를 한참 초과한 0.227%을 기록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아무리 개개인의 주량을 감안하더라도 맥주 500cc 한 잔을 마신 후 면허취소 수치의 혈중알코올농도가 나올리는 만무하다는 주장이다.

혈중알코올농도란 혈액 100ml당 알코올이 몇 퍼센트인지 수치로 측정한 값으로, 통상 술은 대부분 간에서 일정량 대사되며 마시는 양이 많을수록 혈중알코올농도는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공복 시에는 흡수 속도가 매우 빨라지며 이에 따라 수치도 높아진다.

슈가의 경우는 저녁식사 자리였던 만큼 맥주 한 잔 이상의 술을 마셨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혈중알코올은 땀이나 호흡으로 약 10% 소모되며 나머지 90%는 전량 간에서 분해된다. 소량의 경우 시간당 0.015%~0.02%씩 감소하는데 시간은 음주량, 식사 여부, 신체 상태 등에 따라 다를 수는 있다. 다만, 시간당 알코올을 분해하는 능력은 체중 1kg당 알코올 0.12g(±0.1~0.14g)으로 개인적인 술의 세기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일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20대 초·중반도 아닌 서른 살을 넘은 그가 “가까운 거리라는 안이한 생각과 음주 상태에선 전동킥보드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을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도로교통법을 위반했다”고 해명한 부분 역시 석연치 않다.

하루가 멀다 하고 ‘음주 운전으로 인한 사망사고’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는 상황인 데다 누구나 ‘음주=불법’이라는 걸 알고 있는데도 술을 마신 후 이동장치를 운전했다는 게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울러 ‘집앞에서 정차하는 과정서 혼자 넘어졌다’는 해명 역시 거짓 논란으로 얼룩졌다. 최근 공개된 CCTV 영상에 따르면, 슈가는 한남동 소재의 나인원한남 정문 앞에서 입구 안쪽으로 좌회전화는 과정서 중심을 잃고 넘어졌다.

이때 인근 보도를 순찰 중이던 경찰이 벗겨진 헬맷을 줍고 있는 그를 발견해 돕는 과정서 음주 사실이 확인됐다. 단순히 ‘집앞’이 아닌 인도를 주행한 것으로 뒤늦게 드러나면서 축소 의혹이 일었다.

소속사의 확정적 입장 발표도 입길에 올랐다. 경찰에 따르면, 슈가에 대한 아직 면허취소와 관련한 행정처분 통지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는 아직 제대로 된 소환조사가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22일, 경찰 소환조사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오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일간스포츠>는 ‘방탄소년단 슈가, 오늘(22일) 경찰 출석 안 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단독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경찰과 하이브 측은 이날 슈가의 경찰 출석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일정을 조율 중이다.

경찰은 슈가를 불러 음주 운전을 하게 된 상세한 경위와 사안을 축소하려 했다는 의도가 있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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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