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 보장’ 쇼핑몰 리뷰 알바 실체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3.11.21 10:09:48
  • 호수 14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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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2~3시간 월 300만원?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사기 피해자는 가족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었고, 사기꾼은 이런 마음을 이용한다. 하지만 피해 구제는 머나먼 이야기다. 물건 구매 후 리뷰를 작성한 뒤 아르바이트 비용을 받는다. 사기꾼은 처음부터 사기를 치지 않는다. 피해자가 안심하고 큰 금액을 지불할 때를 노린다.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해 본업 외에 부업을 통해 과외 수입을 올린 취업자가 54만명을 넘어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다. 부업 인구는 주로 60세 이상 고령층서 큰 폭으로 늘어났으며, 이들은 임시직이나 시간제 위주의 일자리에 종사해 부업을 통해 생계소득을 보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기”

통계청 경제활동인구 조사 마이크로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주된 업무 외에 부업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은 54만6000명으로 1년 전보다 4만명 증가했다. 이는 2003년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래로 역대 최대다.

부업자는 2017년 41만9000명, 2018년 43만3000명, 2019년 47만3000명에 3년째 증가세를 보이다가 코로나19 사태가 있었던 2020년에는 44만7000명으로 감소했다. 2021년 50만6000명에는 처음으로 50만명대를 돌파해 증가세로 전환했고, 지난해에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연령별로 보면, 부업 인구는 주로 60세 이상 고령층서 증가했다. 지난해 60세 이상 부업 인구는 21만7000명으로, 1년 전보다 3만2000명 증가했다. 특히, 60세 이상 고령층은 전체 부업 인구 중 39.7%에 달했으며, 전체 증가분의 80%를 차지했다.


20대와 30대 청년층도 1년 전보다 각각 3000명 8.3%, 2000명 3.0% 늘었다. 40대는 7000명 7.9% 증가했고, 50대는 1000명 0.8% 감소했다. 고령층 부업 인구는 주로 임시직, 시간제 위주의 일자리에 종사하며 부업을 통해 생계소득을 보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60세 이상 취업자의 상용직 비중은 26.4%로 전체 취업자의 구성 비중을 각각 9.1%p, 2.2%p씩 웃돌았다. 부업자는 주로 상용직 근로자와 직원을 두지 않고 홀로 일하는 ‘나홀로 사장님’을 중심으로 늘어났다.

점점 늘어나는 부업자 비율
“육아, 직장인도 가능” 유혹

부업자가 늘어나고 있는 틈을 타 기승하고 있는 사기가 있다. 바로 ‘쇼핑몰 리뷰 알바’ ‘공동구매’ 사기다. 피해자는 대부분 직장인 여성이나 전업주부들이다.

피해자 A씨는 “남편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었지만, 동시에 아기도 돌봐야 했다”며 “그때 ‘쇼핑몰 제품 리뷰 알바’를 뽑는다는 문자가 와서 했는데 사기였다. 피해 금액은 500만원이었다”고 말했다.

A씨와 비슷한 사례는 비일비재했다.

같은 피해를 당했다는 B씨는 “지난달 13일, 공동구매 리뷰 알바를 해달라고 해서 했는데 사기당하고 경찰이 계좌 영장 추적을 하고 있다. 은행에선 회신 중이라고 하는데, 대포 통장 명의인을 잡아서 추적할 수 있는 걸까? 대포 통장 명의가 잡히면 내 돈을 찾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글을 남겼다. 


이 같은 사기는 어떤 과정으로 이뤄지는 걸까? <일요시사>는 ‘쇼핑몰 리뷰 아르바이트를 뽑는다’는 C씨 연락에 응답했다.

그러자 “직장인, 프리랜서, 주부, 취업준비생, 소상공인, 퇴직하신 분 중 만 22세 이상 남녀 모두 가능하다. 근무 시간은 본인 시간에 맞춰 배정한다. 하루 2~3시간 정도 근무하면 된다”며 “월 300만원 이상, 업무에 따라 하루 일급이 달라질 수 있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문자메시지 마지막에는 오픈 카톡방으로 연결된 링크가 있었다. 기자가 링크로 들어간 뒤 “쇼핑몰 리뷰가 어떤 일인지 궁금하다”고 묻자 C씨는 자신을 마케팅 상담자라고 간단히 소개했다. 그는 “업무는 간단하다. 쇼핑몰서 상품을 구매한 다음 상품 리뷰를 작성하는 일이다. 평점 별 4개 이상 30자 이상의 후기를 작성하면 된다. 후기를 남긴 상품 값의 3%~10%를 아르바이트 비용으로 지불한다”고 답했다.

“후기 상품값 3~10% 지불”
연락 끊기고 돈도 못 받아

쇼핑몰서 직접 (구매)결제한 뒤 후기를 작성해달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실제 상품은 구매자에게 배송되지 않고, 제품 구매 내역이 있으면 그것으로 후기를 작성한다. 후기 작성 후에는 구매 비용과 아르바이트 비용을 동시에 주겠다는 설명도 이어졌다.

리뷰 작성 아르바이트에 관심을 보이자 C씨는 적극적으로 설명에 나서면서 고용 근로계약서를 보냈다. 하지만 계약일이나 페널티 규정이 전혀 없는 계약서였다.

이때 허점이 발견됐다. 아르바이트를 하려면 상품을 결제하고 후기를 남겨야 하는데, 무조건 무통장 입금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카드 결제로 하면 안 되느냐”고 묻자 그는 “카드 결제는 리뷰 작성을 바로 할 수 없고 현금을 입금해야 바로 할 수 있다. 그래서 무조건 현금만 받고, 환급받는 데 일주일 걸린다”고 대답했다.

상품의 금액에 따라서 받는 돈의 액수도 달랐다. 아르바이트비는 10만~50만원, 50만~100만원, 100만~200만원으로 나뉘어 지급된다. 즉, 비싼 상품을 구매해야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었다.

C씨는 쇼핑몰 링크를 보내며 사야 하는 제품을 알려줬다. 하지만 보내준 쇼핑몰 사이트에 나와 있는 사업자 정보는 엉터리였고, 사이트도 정체불명이었다. 그는 “내가 상품을 배정해주겠다. 지금 공동구매팀 미션이 진행 중인데, 이걸로 하면 수당을 10% 더 받을 수 있다. 개인으로 하면 5%밖에 못 받는다”고 설명했다.

공동구매팀 미션이란 100만원 이상의 고가품을 팀원 3명과 팀장이 각자 구매하는 것이었다. 구매 방식은 똑같이 현금 무통장 입금으로만 가능했다. <일요시사>는 더 이상 카카오톡 대화를 진행하진 않았지만, 이런 방식으로 속아 넘어가는 피해자가 많았다.

처음부터 사기를 치는 것은 아니었다. 피해자 A씨는 2번 정도 제품을 구매하고 리뷰를 작성한 뒤 제대로 금액을 받았다. 그러자 점점 구매 금액이 커졌고, 어느 순간 카카오톡 방이 사라져 연락이 끊겼다.

구제는?


A씨는 “나는 사기 안 당할 줄 알았는데 당하니 너무 황당하다. 보이스피싱은 피해 구제가 있는데, 쇼핑몰 리뷰 사기는 아무런 구제가 없다. 지금 증거 자료를 다 제출했다. 카카오톡으로 사기꾼과 연락이 된다. 이런 상황인데도 경찰은 그냥 차단하라고만 한다. 사기당하니 사기당한 게 죄라는 말이 실감 난다”고 토로했다.

<alsw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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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