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강서구청장 선거 탈환 나선 진교훈의 피력

“반칙선수와 싸우고 있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차철우 기자 = 10·11 강서구청장 보궐선거가 ‘미니 총선’으로 급부상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치르는 마지막 선거인 만큼 민심을 엿볼 기회라는 말이 나오면서다. 양당의 자존심 싸움이 된 만큼 여의도의 관심은 온통 보궐선거에 집중됐다. 더불어민주당의 ‘강서구 탈환’ 성공 가능성 역시 이목이 쏠린다.

이번 보궐선거서 국민의힘은 공무상 비밀 누설로 강서구청장직을 상실했다가 광복절 특사로 사면받았던 김태우 후보를 다시 내보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는 경찰청 정보국장 등을 거친 뒤 문재인정부 마지막 경찰청 차장을 지낸 진교훈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강서구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진보 진영의 텃밭이었지만 지난해 김 후보가 깃발을 꽂으면서 기록이 무너졌다. <일요시사>와 만난 진 후보는 민주당의 자리를 되찾고 윤석열정부의 폭주를 막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진 후보와의 일문일답.

-윤석열정부의 퇴행과 독주를 견제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안다. 현재 정부를 어떻게 보고 있나?

▲독단적인 국정운영이 지나치다. 국민의 뜻을 무시하고 언제까지 독주를 이어갈 것인지 걱정스러울 정도다. 특히 김 후보에 대한 사면과 복권, 그리고 재출마 선언은 윤정부의 폭주를 요약하는 하나의 사건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서 평생 경찰로 살아온 내가 민주당에 힘을 보태야겠다고 생각했다. 내 인지도가 낮은 탓에 처음에는 구민들이 어색해하셨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언론에 자주 노출되니 많이 알아봐 주시고 응원해주신다.

-줄곧 경찰 공무원으로 지내셨다. 구청장으로서의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지에 관한 우려가 있는데?


▲33년간 경찰에 봉직하면서 쌓은 경험은 나의 가장 큰 자산이다. 범죄 예방부터 국민 인권보호, 그리고 대국민 치안 서비스까지 지방행정과 유리된 경찰업무는 존재하지 않는다. 경찰행정을 통해 쌓은 경험은 분명히 구청장 업무에 가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 밖에도 경찰청 기획조정과장으로 역대 최장인 3년4개월을 근무했다. 이는 업무 조정과 예산, 성과, 조직관리, 외부소통까지 풍부한 경험을 쌓는 계기가 됐다. 조직 외부와 열린 시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구청장으로서 강서구의 현안을 슬기롭게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정치판에 뛰어든 것을 두고 의아하다는 의견이 있다. 후보로 나왔을 때 주변 반응은 어땠나?

▲굳이 정치를 해야 하냐며 말리는 사람도 있었고, 응원하는 사람도 있었다. 공적인 영역서 시민에게 봉사하는 일을 내 천직으로 알고 살아왔기 때문에 주변서도 이해해줬다. 덕분에 지금은 모두 하나된 마음으로 응원을 보내주고 있다.

이기는 쪽 기세 몰아 총선까지?
구민 사로잡기 위한 막판 스퍼트

정치를 하겠다는 결심에 어머니께서 걱정하실까 봐 전화드렸다. 그랬더니 어머니는 주저 없이 “잘했다. 돈 많이 들 텐데 얼마 보내줄까”라고 말씀하셨다. 그 말씀에 큰 격려를 얻었다. 그 빚을 갚기 위해서라도 꼭 이겨야 한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이번 선거의 의미를 크게 보고 있다. ‘미니 총선’이라는 평까지 나오는데 어떤 자세로 임하고 계시는지?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개인의 선거를 넘어서 민주당의 나아갈 길을 결정할 수도 있는 선거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강서구민에게, 나아가 국민에게 희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줄 기회다. 의미가 깊은 선거인 만큼 입에서 단내가 나도록 강서구를 누비도록 하겠다.

-이전부터 강서구에 필요한 개혁은 고도 완화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관련해서 설명 부탁한다.

▲강서구의 최대 현안은 김포공항으로 인한 고도 제한 문제다. 공항 반경 4km 내의 건물 높이는 규제되기 때문에 강서구의 95%가량이 영향을 받고 있다. 그래서 일부 구민들은 김포공항을 ‘애물단지’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나는 김포공항을 애물단지서 ‘강서의 보물단지’로 만들 계획이다.

항행 안전을 보호하면서도 건축용적률 상향을 끌어낼 수 있는 최적의 고도 제한 완화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를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 김포공항 주변 지역을 ‘미래항공전략산업단지’로 육성해서 강서를 국제적인 경제 관문 도시로 만들겠다.

-선거유세를 하면서 구민과 많은 대화를 나눴을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대화 내용이 있는지?

▲유세 현장에 나가보면 구민분들께서 “이번 선거에 꼭 이겨달라”는 말씀을 많이 하신다. “반칙한 사람한테 지면 안 된다. 민주당이 꼭 이겨야 하는 선거”라는 말도 자주 듣는다. 이 밖에도 강서구에 당면한 현안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묻는 분들도 계신다.

“김 후보, 명분도 염치도 없다”
윤정부 퇴행과 폭주 요약 사례

-현재 구민들은 어떤 구청장을 원하고 있나? 본인은 어떤 점에서 이에 걸맞은 후보라고 자신하는지 궁금하다.

▲이번 강서구청장 선거는 윤정부의 독선과 퇴행, 반칙선수를 다시 등장시킨 국민의힘에 대한 심판인 동시에 강서를 위한 ‘진짜 일꾼’을 뽑기 위한 자리다. 아울러 ‘몰상식 대 상식’ ‘특권정치 대 민생행정’의 대결이라고도 볼 수 있다.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 출마에 관해서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한마디로 명분 없고 염치없는 출마다. 반칙해서 퇴장당한 선수가 다시 운동장에 올라온 것 아닌가? 구민들께 예의가 아니라고 본다. 본인의 귀책 사유로 5개월의 구정 공백을 초래하고 40여억원의 구민 혈세가 낭비됐다. 구민께서 회초리를 들 것이라고 믿는다.

-그렇다면 구민들은 김 후보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나? 국민은 “당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득이 되는 쪽을 고르겠다”는 의견이다.


▲인사를 다녀보면 무능한 정권과 엉터리 공천에 대한 불만을 많이 듣는다. 김 후보의 출마가 얼마나 명분 없는 출마였는지를 고스란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다만 김 후보의 구정이고 역점이라는 이유로 민생에 필요한 사업을 중단할 생각은 전혀 없다. 지속해야 할 사업이 있다면 지속하고, 발전시켜야 할 사업이 있다면 발전시키겠다. 그것이 강서구민을 책임져야 하는 강서구청장으로서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구정 목표로 생각해둔 슬로건이 있는지?

▲‘안전, 안심, 민생 구청장이 되겠다’는 슬로건은 어떤가? 이는 구민 앞에 출마를 말씀드리며 드린 약속이다. 그 초심을 잊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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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