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살얼음 생맥주 콘셉트로 돌풍을 일으킨 역전할머니맥주가 사모펀드에 매각된 이후 주점 외식 시장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역전할머니맥주의 짝퉁 브랜드가 다수 출현했지만 모방은 결코 창조를 넘어설 수 없다는 평범한 진리를 확인시켜줬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그렇다고 변화무쌍한 주점 시장의 트렌드가 한 가지에만 소비자의 발길을 붙들어 매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끊임없이 변화하는 주점의 다음 트렌드는 뭘까?
치킨과 피자 안주를 기본 베이스로 하는 주점이 뜨고 있다는 것이 시장의 전언이다. 가장 대중적인 외식 메뉴인 치킨과 피자를 기본 메뉴로 하고, 다양한 맥주를 판매하면서 소주와 어울리는 다양한 안주도 판매하는 주점이 그것이다.
시그니처
이 같은 주점의 특징은 치킨과 피자를 전문점 수준으로 품질을 높였다는 점이다. 단순히 맥주와 소주를 먹기 위한 안주거리를 넘어서서 전문점 메뉴로 맛과 품질,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다. 게다가 MZ 세대들에게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수제맥주를 취급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수제맥주 요리주점 ‘금별맥주’는 겨울에도 잘되는 맥주집을 지향하는 브랜드로 매출이 사계절 내내 고르게 오르는 점이 장점이다. 계절별 적합한 수제맥주와 다양한 안주메뉴로 고객을 유인하고 있는데, 특히 치킨과 피자 메뉴가 시그니처 메뉴로 자리 잡았다.
가격이 저렴하고 합리적인 데다, 개화기 시대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엔틱하고 레트로한 인테리어 분위기는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출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까지 안겨줘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창업된 지 3~4년 된 현재 전국에 170여개의 점포가 활황 중이다.
또한 금별맥주는 식자재 유통 선두 기업인 CJ프레시웨이와 제휴해 비즈니스 솔루션인 ‘맞춤형 점포 운영 매뉴얼’ 컨설팅도 받으며, 상품 공급뿐만 아니라 재무, 노무, 마케팅 등 사업운영에 필요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지원받고 있어 점포 경쟁력을 강화했다.
‘매드후라이치킨’ 수제맥주펍도 치킨과 피자를 베이스로 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MZ세대로부터 인기 높은 수제맥주와 함께 치킨과 피자, 다양한 소주 안주까지 더해져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선릉역 직영점은 175㎡(약 53평) 규모로 월평균 매출 8000만원가량을 벌어들이며 주변상권에서 장사가 잘되는 집으로 연일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점포 관계자는 “매출서 수제맥주가 30%, 치킨이 40%, 피자가 20%, 나머지 메뉴가 10% 정도로 골고루 나오는 것이 성공비결인 것 같다”고 말했다.
단순 안주거리? 다양한 메뉴 차별화 포인트
지역 양조장 협업…개성 있는 플랫폼 서비스
수제맥주펍 매드후라이치킨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메뉴의 다각화를 이뤘다는 점이다. 특히 치킨의 맛과 품질, 그리고 입맛을 끌어당기는 천연향이 젊은 층 고객을 많이 유인하고 있다. 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간장치킨, 오븐치킨 등 메뉴도 다양해 고객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주문할 수 있다. 피자 메뉴 역시 전문점 피자 맛 못지않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생활맥주’는 치킨 메뉴를 베이스로 수제맥주를 판매한다. 2014년 여의도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수를 늘려 현재 22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이 중 40개 매장은 직영점으로 운영된다. 전국 50여개 이상의 지역 양조장과 협업해 개성 있는 수제맥주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해 현재 국내 수제맥주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프라이드치킨과 양념치킨 등 대여섯 가지 치킨 메뉴가 잘 팔리고 있고, 치킨 가격대는 1만9000~2만4000원대이다.
‘브롱스’는 피자 메뉴를 기본으로 하는 수제맥주 펍이다. 피자 종류는 10가지가 넘고, 맛도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피자메뉴 가격대는 2만1900~3만2900원선이다. 2014년 설립 이후 양조부터 유통까지 수제맥주의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고 있으며, 순수 수제맥주 단일 브랜드로 전국 80여개 가맹점을 운영 중이다.
직접 양조장을 운영하고 있어서 수제맥주 맛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장서 판매하는 수제맥주의 종류는 10여가지고 가격대는 국내 최저가를 표방해 3900~6900원 사이로 저렴한 편이다.
한편, 기존 치킨 전문점도 수제맥주를 추가하면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숯불민족두마리치킨’은 수제 캔맥주를 사용하는데, 주문 즉시 뽑은 신선한 생맥주를 바로 캔에 옮겨 담아 고객에게 배달된다. 페트병에 담은 것보다 맥주 특유의 청량감과 시원한 온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신선한 생맥주를 배달로 제공할 수 있어 좋다.
고객은 기존 배달 주문 시 페트병에 담아 맛이 떨어졌던 생맥주 대신 매장에 가지 않아도 생맥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이득이다.
저렴한 가격
이와 같이 치킨과 피자 안주메뉴를 베이스로 다양한 수제맥주를 판매하는 주점 창업은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창업 전문가들은 최근 젊은 층으로부터 인기 있는 소주 안주도 구비하고, 다양한 하이볼도 판매한다면 매출 상승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본다. 이때 메뉴 가격대를 높게 잡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가격을 낮춰 수제맥주가 대중화된다면 반응이 좋을 것이다.
프라이드치킨의 경우 로봇이 튀기는 점포로 간다면 힘든 노동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최근 튀김로봇은 월 90만~100만원에 임대할 수 있어서 한 명분 인건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창업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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