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고려에이치씨그룹이 대기업 반열에 올랐다. M&A로 몸집을 키우거나 곁눈질이 아니라, 알짜배기 계열사의 놀라운 활약으로 얻어낸 결과물이다. 창업주 집안을 밀어내고 경영권을 장악한 사돈 연합이 한껏 부각되는 양상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1일 ‘공시대상기업집단’을 지정 발표했다. 자산총액 기준 5조원을 넘긴 기업집단을 따로 분류한 것으로, 이 명단에 이름에 올렸다는 건 공식적으로 ‘대기업’으로 분류됐음을 의미한다.
올해는 82개 기업집단이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이름을 올렸다. 신규 지정된 기업집단은 ▲LX그룹 ▲에코프로그룹 ▲고려에이치씨그룹 ▲글로벌세아그룹 ▲DN그룹 ▲한솔그룹 ▲삼표그룹 ▲BGF그룹 등 총 8곳이다. 이들 가운데 고려에이치씨그룹은 대중에게 유독 낯설게 느껴지는 해운 관련 기업집단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거물급으로
지난해 말 기준 고려에이치씨그룹 자산총액은 6조1000억원으로, 대기업 가운데 69위에 해당한다. 고려에이치씨그룹은 전년(3조8200억원) 대비 2조원 이상 자산을 늘리면서 공시대상기업집단에 포함될 수 있었다.
고려에이치씨그룹의 핵심 사업회사는 그룹의 모태인 고려해운이다. 고려해운은 컨테이너선박 운송업을 영위하는 곳으로, 해당 분야에서 지난해 말 기준 글로벌 10위권으로 평가받는다.
고려해운은 최근 2년간 엄청난 실적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별도 기준 2020년 1조8852억원이었던 매출은 이듬해 3조5936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603억원에서 1조4544억원으로 급증했다.
2021년이 급격한 실적 상승세를 나타낸 시기였다면, 지난해는 이 같은 기류가 일회성이 아니었음을 입증한 1년이었다. 고려해운의 지난해 말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조8619억원, 1조7785억원에 달한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률은 36.6%였다.
고려해운의 엄청난 실적 상승세는 고려에이치씨그룹이 대기업 반열에 올라설 수 있었던 배경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공정위는 고려에이치씨그룹의 공시대상기업집단 지정 이유를 “고려해운 및 고려에이치씨의 순이익 증가에 따른 자산 증가”라고 밝힌 바 있다.
고려해운이 캐시카우 역할을 수행한다면, 고려에이치씨는 지배구조상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그룹은 2012년 고려에이치씨가 설립된 이후 지주사 체제로 개편이 이뤄졌고, 이후 고려에이치씨는 나머지 계열사를 통솔하는 위치로 올라섰다.
이 무렵 완성된 ‘오너 일가→고려에이치씨→고려해운→여타 계열사’로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는 지금껏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다.
외길 걸으며 쓸어 담은 돈
사돈 연합체 ‘탄탄대로’
눈여겨볼 부분은 고려에이치씨를 축으로 하는 그룹 지주사 체제가 자리 잡는 과정에서 오너 일가가 교체됐다는 점이다. 고려에이치씨그룹 창업주는 1954년 고려해운을 설립한 이학철 전 회장이지만, 창업주 일가는 2004년 이후 사실상 그룹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했다.
이 무렵 창업주 일가를 대신해 그룹 경영권을 장악한 건 전문경영인 출신인 박현규 해사문제연구소 이사장 집안과 신태범 KCTC 회장 집안이었다. 두 집안은 고려해운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했고, 2007년부터 박현규 이사장의 아들인 박정석 회장과 신태범 회장의 아들인 신용화 사장이 공동으로 대표이사를 맡는 구도가 형성됐다.
사돈이라는 남다른 연결고리는 두 집안이 같은 목표를 지향할 수 있었던 배경이었다. 박정석 회장은 신용화 사장의 누이인 신정애씨와 부부의 연을 맺고 있다.
고려에이치씨를 내세워 지주사로 탈바꿈하는 과정에서 두 가문의 그룹에 대한 지배력은 한층 공고해졌다. 당장 고려에이치씨는 두 가문에서 출자해 설립됐고, 지난해 말 기준 박정석 회장과 그의 동생인 박주석 이사가 각각 24.7%, 박정석 사장의 동생 주석씨가 23.8% 보유 중이다. 신용화 사장 일가는 43.3%를 보유한 것으로 추산된다.
창업주 일가는 전문 경영인 출신인 ‘박-신 연합’에 경영권을 빼앗겼고, 지주사 주식 보유량이 전무하지만, 영향력이 아예 사라진 건 아니다. 창업주의 아들인 이동혁 전 회장은 고려해운 지분 40.87%를 보유한 2대 주주에 올라 있다.
바뀐 왕위
다만 이동혁 전 회장은 지분율 6%p 격차로 고려해운에 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고려에이치씨는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고려해운을 지배하는 위치를 점유했고, 큰 틀에서 이 같은 구도는 지금껏 유지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고려해운 지분 42%가 고려에이치씨 휘하에 놓여 있으며, 박정석 회장도 지분 2.8%를 직접 보유 중이다. 박주석 이사도 2.07%를 직접 보유한 것으로 추산되며 ‘박-신 연합’ 우호세력의 고려해운 지분율 총합은 46.87%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