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심에 찍힌 안철수 사생결단 플랜B

숨 고르기 끝 ‘공격 앞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대통령실의 찍어내리기에 앞날이 위험해졌다고 평가받은 인물 중 한 명이다. 다음 행보를 위한 셈법도 복잡해 보인 가운데, 그는 사실상 비윤으로 자리 잡았다. 전당대회 이후 안 의원은 비교적 조용히 민심을 다져나가면서 그 존재감은 점점 커져가는 모양새다. 

전당대회 후보로 나섰던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은 선거 룰이 당원 100% 투표로 바뀌면서 불리한 출발선에 섰다. 대통령실에선 안 의원을 적으로 규정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앞서 안 의원은 윤석열정부 연대보증인을 앞세운 바 있다. 중간에 철수(사퇴)하지는 않았으나 전대서 패배의 쓴 맛을 봤다.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던 탓에 세력의 한계가 명확했다. 

다시 뛴다

‘윤심’의 선택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긍정적인 점은 짧은 기간 내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까지는 성공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당내 입지가 좁다는 점이 안 의원이 극복해나가야 할 숙제였다. 2위로 레이스를 마친 안 의원은 전대 이후 한동안 잠행을 이어나갔다.

그 역시 다음 콘텐츠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안 의원은 민심을 다지는 게 답이라고 결론을 내린 모양새다. 조용했던 그가 마라톤 대회에 참석한 뒤 본격적으로 다시 뛰기 시작했다. 다시 민심 투어에 나선 셈이다. 

안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분당구를 자주 찾아 당원 캠페인을 벌였다. 야탑역 광장에 나가 직접 띠를 두르고, 당원 가입을 독려하며 민심을 두드리고 있다. 


안철수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안 의원은 거의 매일 분당을 찾고 있다. 일주일에 두 번씩은 아예 분당서 활동 중이며 당원 배가 운동도 일주일에 하루는 꼭 한다. 분당 소재의 세무서, 소방서, 경찰서, 성남교육지원청까지 방문하면서 활동 보폭을 더욱 넓히는 중이다.

숙련기술 스타트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참석하는 등 청년층 공략에도 열을 올린다. 또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서도 “청년을 빼 놓으면 안 된다”며 중도층에 다가간다. 현재 중도층의 국민의힘 지지세는 간신히 두 자릿수를 유지하는 수준이다.

이토록 안 의원이 지역구 표심을 다지고, 중도층을 챙기는 이유는 일각에서 나오는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다시 안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할 가능성이 제기되자 이를 견제하기 위함으로 해석된다. 차기 총선에 앞서 미리 지역민심을 다져놓겠다는 의도다. 

가만 앉아 있어도 본전 이상
지도부 실책에 존재감 커져

안 의원의 뜻은 확고하다. 한 라디오 인터뷰서 “분당갑 지역 현안을 해결하며 재미를 느낀다. 내년 총선서 지역구를 바꿀 생각이 없다”며 사실상 지역구를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견고히 했다.

자신의 고향인 부산을 방문하는 등 보수 텃밭으로 불리는 지역들도 미리 민심을 다져놓겠다는 심산이다. 앞서 안 의원은 부산을 찾아 당 대표직에 출사표를 던졌던 바 있다. 보수당에 몸담고 있는 이상 텃밭 표도 함께 일굴 필요가 있어서다.

이와 함께 ‘미래’ 등 자신이 그리고 싶은 청사진을 위해 여러 콘퍼런스도 참여하는 모습이다. 또 비정치적인 주제를 들고 나와 토크콘서트도 열 계획이다. 안 의원에게 민심은 유리한 카드다.


그의 전국적인 인지도는 이미 높은 상태로 민심에서는 안 의원이 유리한 편이다. 

앞서 전대 때도 민심의 지지를 확인한 바 있다. 당 지도부는 민심 행보를 이어나가도 지지율 하락을 막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과거 전대 돈봉투 살포 의혹이 악재로 작용했음에도 반사이익을 전혀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안 의원은 이참에 민심 굳히기에 나선 가운데, 최근 내고 있는 현안 메시지도 이전과는 다른 기류가 흐른다. 

과거 대선 과정서 후보 단일화를 통해 손을 맞잡았던 윤 대통령과 안 의원의 관계는 상당히 가까웠다. 윤 대통령은 안 의원을 “우리 안 대표”라고 불렀고, 안 의원은 윤 대통령을 “손흥민과 케인의 관계”라고 치켜세웠었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밀착 스킨십을 하는 듯한 언급도 많았다. 최근에는 대놓고 대통령실에 우려를 표하는 메시지를 냈다. 

중도층으로 몸집 나날이 키우기
친윤 대안 세력으로 급 떠올라

대표적인 사안이 미국의 도·감청 의혹에 대해 작심 비판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안 의원은 자신의 SNS에 “미국 정부 설명만 들을 게 아니다”며 “우리 정부는 실제로 미국 도청이 없었는지, 명백히 조사해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뿐만 아니다. 대놓고 당내 상황과 관련해 언론 인터뷰를 통해 쓴소리를 내놓고 있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지도부를 향해 날을 세우기도 했다. 잇따른 최고위원들의 설화에 대해 안 의원은 “징계, 사퇴로 해결하기 힘들다”며 반지성주의를 탈피하는 게 숙제”라고 비판했다. 지도부를 향해서는 “민심에 맞는 정책을 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중도층 민심에 대해서도 우려를 드러냈다. 윤 대통령 당선 직후 중도 민심은 국민의힘에 유리하게 작용해왔다. 

그러나 당심 100%로 전대가 치러지면서 중도층 이탈이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같은 현상은 수도권 민심도 흔들리는 계기로 작용한 모양새다. 열심히 지역구를 찾았던 안 의원이 경기도 민심이 심상치 않다고 전하면서다.

안 의원의 상승 이유는 국민의힘 지지율 하락에 따른 반사이익을 얻는 격이다. 현재 국민의힘의 당 지지율은 30%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안 의원이 2위를 기록한 뒤 반등할 수 있는 계기로 여겨진다. 존재감을 부각시켜 친윤의 대안으로 떠오르기 위한 행보인 셈이다. 


여전히 당내 세력이 약하다는 우려가 뒤따르지만, 내년 총선을 대비해 차근차근 세력을 넓혀 나가기 위한 포석을 다지고 있다.

달라진 메시지

한 정치권 관계자는 “안 의원은 민심 인지도가 높아 유리한 측면이 있다. 현 지도부가 계속 실책을 연발하면 안 의원의 존재감이 커진다”며 “안 의원이 자신의 존재감이 당내서도 더욱 커지면, 당내 의원들과도 본격적으로 소통을 늘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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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