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 경영’ 이건그룹 홀로서는 장남 플랜

2막 2장 지휘봉 잡은 후계자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이건그룹이 완전한 2세 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최근 창업주가 세상을 떠나면서 장남에게 시선이 모아지는 분위기다. 온전한 홀로서기를 시작한 후계자가 어떤 행보를 밟을지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일찌감치 승계 절차가 마침표를 찍은 만큼, 경영상 혼란이 뒤따르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6일, 이건그룹은 창업주인 박영주 회장이 별세했다고 알렸다. 향년 82세. 1941년 부산에서 태어난 고인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광명목재 대표이사를 거쳐 1978년 경영난을 겪고 있던 이건산업을 합병하면서 오늘날 이건그룹의 기틀을 만들었다. 

이후 이건창호시스템 대표이사 회장, 이건자원개발 대표이사 등을 맡았으며 1993년 이건산업 대표이사 회장을 역임했다.

과거와
작별

박 회장은 국내 건자재 시장의 개척자 꼽힌다. 1972년 합판 제조기업인 이건산업을 설립, 1980년대 초 컨테이너 바닥용 특수합판을 개발해 연간 1억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달성하는 등 기술개발에 기여했다. 목재업계 최초로 1990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이끌었다.

예술 후원에도 힘썼다.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비영리 사단법인 ‘한국메세나협의회’ 제7대 회장을 지냈으며, 2007~2011년 예술의전당 후원회 수석부회장, 2009~2011년 현대미술관회 회장, 2012년 예술의전당 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예술 후원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한국메세나인상, 2015년 은관문화훈장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 회장은 해외에서도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공로를 인정받아 1998년과 2001년에 각각 솔로몬군도, 칠레에서 최고훈장을 받았다. 2005년에는 독일 몽블랑 문화재단이 수여하는 ‘몽블랑 예술후원자상’을 받기도 했다.

창업주의 별세와 별개로 이건그룹은 경영상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 상태다. 박 회장이 주력 계열회사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오래인 데다, 박승준 이건산업 대표이사 사장을 축으로 하는 오너 2세 경영체제가 뿌리내린 덕분이다. 

1967년생인 박 사장은 박 회장의 장남이다. 1992년 이건산업에 입사해 합판영업2팀장을 맡으며 경영 수업의 시작을 알렸다. 이건 미국법인 법인장, 이건창호 이사, 이건리빙 상무이사를 거쳤고, 2003년 이건리빙 대표이사 사장에 오른 것을 계기로 경영 일선에서 본격적으로 활약하기 시작했다.

창업주 떠나고 독주체제 가동 
일치감치 준비한 승계 절차

이후 박 사장은 경영 능력을 십분 발휘했다. 이건에너지에서 시절 열병합발전 부문에서 매년 20%대의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이건환경 대표 시절에는 특수 소재를 활용해 조경사업까지 진출하는 등 신규사업 발굴에 적극적이었다. 

박 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2010년 3월을 기점으로 박 사장의 입지는 더욱 굳건해졌다. 당시 이건창호는 정기주주총회를 통해 박 회장을 대신하는 후임 대표이사에 박 사장을 선임했고, 같은 날 열린 이건산업 주총에서도 박 회장은 대표이사직 사임이 확정됐다. 사실상 오너 2세 경영의 닻을 올렸다고 봐도 무방했다. 


박 사장은 2013년 이건산업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겼고, 이때부터 그룹의 신성장동력 발굴을 진두지휘하는 역할을 맡았다. 본업인 건자재업에서 업황이 나빠졌기에 신사업의 중요성이 부각됐던 시점이었다.

이후 박 사장은 10년 넘게 이건산업 대표이사, 이건창호 사내이사로 실질적 사업을 이끌고 있다. 박 회장 별세를 계기로 박 사장이 이건홀딩스 사내이사 자리까지 이어받을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박 회장이 지분을 정리하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났음에도 박 사장의 그룹 장악력에는 별 타격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부터 지배구조상 정점을 박 사장이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녹록잖은
경영환경

지난해 말 기준 박 사장은 이건홀딩스 지분 29.74%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박 회장(13.42%), 어머니 박인자씨(1.74%), 은정씨(7.94%) 등을 포함한 오너 일가 구성원의 지분율 총합은 52.84%다.

박 사장이 정점에 올라선 현 지배구조는 오랜 시일에 걸쳐 만들어졌다. 이건그룹은 201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이건산업과 이건창호를 양대 축으로 하는 지배구조를 띠고 있었다.

눈여겨볼 부분은 특히 그룹의 모체격인 이건산업이 아니라, 이건창호를 중심으로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이 일치감치 부각됐다는 사실이다. 박 회장이 단일 최대주주였던 이건산업보다 높은 곳에 오너 2세의 지분율이 높은 이건창호를 배치해야 증여 혹은 상속 과정에서 절차 간소화가 가능했기 때문이었다.

실제로 오너 일가는 2016년 기준 이건창호 지분 약 40%를 보유한 상태였다. 이 가운데 박 사장의 지분이 약 21%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박 사장의 동생인 은정씨도 이건창호 지분 9%가량을 직접 들고 있었다.

이건창호가 중심이 된 지배구조 개편 작업은 2008년부터 조짐이 보였다. 당시 이건그룹은 관계사 합병을 단행했고, 그 결과 이건창호시스템과 이건인테리어, 이건산업과 이건리빙을 합병했다.

단계 밟아 올라 선 정상
본인 색깔 덧씌우기 관건

이건리빙을 자회사로 거느리게 된 이건창호는 해당 과정을 통해 이건산업에서도 주요주주로 올라섰다. 한때 이건창호가 보유한 이건산업 지분은 17%에 달했다. 이는 박 사장을 정점으로 ‘이건창호→이건산업→자회사’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 체제는 밑그림이 구체화됐음을 의미했다.

지배구조 개편의 큰 틀이 갖춰지자, 이건그룹은 2017년 4월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을 알렸다. 예상대로 이건창호가 주축이 됐는데, 이건창호를 물적 분할 방식으로 이건홀딩스(지주회사)와 이건창호(사업회사)로 나누는 게 골자였다.


당시 이건그룹 측은 “경영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이 이뤄진 이후 이건그룹의 지배구조는 ‘박 사장→이건홀딩스→이건창호·이건산업→자회사’로 이어지는 형태로 자리 잡았다. 더불어 지주회사에 대한 박 사장의 장악력도 굳건해진 양상이다.

완벽한 홀로서기가 시작된 박 사장에게는 부친이 보유했던 이건홀딩스 지분 13.42%를 상속받는 문제가 남아 있다. 일단 창업주가 보유했던 지주사 주식을 법정 상속비율대로 나눠도 박 사장의 지분율은 33%를 넘긴다.

박 회장 지분을 모두 상속하게 되면 그룹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된다. 지난달 29일 종가 기준 이건홀딩스 주가(3430원)를 반영한 박 회장의 주식 가치는 104억원 수준이다. 박 사장은 부친의 지분을 모두 흡수할 계획이라면 상속세 산정 기준 적용 시 50억원가량이 필요하다.

온전히 혼자 힘으로 그룹을 이끌어야 한다는 부담을 이겨내야 하는 숙제도 놓여 있다. 박 회장은 10여년 전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지만, 최근까지도 이건홀딩스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리는 등 간접적으로 경영에 관여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분 상속
묘수는?


최근 경영 흐름이 낙관적이지 않다는 점은 창업주라는 버팀목을 잃은 박 사장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이건홀딩스의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5076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6.9%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2.9%나 감소한 221억원에 그쳤다. 영업이익률은 4.4%로 전년 대비 절반 수준에 머물렀다.

코로나19 특수로 호황을 누리던 목재 사업이 지난해부터 가격 하락세를 맞이하면서 수익성 부진으로 이어진 형국이다. 그룹의 캐시카우인 이건산업은 매출의 절반 이상이 목재 사업에서 발생한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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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