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창업시장에 한 점포에서 두 가지 이상의 아이템을 취급하는 복합점포가 주목받고 있다. 매출의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아이템을 복합적으로 취급함으로써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히고 수요를 확대해 점포 효율성을 끌어올리자는 취지다. 일반적으로 호황기에는 세분화가 불황기에는 복합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 창업 전문가들은 “한곳에서 다양한 욕구를 원스톱으로 해결하려는 소비자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도 복합화를 유도하는 요인으로 꼽힌다”고 진단한다.
경기 용인시 처인구 고림고등학교 건너편 상가에 위치한 피자&치킨 전문점 ‘피치타임’은 전형적인 복합점포로 상승가도에 올라선 창업 사례다. 대중적인 먹거리 아이템인 치킨과 피자를 동시에 취급해 배달과 테이크아웃 판매하는 33㎡(약 10평) 규모의 소형 매장이다.
점주 박찬석 사장(55)은 “치킨과 피자 맛이 좋은 데다 가격까지 저렴해 처음 보는 순간 바로 창업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물류사업을 26년간 해온 덕분에 시쳇말로 장사꾼이라서 딱 보고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피자+치킨
박 사장이 판단한 피치타임의 가장 큰 장점은 식재료와 소스 맛이 풍부해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수밖에 없는 메뉴라는 점이다. 게다가 치킨과 피자 두 가지 세트 메뉴 가격대가 2만4000~2만6000원이고, 피자 두 판과 치킨 한 마리로 구성된 세트 메뉴도 3만4000원대로 저렴해 물가 상승으로 지갑을 닫는 소비자를 겨냥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피치타임의 성공 포인트는 단골 고객이 많다는 점이다. 박 사장은 “처음 주문한 고객은 있지만, 한 번만 주문한 고객은 거의 없을 정도로 재주문이 100%에 가깝다”며 “맛과 양에 반하고, 저렴한 초가성비에 만족한 고객들이 온라인 곳곳에 칭찬 리뷰를 남기고 있어서 매출이 날로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이 점포는 일평균 매출이 120만~150만원이고, 월평균 매출은 4000만원 내외로 창업 초기부터 대박을 터뜨리고 있다. 들어간 창업비용은 점포 구입비를 포함해 총 1억원 이내다. 본사가 개설비용을 일체 받지 않고 최소한의 비용으로 오픈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나아가 박 사장은 올해 안에 용인시 지역을 중심으로 총 4개의 피치타임 점포를 개설할 계획이다. 점포당 두 명 정도 직원을 채용하면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이같이 가장 일반적인 복합화 전략은 메뉴나 업종을 묶는 것이다. 전문점 두세 업종을 하나의 점포서 취급함으로써 매출 다각화를 가져오는 전략을 보인다. 피치타임처럼 가장 대중적인 업종인 치킨과 피자를 판매하고, 거기다가 떡볶이, 치즈볼 등 메뉴를 함께 취급하면 고객층을 더욱 넓힐 수 있다는 관점에서 나온 것이다.
피치타임 가맹본부 관계자는 “피자와 치킨의 메뉴 구성을 다양하게 하고, 가격대도 초저가에서 중저가 수준으로 촘촘하게 구성해서 고객 각자의 선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 1~2인 가구와 3~4인 가구 모두로부터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고 복합화의 장점을 설명했다.
이처럼 피치타임은 시장의 반응이 뜨거워지고 있어 가맹점 모집을 적극적으로 하기 시작했다. 소자본 창업 희망자들의 어려운 처지를 고려해 당분간 가맹비, 교육비, 인테리어비 등 본사 개설 마진을 남기지 않고 가맹점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 점포서 두 가지 이상 아이템 취급
호황기 세분화 불황기엔 복합화 경향
서울 지하철 논현역 인근의 ‘봉산평양냉면’은 냉면, 제육보쌈과 편육, 만두, 그리고 다양한 전골 메뉴로 사계절 대박 점포로 자리 잡고 있다. 평양냉면 맛집으로 소문나자 다양한 메뉴를 개발해 접목함으로써 사계절 인기 맛집으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에는 주점의 경우도 계절별 매출 편차를 극복하고 있는 업종이 부상 중이다. 과거에는 치킨 호프가 겨울철 장사가 잘 되지 않는 업종이었지만 최근 뜨고 있는 ‘역전할머니맥주’ ‘금별맥주’ ‘범맥주’ 등은 소주 안주 메뉴를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계절별 매출이 고르게 오르고 있다.
낮과 밤의 매출 편차를 극복하는 점포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부대찌개와 닭갈비 전문점 ‘박가부대’는 낮과 밤 간의 매출 편차를 극복해 장수 브랜드 대열에 합류했다. 브랜드 론칭 초기에 부대찌개 전문점으로 출발했지만 부대찌개가 낮 매출은 높으나 저녁 매출이 낮은 단점을 닭갈비가 보완하고 있기 때문이다.
‘원할머니보쌈족발’도 도시락 메뉴를 출시해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점심 메뉴로 국수와 가마솥밥반상을 추가한 점포에 고객 반응이 매우 좋다는 것이 본사 관계자의 전언이다.
외식업에 판매업의 기능을 접목하고, 판매업에 서비스업의 기능을 더하는 등 다양한 방식의 복합화 전략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얻기도 한다.
도시락 전문점 ‘한솥도시락’은 도시락을 판매하면서, 점포 안에 음료수나 컵라면 등의 제품을 갖춰 놓고 같이 판매하고 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료나 라면 판매로 적지 않은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샐러드&밀키트 전문점 ‘영영상점’은 외식업인 샐러드 전문점과 판매업인 밀키트 전문점을 결합해서 시너지효과를 보고 있다. 여름철 메뉴인 샐러드와 겨울철 메뉴인 밀키트가 계절별 매출 편차를 보완하면서 전국 70여개 매장이 장사가 잘되고 있고, 서울 도곡점의 경우 월평균 매출이 8000만원 선에 이를 정도로 대박 점포라고 한다.
특히 영영상점은 늦은 밤에는 무인점포로 전환해 밀키트 상품 위주로 판매해 매출의 다각화를 이루고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채선당 도시락&샐러드&밀키트24’는 한 점포서 도시락과 샐러드&포케에 가정간편식 밀키트까지 3가지 아이템을 취급해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폭을 넓혔고, 가맹점주들은 이를 통한 삼중 수익구조 구축이 가능해 안정적인 매출 견인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시너지효과
이 밖에 유기농화장품전문점들은 매장 내에 피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을 숍인숍 형태로 들여 놓아 매출 상승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기도 한다. 화장품을 사러 온 손님이 피부 관리를 받거나, 피부 관리를 하러 매장에 들린 손님이 화장품을 사도록 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단일 브랜드가 아닌 다양한 유기농 회사의 인기 제품을 모아 취급하는 ‘멀티숍’ 개념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편의성을 높이는 점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