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인 카페 프랜차이즈인 ‘커피베이’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창업 13년 된 중견 프랜차이즈로서 사회적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백진성 대표를 만나 인터뷰했다.
백진성 대표는 “ESG 경영은 환경 보호(Environment)·사회 공헌(Social)·윤리 경영(Gover nance)의 약자로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고려하고,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투명성을 제고하는 경영”이라며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 선진국에서 중요시되고 있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산돼 나가고 있는 중인데, 이제 프랜차이즈 산업계에서도 ESG 경영을 함으로써 업계의 위상을 드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실천
커피베이는 몇 년 전 이미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고, 그린(Go, Green) 캠페인’을 펼치며 ‘노(No) 플라스틱’을 선언했다. 창업 이후 평소 사회공헌 활동과 윤리경영을 실천해오다가 최근에는 환경 보호에도 적극 나섬으로써 ESG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천하는 모범 프랜차이즈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백 대표는 “윤리 경영과 사회 공헌 활동은 사실 마음만 먹으면 실천할 수 있는 것이지만 중견 외식업 기업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는 것은 기업 운용 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하는 것이기에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며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가 유치원과 학교에서 배운 플라스틱의 폐해를 알고 절대로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 것에 용기를 얻어서 적극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스웨덴의 소녀 환경운동가인 ‘그레타 툰베리’가 전 세계를 다니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UN 연설에서 기성세대의 무책임을 비판하며, 돈과 끝없는 경제 성장을 위해서 지구환경 파괴를 부채질하고 있다고 질타해 큰 책임감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제 기성세대가 그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지구환경 보호에 적극 나서야 할 때라는 것이다.
커피베이 본사 전 직원도 노(No) 플라스틱에 앞장서고 있다. 사무실 내에서 일회용 컵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1인 1텀블러 사용을 실천 중이다. 또 ‘일회용품 감량 및 재활용 촉진을 위한 종합 대책’의 일환으로 환경부와 자발적 협약을 맺고 일회용품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한편, 커피베이는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적극적인 나눔 활동으로 2014년 ‘대한민국 세종대왕 나눔 봉사 대상’을 받은 이후 매년 크고 작은 후원으로 나눔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손잡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펼치고 있다.
백 대표는 “지난 추석에는 사단법인 ‘한국한부모가정사랑회’에 후원 물품을 전달했다. 한부모가정의 따뜻한 명절나기를 응원하고자 기획됐으며, 전달한 후원품은 한국한부모가정사랑회가 주최한 추석 명절 모임 행사에 참여하는 한부모가정의 부모와 자녀들에게 지원됐다.
후원품으로 제공된 ‘스틱커피’는 커피베이 커피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어른들을 위해 준비했고, 달콤하고 고소한 맛으로 구성돼있는 ‘스낵의정석’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쿠키의정석’은 어린이들을 위한 간식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평소 사회공헌 활동·윤리경영
전 직원도 ‘노 플라스틱’ 앞장
한편, 커피베이는 자립준비청년을 돕는 ‘나로서기인턴십 커피바리스타과정’ 참여와 세계 최대 규모의 여성영화제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후원, 웹 전문 국제 페스티벌 ‘서울웹페스트’ 후원,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설립 40주년을 기념하는 후원 물품 증정 등 지역 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단체와 소통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상생하며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며 선행을 이어가고 자 커피베이는 발 벗고 나서고 있다.
또 커피베이는 최근 청담종합사회복지관에 커피베이 MD로 구성된 후원 물품도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지역 사회 복지증진 기금 마련을 위한 취지에 공감해 진행됐으며, 전달한 후원품은 ‘사랑 나눔 바자회’에서 지역 주민들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바자회를 통해 얻은 판매 기금은 사회 복지 실천을 위한 후원 모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백 대표는 “이번 행사는 사회복지법인 혜명복지원에 속해 있는 청담종합사회복지관 외 7개 복지시설이 연합해 진행했으며, 지난 1일 금천구에 위치한 청담종합사회복지관 및 혜명보육원 앞마당에서 열린다”고 소개했다.
행사 당일에는 커피베이에서 후원한 원두로 만든 아메리카노와 착즙 주스를 복지관 내 카페에서 구매할 수 있고, 커피베이 MD인 간식으로 즐길 수 있는 ‘쿠키의정석’, 영롱한 오로라 빛을 품은 화려한 ‘오로라글라스’, 여성 뷰티 아이템 ‘네일스티커’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다.
이외에도 지역 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먹거리, 의류, 생필품 등이 준비돼있다.
한편, 백 대표는 “커피베이는 예비창업자들의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한국프랜차이즈협회와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체험 창업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체험 창업 프로그램’은 프랜차이즈 창업에 관심이 있는 예비창업자들이 다양한 교육을 통해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실무 경험을 갖춰 준비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상공인 지원 사업이다.
백 대표는 “커피베이는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과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핵심 창업 과목 특강, 체계적인 운영시스템 교육, 커피베이 본사 직영점에서 직접 현장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참
이어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 준비 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며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들에게 프랜차이즈 관련 교육과 실전 경험을 제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안정적인 창업 준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