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애매한 4인방 ‘자천타천’ 국민의힘 당권주자 리스트

그 밥에 그 나물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차기 당 대표로 거론되는 인물들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그다지 존재감이 크지 않다. 당 내부의 혼란이 여전하고, 후보군을 강력히 밀어줄 세력이 부족한 탓이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주호영) 체제로 전환하면서 관심사가 이준석 전 대표와 힘겨루기에서 조기 전당대회의 시기로 쏠리는 모양새다. 이와 함께 차기 당 대표가 과연 누가 될지 대한 관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원·내외를 가리지 않고, 당권주자 후보군으로 불리는 이들은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해 연일 세 다지기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세력 다지기

이들은 공부 모임, 토론회 등을 통해 당내 입지를 다지는 것은 물론 여러 공식 행사에 참석하고, 정치 현안에 대해서도 빠지지 않고 의견을 내며 존재감을 발휘하려고 애쓴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로 통하는 권성동 원내대표, 장제원 의원도 윤석열정부 출범 직후 당권을 잡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다수의 헛발질로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권 원내대표는 차기 당 대표 욕심이 있었으나, 윤석열 대통령과 나눈 문자메시지가 공개되면서 여론이 악화된 바 있다. 현재까지 자천타천으로 떠오른 유력 당 대표 후보군은 안철수·김기현 의원과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 등이다. 

원내에서는 안·김 의원이 가장 유력한 후보군으로 안 의원은 최근 “역할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겠다”며 출마를 공식화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안 의원 스스로 당권 도전을 선언한 셈이다. 그동안 침묵을 지켜온 모습과는 다르다. 그는 대선 당시 이준석 전 대표의 다음 주자로 거론된 바 있다. 


그동안 안 의원은 윤핵관, 윤 대통령과의 스킨십을 늘려가며 친윤(친 윤석열) 세력에 밀착해 윤심을 끌어오려고 노력해왔다. 윤정부 출범 초기에도 인수위원장, 국정과제 등을 언급했던 발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당권주자로서의 존재감이 예전만 못한 모양새다. 적합도 조사에서 압도적이지도 않은데다, 원외 인사에게까지 밀리고 있어서다. 당권 도전을 공식화한 이유도 존재감 상승을 꾀하기 위함으로 보인다. 안 의원의 당 대표 도전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러 변수들이 도사리고 있는 탓이다.

우선 윤핵관과의 정치적 동맹이 언제까지 이어질지 확실치 않다는 게 문제다. 안 의원 역시 최근 윤핵관 중 한 명으로 분류되는 장 의원과 오래 만나지 못했다는 발언 등으로 거리두기 중이다.

안, 윤핵관과 동맹 해체?
김, 원외 세력 부족 약점

국내 정치사에서 정치적 동맹은 항상 오래가지 못했다. 인수위 때도 안 의원이 인수위원장직을 맡은 뒤 그가 추천한 인사를 윤 대통령이 택하지 않았던 전례가 있다. 이 문제로 당시 안 위원장은 하루 종일 잠행하기도 했다. 

원내 후보군 중 한 명인 김 의원은 일찌감치 세를 다지고 나선 바 있다. 비교적 조용한 행보를 보였던 모습과 달리 세를 다지며 연일 이 전 대표를 타격했다. 4선 의원으로 원내대표를 지냈던 김 의원은 당내 신뢰도가 높다.

김 의원이 띄운 혁신24 새로운 미래 모임에는 다수 의원들이 참여한다. 약점으로는 원외 세력이 약하다는 점, 부족한 인지도가 꼽힌다. 


이런 탓에 상영회를 여는 등 시민을 만나 대중에게 자신을 알릴 기회를 노리고 있다. 또 모임, 행사 등에서도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정치적인 주제 대신 민생행보에 방점을 찍었다. 

여기에 더해 최근 주호영 비대위가 출범하면서 자연스레 물러난 이 전 대표를 향해 연일 타격을 가하고 있다. 이는 이 전 대표의 반대 세력을 끌어안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원외에서는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나 전 의원의 경우 최근 언론 보도 등을 통해 보도되면서 원외부터 세 다지기에 나섰다. 원내대표를 지냈던 그는 후보군 중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으며 주목도도 높은 정치인 중 한 명이다. 

실제로 최근 국민의힘 폭우 피해 봉사활동에 나서는 등 원내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장외에선 이 전 대표를 연일 타격하며 여론전도 벌이고 있다. 본격적인 당권 행보에 시동을 건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그는 지난해 전당대회서 이 전 대표에게 패배하며 고배를 들이킨 바 있다.

최근 지속적으로 출마설이 나오는 만큼 나 전 의원도 출마에 크게 부정하지는 않는 모습이다. 지난달부터 언론과의 스킨십도 부쩍 늘렸다. 다만 아직까진 당권 도전에 확실하게 못 박지는 않았다. 다만 “정치인은 언제나 몸이 풀려 있다”며 출마 여지를 남겨뒀다. 

나, 동작구 탈환 위한 흑심
유, 배신자 프레임 여전해

여당 지지층 내에서는 나 전 의원의 지지율이 가장 높다. 일각에서는 나 전 의원의 등판이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다고 분석한다. 윤핵관과 이핵관(이준석 핵심 관계자)에 속하지도 않으면서 혼란스러운 국민의힘 내부를 정리할 수 있는 까닭이다. 

그러나 나 전 의원에게 의구심을 갖고 있는 이들도 적지 않다. 당권 도전에 나선 이유가 자신의 지역구였던 동작구 탈환을 노리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와서다. 아직까진 나 전 의원도 원내 세력을 다질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원외 후보군으로 떠오른 유 전 의원도 나 전 의원과 비슷하게 원외부터 세를 다지는 중이다. 유 전 의원은 경기도지사 경선에서 김은혜 전 의원에게 패배한 뒤 한동안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 맞물려 다소 자신의 입지를 회복한 모양새다. 정계은퇴까지 시사했으나 번복한 뒤 경기도지사에 출마했고, 경선 탈락이 후 북콘서트를 여는 등 활발한 행보를 보인다. 유 전 의원은 전문가 이미지가 강한 편이고, 청년층에게 인기가 많다. 실제로 여론조사에서 차기 당 대표 적합도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심지어 이 전 대표보다 더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다만 당내에서는 여전히 배신자 프레임이 씌워져 있는 터라 이를 극복하는 게 관건이다.

현재 당 대표 후보군으로 여러 인물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압도적이지 않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제기된다.


다음도 혼란?

한 정치권 관계자는 “국민의힘의 새로운 당 대표 후보군이 좁혀지고 있지만 다음 당 대표도 이 전 대표처럼 혼란에 휩싸일 수 있다”며 “당내 혼란이 재차 불거진다면 대표뿐만 아니라 당 자체에까지 위험이 닥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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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