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이민영 기자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원장 박승기, 이하 국토교통진흥원)은 4일 전직원이 함께 하는 ‘KAIA 적극행정 실천 선언식’ 및 ‘환경경영방침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진흥원은 공공기관의 ESG 경영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신 정부 국정과제를 적극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공공기관으로서 책무와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전직원의 실천 의지를 다짐하는 자리로 적극 행정과 환경경영방침 선포를 진행했다.
적극 행정 실천 선언식은 올해 정부가 발표한 적극 행정 추진방안에 따라 기관 내 일상적 문화로 정착하기 위해 실천사항을 결의한 자리로, 중점 추진방향으로 ▲적극 행정 제도 내실화 ▲적극행정 문화 정착 ▲대국민 소통 확대 및 성과 확산 등을 담았다.
또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전문가 초청 강의도 함께 진행했다.
환경경영방침 선포식은 환경경영에 대한 기관장의 추진의지를 표명하고,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자원 절약 등 전직원의 환경보전과 환경경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진행된 자리로, 노사가 함께 참석했다.
박승기 원장은 “전문성과 책임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적극행정과 환경보전과 에너지 절감을 위한 환경경영 활동은 정부가 강조하는 공공기관의 ESG 경영과도 맥을 같이 한다”며 “기관장으로서 솔선수범해 적극행정을 실현하고 환경경영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