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은 모르는 노동계 진짜 현실

  • 김민주 기자 alswn@ilyosisa.co.kr
  • 등록 2022.03.21 13:47:15
  • 호수 136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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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 노조부터 잡도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민주 기자 = “주 120시간 노동”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제가 필요하다.” “가난한 사람은 부정식품을 먹어도 된다.” 이는 모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선거 유세 기간 중에 한 말이다. 당시 이 말로 윤 당선인은 ‘막말 논란’의 종결자가 됐고, 노동자들은 윤 당선인을 ‘노동 혐오’를 조장한다고 비난했다. 그리고 지금은 ‘노동환경 후퇴’를 염두하고 있다.

윤석렬 대통령 당선인의 노동에 대한 대선공약은 ‘노동개혁’이란 제목으로 전체 공약집 총 340페이지 중 4페이지에 해당한다. 윤 당선인의 노동에 관한 생각은 이처럼 미약한 상태였다. 이는 선거유세 기간 중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났다.

모두 소극적

윤 당선인은 지난해 11월30일 충북 청주의 한 중소기업을 방문해 기업의 문제점을 청취했다. 기업의 문제점을 들은 후 “정부의 최저시급제, 주 52시간제도 등은 단순 기능직이 아닌 경우 대단히 비현실적이라는 말씀을 들었다. 비현실적인 제도를 모두 다 철폐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에는 “주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쉬는 게 좋다”, 지난해 9월에는 “손발 노동은 아프리카나 하는 것”이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선거가 코앞에 다가왔을 때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윤 당선인은 선거가 2주 남았을 당시 노동 공약에 대한 의견이 없었다. 공약이 없었던 것뿐 아니라 시민사회단체 질의에 대한 답변, 토론회 참여에도 소극적이었다.


시민사회는 윤 당선인의 공략을 반개혁적·반노동적이라고 지적했다. 당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 대한 지적도 있었으나, 이들은 대체로 ‘개혁 의지는 확실하다’는 평을 받았다.

하지만 선거 막바지에는 윤 당선인의 태도가 바뀌었다. 그는 ‘노동의 가치’를 강조하기 시작했고 ‘동일노동 동일임금’에 힘을 실었다. 그러나 이런 행보는 본인의 공약과 맞지 않는 것이었다.

선거가 이틀 남았던 지난 7일 윤 당선인은 경기도 안양·시흥·안산·화성에서 유세를 펼치며 중산층, 근로자, 노동자가 살기 좋은 나라가 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정부가 몇 %만을 대변하는 강성 노조와 동업할 게 아니라 모든 노동자를 공정하게 대우해야 하며, 같은 일을 하는 데 임금 처우 차이가 너무 많이 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는 어떤 노동이든 공정하게, 고생하는 것에 비례해서 처우가 이뤄지게 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유세 기간 중 한 말 두고 우려
전체 공약집 340p 중 4p 해당

윤 당선인은 “사내 하청 파견을 하더라도 그 안에 주인과 머슴이 있다. 이런 상황이 만들어지는 이유는 강성 노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당시 윤 당선인의 주장은 힘을 받지 못했다. 지난달 14일 발표된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등 8개 학술·시민사회 단체에 보낸 정책질의 답변서에서는 ‘동일노동 동일임금’을 명시하는 방안에 반대하는 입장이기 때문이다.

같은 항목에 이재명·심상정 후보는 찬성했고 윤 당선인의 입장만 반대였다. 이런 상황에 노동자 단체는 윤 당선인의 행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통령 당선 바로 다음 날인 지난 10일부터 노동자들의 기자회견이 시작됐다. 지난 10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서 ‘2022년 공공운수노조 비정규직 투쟁 선포 기자회견,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를 개최했다.

이들은 윤 당선인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쏟아내며, 1년에 20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사고·과로로 목숨을 잃는 현실을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지난 박근혜정부의 몰락을 ▲비정규직 강요 ▲정리해고 확대 ▲성과 연봉제 도입으로 정의내렸다. 그러면서 윤 당선자와 국민의힘이 노동자들을 고통에 내몰면 저항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상시 지속업무 비정규직 고용 제한 법제화 ▲가짜 정규직인 용역형 자회사 운영 개선과 원청의 책임 강화 ▲일터에서의 차별을 금지하고 저임금 노동자에 대한 격차 해소 및 인건비 예산 편성 ▲공공부문 하청노동자 인건비 저가 낙찰제 폐지 ▲공무직 법제화 ▲노조법 2조 개정으로 간접고용과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등 공공부문에서부터 비정규직을 없애고 차별을 철폐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 발전 비정규 노동자들은 지난 14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하며, 윤 당선인에게도 “생명·안전업무에 대한 정규직화 공약 이행에 좌고우면하지 않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2020년 5월 연료·환경 설비 운전 분야 노·사·전문가 협의체는 한전산업개발 재 공영화를 통한 정규직화를 결정했다.

하지만 한전이 자유총연맹의 한전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하는 과정이 지연되면서 정규직 전환이 지체되고 있다. 이들은 “이제는 위험의 외주화를 두고 볼 수 없다. 공공부문 비정규직부터 없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은 항공 노동자들도 윤 당선인에게 지원 대책을 요구했다. 지난 15일 광화문 정부중앙청사 앞에서 공항·항공 노동자 고용안정 쟁취 투쟁본부는 윤 당선인에게 항공산업 일터 회복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 반대
일이 먼저냐 삶이 먼저냐

항공 노동자들은 2년이 넘도록 ‘무급휴직’과 ‘정리해고’로 일터에서 쫓겨난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도, 고용노동부도 아무런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 실정이다. 이들은 코로나19 극복과 일상 회복을 선언하기 전까지 고용유지 정책을 유지하고 보완해야 하며, 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공항 항공산업 방역 대책을 요구했다.

또 코로나19로 재벌에게 경영권 방어 특혜를 주고 노동자에게 고용유지 대책도 없이 일방적인 합병을 강행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항공 노동자들은 윤 당선인에게 “특별 고용 지원업종 지정을 연장하고, 지급기한 1년을 보장해야 한다. 운항 정상화에 따른 복직 대책을 마련하고, 재벌 특혜 고용불안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 일방강행을 규탄한다. ‘항공산업 일터 회복을 위한 사회적 논의’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전했다.

지난 9일부터 시작된 노동자 단체들의 기자회견 및 농성은 계속 진행 중이다. 이들은 모두 연간 계획을 짜서 올해 말까지 윤 당선인에게 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을 촉구할 계획이다.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윤 당선인의 귀에 들릴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윤 당선인을 향한 쓴 목소리를 마지않았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는 지난 15일 성명서를 통해 “윤 당선인이 후보 시절 말한 주 120시간 노동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면 노동자는 하루 24시간, 주 120시간의 노동에 내몰려 건강권의 심각한 침해와 과로사에 내몰리게 된다”고 주장했다.


통합하려면…

연맹은 “윤 당선인이 당선 이후 외치는 ‘국민통합’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노동자들의 처지와 입장을 살펴야 한다. 개혁이라는 이름 아래 추진되는 일방적 개악은 전 노동자, 민중의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 박근혜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다 실패한 성과 퇴출제의 사례를 곱씹어 살펴보길 권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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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