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다른' 국민의힘 경선 후유증

뭉치기 힘든 ‘윤석열 깐부’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선대위 구성을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함께 경쟁한 후보들의 합류도 확실하지 않는 데다 당 지도부와의 마찰도 지속적으로 불거진 탓이다. 윤 후보는 ‘깐부’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함께 경쟁했던 후보들이 선대위에 합류하길 종용했지만 마냥 쉽지만은 않다.

분명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는 달랐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최종 경선에서 이기자 함께 경쟁하던 다른 후보들은 깔끔하게 패배를 인정했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하지만 현재까지 최종 경선에 탈락한 후보 중 누구도 ‘윤석열호’에 탑승하지 않고 있다.

합류

지난 5일 국민의힘 최종 경선 종료 직후 홍준표 의원은 윤 후보 선대위에 불참을 선언했다. 그는 자신의 소신과 맞지 않는 일은 하지 않겠다며 일찌감치 대선 참여 종료 선언으로 확실한 선을 그었다. 

그는 20대 대선에 대해 “참혹한 대선”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윤 후보와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향해 “선거에서 패배한 두 사람 중에 한 명은 감옥으로 가야 한다”고 돌직구를 던졌다. 

경선 초기만 해도 홍 의원의 존재감은 미미했으나 대선 종료 직전 시점 여론 지지율에서 윤 후보보다 앞섰다. 홍 의원의 지지세가 두드러진 층은 청년층이다. 


거침없는 발언과 청년층이 원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청년층은 최근 윤 후보의 최대 약점 중 하나로 꼽힌다. 

윤 후보는 홍 의원의 합류를 지속적으로 종용하고 있으나 홍 의원은 단호한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국민의힘 청년층의 이탈도 잇따르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5일부터 9일까지 국민의힘을 탈당한 당원은 2910명이다. 이 중 70%가 넘는 2107명이 2030세대로 확인됐다. 청년층의 이탈은 당 지도부의 갈등을 촉발 시킨 계기다. 

야권에서는 대선 경선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 2030세대 당원 중 일부가 실망감을 드러낼 수밖에 없던 결과라는 지적이 나온다. 청년층의 이탈은 윤 후보에게도 치명타로 다가왔다. 

통합 행보를 통해 하루에도 몇 번씩 청년을 언급하며 챙기기에 나섰지만 여전히 지지율은 답보상태다.

선대위 구성 두고 잡음
경쟁자들 엇갈린 행보

상황이 이렇다 보니 마음이 급한 쪽은 윤 후보다. 일각에서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등판과 홍 의원 영입을 두고 계산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김 전 위원장 등판 쪽에 더 큰 무게가 실리고 있지만 홍 의원이 다져놓은 표심을 무시할 수만은 없다. 따라서 선대위에 합류하기보다는 홍 의원을 영입하고 청년 조직을 구성하는 것도 하나의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다만 홍 의원의 입장이 확고하다는 점에서 실현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 보인다. 이에 청년층 표심을 잡기 위해서 윤 후보의 전략 수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유승민 전 의원의 합류 여부도 문제다. 그 역시 윤 후보가 필수적으로 영입해야 하는 인물로 분류된다. 비록 최종 경선에서 3위를 기록하며 고배를 마셨지만 유 전 의원의 합류는 윤 후보에게 힘을 실을 가능성이 있다.

유 전 의원은 논리적이고, 이념과 정치에 대해서는 옳고 그름을 따질 줄 아는 정치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물이다. 이번 경선서도 경제 전문가 이미지로 청년층의 마음을 사로잡은 바 있다.

아직까지 유 전 의원은 뚜렷한 행보를 보이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그가 최종 경선 직후 백의종군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만큼 합류하게 된다면 일부 청년층에게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홍 의원과 마찬가지로 유 전 의원 역시 윤 후보와의 갈등을 봉합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두 인물은 경선 과정에서 홍 의원만큼 잦은 충돌로 극심한 감정싸움까지 벌인 바 있다. 야권 일각에서는 유 전 의원과 윤 후보 간 갈등의 골이 홍 의원보다 깊다는 말도 나온다. 

그도 그럴 것이 앞선 상황에서 ‘천공 스승’ 등 윤 후보가 무속 정치인이라며 공격을 퍼부은 것도 유 전 의원부터다. 윤 후보를 향해 “후보의 자질이 부족하다”며 맹공을 퍼붓기도 했다. 유 전 의원의 선대위 합류가 불투명한 이유 중 하나다. 

당 지도부와 갈등도 
원팀 구성 차질 우려

반면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상황은 조금 다르다. 경선 과정에서도 윤 후보와 원 전 지사를 사실상 동맹관계로 여기는 시선이 많았다. 그는 지난 8일 캠프 해단식에서 윤 후보의 지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선 막판 존재감을 훌쩍 키운 원 전 지사는 윤 후보의 선대위 합류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피했다. 해당 자리에서 원 전 지사는 윤 후보가 만남을 제안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다만 원 전 지사는 종로 출마설이 유력하다는 하마평이 떠돈다. 이에 따라 선대위 합류 대신 측면에서 윤 후보 지원에 나설 수도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비단 문제는 경쟁 후보들의 합류뿐만이 아니다. 김 전 위원장의 전권을 두고 윤 후보 측과 당 지도부의 대립이 팽팽한 만큼 이 부분도 해결해야 할 선결과제 중 하나다.


김 전 위원장이 등판하게 되면 선대위 판을 새로 짜야 한다는 것은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의 캠프 인사들을 ‘파리떼’에 비유하면서 즉각 실무에 투입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촉구했고 이준석 대표 역시 김 전 위원장이 합류해 캠프를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기존 캠프 인사들은 생각이 다르다. 경선 승리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해달라는 것이다. 조직력을 통한 당심 결집으로 윤 후보가 승리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 후보의 선대위는 제대로 닻을 올리고 출항했다는 평가를 받는 반면 윤 후보의 선대위는 키 잡을 선장조차 정해지지 않은 셈이다. 야권에선 윤 후보의 선대위 구성에 대한 능력을 1차 시험대로 보는 기류도 감지된다. 

거부

한 야권 인사는 “(캠프 구성은)윤 후보가 직접 나서야 할 문제”라며 “만일 윤 후보가 양쪽의 요구를 조화롭게 배치한다면 민주당 선대위보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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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