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쓰리’ 싹쓸이에 대한 두 가지 시선

가요계 위협일까
신선한 자극일까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MBC 김태호 PD의 음악 예능이 다시 한 번 가요계를 휘몰아쳤다. MBC <놀면 뭐하니?>서 결성한 유재석과 이효리, 비의 혼성그룹 ‘싹쓰리’가 각종 음원 차트를 싹쓸이하고 있는 것. 유고스타, 유산슬에 이은 음악예능 3연타 홈런이다. 싹쓰리는 혼성그룹과 ‘복고송’이라는 측면서 가요계 주류와는 다른 궤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싹쓰리의 성공을 못마땅해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다.
 

▲ 혼성 3인조로 태어난 싹쓰리 ⓒMBC

MBC <놀면 뭐하니?>가 여름 시장을 대비해 만든 ‘싹쓰리’(유두래곤·린다G·비룡)의 성공은 사실상 시간 문제였다. 20여년간 보지 못했던 세 사람이 한 카메라에 담기는 신선함은 물론, 시대의 흐름에 정확히 맞닿은 이효리의 재기발랄한 표현과 막내 비의 색다른 모습, 두 베테랑 사이서 흠이 되지 않으려는 유재석의 열정, 가끔 등장하는 광희의 입담까지 <놀면 뭐하니?>의 화제성은 약 10% 시청률을 훨씬 상회했다. 

최상위 포식자

그 화제성은 음원 성적으로 고스란히 드러났다. 이들이 리메이크한 듀스의 ‘여름 안에서’와 이상순이 작곡을 맡고 이효리가 작사한 ‘다시 여름 바닷가’는 물론 이효리가 즐겨듣는다며 소개한 블루의 ‘다운타운 베이비(Downtown Baby)’까지 음원 차트를 섭렵하고 있다. 

특히 다시 여기 바닷가는 화사의 ‘마리아’나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How You Like That)’, 아이유의 ‘에잇’, 선미의 ‘보라빛 밤’ 등 국내 최정상급 가수들을 제치고 1위를 달리고 있다. 이들이 출연한 MBC <쇼! 음악중심>은 2%대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평소 0%를 유지하던 것에 비교하면 상당한 효과다.

또, 방송의 위력이 얼마나 강력한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방증이다. 


2020년 여름을 강타한 싹쓰리의 위력에 가요계 종사자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온다. 매주 2시간에 가까운 방송으로 홍보하는 힘을 당해낼 재간이 없다는 것이다. ‘출발 선이 다르다’고 아쉬움을 토로한다. 이름조차 알리기 버거운 현 가요 시장서 싹쓰리의 탄생 과정은 시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 

또 음원 생태계를 파괴하는 ‘최상위 포식자’라고도 한다. 방송에만 나오면 엄청난 파급력을 보이고 있으니, 홍보에 열악한 소속사 입장에선 답답할 노릇일 수 있다. 

다시 여기 바닷가와 여름 안에서에 이어 지난 25일 ‘그 여름을 들려줘’를 시작으로 유두래곤의 솔로곡 ‘두리쥬와’, 그리고 린다G와 비룡의 솔로곡도 내놓을 전망이다. 앞으로 음원이 발매된다는 가정하에, 올 여름 시장은 <놀면 뭐하니?> 독주체제가 될 공산도 크다. 

이 같은 측면서 싹쓰리와 경쟁하는 기존 소속사 입장에선 현 상황이 못마땅한 것이 일정 부분 이해가 된다. 오랫동안 준비했을 가수가, 조금의 스포트라이트조차 받기 어려운 형편이니 그럴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싹쓰리를 향한 시기심은 본질적인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놀면 뭐하니?>와 같은 논란이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앞선 MBC <무한도전> 가요제나, <나는 가수다> KBS2 <불후의 명곡>과 같은 경연 프로그램, 엠넷 <슈퍼스타K> <쇼미더머니> <프로듀스> 시리즈를 비롯한 오디션, JTBC <슈가맨> <비긴어게인>과 같은 음악 프로그램이 강력한 인기를 얻을 때마다 나왔던 얘기다. 

“출발선부터 달라” 가요계 볼멘소리
색다른 ‘복고 코인’ 새 먹거리 제공

어쩌면 음악 예능을 통한 음원 발매는 한국 가요시장의 하나의 문화 중 하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방송을 통한 음원 발매는 10여년간 구축된 시스템이고, 이 시스템서도 충분히 살아남은 실력파 가수들이 있다. 그런 가운데 <놀면 뭐하니?> 때문에 자신들이 준비시킨 가수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다소 억지 논리에 가깝다. 이 같은 볼멘소리는 급격히 성장한 콘텐츠를 향한 생채기에 불과하다. 

이를 인지하는 듯 일부 대중은 ‘싹쓰리가 없었어도 새로운 인기 그룹이 탄생했을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홍보의 차이는 있다고 하지만, 성공 여부는 홍보가 모든 것을 가늠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효리가 선택한 ‘다운타운 베이비’가 여전히 인기를 유지하는 건 그 곡이 가진 특유의 매력 덕분이다. 노래가 좋지 않았다면, 오히려 이효리의 안목이 좋지 않다며 비판받지 않았을까.
 

▲ 유재석, 이효리, 비로 구성된 싹쓰리 ⓒMBC

현재 가요계를 섭렵한 아이돌 체제가 아닌, 이제는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혼성그룹을 택한 싹쓰리를 향해 쓴소리를 내는 건 과하게 여겨진다. 아이돌의 비트 중심의 음악 대신 멜로디 중심의 음악을 내세웠고, 여름 안에서나 다시 여름 바닷가, 그 여름을 부탁해와 같은 곡들은 최근에 들어본 적 없는,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을 풍미한 여름 시즌송이다. 

김태호 PD를 비롯한 제작진은, 기획 자체가 사라져버린 혼성그룹과 멜로디 중심의 여름 시즌송을 되살리기 위해 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가요계서 시도하지 않은 소외된 장르를 되살린다는 측면서, 싹쓰리는 가요계의 새로운 자극제와 함께 먹거리를 제공하는 셈이기도 하다. 

그 예로 코요태가 리메이크한 UP의 ‘바다’ 음원차트 10위권에 진입한 것을 들 수 있다. 싹쓰리로 인해 코요태가 커다란 이득을 본 것. 마치 유산슬이라는 부캐로 인해 김신영이 만든 김다비 캐릭터가 인기를 모은 것과 비슷한 상황이다. 

<놀면 뭐하니?>의 행보는 기존의 시스템을 교란하기보다는 새로운 것을 발굴한다는 면에서 생태계의 파이를 키우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주류 아이돌 음악과 전혀 다른 길을 걷는 싹쓰리를 향한 비판은, 사실상 트집에 가깝다. 

생태계 교란?

방송이 무분별하게 음원을 내놓는 것은 가요계가 우려하는 ‘생태계 위협’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놀면 뭐하니?>는 음원 및 활동 수익을 기부하겠다고 밝혔으며, 당초에 밝힌 취지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 정당성과 책임감이 있는 싹쓰리의 행보를 평가함에 있어, 위협보다는 자극이 더 어울리는 단어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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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