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경철의 부동산테크 필승전략<44> 역세권 단지 탐방

아파트 침체? 지하철만 다니면 된다!


최근 주택시장이 침체기에 있지만 역세권 단지는 교통이 편리하고 수요가 풍부해 불황기에도 상대적으로 수요가 높아 인기가 꾸준하다. 여기에 유류비가 연일 상승세인 가운데 최근 역세권 아파트의 가치가 더욱 빛나고 있다.

올 하반기 전국 역세권 분양 65곳에 2만6103가구
교통 편리·기름값 절약 등 상대적으로 수요 높아

부동산정보업체 닥터아파트(www.DrApt.com)에 따르면 올 하반기 전국 역세권 분양아파트(주상복합 포함)는 65곳 2만6103가구로 조사됐다. 1개 노선이 지나는 모노 역세권을 비롯해 노선이 3개 이상 지나는 트리플 역세권, 그리고 앞으로 개통을 앞두고 있는 노선 인근 주요 분양 예정 단지를 추천하고자 한다.

걸어서 5∼10분
바로 옆에 학교


▲ 트리플 역세권 =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 신공덕아이파크는 195가구 중 81∼142㎡ 71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을 분양중이다. 서울지하철 5, 6호선 공덕역이 걸어서 5분, 올해 말에는 인천공항철도 공덕역도 개통될 예정이다. 공덕초교와 동도중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인근에 아현뉴타운이 인접해 수혜가 예상된다.

삼성물산은 서울 동대문구 전농7구역을 재개발해 2397가구 중 83∼153㎡ 486가구를 9월경 일반분양할 계획이다. 서울지하철 1호선, 중앙선 전철이 환승하는 청량리역과 2호선 신답역을 모두 걸어서 10분 정도면 이용할 수 있다. 전농초교, 동대문중이 인접해 통학이 쉽고, 주변 학군 외에도 단지 내에 학교 부지가 예정돼 있다. 전농7구역은 전농답십리뉴타운 내에 위치하며 향후 사업완료시 한층 개선된 주거환경을 기대해볼 수 있다.

대림산업이 10월경 북아현뉴타운 내에 분양하는 단지 역시 트리플 역세권이다. 1712가구 중 50∼155㎡ 385가구가 일반 분양으로 배정됐다. 서울지하철 2, 5호선 환승 충정로역, 2호선 아현역이 걸어서 5분 거리다. 현대백화점(신촌점), 갤러리아(콩코스점), 롯데마트(서울역점) 등도 인접해 있다.

KCC건설은 서울 용산구 문배동일대에 주상복합아파트 112∼132㎡ 232가구를 분양한다. 분양시기는 9월로 예정돼 있다. 서울지하철 1호선 남영이 걸어서 5분 정도다. 서울지하철 4, 6호선 환승구간인 삼각지역은 걸어서 7분 거리. 주변에 주상복합이 밀집해 있고 동쪽으로 용산가족공원이 위치한다.

▲ 더블 역세권 = GS건설은 서울 마포구 대흥동 60번지 대흥3구역 재개발을 통해 558가구 중 191가구를 분양한다. 단지 앞으로 지나는 서울지하철 6호선 대흥역과 2012년에 개통 예정인 경의선 전철 서강역이 각각 1분, 8분 거리다. 용강초교, 동도중, 숭문중, 광성고, 서울여고, 숭문고는 걸어서 5∼10분 정도면 통학할 수 있다. 신촌역 주변 편의시설(현대백화점, 그랜드마트) 이용도 편리하다.

10월 롯데건설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427-1번지에 분양하는 아파트는 서울지하철 4, 7호선 환승구간 이수역을 걸어서 5∼7분이면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방배2-6구역 단독주택 재건축을 통해 683가구 중 82∼251㎡ 중 372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방배동 일대는 단독주택이 밀집돼 최근 재건축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이기 때문에 주거환경 개선을 기대해 볼 만 하다.

삼성물산은 서울 강남구 도곡동 진달래1차를 재건축해 397가구 중 43가구를 10월경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분당선 전철 한티역은 불과 걸어서 1분, 서울지하철 3호선 도곡역은 10분 정도 걸린다. 대도초교, 도곡중, 숙명여중, 숙명여고, 중앙대부속고 등 명문학군이 밀집해 있고 롯데백화점(강남점), 이마트(역삼점), 강남세브란스병원 등의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대림산업은 서울 성북구 보문동3가 225-70번지 보문4구역을 재개발해 440가구 중 76∼155㎡ 108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시기는 10월로 예정됐으며 서울지하철 6호선 보문역과 창신역이 걸어서 5분 거리다. 동신초교, 명신초교, 한성여중, 한성여고, 경동고 등의 학군이 밀집해 있다.

이수건설은 인천 부평구 십정동 182-166번지 목화연립을 재건축해 261가구 중 110∼121㎡ 105가구를 분양한다. 분양시기는 10월 예정. 경인선 전철 백운역이 단지 앞으로 지나기 때문에 걸어서 2분이면 이용할 수 있고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삼거리역은 10분 정도가 걸린다. 부평도서관, 부평아트센터 등의 문화시설이 위치하고 백운초교, 인천제일고 등의 학군을 통학할 수 있다.

부산에서도 더블 역세권 분양 단지는 있다. 동원개발은 북구 구포동 261번지에 97∼130㎡ 1071가구를 분양하고 있다. 부산지하철 3호선 구포역 도보 5분, 2호선 덕천역은 8분 정도가 걸린다. 낙동강이 부지 서쪽에 흘러 탁 트인 조망권이 확보된다.


편의시설 인접
탁 트인 조망도


▲ 모노 역세권(노선 하나) = GS건설은 서울 영등포구 도림동 162의 94번지 도림16구역을 재개발한다. 836가구 중 291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고 9월경 분양이 진행될 예정. 걸어서 10분 정도면 서울지하철 1호선 영등포역을 이용할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영등포점), 롯데백화점(영등포점), 이마트(영등포점) 등의 대형 편의시설도 인접해 있다.

동부건설은 서울 양천구 신정동 1150-39번지 신정2-2구역 재개발을 통해 289가구 중 82∼149㎡ 94가구를 12월경 일반분양한다. 신정뉴타운에 포함된 단지로 서울지하철 2호선 신정네거리역을 걸어서 5분 정도가 소요된다. 남명초등이 단지 남쪽에 접해 있어 통학이 쉽다.

대우건설과 LH는 경기 성남시 단대동 108-6번지 단대구역을 재개발해 1140가구 중 85∼164㎡ 252가구를 9월 일반분양한다. 서울지하철 8호선 남한산성입구역이 걸어서 2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단대초교, 성남서중이 단지 양 옆으로 위치하며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과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 등 공공기관도 밀집해 있다.

트리플…전농7구역, 아현뉴타운 등
더블…대흥3구역, 방배2-6구역 등
모노…도림16구역, 신정2-2구역 등
개통 예정…신갈주공, 다대주공 등

서희건설은 경기 양주시 덕정동 417의 2번지에 80∼110㎡ 1046가구 규모의 대단지를 분양한다. 분양시기는 10월 예정. 도보 10분이면 경원선 전철 덕정역을 이용할 수 있다. 이마트(양주점)를 비롯해 덕정초교, 덕정중 등의 학군 통학도 가능하다.

동부건설은 인천 계양구 귤현동에 계양센트레빌2차를 분양한다. 109∼175㎡ 총 710가구를 분양 중이다. 기존에 분양된 1차 715가구와 함께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다. 인천지하철 1호선 귤현역이 걸어서 10분 거리다.

호반건설은 대전의 신도시 도안 2블록에 110㎡ 983가구를 9월경 분양 예정이다. 신도시 북쪽에 위치해 대전지하철 1호선 유성온천(충남대, 목원대)역이 걸어서 7분 정도가 걸린다. 주변 학군으로는 봉명초교, 봉명중 등이 있다.

쌍용건설은 부산 수영구 광안동 162-11번지에 84∼218㎡ 928가구를 분양하고 있다. 단지에서 부산지하철 2호선 광안역까지는 도보 4분. 해운대 센텀시티 구역과 거리상 가까운 입지이기 때문에 부산 청약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단지다.

롯데건설은 부산 남구 대연동 158번지 대연1구역 재개발을 통해 514가구 중 351가구를 9월 일반분양한다. 걸어서 10분 거리에 부산지하철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이 위치한다. 대연혁신도시와 인접한 단지이기 때문에 수혜가 예상된다.
반도건설은 경남 양산시 물금지구 47블록에 85㎡ 648가구를 공급한다.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역은 부산지하철 2호선 부산대양산캠퍼스역. 단지에서 10분 거리다.

▲ 개통 예정 = 분당선 전철 죽전∼기흥 구간이 올해 12월 개통을 앞두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이 노선 중 운전면허시험장역(가칭) 인근 용인시 신갈동 신갈주공을 재건축해 612가구 중 83∼172㎡ 51가구를 10월경 분양한다. 단지에서 역까지는 도보 7분 정도가 소요된다. 기존 아파트를 재건축하기 때문에 주변 학군, 편의시설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서해종합건설은 경기 용인시 중동 산15번지에 817가구를 분양하고 있다. 현재 공사는 완료됐지만 개통시기가 계속 지연되고 있는 용인경전철 어정역이 도보(7분) 이용권이다. 동백지구가 부지 맞은편에 위치해 지구 내 편의시설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춘다.

재개발 지역 수혜
경기·부산도 주목


롯데건설은 부산 사하구 다대동 86-6번지 다대2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해 1326가구 중 699가구를 일반분양하고 있다. 2016년 개통 예정인 부산지하철 1호선 연장구간(신평∼다대포해수욕장) 도개공아파트역이 도보 5분 거리. 단지 인근에 다선초교, 다송초교, 다송중 등의 학군이 밀집해 통학이 수월한 편이다.

장경철은?

- 스피드뱅크, 조인스랜드, 닥터아파트 부동산칼럼니스트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부동산 기사 제공
- 프라임경제 객원기자
-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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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