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마저 폐쇄가 결정되면서 군산은 그야말로 패닉에 빠졌다. 공장 폐쇄 결정 전까지만 해도 인근에 대학과 공장들이 있어 그나마 유동인구가 확보됐던 군산시 오식도동. 하지만 군산공장의 폐쇄가 결정된 지 한 달여가 흐른 상황에 찾은 이곳은 을씨년스러운 분위기만이 감돌았다.
한국GM이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한 지 한달여가 지났다. 그동안 청와대, 정부, 정당 등 사회 각계는 파국을 막기 위한 제각각의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하지만 이렇다할만한 해결책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군산은 현대중공업과 한국GM이 먹여 살린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이들 두 기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했다. 하지만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GM공장까지 폐쇄되자 군산 지역 민심은 크게 흔들리고 있다.
텅 빈 거리
한국GM 군산공장 주변의 왕복8차선도로에는 근근히 대형 트럭 몇 대만이 이동할 뿐 차를 찾아보기 힘들었다. 정문을 지나쳐 동문으로 이동할때까지 공장으로 들어가는 차량도 거의 없었다.
한국GM지부 군산지회 관계자를 만나기위해 도착한 동문은 철제 바리케이트로 굳게 닫혀 있고 경비초소에 직원 한 명만 오고가는 차량들을 경계하며 지켜서 있었다. 직원은 언론사의 방문이 처음이 아닌 듯 명함을 받고 출입증을 건네왔다.
공장 안으로 들어섰지만 그 넓은 공장 안에는 직원들이 보이지 않았다. 한국GM 쉐보레 출고사무소 역시 황량한 모습이었다. 넓은 주차공간에는 몇 대의 차량만 남아 있었고, 텅 빈 공터의 모습은 초라해 보이기까지 했다.
공장 가동률은 20%를 밑돈 지 이미 오래다. 공장 관계자에 따르면 1500여명이 일하던 한국GM 군산공장에는 현재 100명 정도가 나와 잔무나 업무 마무리를 하고 있다. 벌써 800명 이상이 희망퇴직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산 시내는 물론 멀리는 전주와 익산까지 운행하던 36대의 통근버스도 5대로 줄었다.
공장 안 천막에서 만난 한국GM지부 군산지회 유상협 교선실장은 “암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현재 군산공장의 폐쇄는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때와는 사정이 달랐다.
현대 조선소 직원들의 경우 대부분 타 지역에서 일하러 온 사람들이었고, 군산공장의 경우 대부분이 군산에서 나고 자란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유 실장은 “군산에 이 정도 규모의 공장은 GM공장 하나뿐”이라며 “공장이 문을 닫을 경우 군산의 시장경제 자체가 뒤흔들릴 것”이라고 말했다.
공장폐쇄 여파…흡사 유령도시
실업률 증가와 지역상권 몰락
그는 “GM 군산공장 폐쇄는 전북 도내서 GM 군산공장 노동자 1500명뿐만 아니라 하청·협력업체 노동자 수만명의 생계를 앗아가는 결과를 낳는다”며 “사회적 안전망이 취약한 하청·협력업체 노동자들의 경우 당장 극심한 생활고에 빠질 가능성이 높지만 이들에 대한 현황 파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유 실장은 “정부가 단호한 원칙 없이 GM의 문제를 풀려 한다면 문제는 더욱 꼬이게 될 뿐”이라며 “정부가 이번 사태를 적당히 봉합하려 든다면 3∼4년 내 훨씬 더 큰 파국으로 돌아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GM공장을 빠져나와 시내로 향했다. ‘군산시민은 분노한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가 웬말이냐’, ‘피눈물로 지켜온 군산공장 폐쇄결정을 철회하라’는 플래카드가 도시 곳곳서 눈에 띄었다.
공장서 3km 정도 떨어진 인근에는 오식도동 상권이 자리잡고 있다. 군산국가산업단지서 일하는 직원들이 사는 원룸촌과 식당, 술집 등이 모여 있는 곳이다.
골목과 대로를 몇 번이고 오갔지만 행인조차 보기 힘들었다. 목줄이 풀린 개 한 마리만 동네를 돌아다녔다.
가게 앞에는 철지난 고지서가 쌓여있고 중국집, 고깃집 할 것없이 가게마다 ‘임대’라는 글자가 큼지막하게 붙어있었다.
공장의 외국인 노동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외국인 자율방범 초소 역시 컨테이너 박스만 덩그러니 남아 있고 풀옵션 원룸 임대 라는 글귀가 적인 플래카드가 나부끼는 원룸촌은 인적이 끊긴 지 오래된 듯한 모습이었다.
같이 동행한 기자들의 의견은 하나같았다.
“유령도시 같다.”
자조적인 목소리도 있었다. 한 지역상인은 “GM과 현대중공업에 완전히 의존적이었기 때문에 지역의 자생력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런데 이 두곳이 문을 닫으면서 먹고살 수 있는 기반이 무너졌다”고 말했다.
살벌한 플래카드 곳곳에
시내외 버스도 팍 줄어
지역 상인들은 GM의 월급 지급이 중단되는 6월부터 상황이 더욱 심각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군산 내 가장 번화가로 꼽히는 수송동 한 건물 1층 커피숍은 문을 닫은 후 6개월 지난 지금까지도 임차인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
권리금도 없앴지만 문의조차 없다.
한 고깃집 사장은 “수송동 먹자골목 80% 이상이 임대물건으로 나왔다”며 “길에 사람이 없어서 더이상 영업하기 힘들다”고 털어놨다.
한국GM은 지역의 대표적 향토기업으로 지역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왔다. 그뿐만 아니라 군산지역 수출의 50%, 전북 지역 수출의 30%를 차지하는 핵심 기업 중 한 곳이다.
공장의 위기론 철수설 등이 불거질 때부터 군산시와 군산시의회, 군산 상공인들은 앞다퉈 ‘I love 쉐보레’를 외치며 GM 차 애용 운동을 펼치며 응원의 손길을 보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한국GM은 오는 5월 말이 되면 최소한의 관리 직원만 남기고 ‘쉐보레의 도시 군산’을 뒤로하고 기약없이 떠날 것이 확실하다고 입을 모은다.
정부는 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대규모 실업 사태가 우려되는 군산을 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 및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또 협력업체와 소상공인 등에 대한 대규모 금융 지원과 함께 민생안정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의 특별교부세와 전북도의 특별조정교부금이 지원된다.
지역 붕괴
전북도는 특별자금을 긴급 투입해 도내 소상공인(영세 자영업자) 경영 안정화를 꾀하고 직원과 협력업체 직원들에게 위기 상황에 따라 긴급복지 급여를 지원하기로 했다. 관세청은 GM 사태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특별 세정지원, 전북도교육청은 GM 실직자 자녀에게 교육비 지원 등 정부 부처나 지자체가 충격을 완화하려는 발빠른 움직임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