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3색’ 6·13 필승카드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8.01.08 10:48:57
  • 호수 114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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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선거에 다음 대권 걸렸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정치권의 최대 이슈인 6·13 지방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전략 마련에 고심 중이다. 선거의 승패에 따라 향후 정국 방향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각 당은 이슈 선점과 인물 영입에 사활을 걸고 있다.  
 

50% 이상의 지지율로 고공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지방선거 필승 전략은 무엇일까. 우선 민주당은 ‘개헌’을 띄웠다. 새해 초부터 지방선거 동시 개헌 국민투표를 발표해 개헌을 이슈로 지방선거 승리를 거머쥐겠다는 포석을 뒀다. 

개헌 동력으로 
선거판 잡는다

지난 3일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서 “우리는 개헌·정개특위 산하 헌법개정소위를 맡아 우리 주장을 해나갈 것”이라며 개헌 추진에 대한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1월 중 개헌 과제들에 대한 협상을 시작해야 한다”며 “국회가 최선을 다해 개헌안을 만들고 지방선거 동시 개헌이라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해 개헌과 지방선거를 연계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당 차원의 개헌 띄우기는 최근 각종 여론조사서 국민의 약 70%가 개헌에 대해 찬성 의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지방선거·개헌 동시 투표를 정국 주도권 확보 카드로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개헌 시점을 기치로 지방선거의 최대 적수인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을 지속적으로 압박할 전망이다. 지방선거·개헌 동시 국민투표의 경우 대선 당시 여러 당의 공통 공약이었다는 점을 강조해 여론전을 펼칠 가능성도 크다. 

6월 개헌 국민투표를 위해선 국회서 2월 말까지는 개헌안을 마련해야 한다. 2월까지 개헌 이슈를 부각시켜 야권에 공세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지방선거 동시 개헌은 대선 당시 정치권이 국민과 한 약속”이라며 “민주당은 이 약속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노림수…지방선거·개헌 동시투표
야당 압박하고 공공행진 지지율 이어간다

야당 반대로 개헌 논의가 교착상태에 빠질 경우 민주당은 책임을 야당에 돌릴 가능성도 높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개헌안을 발의할 경우 개헌이 좌초된다고 해도 민주당에 긍적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 개헌특위 관계자는 민주당의 개헌 논의에 대해 “3월이 되기까지 국회의 개헌안 논의가 지지부진하다면 문 대통령은 반드시 개헌안을 발의할 것”이라며 “국회 투표서 3분의 2를 넘는다면 가장 좋겠지만 설사 한국당의 반대로 막혀도, 한국당이 비난을 받고 역풍을 맞게 되기 때문에 청와대로서는 일종의 ‘꽃놀이패’를 쥔 셈”이라고 말했다. 

개헌안의 핵심 내용은 지방분권이다. 

지난 2일 추미애 대표는 “지방 선거가 중앙권력 교체 못지않게 지방권력도 적절히 바꿔지고 그래야지만 이른바 부정부패도 제거할 수 있다”며 “선거를 공당으로 이겨야 된다는 목표보다는 지방권력 교체를 통해 적폐를 도려내고 새로운 나라의 틀을 갖춰나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집권 2년차를 맞은 문재인정부가 단단한 국정동력을 갖고 흔들림 없이 달려나가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지방분권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모두 한 마음으로 똘돌 뭉쳐 반드시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고 힘을 보탰다. 

의원 차출론
책임공천제 

한국당의 선거 전략 핵심은 책임공천이다. 한국당은 내달까지 지방선거에 출마할 인재영입을 마무리하고, 3월 말까지 공천을 완료해 지방선거서 필승을 거두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지난 1일 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지방선거서 ‘책임공천’을 하겠다”며 승리 의지를 다졌다. 
 

책임공천이란 광역단체장은 중앙당서 공천을 하고 기초단체장과 그 외 지역은 당협위원장과 국회의원들이 공천을 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만약 공천 후보가 낙선을 하면 해당 책임을 각각 중앙당과 당협위원장·국회의원이 나누는 구조다. 

홍 대표는 “당이 하나가 돼 지방선거에 임해야 한다”며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다음 총선서 책임지고 저는 광역단체장 선거가 잘못되면 6월에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한국당 지도부가 당초 중앙당이 행사키로 했던 기초단체장 공천을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에게 사실상 이양한 것은 자발적 연대감을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한국당의 방침에 한 정치권 인사는 “과거와 같이 자신과 친분이 있다고 아무나 공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그렇다고 무책임하게 경선으로 후보를 뽑을 수도 없다”고 했다. 

한국당은 책임공천 틀 안에서 인재영입을 통해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다. 특히 당대표와 인재영입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는 홍 대표는 오는 8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직접 인재영입에 나설 것으로 알려진다. 

당 관계자는 “이제 본격적으로 영입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우리는 도전자 입장이기 때문에 인재영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고, 가능한 빨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미 광역단체장 후보자 공천에 대한 구상은 상당 부분 가다듬고, 일부 지역의 경우 유력 후보군까지 압축한 것으로 전해진다.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됐던 홍정욱 헤럴드 회장, 부산시장과 경남도지사 후보로 거론된 장제국 동서대 총장과 안대희 전 대법관 등이 고사 의사를 밝혀 인재영입 의지가 한풀 꺽였지만, 홍 대표가 '삼고초려'를 고려하며 강한 의지를 밝힌 만큼 당내에서는 홍 대표가 직접 나설 경우 분위기가 달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책임공천 띄운 한국당
정치보복 프레임 활용

지역별로는 현역 의원들의 차출이 고려되는 곳도 있다.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은 “이번에는 당협위원장도 출마할 수 있는 문호를 열어놨다”며 “지역별로 현역 의원들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는 곳이 몇 군데 있어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홍 대표는 당내 최고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도 새롭게 구성해 지방선거 준비에 박차를 가했다. 당연직 최고위원인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와 함진규 신임 정책위의장이 정례 최고위원회에 참석했고, 부산시장 출마로 사퇴한 이종혁 최고위원 대신 염동열 의원이 신임 최고위원으로 임명됐다. 

홍준표 2기 체제는 강력한 대여투쟁을 이어가며 내년 지방선거 준비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1기 체제가 박근혜 전 대통령 제명과 친박(친 박근혜) 청산을 통한 내부조직 정비에 주력한 만큼 2기는 대외투쟁을 통해 제1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되찾겠다는 구상이다. 

홍 대표는 2기 체제의 양 날개로 제2기 혁신위원회와 지방선거기획위도 가동하기로 했다. 

또한 한국당은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대한 적폐 청산을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분위기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지난 4일 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완벽한 시나리오를 짜고 노골적인 정치 보복의 칼날로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정권은 받은 것에 대해 반드시 돌려 주어야 직성이 풀리는 잔인한 정권”이라며 “지금이라도 한풀이 칼춤을 멈추고 이성을 차리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정치보복 프레임에서 나아가 ‘문재인정부 심판론’으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정권심판론의 경우 정권핵심 인사의 비리·부패 범죄 혹은 실정이 있어야 동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과거 의혹 외에는 드러난 부분이 없어 이슈를 주도하지 못하고 있다. 

정계개편으로
제1당 노린다 

최근 바른정당과 통합을 눈앞에 두고 있는 국민의당의 지방선거 전략은 무엇일까. 앞서 국민의당은 지난 20대 총선서 호남을 싹쓸이 하며 제3정당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하지만 대선과정을 거치면서 국민의당의 지지율은 급락해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다. 

또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두고 호남 의원들과 안철수 대표의 이견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안요소들이 산적한 상황이다. 우선 국민의당은 통합을 빠르게 매듭 짓고 지방선거서 승리를 거둔다는 계산이다.

안 대표는 최근 당 시무식을 통해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통합 절차가 잘 마무리돼야 한다”며 “국민의당이 개혁 선도 정당으로 거듭나면 1당으로 우뚝 올라설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방선거가 5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안이 없다. (통합 반대파는) 외연을 확대할 다른 방법이 있는지, 지지율을 높이고 선거를 제대로 치를 방법이 있는지 제시해야 한다”고 말해 통합 반대파를 압박했다. 

안 대표를 중심으로 한 통합 찬성파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만이 거대 양 기득권 세력을 견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안 대표는 “사회 양극화 현상 등 모든 악의 근원이 기득권 정치서 비롯되고 있다”며 “진보와 보수는 양극단으로 나뉘어 각자 진영을 위해 적대적 공생관계를 유지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다당제는 기득권 정치를 몰아내고 개혁할 수 있는 발판”이라며 “다당제를 지키기 위해선 합리적 개혁세력이 뭉쳐 외연을 확대하고 힘을 키우는 길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당, 통합만이 살길?
안, 서울시장 출마설

국민의당은 6·13 지방선거 공천 방식으로 국민참여경선인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할 방침이다. 문호를 적극적으로 개방해 국민적 바람을 일으키겠다는 복안이다.

오픈 프라이머리는 예비선거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당원으로 제안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개방하는 것으로, 투표자들은 정당의 성향을 밝히지 않고 특정 정당의 예비 선거에 투표할 수 있는 선거 방식이다.
 

특히 선거 때마다 자기사람 심기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안 대표는 “국민의당은 ‘시스템 공천’을 일관되게 추구하고 있다”며 “국민참여경선인 오픈 프라이머리와 조기 공천 등을 도입해 시스템 공천을 구축함으로써 자기 사람 심기라는 비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치신인·여성·장애인·청년 등에 대한 정치 참여’를 위해 이들의 공천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다른 전략으로는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직접 출마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당내서 대선주자로 불리면서 인지도가 탄탄한 안 대표가 서울시장에 출마해 지방선거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의도다. 

앞서 안 대표가 통합 이후 “백의종군 하겠다” “서울시장 출마를 열어두고 있다” 등의 발언을 했다는 점에서 그가 실제 출마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안 대표가 지방선거의 꽃인 서울시장에 출마해 분위기를 띄우고 다른 지역에까지 바람을 넣는다면 민주당-한국당 중심의 선거판은 급변할 가능성도 있다.

정치 전문가들은 한 목소리로 이번 지방선거서 여당의 압승을 예상했다. 

서양호 두문정치전략연구소 소장은 “현재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야당의 상황 등을 봤을 때 현 정부 국정초반에 힘을 실어주자고 하는 여론이 더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도 “현재의 구도와 분위기가 거의 바뀌기 않는다면 민주당이 그야말로 압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기대론 타고
민주당 압승?

특히 문정부를 탄생시킨 지난 대선 프레임이 지방선거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최진 세한대 부총장은 “문 대통령 집권 이후 1년 만에 치러지는 지방선거”라며 “시기적으로 보면 아무래도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기대론에 더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설 민심이 지선 결정?

지방선거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권에선 다음달 15일부터 18일까지인 설 연휴를 주목하고 있다. 각 정당들의 경우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을 자기들에게 유리하게 이끌어 지방선거까지 좋은 분위기를 이어가겠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정치권에선 전국단위 선거를 앞두고 명절 연휴를 적절히 활용해왔다. 명절은 여론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각 당의 설 민심 활용법은 엇갈린다. 민주당 한 도당 지방선거기획단장은 “남북관계 해빙문제나 개헌 드라이브 등이 설 연휴 밥상머리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은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한국당 역시 설 연휴를 통해 ‘샤이 보수’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중앙당 뿐 아니라 지방선거서 선수로 뛸 많은 후보들 역시 설 연휴 전후를 통해 인지도를 끌어올리겠다는 계산으로 홍보 전략을 짜는 데 여념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다. 

설 연휴를 가장 주목하고 있는 정당은 국민의당으로 국민의당 내 통합 찬성파, 반대파 모두 설 연휴는 분기점이 될 전망이다. 안 대표는 늦어도 구정 전 통합 작업을 마무리해 ‘통합신당’유권자들의 설날 상에 올린다는 구상이다.

통합 반대파 역시 설 연휴를 활용할 계획인데 만약 분당을 추진하게 된다면 본격적인 추진 시기를 설 연휴 전에 하겠다는 계획이다. 통합 반대파 측 한 관계자는 “신당 창당을 할 경우 최선의 방안으로 2월 초중순 추진해야 한다”며 “설 연휴 밥상머리 민심에 신당 문제를 올려야 지방선거에서 싸워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 속 기사> 지방선거-개헌 동시 투표 국민 생각은?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한국갤럽은 ‘지방선거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시행’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국 모든 지역과 연령, 이념성향과 지지정당별 등 대부분 응답자가 지방 선거일 개헌 국민 투표 찬성에 응답했다. 

전체 설문조사 응답자 중 65%가 찬성 입장을 보였고, 34%가 반대했다. 개헌 동시투표에 반대입장을 보인 자유한국당 입장에도 불구하고 한국당 지지층에선 찬성 62%, 반대 31%를 나타냈다. 

개헌내용 중 대통령 임기와 권력 구조에 대한 설문결과 ‘4년 중임 대통령 중심제’가 46%의 지지를 받았다. 다음으로는 ‘분권형 대통령제’가 25%를 기록했고, ‘의원 내각제’는 15%로 뒤를 이었다. 의견 유보층을 제외하면 과반 이상이 대통령 중임제 개헌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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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