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의원님 후원금의 비밀 추적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8.28 10:50:37
  • 호수 11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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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부하 직원들이 꼬박꼬박∼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 후원금서 수상한 점이 포착됐다. 과거 본인이 대표로 있던 회사의 임원진에게 수년째 수천만원의 후원금을 꼬박꼬박 받고 있던 것. 강 의원 측은 “법적 절차를 밟았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일요시사>는 부자 의원님의 후원금을 들여다봤다. 
 

강석호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의원은 1991년 포항시 의원을 시작으로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 이후 2008년 국회에 입성한 강 의원은 지난해 20대 총선서도 승리해 3선 중진의원으로 거듭났다. 

이상한 돈

<일요시사>는 강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후원자 명단을 입수했다.  300만원 이상 초과 기부자는 신상이 공개된다는 것에 기초해 강 의원 후원금 내역 중 수상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강 의원의 후원금 중 유독 눈에 띄는 부분은 강 의원 선친이 세운 ‘삼일’과 강 의원이 회장을 역임한 ‘스톨베르그앤드삼일’ 출신 임직원들의 후원금이다. 삼일과 스톨베르그앤드삼일의 임원진이 본격적으로 강 의원에게 후원금을 전달하기 시작한 때는 지난 2012년부터다.

삼일에선 전종성 전무, 이병익 상무, 배태하 상무이사, 안인수 기획실장이 각각 400만원을 후원했고, 스톨베르그앤드삼일에선 공병설 대표이사가 두 차례에 걸쳐 200만원씩 총 400만원을 후원했다.


2013년 강 의원을 향한 삼일과 스톨베르그앤드삼일 임원들의 후원은 주춤했다. 현 삼일 대표인 안인수씨가 500만원을 후원하는 데 그친 것. 2014년부터 다시 삼일과 스톨베르그앤드삼일 임원들의 후원금 러시는 시작됐다.

공병설 스톨베르그앤드삼일 대표가 500만원을 후원했고, 삼일에선 이병익 전무, 배태하 상무, 손성구 상무가 각각 350만원을 후원했다. 해당 연도에는 강 의원의 아들로 알려진 강승엽 스톨베르그앤드삼일 상무와 강 의원의 동생인 강제호 삼일 부회장도 500만원씩 강 의원을 후원했다. 

강석호 의원 대표로 있던 회사 
임원진 수년째 수천만원 후원

2015년에도 두 그룹 임원들의 강 의원을 향한 후원은 계속됐다. 스톨베르그앤드삼일의 공병설 대표와 강승엽 상무가 500만원씩 후원했고, 삼일에선 김기호 부사장 330만원, 배태하 상무 410만원, 현 안인수 대표 등이 500만원을 보냈다. 

지난해도 마찬가지로 삼일과 스톨베르그앤드 임원이 강 의원에게 후원한 총금액은 각각 1000만원, 1500만원이다. 
 

한국거래소 공시자료에 따르면 강 의원은 스톨베르그앤드삼일서 지분 43.52%를 갖고 있다.(2016년 12월31일 기준) 이어 강 의원이 이사장을 지냈던 벽산학원이 4.62%를 갖고 있고 그의 아들 승엽씨가 1.85%를 보유 중이다.

외국주주가 50%를 갖고 있지만 스톨베르그앤드삼일에 대한 실질적 지배권이 강 의원에게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즉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해당 기업의 임직원들은 강 의원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다. 


삼일도 스톨베르그앤드삼일과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삼일은 강 의원의 선친이 세운 회사로 일반 화물자동차 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1997년 코스닥에 상장했다. 지난해 매출액 925억 원, 영업익 28억원을 기록한 견실한 회사다. 

지난해 지분 구조를 보면 소액주주와 계열사를 제외하고 강 의원의 동생인 강제호 부회장, 아들인 강승엽 상무가 각각 1.05%, 2.27%를 갖고 있고, 벽산학원이 7.3%를 보유 중이다.

벽산학원은 2012년 8월22일부터 지난 2015년 10월까지 삼일의 최대주주로 기업을 실질적으로 지배했으며 현재는 2대 주주로 있다. 벽산학원은 현재 강 의원의 부인인 추선희씨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처럼 강 의원 가족 내외의 실질적 지배권 안에 있는 삼일과 스톨베르그앤드삼일 임원들이 매년 강 의원에게 후원금을 보내는 것에 대해 삼일 종합기획실 관계자는 “임원들이 자발적으로 의원님께 보내는 것으로 안다”며 “우리가 강요 받거나 하는 것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강 의원실 역시 삼일과 스톨베르그앤드삼일서 후원을 받는 것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강 의원실 관계자는 “회사에 어떤 분이 사장인지도 모른다. 또 언제 누가 후원을 할지 어떻게 알겠느냐”며 “본인들 의사로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법적 절차에 따라서 진행된 것”이라고 말했다. 

시키지 않았는데… 
자발적으로 보냈다?

하지만 국회 보좌진들은 강 의원실의 후원금에 대해 의구심을 표했다. 여당 한 의원실 비서는 강 의원의 후원금에 대해 “흔한 것은 절대 아니다”라며 “그렇게 되면 누구나 의심을 할 수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300만원 후원금이 공개가 되면 언론이나 국민들이 보는데 사실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저희 의원님은 그런 돈은 아예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의원실 비서관은 “'우리가 좋아서 회사 출신이신 의원님께 자발적으로 넣었는데 무슨 문제냐'고 하면 어떻게 할 수 있는 도리가 없다”며 “지시사항 문건 및 내부 증언이 있지 않는 이상 심증만으로 입증하긴 어려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여당의 한 의원실 비서도 강 의원 후원금에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강 의원이) 자리서 물러났지만 소유지분도 높고 주식을 백지신탁한 것도 아닌 상황”이라며 “경영에 관여할 수도 있고 실 소유자로 볼 수 있는 상황서 회사 임원들이 후원을 하는 것은 이해관계나 직무연관성이 있어 보인다”고 언급했다. 


국회의원 후원금서 불법성을 판단하는 중요 기준은 강요와 강압에 의해서 후원금을 납부했는지 여부다. 사실상 의원과 후원자 간 지배 및 이해관계에 있더라도 두 사람이 말을 맞추거나, 암묵적 동의를 한다면 불법성을 입증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불법후원회 사건 중 가장 큰 사건으로 기록된 ‘청목회 사건’도 내부고발을 통해서 비로소 세상에 알려졌다.  또 다른 불법성 판단 기준은 대가성이다. 후원금을 통해 대가적 행위가 이뤄진다면 정치자금법에 저촉되기 때문이다.

대가성을 입증하기 위해선 국회의원 후원금 기부가 의원들의 정책 결정에 직접적 인과관계를 갖고 있는지 증명해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검찰이나 선관위가 자체적으로 국회의원 불법 후원금에 대한 대가성을 입증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중론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향력 행사?

강 의원 후원금에 관해 영덕군선거관리위원회는 “강 의원 초선 때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어 후원자들에게 전화를 돌린 적이 있다”며 “그 분들이 ‘자발적으로 후원을 한 것 뿐’이라고 말해 더 이상 조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강 의원이 스톨베르그앤드삼일에 실질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은 맞다. 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후원을 했을 수도 있다”며 “하지만 우리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조사를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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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매머드급 국방정보본부 ‘5공 보안사’ 오버랩,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군 정보기관 개혁안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기한은 2027년까지다. 방첩사 해체 및 정보사 인간정보부대를 국방정보본부 직속으로 둔다는 게 골자다. 군 안팎에서는 우려가 쏟아진다. 국방정보본부에 여러 권한이 쏠리면 과거 ‘전두환 보안사’처럼 통제가 힘들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 조직에 여러 권한이 집중되면 장단점이 확실하다. 관리하기 쉽지만 수장의 역량이 부족하면 컨트롤하기 어렵다. 군 정보기관은 더욱 그렇다. 인간정보 부대(HUMINT·휴민트)의 경우 전문가가 극소수다. 특히 전문가 대다수가 12·3 내란에 연루돼 개혁에 동참할 수 없는 형국이다. 2027년까지 조직 개편 우리 군에는 각종 정보와 첩보 수집을 담당하는 군 정보기관이 존재한다. 대북 업무만을 담당하는 국군정보사령부, 777사령부와 국내 간첩 및 군사보안에 초점을 둔 국군방첩사령부로 나뉜다. 정보사와 777은 국방정보본부가 총괄 지휘한다. 정보기관 특성상 자세한 조직 현황은 공개되지 않는다. 그간 군 정보기관은 역할을 나눠 견제와 균형을 잡아왔다. 이들 기관은 12·3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다. 정치인 체포조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투입 등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과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은 각각 위험한 일을 계획하고 일부 실행했다. 이재명정부가 들어서면서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군 정보기관에 대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약속했다. 방첩사 장성 7명은 모두 직무에서 배제됐고, 현재 참모장 대리 겸 사령관 직무대행은 육군사관학교가 아닌 학사장교 출신의 편무삼 육군 준장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직무정지·분리 파견됐던 임삼묵 2처장(공군 준장) 등 장군 4명이 각 군으로 원대 복귀했다. 나머지 3명은 정성우 방첩사 1처장, 국방부 방첩부대장, 육군본부 방첩부대장 등이다. 방첩 업무는 방첩사에 두고 수사 기능은 국방부 조사본부로, 보안 기능은 국방정보본부 및 각 군으로 이관하는 방안 등이 확정됐다. 이는 정치 개입·민간 사찰로 누적된 군에 대한 불신을 불식하고 정보기관을 본연의 임무로 복귀시킨다는 취지지만, 대공·방첩 기능 약화로 안보 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도 거세다. 방첩은 말 그대로 간첩 활동을 막는 걸 일컫는다. 방첩 자체가 정보·보안 수집과 수사를 통해 이뤄진다. 실제로 정보·보안 업무를 이관받는 국방정보본부의 경우 예하 정보사의 블랙 요원 명단 유출 등 기밀 유출 사고를 막지 못했다. 국회는 7년간 외부감사가 없었던 정보사에 대해 올해부터 방첩사가 들여다보도록 했다. 수사권도 문제다. 군사경찰 최상위 조직인 국방부 조사본부도 내란 당시 정치인 체포조 편성·운영 등의 혐의로부터 자유롭지 않다. 한 조직에 보안·신원조사·첩보 수집 통째로 해체 수순 방첩사 군 인사 통제는 누가 하나 명확한 규정 없이 광범위한 범죄 정보 수집 활동을 벌여오면서 수사 전문성을 의심받아 온 조사본부에 국가보안법·군사기밀보호법 위반죄, 내란·외환·반란·이적죄 등 10대 안보 관련 수사권을 넘기면 컨트롤하기 어려운 권력기관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방첩사 기능 폐지로 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첩사는 국방부 장관 직할부대로서 각 부대의 부조리 조사 및 감찰, 지휘관의 특이 동향 점검, 대령급 이상 인사 검증 등을 통해 군을 견제해 왔다. 국방부는 올해 1단계로 내란 극복·미래 국방 설계를 위한 민·관·군 합동특별위원회 내 군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위원회(분과위원장 홍현익 전 국립외교원장)를 구성해 조직·기능 재설계 등 합리적 개편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내년엔 2단계로 방첩사 개편을 위한 법령·규칙 개정, 시설 재배치, 예산 조정 등 후속 조치 사항을 이행하고 개편을 완료할 방침이다. 또 국방정보본부장의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하고 정보사령부에서 휴민트 부대를 분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방정보본부령 일부 개정안을 지난달 27일 입법 예고했다. 국방부는 “정보사령부를 포함한 국방정보 조직 전반의 지휘·부대 구조를 최적화해 임무·기능 수행에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라며 개정 이유를 밝혔다.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의 업무와 관련해 ‘합동참모본부 등의 예산 편성 및 조정(1조 2항 7호)’을 삭제함으로써 합참과의 직접적 업무 연결을 차단했다. 반면 군사보안 외에 암호정책(동항 8호)과 군사 관련 지리공간정보 외에 국방기상정보(동항 제11호), 군사정보 외에 군사보안(동항 12호)을 추가했다. 군사보안 업무가 신설된 것은 국군방첩사령부 개편에 대비한 사전 조치로 풀이된다. 어디까지? 초월적 권한 개정안은 국방정보본부장의 직무와 관련해 ‘군사정보·전략정보 업무에 관해 합동참모의장 보좌’(3조 2항)를 삭제해 합참정보본부장 겸직을 해제했다. 개정안은 정보본부 예하부대 중 정보사령부 업무와 관련해 기존의 ‘군사 관련 영상·지리 공간·인간·기술·계측·기호 등의 정보’ 등(4조 2항 1호) 규정 중 ‘영상’과 ‘인간’을 삭제했다. 대신 동항 4호에 ‘군사 관련 인간정보 수집·지원 및 훈련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기 위한 인간정보 부대’ 규정을 신설했다. 이른바 블랙 요원이나 특임대(HID) 같은 인간정보 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정보본부 예하에 재배치했다. 이에 따라 정보본부 예하에는 기존 정보사와 777사령부(신호정보 담당) 외에 인간정보 부대가 추가된다. 방첩사는 지난 8월 조직 와해를 막기 위해 전담팀을 꾸렸다. 정치권에 따르면 방첩사는 같은 달부터 ‘부대개혁 TF’라는 전담팀을 꾸리고 간부들에게 비공개 지침을 하달했다. ‘글로벌 안보 위협’을 이유로 들어 “주변 고위급 지인 등 인맥을 통해 부대 존치 논리나 순기능 역할에 대해 전파해 협조나 지원을 이끌어내라”는 내용이다. 국정기획위원회의 방첩사 폐지 방침을 두고 “국방부·대통령실·국회 측도 방첩 역량 약화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주장도 담겼다. 한 군 관계자는 “지금 방첩사가 내부 갈등이 심하다. 개혁해야 하는 것에 동의는 하는데 방첩사 폐지로 방첩 기능이 약화되는 걸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 부대가 없어져도 기능 자체가 이관되기에 문제될 게 없다고 지적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대북 정보망 복구가 중요 정보사에서도 최근 개혁에 반대하는 움직임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정보사 100여단 소속 일부 인원들이 지난달 21일 오전 안양에 위치한 정보사령부 건물로 출동했다. 사령부에서 인간정보 부대 관련 업무를 담당·지원하는 관련 부서들의 사무용품, 책상, 의자, 서류 등을 포장해 100여단으로 가져오기 위해서다. 사무용품 등의 이전은 당일 낮 12시께 중단됐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박선원 의원이 문제를 제기하자 이전 중단 지시가 내려간 것이다. 이후 100여단 소속 인원들은 부대로 복귀했다. 다만, 중단 지시 전 옮겨진 인간정보 부대 관련 부서의 서류와 물품들은 100여단에 남아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방부는 군 정보기관 개혁 조치의 일환으로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내년 1월1일부터 인간정보부대를 정보사에서 분리해 국방정보본부 예하 부대로 전속하겠다”고 보고했다. 이 과정에서 정보사가 100여단을 움직여 인간정보 부대가 국방정보본부 소속으로 개편되기 석 달 전, 국방부와 정보사 지휘부에 보고도 없이 사령부 건물을 방문한 것이다. 정보사령관 직무대리는 지난달 26일 “상급부대에서 (인간정보부대 개편 내용을 담은) 법적 근거를 마련할 때까지 불필요한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사령부가 추진한 사항을 잠정 중단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하달했다. 지난 9월18일 정보사 100여단 부대 강당에서는 국방정보본부 산하 인간정보 부대 개편을 위한 내부 설명회가 열리기도 했다. 당시 100여단장은 해당 간담회를 주재하며 부대원들에게 “간담회에서 나눈 이야기나 부대의 사정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라”며 입단속을 강조했다. 앞으로 국방정보본부가 갖게 되는 권한은 막대하다. 현행 구조에서 국방정보본부장은 정보사·777, 합참 정보부를 총괄한다. 여기에 더해 정보사의 휴민트 기능을 직접 통제하고 보안·신원조사를 추가하면, 누구도 견제하기 힘든 조직이 탄생한다. “대북공작 휴민트가 장관 직속? 전례 없어” “조직 수장 역량에 따라 괴물 집단 될 수도” 민주당 내부에서도 반발이 만만치 않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휴민트 임무 특성상 비밀·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걸 국방정보본부장 예하로 두겠다는 건 관리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지만 윤석열과 같은 인간에게 넘어간다면 굉장히 위험한 조직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기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군 전문가도 “전문성이 없는 민간 부처가 공작 임무를 직접 운영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정보사 휴민트 조직은 국정원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공작을 기획한다. 국정원이 예산도 관리해 관리·감독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다”며 “이번 개혁안이 완전히 확정된 건 아니지만 휴민트를 국방정보본부 예하로 두는 건 도박”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도 지난달 13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휴민트 부대의 본질은 숨기고 또 숨겨야 하는 특수공작 조직”이라면서 “전 세계 어느 나라도 국방 장관 직속으로 인간정보 공작부대를 두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부승찬 의원 역시 “전시 연합사령관 지시를 받는 부대도 아니고, 평시 합참 지휘체계에도 없는 부대”라면서 “작전 지휘체계나 통제체계에 들어가 있지 않은 부대인데, 이를 국방정보본부에 넣는 건 불가능하다”고 언급했다. 이 같은 지적에도 국방부는 국방정보본부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다. 기존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선 정보부대 개편을 2026년 내 마무리하겠다고 했었는데, 이번 개정령안은 내년 1월1일 시행으로 못 박았다. 이에 민주당 황명선 의원은 종합감사에서 인간정보부대의 국방정보본부 편입에 우려를 표했다. 황 의원은 “장관도 동의하지 않는 이런 개정안을 누가 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안 장관은 “글자 그대로 입법 예고이니 의원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최적화하겠다”고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국방정보본부와 국방부 기획조정실(조직관리담당관)은 다른 분위기다. 한 국방부 관계자는 “장관과 국방정보본부 간 소통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 같다. 정보 계통 군인들은 오히려 현 입법안을 두고 안도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개혁 반대 움직임도 황 의원이 민·관·군 합동 특별자문위원회의 ‘방첩·보안 재설계 분과’가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낼 때까지 입법 예고를 보류해달라고 하자 안 장관도 “알겠다”고 답했다. 안 장관은 “휴민트 조직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대에 대해서는 가급적 말을 절약해주는 것이 휴민트 부대를 살리는 길이고 부대 가치를 존중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