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세태> 후불제 성형의 검은 유혹

병원-사금융-성매매 은밀한 삼각공조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성형공화국, 한국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탓일까. 대출은 물론 몸까지 팔아 성형의 문을 두드리는 여성들이 생겨났다. 더욱 충격을 주는건 성형외과와 대부업체, 성매매 업소가 서로 공조해가며 여성들을 유혹한다는 사실이다.
 

일부 성형외과가 사금융업체와 짜고 성형수술을 위한 대출을 알선하고 있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이러한 대출상품이 불필요한 성형을 부추기는 것은 물론, 젊은 여성을 고금리의 덫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

덫에 빠진 여성들

성형수술 대출은 성형외과 브로커와 연계돼 불법적인 환자 알선 행위로 이어지고 있다. 회사원 A씨는 미용실에 갔다가 미용실 주인에게 성형수술을 권유받았다. 미용실 주인은 대출 상품까지 소개해주며 성형수술을 권했다.

200만원을 대출받아 성형외과를 찾은 A씨는 수술 후 눈에 흉터가 생기는 부작용에 시달리다 재수술을 받았다. A씨는 결국 재수술 비용까지 모두 800만원의 빚을 떠안았다. A씨를 더욱 분통 터지게 한 건 미용실 주인이 성형수술 알선 대가로 수술비의 15%를 받은 것.

A씨는 “수술도 제대로 안 되고 결국 미용실 주인의 배만 불려주게 됐다”고 하소연했다.


최근 성형외과 브로커들과 대출업자들이 주 활동무대를 온라인상으로 옮기면서 인터넷서는 각종 성형수술 대출 및 병원 알선 행위가 더욱 활개를 치고 있다.

한 대출업자는 성형외과와 연계해 10%의 수수료를 받고 대출자들에겐 이자를 받지 않는 성형수술 대출 신상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아예 성형대출 투자자를 모집하는 경우도 생겼다.

대출업을 하고 있는 B씨는“대출을 문의하는 사람이 많아 돈이 부족해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며 “신상품에 대한 수요자들의 반응이 아주 좋다”고 말했다.

그는 “일반 여대생이나 직장인들도 성형수술을 위한 목돈이 없어 이런 대출 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추세”라며 “수도권 4년제 대학을 졸업했거나 대학원졸업이 최종학력이라면 더 낮은 금리로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요즘엔 예뻐지려는 게 나를 위한 투자”라며 “성형대출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분납(할부)’ 형태를 이용해 수술받는 것도 합리적”이라고 덧붙였다.

얼마 전 유명 성형외과에 손님을 소개하고 수수료를 챙긴 혐의로 일명 ‘성형 브로커’라 불리는 일당이 붙잡혔다. 이들은 수술비가 없는 여성에겐 ‘성형 대출’을 알선하고 이자를 챙겼다.

성형 브로커 이모(29)씨 등 2명은 이른바 ‘후불 성형외과’를 해주겠다고 환자들에게 홍보해 먼저 돈을 내주는 조건으로 이자를 포함해 소개비 명목으로 수술비 43%를 챙겼다.
 


후불 성형이란 병원이 먼저 환자에게 수술을 해주면 대부업체가 환자로부터 수술비를 받아 수수료 30%와 대출이자 13%를 뗀 나머지를 병원에 수술비로 건네는 외상영업 방식이다. 이는 브로커에게 수수료와 이자 등으로 수술비의 43%를 떼줘야 해 이를 만회하기 위해 병원에서 수술비를 부풀려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대놓고 성형대출 투자자 모집…반응 폭발
접대부 구인 사이트에 ‘선 성형 후 근무’

이들은 주로 강남의 유흥업소 여종업원에게 접근하거나 인터넷에 ‘성형 대출’ 광고를 올려놓고 이를 보고 연락한 여성들을 병원에 소개했다. 이 같은 방법으로 50여명의 알선 값으로 1억여원을 챙겼다.

최근 성매매 업소에 근무할 직원을 구하는 한 인터넷 구인 사이트에는 ‘선성형 후 근무’라는 조건의 광고가 만연해 있다. 서울 강남의 룸싸롱이나 퇴폐 업소 등에서 일하는 조건으로 성형 비용을 빌려준다는 것이다.

“돈도 벌고 싶고, 아름다워지고 싶은 언니들에게 선성형 후근무제를 추천한다.”는 식으로 광고하고 있다.

사이트는 성매매의 시급으로 7만∼10만원을 제시한다. “하루 최고 70만 원, 월평균 1500만원의 수입을 보장한다”며 여성들을 현혹하고 있다. 특히 여러 업소가 “최대 3000만 원까지 성형수술 비용을 지원해 드린다”고 광고하고 있다.

안면 윤곽, 물 방울 가슴 수술, 눈·코 수술, 지방이식 수술, 양악 수술 등이 이뤄진다. 이들은 “무이자로 선 성형 후 근무가 이뤄진다”며 “강남과 압구정의 유명 성형외과 전무 28명과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성형외과와의 상부상조를 드러낸 셈이다.

이들은 ‘탕치기는 금지’라며 신신당부하고 있다. ‘탕치기’는 선불금을 받은 후 출근을 하지 않는 것 등을 일컫는 은어로 이 사이트에는 14일 53건의 탕치기 신고가 들어왔다. 성매매 업소의 사장들은 도망간 여성들의 전화번호와 실명을 게재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2006년부터 한번의 폐쇄 없이 운영되고 있다. 현재 1000건이 넘는 이력서가 등록돼있다.

한국의 성형 시장은 연간 5조원 규모로 세계시장의 4분의 1에 이른다. 특히 강남은 성형의 중심지다. 강남역 인근서 발생하는 전체 서비스업의 매출액 중 성형외과는 38.6%를 차지한다. 강남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직선거리 100m 안에 있는 성형외과는 50개에 육박한다.

윤락업계에 종사중인 여성의 숫자도 만만치 않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은 2005년 향락산업에 종사 중인 여성의 수를 70만∼100만으로 집계한 바 있다. 워싱턴 포스트 역시 매춘부의 수를 50만으로 보도했다.

업계 관계자는 “성형외과와 성매매 업소의 공조는 오래전부터 이뤄져 왔다. 대학이 방학하는 1∼2월이 특수.”라며 “공장형 성형외과 한 곳이 문을 닫으면 성매매 업소 종업원의 비용이 높아진다는 소문도 있다.”고 말했다.

일단 하고 보자


영리를 목적으로 한 환자 유치 행위는 엄연한 불법이다. 하지만 600여개 성형외과가 난립하는 강남에선 이미 번질 대로 번진 상황. 강남 모 성형외과 관계자는 “나가 보면 성형외과 진짜 많다.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까 작은 병원은 밀릴 수밖에 없으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