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왜곡’ 돗토리현과 교류하는 강원도 왜?

다케시마 주장해도 ‘우린 친구’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강원도와 돗토리현의 교류는 동아시아의 화합과 발전에 있어서 분명히 긍정적 요소를 가진다. 하지만 양국 간 풀지 못한 독도 및 역사왜곡 문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교류와 화합이 우선시 될 수 있는지는 따져 봐야할 문제다. 돗토리현이 ‘독도문제에 대해 일본정부의 입장과 같다’는 문구를 떳떳하게 밝히는 데도 강원도는 돗토리현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감싸주고 있다.

강원도는 일본 돗토리현과 1994년 자매결연을 한지 올해로 22주년을 맞이했다. 돗토리현은 일본 혼슈에 위치한 인구 50만의 도시로 일본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도시로 불린다. 강원도와 돗토리현은 1994년부터 정치·경제·사회·문화·예술·체육·청소년 등 다방면에 걸쳐 인적·물적 교류를 지속해 오고 있다. 이 같은 교류의 장은 한·일간 지방정부 교류의 모델이 됐다.

언제까지 지속?

강원도와 돗토리현이 지난 20여년 동안 지속적으로 밀월관계에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지난 2005년 김진선 전 강원도지사 시절 돗토리현 가타야마 요시히로 지사는 김 전 지사 앞으로 서한문을 보내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입장을 밝혔다.

가타야마 지사는 서한문에서 “독도의 영토문제는 지금까지의 역사적 경위에 비추어 보더라도, 그리고 잠정수역이 광범위하게 설정되어 있는 것을 보더라도 한·일 양국 간에 미해결된 문제라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라며 독도의 일본 영유권을 주장했다. 그러자 강원도는 2005년 3월25일 교류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이후 새로 선출된 히라이 신지 돗토리현 지사는 두 차례 교류 재개 요청 서한을 강원도로 보내고 돗토리현 의회도 교류재개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에 나섰다. 이에 김 전 지사는 돗토리현 정부, 현의회, 민간사회단체 등에서 교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약속해야 교류를 재개하겠다고 통보했다.


돗토리현은 강원도의 요구를 수용하고 재발 방지 다짐 문서도 작성했다. 이로써 강원도는 돗토리현과의 교류 잠정 중단을 선언한 지 2년8개월 만인 2007년 12월2일 교류를 재개했다. 당시 우리나라 독도본부는 성명서를 발표해 돗토리현과 교류를 재개한 김 전 기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독도본부는 교류 재개를 본격 선언하기 한 달여 전인 2007년 11월 7일 돗토리현이 일본 중앙정부의 외무성, 국토교통성, 농림수산성에 보내는 요망사항에서 ‘일본의 국익이 다치지 않도록 의연한 대응을 통해 조기에 다케시마 영토문제를 해결 할 것‘을 주문했다는 내용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돗토리현이 독도 주변에서 어업 중인 우리나라 어선에 대한 '적극적인 단속강화'도 촉구한 것으로 알려진다. 2007년 당시 독도본부는 “돗토리현의 요구는 한국의 강원도가 돗토리현의 이익만을 위해 헌신 봉사하라는 것과 다름이 없다”며 “우호교류는 이르니 일본이 좀 더 반성해 영토침탈에 대한 분명한 사과를 한 뒤에 교류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최근 돗토리현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9년 전 독도본부가 공허한 주장을 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돗토리현 공식 홈페이지(www.pref.tottori.lg.jp) 지역진흥과에는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에 대한 현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현은 “돗토리현은 다케시마 영토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입장과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정부는 독도의 영유권을 줄기차게 주장하고 있다.

자매결연 22주년…2007년 위기 겪어
일본해 표기 등 일 정부 입장과 동일

일본정부는 지난 2일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일방적 주장이 담긴 방위백서를 의결했다. 일본은 2016년 방위백서 '우리나라(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 영토나 다케시마의 영토 문제가 여전히 미해결된 채로 존재하고 있다'는 표현과 함께 백서 내 지도에는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해 일본 영토임을 주장했다. 12년째 같은 주장을 반복하고 있는 상황에서 돗토리현이 일본정부에 동조하고 있는 모습이다.

게다가 돗토리현 공식 홈페이지에 ‘현의 소개와 관광’ 카테고리에 소개된 일본지도에서 동해는 일본해로 단독 표기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돗토리현이 독도와 일본해에 대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따르는 상황에서 강원도의 교류협력은 어쩌면 돗토리현 장단 맞추기에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돗토리현의 편향된 역사 인식에 대해 강원도청 관계자에게 문의했다.

도청 관계자는 “지방정부가 일본정부가 가지고 있는 방침을 반할 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도 정부가 추진하는 방침에 대해 지방정부에서 그 의견과 다르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돗토리현이 일본 정부와 입장을 같이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냐는 기자의 질문에 도청 관계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돗토리현이 일본 정부와 입장은 같지만 대외적으로 언급을 하지 않는 상황”이라며 “문제가 되는 일본 역사교과서를 돗토리현은 채택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돗토리현의 독도 인식과는 별개로 강원도와 돗토리현의 교류는 날로 증진하고 있다. 지난 5월 강원도서 열린 제10회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에 돗토리 장애인 공연단이 개막식 공연을 했다. 오는 10월 열리는 지방협력위원회(GTI LCC)에 회원정부 중 일본에서는 돗토리현이 참여해 지방정부간 경제교류협력 증진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강원도와 돗토리현과의 관계에 대해 도청 관계자는“강원교육청과 돗토리현 교육위원회, 학생, 학부모 간 교류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2007년 김진선 전 강원도지사와 교류 재개를 맺은 히라이 신지 돗토리현 지사는 2014년 10월부터 2015년 10월까지 강원도 명예도지사를 지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역시 돗토리현의 명예도지사에 위촉돼 활동했다. 강원도 명예도지사는 1년을 기한으로 위촉한다. 도청 관계자는 “올해 히라이 지사를 다시 명예도지사로 위촉할 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두 자치단체 문제?

돗토리현의 독도 및 동해 문제에 대해 독도본부의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강원도와 돗토리현의 두 자치단체의 문제로 봐야한다”며 “일본정부와 입장이 같고 일본해 표기를 했다고 해서 시위를 하거나 교류를 끊는 것은 무리한 요구”라고 말했다. 다만, “돗토리현의 입장 중 우리가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는 삭제 및 수정을 요청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독도 가치는?

독도는 경제·군사·지정학·학술·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경제적으로는 엄청난 양의 하이드레이트와 해양석유자원 매장가능성이 높다. 또한 해산에 거대한 시설물을 건설한다면 해양 건설기술을 높이는 기회이기도 하다.

독도는 본토에서 멀이 떨어져 있어 우리나라 영해를 확장 시켜주는 효과도 있다. 독도 때문에 남한 넓이의 바다가 한국의 영역이 되고 이로 확보되는 자원과 활용가치는 천문학적이다. 군사적 측면으로는 방어와 공격의 요지이자 태평양으로 나가는 관문의 역할을 한다. 또한 맑은 하늘을 관찰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어 천문 기지로써의 활용도도 높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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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