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 금복주 사태 전말

회장님도 따님이 있으면서…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참소주’로 유명한 주류업체 ‘금복주’가 결혼예정 여직원의 퇴사 강요논란으로 떠들썩하다. 정부가 육아휴직을 장려하고 여성의 고용 평등을 국가 역점사업에 두고 있는 시점에 이에 역행하는 ‘금복주’의 행태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지난 1월 금복주의 홍보팀 디자이너로 일하던 A씨가 ‘결혼을 이유로 회시가 퇴사를 종용한다’는 이유로 대구지방노동청에 김동구 금복주 회장, 박홍구 금복주 대표를 고소했다.

차별적 기업문화

금복주는 대구·경북지역의 향토기업으로 매년 13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중견기업이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에서 소주 판매 점유율이 80%를 넘길 정도로 입지가 탄탄하다. 금복주는 대표브랜드 ‘참소주’에 당대 톱 여성연예인 한예슬, 박한별, 이다해, 강소라 등을 광고모델로 기용해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렸다. 하지만 이번에 ‘퇴직 강요’ 논란이 일면서 금복주가 수십 년간 이어온 명성에 타격이 갈 전망이다.

2011년 홍보팀 디자이너로 입사한 A씨는 지난해 4월 회사에서 상을 수여하고 6월에 주임으로 승진하면서 퇴사는 꿈도 꾸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두 달 뒤 결혼을 한다는 소식을 알리자 곧 회사로부터 ‘퇴사 압박’이 시작됐다. A씨가 퇴사를 거부하자 당시 부사장은 “우리 회사에는 결혼하고 근무한 선례가 아직 없다”며 “조직과 개인과의 싸움에 결코 개인은 조직을 능가할 수 없다”고 말해 A씨를 압박했다.


해당 부서의 기획팀장은 “너가 일 못해서 나가는 게 아니잖아”라며 “결혼하고 난 뒤에 다니는 여직원이 없었다는 얘기잖아”라고 말해 A씨를 회유했다. 계속되는 퇴사종용에도 A씨가 반발하자 회사는 A씨를 지난해 12월24일 대구판촉2팀으로 전보 인사 발령했다.

뿐만 아니라 기획팀장은 A씨에게 “여직원이 다녀서 인건비 생각은 안 해봤냐”며 “육아휴직이고 뭐고 결혼해서 애만 하나 낳는 순간에 유축기 들고 들어가서 짜고 앉아 있다”고 모욕적인 발언도 했다. 회사 관례를 들어 A씨를 회유하기도 했다. 회사는 A씨를 결혼 직전 판촉팀으로 발령을 냈지만, 결혼 후에는 갑자기 원부서로 복귀시키기도 했다.

기획팀장은 “여태까지 창사 이래 50년 넘도록 결혼한 여사원 생산직 외에는 내근직이 계속 다닌 적은 없는데 회사가 용납하겠느냐”라고 말했다. 이에 A씨가 반발하자 회사는 A씨를 업무에서 배제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밥도 같이 먹지 말고, 대화도 나누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다.

금복주의 인사제도 중 승진연한 및 승급시기를 살펴보면 사원 3년, 주임 3년, 대리3년, 과장 3년, 차장 3년의 절차를 두고 있다.

이번에 A씨가 창사 이래 주임으로 승진한 유일한 여직원이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금복주가 회사내부에서 얼마나 여성을 차별적으로 대했는지 알 수 있다. 결혼을 이유로 금복주에서 퇴직을 강요당한 직원은 비단 A씨뿐만이 아니였다. 금복주 퇴사 여직원은 “굳이 말해 놓은 것은 아닌데 결혼하면 다 사직서를 내고 나가야 된다”고 말했다.

“결혼하면 나가” 여직원 퇴사 강요
뒤늦은 사과…갑질 비난 더 거세져

금복주는 창사 이래 58년 동안 여성 직원이 승진한 경우는 A씨 주임이 유일하고 지난 5년간 7명의 금복주 여직원이 결혼과 관련된 문제로 회사를 떠난 것으로 알려진다.


이 같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금복주 관계자는 15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대구서부고용지청에서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며 “계속 다니라고 열심히 이야기했지만 언론플레이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우리가 나가라고 한 적도 없고 본인이 사직서를 던지고 나갔다”고 말했다.
 

공식적인 발표에 대해서는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금복주는 모델 마케팅을 잘하는 곳으로 유명하고, ‘참소주’를 알리는 데 여성 모델들이 큰 역할을 했다”면서 “이처럼 대외적으로는 여성 모델을 활용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하면서, 내부적으론 심각한 여성 차별 정책을 펼치는 이중적인 경영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번 사태를 두고 ‘금복주’에 대해 지역여성단체는 단단히 뿔이 나있는 상태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은 지난 16일 금복주 본사 앞에서 결혼 퇴직을 강요한 사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여성단체 측은 “금복주가 구시대적인 결혼 퇴직제를 관례적으로 강요해 왔다”며 “이는 금복주의 성차별적인 기업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60여년 동안 금복주에서 결혼한 여직원이 근무한 선례가 없었다”며 “현재 금복주에 근무하는 여직원 10명 중 대부분이 미혼 여성”이라고 비판했다.

여성단체는 여직원에 대한 공식 사과와 함께 부당해고에 대한 법적 책임을 요구했다. 16일 규탄 기자회견이 끝난 뒤 금복주 박홍구 대표이사는 여상단체와의 면담에서 “관련 언론보도 등과 관련해 대구경북여성단체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퇴직강요 논란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의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며 “결과를 겸허히 수용해 바람직한 노무관리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여성 근로자의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등 모범적인 성 평등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박홍구 대표이사의 발언에 여성단체 측은 “해당 여직원에 대한 사과는 빠져 있고 여직원 근무여건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도 언급되지 않았다. 이는 형식적인 면피용 사과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구시대적 퇴직제

이번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대구서부고용지청 근로개선지도2과는 “피고소인과 피해자를 조사중에 있다”며 “관계자들도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씨의 복직가능성에 대해서는 “그 분은 사직서를 낸 것”이라며 “부당해고라면 복직이 될 것이지만 개인 사직은 저희가 판단할 부분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여성단체는 “노동청 역시 수십 년간 금복주 업체가 자행한 성차별을 인지하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고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여성단체 측은 대구서부고용지청을 항의 방문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금복주 ‘수돗물 소주’ 논란

금복주는 지난 2010년 허위광고로 소비자를 속인 점이 밝혀졌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금복주가 소주제조에 쓰인 물의 정보를 허위 표시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2009년 3월부터 금복주가 자사제품 참소주팩과 200㎖페트 제품 겉면에 ‘100% 천연 암반수’라고 표기해 거짓 정보를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암반수에 수돗물을 혼합했음에도 ‘100% 천연 암반수’라고 표기했다는 것.

금복주는 10년 넘게 162m 지하 천연암반수로 소주를 만들어 왔으나 지난 2009년 2월부터 암반수 반입을 줄이고 수돗물과 섞어 소주를 만들어왔다. 특히 4월부터는 암반수 공급을 전면 중단하고 수돗물만 사용해 소주를 제조해 시판한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금복주 대표는 최근 수돗물 참소주 논란에 대해 “사려 깊지 못한 행동으로 고객에게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정중히 사과 드린다”며 “앞으로 천연암반수(대림생수) 재사용과 함께 적극적인 지하수 개발로 더 좋은 품질의 소주를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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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