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덮친 ‘광고 상납’ 파문

기업 홍보비 돌려준 광고계 큰 손

[일요시사 취재1팀] 신승훈 기자 = 광고홍보업체 J사가 수십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KT&G 직원에게 일부 전달한 사실이 드러났다. KT&G와 광고대행사 간 비리가 수면위로 떠오른 가운데 앞으로 검찰의 수사가 재계 전체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회사 자금을 빼돌려 3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외국계 광고대행사 J사 김모 대표와 전 대표 박모씨 등 3명을 구속했다. 이밖에 국내 광고대행사 A사 대표 권 모씨를 같은 혐의로 구속했고 J사에서 1억원대의 금품 향응을 제공받은 KT&G 브랜드실 팀장 김모씨도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사실의 소명이 있고, 증거인멸·도망의 우려가 있다”며 전날 5명의 구속영장을 모두 발부했다.

위장계열사 동원

J사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대형 광고주를 보유해 국내 광고업계 큰손으로 불린다. 구속된 김모 대표는 1994년 광고업계로 뛰어들어 2004년 J사에 입사했다. 2013년 J사 코리아 메니징 디렉터로 선임된 김 대표는 이번에 함께 구속된 박 전 대표의 후임으로 J사 코리아를 이끌었다.

J사의 지휘봉을 잡은 이후 김 대표는 한국인삼공사, KT&G, 신한은행, 신한증권과 같은 대형 광고주를 주로 관리해왔다. 검찰은 KT&G와 KGC인삼공사 및 대형 광고주가 J사에 지불한 총 100억원대의 광고홍보비 가운데 30억원 가량이 수차례 위장 계열사로 입금된 뒤 대부분 현금으로 인출된 사실을 확인해 혐의 입증에 가속도를 붙였다.

이번 KT&G 파문이 일면서 다른 광고주들도 검찰의 불똥이 튈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검찰은 30억원과 관련해 거래를 알선한 수수료 명목의 돈을 실질적으로 A사 권모 대표가 KT&G 고위 관계자에게 전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J사 전 대표 등에게서 확보했다.


김 대표는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 회사인 F사를 속이고 광고비를 부풀려 청구해 10여억원을 타낸 사기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뒷돈을 받고 이런 사실을 눈감아준 정황을 포착하기 위해 F사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업체 선정과정에서 J사의 갑질이 드러나기도 했다. 김 대표와 광고홍보업체 L사의 A대표는 온라인 미디어렙 업체로 선정되는 데 힘써 주는 대가로 광고용역 하청업체로부터 수억 원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6일 광고기획사가 KT&G와 계약을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잡고 관련 업체를 압수수색 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곳은 광고기획사 J사를 비롯해 10여 곳으로 알려진다. J사와 KT&G의 관계는 2011년부터 J사가 KT&G의 포괄적 개념의 마케팅 용역사업을 따내면서 시작된다. KT&G는 통합 광고솔루션부터 기획안 개발, 미디어 홍보, 소매 제품 디자인 등을 포함한 수십억 원에 달하는 계약을 J사와 체결했고 100억원에 달하는 광고비가 오고갔다.

비자금 조성해 의뢰사 직원에 전달
다른 대형광고주로 불똥 튈라 촉각

일각에서는 이번 검찰의 칼끝이 KT&G를 향하고 있다는 평가다. 검찰은 지난해 7월부터 5개월간 KT&G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민영진 전 KT&G사장과 전·현직 임직원과 협력업체 대표 등 18명을 재판에 넘겼다. 민 전 사장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협력업체와 회사 내부 관계자, 해외 담배 유통상 등으로부터 총 1억7900여만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지난 1월 구속 기소됐다.

민 전 사장의 변호인은 지난달 25일 열린 첫 공판준비기일에서 “인사청탁이나 사장 취임 축하금 명목으로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뇌물을 공여했다는 부분도 역시 부인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시계를 받은 것에 대해서는 인정했다. 민 전 사장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부끄럽게 살지 말자고 스스로 다짐해왔다”며 “너무나 억울한 심경”이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민 전 사장을 기소하면서 약 5개월간 진행된 KT&G 비리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 했다고 밝힌바 있다. 하지만 검찰이 지난달 16일 KT&G와 관련된 광고기획사를 압수수색하면서 다시 KT&G 관련 비리가 수면위로 떠올랐다.


당시 검찰이 KT&G 본사 소속 마케팅 브랜드실 김모 팀장의 사무실을 수색하고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김 팀장이 소환되면서 J사와 2011년부터 거래를 할 당시 현 KT&G 백복인 사장이 마케팅 부서 총괄 책임자인 마케팅본부장으로 재직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백 사장의 연루설부터 시작해 최측근설까지 불거졌다.

백 사장은 지난해 9월 부사장시절 KT&G의 남대문 부지 개발사업 용업 업체에 과도한 용역비를 지급했는지 여부에 대해 검찰에 조사를 받았다. 또 검찰은 백 사장이 2013년 5월 경찰청의 KT&G 비리 수사 당시 핵심 증인이었던 B용역업체 강모 사장을 해외로 도피시킨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했다.
 

아울러 2010년 KT&G가 청주시에 연초 제조창 부지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비리 사건에 백 사장이 연루돼 있는지 확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KT&G 관계자는 “백 사장은 청주 부지 매각에 전혀 관여한 바 없고 범인도피 혐의도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사안”이라며 “사장 후보 선임 과정에서 자질과 도덕성을 충분히 검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백 사장은 지난해 10월 취임해 국민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며 3대 경영비전을 제시 했다. 지난달에는 윤리 경영 및 사회공헌 확대와 해외사업 강화에 중점을 둔 조직개편을 단행해 분위기 쇄신에 나서는 광폭행보를 보였다.

하지만 반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각종 의혹으로 KT&G 직원들의 비리의혹이 불거지면서 어려움을 맞이한 상황이다. 검찰은 백 사장에 대한 혐의 입증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민 전 사장 구속기소 당시 백 사장도 비리 의혹에 휘말렸지만 검찰이 관련 단서를 잡지 못하면서 소환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까지 백 사장에 대한 소환여부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라는 입장을 밝혔다. KT&G는 이번 사태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KT&G 관계자는 “이번에 불거진 의혹은 백복인 사장과 전혀 연관이 없다”며 “마케팅본부 브랜드실에 있던 김모씨가 광고대행사와의 계약 체결 시 백 사장은 같은 브랜드실이 아닌 마케팅 본부 내 마케팅실에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대기업으로 확대?

검찰은 일단 J사에서 벌어진 횡령 액수와 비자금 파악에 주력하고 있지만 이들 업체에 대한 금품 상납 가능성에 대한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J사에 과거 대기업 오너2세 4명이 지분을 투자한 점. 그리고 지분 처분 이후 최근까지 일부 오너 2세가 이 회사 임원으로 이름이 올라 있던 점을 이유로 다른 대기업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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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