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막 검사’ 성행하는 이유

“한 번도 안했다” 인증서 유행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배우자가 될 사람의 과거를 궁금해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알면 기분 나쁠 것 같고, 모르고 살자니 뭔가 찝찝한 느낌이 든다. 그러다 보니 최근 젊은 예비부부들 사이에서 혼전검사는 필수 요소가 됐다. 혼전검사로 인해 헤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일각에선 사랑하는 사이에 기어코 과거를 들춰낼 필요가 있느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혼전검사는 이미 오래전부터 필수코스로 자리 잡았다. 불임 가능성이나 갖가지 질병들을 미리 검사하고 예방하자는 취지에서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의미가 변질됐다. 남성의 성병 여부, 여성의 처녀 여부를 알고자 하는 예비부부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본래 취지 변질

최근 한 인터넷 사이트에는 ‘여성의 과거로 인해 이별했다’는 내용의 글이 올라왔다. 처녀인 줄 알았던 자신의 예비신부가 혼전검사에서 처녀가 아닌 것으로 밝혀진 것. 이 남성은 배신감에 결혼을 앞두고 이별을 통보했다. 

이 남성의 글이 올라온 후 비슷한 사례의 경험담이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 줄줄이 올라와 논란이 가중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혀 생각이 없었던 사람들도 ‘나도 한번 해볼까’라는 마음으로 하나 둘씩 혼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추세다.

혼전검사와 관한 괴담까지 떠돌았다. 스마트폰 메신저 서비스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항정자 항체 반응 검사’에 대한 괴담이 확산되면서 근거 없는 정보가 퍼진 것. 


‘항정자 항체(antisperm antibody, ASA)’란 정자에 대항하는 항체를 말한다. ‘항정자 항체 반응 검사’는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해 불임의 원인을 찾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데, 이런 항정자 항체 반응 검사가 여성의 성관계 여부를 가릴 수 있는 검사로 둔갑해 인터넷에 퍼졌다.

항 정자 항체 반응 검사를 했다고 밝힌 한 남성의 사연도 올라왔다. 결혼 후 1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아 불임클리닉을 찾던 사연의 주인공은 항정자 항체 반응에 대해 알게 됐다.

남성은 인터넷 검색 결과 여성이 과거 한 남자와 오랫동안 성관계를 하면 항체 수치가 높아져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성의 과거 성생활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했다. 

이후 남성은 “비뇨기과 검사 결과 아내의 항체 종류가 총 14개이고 이를 통해 과거 아내가 성관계를 가진 남성의 수가 14명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됐다”면서 “아내에 대한 신뢰가 깨져 이제 부부관계를 지속하는 게 쉽지 않다”며 글을 마쳤다. 

우후죽순으로 번지고 있는 남성의 사연에 대해 의학계는 ‘근거 없는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한 비뇨기과 전문의는 “이 검사를 통해 여성의 성관계 여부를 가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람에 따라 생기는 사람도, 생기지 않는 사람도 있고 성관계를 많이 해도 항정자 항체가 반드시 생기는 것은 아니다”라고잘라  말했다. 

또 그는 “만약 이 이야기가 사실이라면 성관계를 많이 할수록 불임의 빈도가 증가한다는 소린데, 우리나라에 비해 성적으로 개방된 유럽 사람들의 불임률을 특별히 높지 않다”며 “결론적으로 여성의 순결유무를 가릴 수 있는 검사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괴담으로 일축했다. 

이런 의학계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포털 사이트 지식 검색 서비스에는 ‘항정자 검사를 하면 성관계 횟수를 알 수 있나요’ ‘얼마나 오랫동안 성관계를 맺었는지가 나오나요’와 같은 질문이 올라와 있다. 특히 일부 질문에는 근거 없는 답변이 달려있어 누리꾼들의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예비부부와 신혼부부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결혼해 아이를 낳고 사는 부부들 사이에서는 친자검사가 유행이다. 혹시나 지금 키우고 있는 아이가 내 자식이 아닐 수도 있다는 불신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자리잡았다.

혼전 필수코스? 재생수술도 늘어나
성관계 횟수도 확인 ‘무서운 세상’

국내 친자 감정회사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하루에도 익명을 요구하는 수십 건의 문의 전화가 쇄도하며 실제 검사 의뢰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문의 내용은 “검사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느냐” “검사비는 어느 정도이며 기간은 얼마나 걸리나”에서 시작해 “아내 모르게 할 수 있는가” “법적 이혼 효력이 있는가” “며느리의 부정을 입증할 수 있는가” 등 다양하다.

상당수 여성들은 공중전화를 통해 “이 사업을 계속할 것인가” “남편이 친자 검사를 할까 두렵다” “정말 그렇게 간단하게 친자를 판별할 수 있는가”라는 우려 섞인 질문을 해오기도 한다고 귀뜸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까지 DNA 친자 확인 검사를 한 결과 약 80%가 친자이고 20%는 친자가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고 했다.

이처럼 배우자의 부정을 의심하는 ‘부정망상’을 ‘오델로 증후군’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의처증과 의부증이다. 흔히 이런 증상을 가진 사람은 연애할 때부터 지나치게 집착을 보인다. 그렇지만 상대자들은 대부분 자기를 너무 사랑해서 그런 거려니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인다. 

의처증이나 의부증도 처음에는 겨자씨만한 의심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집착은 상대방의 느낌과 상관없이 소유하고 싶은 자신의 욕망일 뿐이다. 그리고 모든 관계의 뿌리를 흔드는 가장 위험한 시발점은 바로 의심이다. 의심은 상대를 망치고, 자신을 망친다. 

사랑하는 사람의 전부를 소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사랑하는 사람을 피를 말리며 괴롭히고 질리게 한다.

심리 전문가들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망상장애 질투는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더 많다. 의부증이나 의처증은 자신의 배우자가 불륜을 저지르고 있지 않은지 극도로 의심하는 것으로, 주변에서 아무리 ‘아니다’는 이유를 대도 자신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배우자의 부정을 확신하는 ‘잘못된 믿음’이다.

자기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소한 증거들을 모으거나 뒷조사를 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랑을 합리화시키려 하고 주위 가족들 또한 의심을 받는 배우자가 정말 의심을 받을 만한 행동을 했을 것이라는 추측부터 내어놓아 배우자는 더욱 고통이 가중된다. 

파·이혼 사유로


불신의 벽은 타인에 의한 어떤 일을 겪으면서 마음에 완고히 세워지기도 하지만 선입견, 사소한 오해 등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겨 지속적인 오해와 소통의 혼란을 불러일으키고 관계의 단절을 가져오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한 심리 전문가는 “대인관계를 악화시키는 불신의 벽이 자신의 마음속에 어느새 자리 잡고 있지는 않은지 되돌아보고 얽혀 있는 오해의 실타래들을 빠른 시간 내에 홀가분하게 풀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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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