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유령선 수수께끼

빈배만 둥둥…선원들 어디로?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영종도 앞바다에서 고깃배 한 척이 실종됐다. 배는 뒤늦게 발견됐지만 그 안에 타고 있어야 할 선원들은 감쪽같이 사라졌다. 해경은 선원들이 높은 파도를 만나 바다에 빠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발견 당시 배에 별다른 훼손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과 선원 모두가 베테랑이었다는 사실에 다른 원인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피어올랐다.

최근 영종도 해경에 약 7t급 어선 한 척이 복귀하지 않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형이 배를 타고 조업을 나갔는데 돌아오지 않는다”며 선장 이모(63)씨의 동생이 연락을 취한 것. 수색에 나선 해경은 신고 접수 40분 뒤 영종도 왕산해수욕장 남서방 4km 해상에서 복귀하지 않은 어선을 발견했으나 선장과 선원 2명은 없었다.

증발한 선원들

발견 당시 어선 조타실에는 전등, 히터 등이 켜져 있었으며 그물을 끌어올리는 기계도 작동하고 있었다. 또 선체 내에서 혈흔이나 흉기도 발견되지 않았고 이밖에 별다른 훼손 흔적도 없었다. 사고 흔적 없이 멀쩡한 상태의 빈 배만 발견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 이에 해경은 선원들이 갑작스런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수색을 벌였다.

사고 어선 조타실에서 발견한 이씨 부자의 휴대전화 통화내역을 확인한 결과 구조 요청을 하는 발신 전화는 없었다. 바닷일을 하는 어민들은 그물 작업을 하던 중 예기치 않은 사고가 나 선원들이 바다에 빠졌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지난 5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는 새벽까지 수색 경비정 13대와 공기부양정 1척, 헬기 1대를 투입해 왕산해수욕장 인근 해상을 수색했지만 실종자들을 발견하지는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 6일 오전 선장의 아들이자 선원이었던 이모(36)씨의 시신이 발견돼 인양됐다. 인천해경 함정전용부두로 인계된 시신을 발견한 이씨의 어머니는 싸늘한 주검으로 변한 아들의 모습을 보고 망연자실한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유가족들은 신원을 확인하고 부두를 빠져나와 인천시 동구의 한 종합병원 장례식장으로 향했다.

인천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이씨는 인양 당시 1970년대에 제작된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 이 구명조끼에는 ‘대인용’이라는 한자와 함께 영문과 한글이 함께 쓰여 있었다. 그러나 낡고 조잡해 구명조끼로써의 기능은 사실상 기대할 수 없는 상태였다.

해경 관계자는 “구명조끼를 입고 조업하는 어민은 많지 않다”면서도 “사고 해역의 물살이 최고 3.5노트까지 흐르는 곳이어서 사고 과정에서 다른 선원 2명이 이씨에게 구명조끼를 던져줬을 가능성 또한 희박하다”고 말했다.

엔진 켜고 조업하다 감쪽같이 증발
훼손흔적 발견되지 않아 의문 증폭

해경은 이씨가 입고 있던 구명조끼의 부력을 시험해 정확한 사고 당시 상황을 파악하는 데 참고할 방침이다. 이씨는 평소 함께 조업하던 삼촌에 의해 인양됐다. 이씨의 삼촌은 자신의 배를 이끌고 형과 조카를 찾기 위해 사고 지점 인근에 설치한 그물을 꺼내 확인하던 중 인천 영종도 남서방 5㎞ 해상에서 이씨의 시신을 찾았다.

이씨 삼촌은 “정말 효자였다. 아버지가 예전에 조업하다가 골절상을 입고 힘들어하니까 아버지 돕는다고 배를 탔던 아이인데 결국…”이라며 고개를 떨궜다. 그는 “30대 때부터 배를 탔던 아버지 대신 너는 다른 일을 하라고 했는데도 굳이 아버지를 도와야 한다면서 몇 년 전 다른 일을 그만두고 배를 탔다”며 “친척끼리 모이면 너 이 힘든 세상에서 어떻게 사느냐고 놀릴 정도로 착했다”고 회고했다.

시신이 발견됐지만 여전히 아무런 단서가 발견되지 않아 사고 원인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해경은 이씨의 시신이 그물에 걸린 채 발견됨에 따라 이들이 해상에 그물을 내리다 변을 당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색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실제로 선원들은 길이 100m가 넘는 그물을 펼치다가 신체 일부가 그물에 걸려 바다로 빨려 들어가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두 명은 몰라도 세 명이 한꺼번에 실종되는 경우는 없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 상황.

일각에서는 실종된 선원들이 불법조업을 하는 중국 어선과 만나 사고를 당했거나 납북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 영해는 중국 불법 어선들의 천지다. 서해뿐만 아니라 동해까지 진출해 우리나라 수산물의 씨를 말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조업을 하던 중 중국 불법 어선과 충돌이 생겼고 그로 인해 사고를 당하거나 중국 배에 납치되었을 가능성이다. 하지만 배에서 충돌 흔적이나 혈흔 등이 발견되지 않았던 점으로 볼 때 설득력은 크지 않다. 게다가 영종도 해역은 백령도처럼 중국 어선이 많이 출몰하는 곳이 아니다.

납북 가능성?

북한의 배에 의해 납북되었을 가능성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우선 발견된 이씨의 시신에 특별한 외상이 없었고 사고 해역은 서해 북방한계선(NLL)과 비교적 먼 거리를 두고 있기 때문. 인천해경 관계자는 “선박이 발견될 당시 파도의 높이는 1m로 기상 상태가 나쁘지는 않았다”며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ktikt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연대별 해양 사건·사고

▲1940년대 = 평해호 침몰(1949년)

▲1950년대 = 제5편리호 침몰(1951년), 창경호 침몰(1953년), 행운호 침몰(1953년), 태신호 화재(1955년)

▲1960년대 = 속초항 입구해상 조난(1962년), 연호 침몰(1963년), 갑제호 침몰(1963년), 서해 어선단 실종(1964년), 한일호-충남함 충돌(1967년), 당포함 침몰(1967년), 천지호 침몰(1968년)

▲1970년대 = 남영호 침몰(1970년), 한성호 침몰(1973년), 충무 앞바다 YTL정 침몰(1974년), 해경 경비정 제863호 침몰(1974년), 동해 어선 조난(1976년)

▲1980년대 = 동남점보페리호 조난(1984년), 거제 유람선 화재(1987년), 경신호 침몰(1988년)

▲1990년대 = 602 하나호 침몰(1990년), 서해훼리호 침몰(1993년), 씨프린스호 침몰(1995년), 페스카마 15호 사건(1996년), 제1연평해전(1999년)


▲2000년대 = 제2연평해전(2002년), 골든로즈호 침몰(2007년), 마부노호 소말리아 피랍(2007년), 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2007년), 보령 바닷물 범람(2008년), 마카오 제우스호 조난(2008년), 대청해전(2009년)

▲2010년대 = 천안함 침몰(2010년), 98금양호 침몰(2010년), 삼호 주얼리호 피랍(2011년), 설봉호 화재(2011년), 두라 3호 침몰(2012년), 태안 해병대캠프 실종(2013년), 세월호 침몰(2014년), 오룡호 침몰(2014년), 돌고래호 전복(20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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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