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철 현수막 대란

“건물 막으면 장사는 어떻게?”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내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각 후보들의 본격적인 선거 운동이 시작된 가운데 선거사무소 외벽에 걸린 대형 현수막으로 일부 업주와 선거사무소 간 잡음이 일고 있다. 하지만 공직선거법상 선거운동의 현수막은 크기도, 갯수도 제한이 없어 일조권이나 영업권이 침해당해도 처벌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다.

지난 12월21일 안산천혜그레이스빌딩 입주자와 이혜숙 국회의원 예비후보간의 갈등이 폭발했다. 이 예비후보는 지난 11월9일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의 천혜그레이스빌딩에 선거사무소를 차리고 입주했다. 이곳은 중앙역, 고잔신도시와의 접근성이 뛰어나 시장과 국회의원 등 당선자를 양성했다는 입소문이 퍼지며 지역 정계에서는 ‘선거 명당’으로 불리는 곳이다. 이런 가운데 이 예비후보는 내년 총선 후보자 등록을 마친 지난 12월16일 이곳 건물 벽면에 대형 현수막 2개를 설치했다.

곳곳서 갈등 폭발

하지만 이 현수막이 이곳 3∼5층에 있는 웨딩홀 외벽을 가리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웨딩홀 측은 현수막 때문에 일조권 침해는 물론 웨딩홀이 마치 정치 성향을 띤 것으로 오인받아 예약 취소가 줄을 잇는 등 피해가 막심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웨딩홀 측에 따르면 이 예비후보 측이 현수막을 걸기 전부터 수차례 찾아왔으나 3∼5층을 소유한 천모씨가 지난 19대 총선 기간에 현수막 거는 것을 허락했다가 입었던 영업적 피해를 생각해 거절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예비후보 측이 이 거절을 무시하고 직원이 퇴근한 시각에 현수막을 걸었다고 증언했다.


웨딩홀 관계자는 “건물 외벽에 설치된 비상탈출구와 주방의 환풍구까지 현수막으로 가려지면서 안전사고의 걱정까지 생겨났다”고 주장했다. 지난 12월17일에는 웨딩홀 주방 종업원이 면도칼로 현수막 일부를 훼손해 경찰에 입건되기도 했다. 또 웨딩홀 측이 12월19일 밤 크레인을 동원해 현수막을 강제로 철거하면서 이 예비후보 측과의 갈등은 더욱 깊어졌다.

이 예비후보 측은 이 같은 갈등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이 예비후보는 “저는 적법하게 입주 점포주 과반이 넘는 분들과 상인회장의 동의를 받았다. 그런데 제 현수막을 다는 것을 방해하기 위해, 제가 게시하기 몇 시간 전에 웨딩홀에서 갑자기 제작하여 파란색 현수막을 달아서 방해한 것이다”라며 “설사 잘못된 현수막이라 해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떼어내야 합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현행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구분소유자의 과반수로 관리단 집회의 의사를 의결할 수 있다고 돼 있고 선거관리위원회 측으로부터도 사전 검토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천모씨는 “3∼5층은 내 소유인데 내가 안 된다고 말을 했고 관리 사무실에도 허락을 안 받고 밤에 몰래 올라와 현수막을 거는 게 어떻게 적법한 절차인지 모르겠다”고 반박했다. 또 다른 사이트에는 갑자기 생겨난 선거사무실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다는 당구장 주인의 글이 올라왔다.

당구장을 운영 중인 B씨는 동의 없이 설치된 예비후보자의 대형 현수막 때문에 자신의 당구장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건물 5층에 선거사무실이 들어오면서 입주자의 동의도 없이 주말 새벽 기습적으로 벽 3면에 현수막이 설치된 것이다. 이에 창문에 붙어있던 당구장 로고와 네온싸인, 창틀에 설치된 환풍기 등 모든 것이 막히고 실내는 햇빛 한점 들어오지 않는 암흑의 공간이 되어버렸다.

본격 선거운동…건물외벽 사진 두고 잡음
“법적 문제없다” 피해 고스란히 입주민에

B씨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고단한 삶을 대변하겠다고 나오신 분이 지역주민의 생존권을 무참히 짓밟아도 되는것이냐”며 “오직 자신의 당선만을 위해 지역주민의 생존권에는 아랑곳 하지 않는 이런 무대뽀 같은 인물이 어떻게 지역발전에 기여를 하겠습니까”라며 분노했다. 또 그는 “정치보다는 남을 배려 할 줄 아는 인성부터 갖춰야 한다”고 말하며 현수막 철거를 요청했다.


이에 논란이 된 현수막의 주인공 안성욱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처음에 건물주와 건물에서 영업을 하시는 분들께 양해를 구했고 합의를 본 후 올렸던 사항 이었다”라며 “현재 상가에 영업하시는 분들께 다른 방안으로 합의점을 찾아 현재는 좋은 분위기에 합의가 마무리 되었다”고 밝혔지만 이 글은 각종 커뮤니티에 빠르게 퍼져나가 세간의 비난을 면치 못하고 있다.

정치권 현수막 논란은 2014년 총선 때에도 있었다. 지난 2014년 대형 현수막으로 인한 피해를 당했다는 A씨는 같은 건물에 입주한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소 때문에 곤란한 경험을 했다. 건물 외벽을 뒤덮은 국회의원 후보의 대형 현수막 때문에 자신의 영업점 일부가 가렸기 때문이다.

가로 30m, 세로 20m의 거대 현수막 때문에 일조권 침해는 물론 영업점을 찾아오는 고객까지 위치를 찾지 못해 혼란을 일으키기 일쑤였다. A씨는 해당 선거사무소에 “현수막이 창문과 간판을 가리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하자 그제서야 현수막을 비껴달았다”며 “아무리 선거기간이라지만 햇빛을 가리고 영업을 방해하면 안되는 것 아니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거리에 나가보면 곳곳에 후보자들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이 내걸려있다. 한개의 현수막이 건물 2~3층을 뒤덮는 것도 있고 한 건물에 여러개의 대형 현수막이 걸린 곳도 많다. 사람들의 왕래가 많은 지역에는 어김없이 대형 현수막이 건물 외벽에 내걸려있다. 이러한 대형 현수막은 건물주와의 협의 하에 내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 건물주는 “선거사무소가 입점하면서 현수막 문제로 관계자가 찾아와 양해를 구했다”며 “나라의 일꾼을 뽑는데 협의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세입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서울의 한 선거사무소 아래층에서 영업점을 운영하는 세입자는 “관계자가 선거기간만 현수막을 달겠다며 조금만 불편해도 이해해달라며 찾아왔는데 거절하기도 곤란했다”고 말했다.

훼손시 오히려 처벌

실제로 건물을 가리는 대형 현수막 때문에 피해를 본다고 해도 이를 처벌할 수 없다.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후보자의 선거운동 사항 중 현수막에 대해선 크기나 갯수 등에 제한이 없으며 선거사무소와 해당 업주간의 협의사항일 뿐 일조권 침해 등으로 처벌할 수 있는 방법은 전무한 실정이다”라며 “오히려 임의로 현수막을 옮기거나 훼손하는 등 허용된 선거운동을 정당한 사유없이 방해할 경우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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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