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사돈’ 동아원 흥망사

전두환, 노태우, 이명박이 뒤에서…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화무십일홍. ‘전두환 사돈기업’으로 더 유명한 그룹 동아원도 세월의 힘을 비껴가는 데 실패했다. 열흘 붉은 꽃 없듯, 영원할 것 같았던 동아원도 경영난으로 해체수순에 들어갔다. 동아원의 굴곡졌던 시간을 되돌아봤다.

그룹 동아원이 사실상 해체 수순에 돌입했다. 동아원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13개의 계열사, 6469억원 매출액 규모의 중견 그룹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사업보고서부터 ‘계속기업 가정 불확실성’ 판정을 받으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화무십일홍 

동아원은 주요 계열사를 매각해 상황을 되돌리려 했다. 지난 3월 효성에 수입차 마세라티와 페라리 판매 회사인 FMK를 200억원에 매각했다. 지난 4월에는 관계사인 대산물산 소유 논현동 운산빌딩을 392억원에 팔았다. 당진 탱크터미널 지분 100%도 부채(966억원)를 넘기는 조건으로 LG상사에 '0원'에 넘겼다. 

11월에는 식품첨가물향료 제조업체인 서울향료에 탑클라우드 코퍼레이션을 영업 양도 방식으로 매각했다. 지난 2일에는 와인수입사 나라셀라를 250억원에 매각했다. 그러나 경영난은 심화됐다. 결국 지주사인 한국제분 지분 매각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한국제분은 동아원의 지분 53.38%를 갖고 있어 한국제분 지분 매각은 그룹 해체를 의미한다. 

동아원은 이희상 현 회장의 부친인 고 운산 이용구 회장이 1956년 군산에 설립한 ‘호남제분’에서 60년 역사가 시작됐다. 동화원은 제분사업을 주력으로 성장했다. 2000년 신동아그룹 해체 당시 매물로 나온 동아제분을 인수하면서 제분업계 3강에 올라섰다. 


동아원은 창업주의 호를 딴 운산이란 그룹명을 사용하다가 2012년 현재의 그룹명으로 바꿨다. 이 회장은 1993년 이 창업주가 별세한 이후 그룹을 이끌었다. 이 회장은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미국에 있던 중 갑자기 경영권을 승계받았다. 
 

창업주가 세상을 등진 해 동생마저 비행기 사고로 세상을 떠나는 아픔을 겪기도 했다. 그는 특유의 시원시원한 경영스타일로 위기를 극복해나갔다. 이 회장의 작품인 동아제분 인수는 동아원의 외연적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의 과감한 경영철학은 지난해 들어 삐걱대기 시작했다. 제분사업과의 시너지효과가 없는 수입차, 와인, 패션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킨 것이 화근이었다. 일각에서는 그의 취미에서 비롯된 무리한 사업 확장이 화를 자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이 회장은 페라리와 와인을 즐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동아원은 창립이래 대기업으로 분류된 적이 없다. 그러나 재계와 정가에 사명이 꾸준히 오르내렸다. 이 회장의 자녀가 역대 대통령과의 혼맥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 사돈기업이라는 이미지는 동아원의 굴곡진 역사의 단초였다. 이 회장은 슬하에 1남 3녀를 두고 있는데 세 딸 모두 전직 대통령과 직·간접적인 혼맥으로 얽혀 있다.

3녀 모두 전딕 대통령과 혼맥 얽혀
잘 나가다 경영난…사실상 해체수순
 

장녀 윤혜씨는 1995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3남 재만씨와 결혼했다. 차녀 유경씨는 고 신명수 전 신동방그룹 회장의 아우인 신영수 서울대 의대 교수의 아들 기철씨와 결혼했다. 신 회장은 노태우 전 대통령의 장남 재헌씨를 사위로 뒀지만 이후 노씨는 신 회장의 딸과 이혼한다. 3녀 미경씨는 조현준 효성 사장과 결혼했다. 조 사장의 사촌 동생인 조현범 한국타이어 사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로 한다리 건너 사돈관계다. 

이 같은 이유로 세간에서 동아원을 ‘대통령 사돈기업’으로 부르다. 특히, 전 전 대통령과의 끈끈한 유대감을 드러내면서 '전두환 사돈기업'으로 불렸다. 실제 이 회장은 윤혜씨와 재만씨 결혼의 축하금으로 100억원 넘는 채권을 선물해 친밀감을 드러냈다. 
 


하지만 전 전 대통령과의 관계는 비자금 은닉을 돕고 있다는 의심을 사기 충분했다. 1995년 이 회장은 전 전 대통령의 불법 비자금으로 의심되는 160억원 상당의 채권을 보유해 검찰의 조사를 받았다. 이후에도 이 회장의 동아원이 켈리포니아주의 와이너리와 포도밭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전두환 비자금 연루설이 나왔다. 동아원의 자금력보다 많은 돈이 유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와이너리의 토지 가치는 1000억원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미동포 언론인 안치용 씨에 따르면 와이너리와 포도밭 구입 당시 정체불명의 자금 1700만 달러가량을 투입했다. 재만씨가 소유한 서울 용산구 한남동 100억원대 빌딩도 ‘전두환 비자금’이 유입된 의혹을 받았다. 

이 땅은 재만씨가 22세 때 건축한 것으로 알려져 의혹이 짙어졌다. 재만씨는 이 빌딩을 이 회장으로부터 증여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160억원 채권을 종자돈으로 빌딩을 지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 이 회장은 전 전 대통령 비자금 은닉을 도운 혐의로 검찰청을 숱하게 오갔다.

동아원은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의 사정 칼날 위에 서기도 했다. 이 회장은 지난 2011년 동아원이 자사주를 성공적으로 매각하도록 돕기 위해 주가를 조작한 것을 묵인한 혐의로 기소됐다. 결국 이 회장은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2년, 벌금 2억원과 추징금 4억2000여만원을 선고받았다. 

허무한 결말 

업계의 관계자는 “동아원이 지난해 이후부터 자금난을 겪으면서 비주력 계열사를 매각해왔는데 지주사마저 매각에 나서면서 그룹 해체수순을 밟았다”며 “한때 전두환 사돈기업으로 성장가도를 달리던 것에 비해 허무한 결말”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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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