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골퍼와 캐디의 미묘한 관계 해부

어떤 캐디가 좋은 캐디인지 정답은 없다

지난 7월 아칸소 챔피언십에서 우승할 때 경기 중 최나연이 그린에서 직접 홀에서 깃대를 빼서 들고 있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그의 초보 캐디는 언제 핀을 뽑아야 하는지를 모르고 있던 듯했고, 보스가 핀을 빼자 당황한 듯 달려와 깃대를 받아갔다. 최나연은 경험 없는 캐디 때문에 고생한 것처럼 보였는데 우승 후에는 “새 캐디 때문에 우승할 수 있었다”고 얘기했다.

골프 선수의 캐디 교체는 투어의 일상
선수 성장 단계에 적합한 캐디 필요해

헤어질 때는 다소 잡음
멋진 이별 사례도 많아

최나연은 올해 개막전인 코츠 챔피언십에서 우승할 때도 캐디를 칭찬했다. 마지막 라운드 17번 홀에서 나뭇가지를 치울 수 있다는 조언을 받았고 그 홀에서 파 세이브를 하면서 우승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했다.

최나연과 존스
유소연과 허든

그 캐디 데이비드 존스는 최나연이 2013년 브리티시 여자오픈에서 준우승할 때 처음 만났다. 유럽 2부투어에서 뛴 선수 출신으로 세인트 앤드루스 올드 코스에 대한 공략법을 최나연에게 알려줬다. 이후 최나연이 삼고초려로 모셔온 캐디였다.
그러나 아칸소에서 우승할 때는 새로운 캐디였다. 최나연의 매니저는 “존스가 북아일랜드에 있는 가족들에게 돌아가겠다고 해 새로운 캐디를 구했다”고 했다. 존스는 지금 전인지의 캐디가 됐다. 최나연과 존스가 같이 일을 하지 않게 된 이유는 반드시 가족 때문만은 아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신지애도 비슷한 일이 있다. 2008년 경험이 거의 없던 신지애의 가방을 메고 브리티시 여자오픈 우승을 돕고, 세계랭킹 1위로 이끈 캐디 딘 허든과 2011년 헤어졌다. 당시 허든이 호주에 있는 노모의 병환 때문에 캐디 일을 할 수 없었다고 한다. 그러나 허든은 곧바로 유소연의 가방을 메고 US오픈 우승을 도왔다. 신지애와 이별한 이유가 반드시 어머니의 병환 때문만은 아니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이후 허든은 한국선수 전문 캐디가 됐다. 놀랍게도 유소연과 US오픈 연장전을 치러 패한 서희경의 가방을 멨고, 그가 출산으로 자리를 비운 동안 장하나의 가방도 챙겼으며 최근 전인지의 US여자오픈 우승도 도왔다.
신지애나 최나연이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은 캐디를 갈아 치우고 해고 사유를 둘러댔다고 비난하려는 것은 아니다. 골프 선수가 캐디를 바꾸는 것은 투어의 일상이다. 캐디와 오랫동안 지내며 우정을 쌓는 것은 미담이지만 바꾸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반대로 캐디가 선수를 해고하는 일도 잦다. 돈을 더 많이 벌게 해줄 수 있는 선수를 찾아 떠나는 일도 다반사다.
또 선수들이 캐디와 만나고 헤어지는 이유를 정확히 알려야 할 의무는 없다. 최나연과 신지애의 경우 실제로 캐디가 “가족에게 돌아가겠다”라고 하고, 다른 자리를 알아봤거나 미리 제의를 받았을 가능성도 있다.
캐디와 선수와의 관계는 미묘하다. 캐디가 너무 말이 많아도 문제라고 선수들은 생각하고 말이 없어도 문제다. 선수의 기분을 살피면서 침묵해야 할 때 입을 닫고 필요할 때 기를 살려줘야 하는데 필요할 때가 언제인지의 기준은 말 그대로 선수 기분에 따라 다르다.
선수들은 캐디의 역할이 너무 커도, 너무 작아도 불만이다. 역시 모두가 공감할 객관적 기준은 없다. 캐디의 실력이 형편없으면 당연히 안 되지만, 지나치게 실력이 뛰어나도 선수의 독자적인 판단능력이 줄어드는 것 같아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진실을 냉정하게 얘기하는 캐디가 좋다고 생각하는 선수가 있으며 반대로 컨디션에 따라 거리를 짧게 혹은 길게 불러주는 등 융통성이 있어야 유능한 캐디로 보는 사람도 있다. 결론은 어떤 캐디가 좋은 캐디인지 정답은 없다는 것이다.


유능한 캐디
최고의 선수

프로전향 시기가 점점 어려지기 때문에 선수의 성장 단계에 따라 그에 맞는 캐디가 필요하다. 어린 선수에게는 노련한 캐디가 좋지만 경험이 쌓이고 독자적인 판단을 해야 할 때 기가 센 캐디와 함께 있으면 충돌이 일어난다.
캐디를 바꾸면 기분이 새로워지고 좋은 성적을 내기도 한다. 신지애는 2012년 킹스밀에서 경험이 별로 없고 체격이 작은 캐디를 처음 데리고 나왔다. 덩치 큰 딘 허든이라는 방패 없이 신지애가 야전사령관이 되어 처음 맞는 경기였다. 신지애는 그 때 폴라 크리머와 9홀 연장전을 치러 이겼다. 캐디의 실수가 몇 번 있었지만 신지애는 오히려 더 잘 했다. 그 다음 주 브리티시 여자오픈에서도 신지애는 그 강한 바람을 뚫고 9타 차로 우승했다.

왓슨과 에드워즈
최고 감동스토리

캐디 교체는 순기능이 많다. 그래도 헤어질 때는 자연스럽게 조용히 헤어지는 것이 좋다. 최근 PGA투어 캐나디언오픈에서 로버트 앨런비와 그의 캐디가 시끄럽게 헤어졌다. 라운드 도중 캐디가 해고되고 자원봉사자가 가방을 메야 했다. 클럽 선택에 관한 의견 다툼이 이유였다. 대다수의 갈등에서 그러듯 양쪽 주장이 달랐는데 한 조에서 이를 목격한 다른 캐디는 앨런비가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캐디는 약자다. 선수를 비난했다가 찍히면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된다. 우승 한 번에 1억원 넘게 버는 요즘 PGA투어 캐디는 매우 짭짤한 직업이다. 그 동네에서 블랙리스트에 오를 위험을 감수하면서도 공개적으로 선수를 비난한 것을 보면 앨런비가 인심을 많이 잃은 것으로 보인다. 앨런비가 경기 중 캐디를 바꾼 일이 네 번째라는 얘기도 나왔다.
앨런비는 올해 초 하와이에서 납치 폭행, 강도를 당했다고 주장한 선수다. 보도를 보면 그 캐디는 앞뒤가 안 맞는 말을 하는 앨런비를 보호하려 애쓰는 인상이었다. 그런 그가 경기 중간에 쫓겨났다.
멋지게 헤어진 경우도 많다. 최경주는 2011년, 8년간 함께 한 캐디 앤디 프로저를 자신의 재단 자선행사에 초청해서 포옹하며 “나의 가족이자 형님이었다”며 눈물을 뚝뚝 흘렸다. 둘 사이의 관계가 항상 100점짜리는 아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헤어질 때는 감동적이었다.
신지애는 2012년 킹스밀부터 함께한 캐디와 최근 헤어졌다. 역시 프랑스에 있는 가족과 함께 있기 위해 돌아간다는 이유였다. 캐디와의 마지막 대회에서 우승했다. 그동안 둘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는 잘 알 수 없다. 3년 가까이 지내며 갈등도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함께 한 첫 대회와 마지막 대회에서 우승을 하면서 진한 추억을 만들었다.
톰 왓슨이 선수를 시작하면서 함께한 캐디 브루스 에드워즈의 이별이 가장 감동적이다. 왓슨이 나이가 들어 성적이 부진하자 에드워즈를 당시 최고 선수인 그레그 노먼이 불렀고 에드워즈는 가고 싶어 했다.
왓슨은 “최고 캐디는 최고 선수와 함께 있어야 빛을 발한다”면서 보내줬다. 그러나 에드워즈는 돌아왔다. “자신의 샷에 대해 이런저런 핑계를 대는 보스를 모실 수 없다”면서다. 에드워즈는 얼마 후 루게릭병에 걸렸다. 부진하던 왓슨은 갑자기 멋진 샷을 날리기 시작했다. 그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라고 했다. 에드워즈는 2004년 마스터스 기간 중 세상을 떠났다. 왓슨은 눈물을 흘리면서 샷을 했고 관련 재단을 세우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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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장어 왕국’ 파주 갈릴리<br> 무슨 일이?

[단독] ‘장어 왕국’ 파주 갈릴리
무슨 일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상호만 말해도 ‘아, 거기 알아’ ‘가보진 않았는데 이름은 들어봤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명한 전국구 맛집이 공공기관과 법정 공방을 벌이고 있다. 업체는 ‘미래’ 자산을 보호해 달라고 호소했고, 기관은 ‘현재’로선 아무 문제가 없다고 맞섰다. 경기도 파주에선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 “파주시의 랜드마크죠. 기업이나 다름없어요.”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 위치한 ‘갈릴리 농원’. 장어 숯불구이를 판매하는 맛집으로 알려져 있다. 1년에 30만~40만명이 찾는다고 한다. 직접 기른 장어를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고 외부 음식도 반입이 가능해 40~50대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높다. 연 30만~40만 파주 랜드마크 지난 25일, 서울 강북 지역에서 강변북로를 타고 자유로를 거쳐 40여분 정도 달리자 길 옆으로 갈릴리 농원이 보였다. 오전 11시경이었는데 주차장은 이미 절반가량 차 있었다. 갈릴리 농원에서 운영하는 카페가 차도를 사이에 두고 자리했다. 천정이 높은 카페에는 갓 만든 빵 냄새가 가득했다. 갈릴리 농원에 장어를 공급하는 양식장은 차로 10~15분가량 떨어진 곳에 있었다. 양식장에 가까워질수록 도로가 좁아졌고 차는 현저하게 줄어들었다. 양식장에 도착했을 땐 갈릴리 농원 관계자의 차와 취재진의 차만 남았다. 양식장으로 이어진 길은 포장돼있지 않아 차가 지나가자 뿌옇게 흙먼지가 일었다. 양식장 진입로는 두 개였다. 양식장에 인접한 도로를 사이에 둔 양쪽 토지는 모두 갈릴리 농원의 소유다. 자유로 방향으로 서서 오른쪽은 양식장, 왼쪽은 추가 양식장을 만들기 위해 갈릴리 농원이 매입한 땅이다. 양식장에서 약 20m 떨어진 곳에 소형 굴착기 한 대를 조작하는 기사가 보였다. 양식장 부지는 2700여평, 장어를 양식하는 수조는 1100평에 달했다. 대형 장어 공장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규모였다. 양식장에서 기르고 있는 장어 치어(어린 물고기)와 성체 장어 등은 120만마리 정도라고 한다. 이곳에서 양식된 장어는 갈릴리 농원을 통해 전국으로 팔려나간다. 이른바 갈릴리 농원의 ‘젖줄’인 셈이다. 최근 양식장과 인접 도로가 갈릴리 농원과 한국농어촌공사 간 법정 공방의 쟁점으로 떠올랐다. 갈등은 부동산 개발업체로 알려진 A사가 양식장 인근 부지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도로와 구거를 진출입로로 사용하기로 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구거는 하천보다 규모가 작은 4~5m 폭의 도랑, 개울이다. 농업용수 공급, 배수 등의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공 수로라고 보면 된다. 전국구 맛집 VS 정부 기관 도로 사용 허가 놓고 갈등 한국농어촌공사에 따르면 해당 도로와 구거는 1975년경 경지 정리사업으로 설치한 농업용 수로 및 도로 부지다. 그때부터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와 A사는 2022년 11월 해당 도로와 구거를 두고 임대차 계약을 맺었다. 2023년 1월부터 2033년 1월까지 10년 동안 A사가 이 도로와 구거를 농로 목적 외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도로 사용 허가를 받은 A사는 파주시에 개발허가를 신청했다. 파주시는 2023년 9월 해당 부지에 사무소, 야적장 등을 지을 수 있는 허가를 내줬다. 파주시에 따르면 올해 A사가 개발 내용을 변경해 신청했고 허가가 나왔다. 어떤 건물이 들어설지 아직 모르지만 허가 내용상으로는 편의점 등 건축법상 소매점도 들어설 수 있는 상태다. 갈릴리 농원 측은 한국농어촌공사와 A사의 계약, 파주시의 개발허가 등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했다. 갈릴리 농원 관계자는 “지난해 12월쯤에 인부들이 도로와 구거에 붉은 깃발을 연이어 설치해서 ‘뭘 하는 거냐’고 물었더니 A사가 도로 확장 공사를 한다고 하더라. 이후 정보공개를 통해 계약 내용을 일부 확인했다”고 말했다. 문제는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소음과 진동이다. 갈릴리 농원 관계자에 따르면 장어는 소음과 진동에 매우 취약한 어종이다. 개발을 위한 공사 차량이 도로를 오가면서 생기는 소음과 수조의 진동이 장어를 폐사에 이르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 소음과 진동에 노출된 양식 어류가 정상 어류와 비교해 사망지수가 6배 가까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갈릴리 농원은 부지 개발을 원하는 A사, 도로 사용 허가를 내준 한국농어촌공사, A사에 개발허가를 내준 파주시 등과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고 한다. 갈릴리 농원 관계자는 “A사가 개발하려는 부지로 진입할 수 있는 도로가 두 개다. 하다못해 양식장에 인접하지 않은 도로를 사용하면 안 되냐고 제안했는데 도로 포장비용을 우리에게 부담하라고 해서 (A사의 제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농어촌공사 사용 허가 한국농어촌공사가 A사에 사용 허가를 내줄 당시 도로를 포장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는데, 진출입로를 변경하는 대신 그 도로를 갈릴리 농원 측에서 포장해 달라는 뜻이다. A사가 양식장에 인접한 도로를 진출입로로 선택한 이유는 옆 도로보다 접근성이 좋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실제 옆 도로는 양식장 인접 도로와 비교해 진입 지점까지 거리가 훨씬 길었다. 갈릴리 농원 측은 한국농어촌공사, 파주시와도 이야기를 나눴다. 양식장 피해를 호소하며 사용 허가 및 개발허가를 취소하거나 A사와 협의할 수 있게 조율해 주길 원했지만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말만 들어야 했다. 갈릴리 농원 관계자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는 기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소송을 걸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 문제는 법정 공방으로 번졌다. 갈릴리 농원이 한국농어촌공사를 상대로 ‘국유지 사용계약 무효 확인’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한국농어촌공사와 A사가 맺은 임대차계약은 무효라는 내용이 골자다. 갈릴리 농원 관계자는 “파주시가 (A사에) 개발허가를 내준 배경은 한국농어촌공사가 도로 사용 허가를 내줬기 때문”이라며 “모든 일은 그 임대차계약에서부터 시작됐다”고 주장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한국농어촌공사의 도로 사용 허가가 없었으면 개발허가가 나지 않았을 수도 있었는지 묻는 의 질문에 “무조건은 아니지만 안 나갈 수도 있었다”면서도 “그 부분(도로 사용 허가)이 선행돼서 개발허가에 절차상 문제가 생기지 않은 건 맞다”고 말했다. 소송의 가장 큰 쟁점은 한국농어촌공사에 해당 도로에 대한 사용 허가권이 있는지다. 농어촌정비법 제23조(농업생산기반시설의 사용 허가) 조항이 언급됐다. 갈릴리 농원 측은 현행법에 따라 해당 도로의 사용 허가권이 지자체장에게 있다는 견해고 한국농어촌공사는 자사에 허가권이 있다고 주장했다. 파주시는 개발허가 해당 조항은 ‘농업생산기반시설관리자가 농업생산기반시설이나 용수를 본래 목적 외의 목적에 사용하려 하거나 타인에게 사용하게 할 때는 시장·군수·구청장의 사용 허가를 받아야 한다’는 내용이다. ‘다만, 농업생산기반시설관리자가 한국농어촌공사인 경우와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유지·관리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사항이면 그렇지 않다’는 단서가 달렸다. 또 ‘제1항의 따른 사용 허가는 그 본래의 목적 또는 사용에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해야 한다. 이 경우 농업생산기반시설 관리자는 미리 관계 주민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명시했다. 갈릴리 농원 측은 허가 주체가 한국농어촌공사가 아니라 지자체장이기에 해당 도로에 대한 임대차 계약은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어촌정비법 제23조, 농어촌정비법 시행령 제31조(농업생산기반시설이나 용수의 사용 허가) 제2항을 들어 허가권이 있다고 반박했다. 해당 조항은 ‘농어촌정비법 제23조 제1항 단서에 따라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농업생산기반시설이나 용수를 본래 목적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자는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하는 사용신청서를 한국농어촌공사에 제출해야 하며, 한국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농업생산기반시설이나 용수의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한국농어촌공사 정관으로 정한다’고 명시했다. 문제의 도로는 농로여서 공사를 위한 진·출입로 등 농업 외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국농어촌공사의 허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지자체장의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고 임대차계약에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법원은 일단 한국농어촌공사의 손을 들어준 상태다. 갈릴리 농원 측은 지난 4월 한국농어촌공사를 상대로 ‘행정처분 효력 정치 신청’을 제기했다. 본안 소송 판결이 나올 때까지 임대차계약의 효력을 정지해 달라는 내용이다. A사가 도로공사를 진행하려고 하자 이를 막기 위한 취지로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 갈릴리 농원 관계자는 “피신청인(한국농어촌공사)이 도로 공사를 하겠다며 우리 땅에서 도로 쪽으로 흘러내린 토사 일부를 원상복구하라고 요구해 왔다. 해당 요구는 도로를 무단 임대한 불법행위를 배경으로 한 부당한 처사”라며 “또 토사가 일부 흘러내렸다고 해서 실제 도로의 효용에는 아무런 지장도 발생하지 않는다. 명백한 권리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양식어류, 소음과 진동에 취약” “실질적 피해 없다” 가처분 패소 그러면서 도로 공사를 위해 중장비 차량이 오가는 사이 발생한 소음과 진동으로 장어가 먹이를 먹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3년 동안 2주에 한번씩 갈릴리 농원에서 양식 중인 장어를 대상으로 ‘병성 감정 업무’를 수행해온 수산질병관리원의 소견서도 제시했다. 소견서에 따르면 “최근(2025년 4월1일) 실시한 검사에서 특별한 병원체의 감염은 확인되지 않으나 사료 섭이가 떨어지는 증상이 관찰되고 있다”며 “이 같은 섭이 저하 증상이 대형 차량 운행에 의한 소음, 진동과 상관관계가 있는지 확인을 위해서는 세부적인 분석이 필요하지만 사육 중인 장어에 지속적인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갈릴리 농원 측은 검사 사흘 전인 지난 3월29일 도로 공사를 위한 중장비 차량이 오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의정부지법은 갈릴리 농원 측의 신청을 기각했다. 재판부는 “신청인(갈릴리 농원)이 제출한 자료만으로는 신청 취지 기재 처분으로 인해 신청인에게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한다거나 이를 예방하기 위해 그 효력을 정지할 긴급할 필요가 있음이 소명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소송 상대인 한국농어촌공사나 개발허가를 내준 파주시는 ‘전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파주시 관계자는 “시가 봐야 할 부분은 허가 과정에서 절차상의 문제가 있었는지다. 개발허가를 내주기 전 양어장 주변까지 고려해 도시계획 심의도 진행했다. 도시계획 심의는 법적인 부분 외에도 주변 환경 등을 포괄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갈릴리 농원과 A사가 ‘민사’로 해결해야 할 일이다. 어느 한쪽의 입장을 고려하면 다른 한쪽이 손해 보는 구조다. 인허가 문제로 시가 개입하는 사례도 있지만 이 건은 서로 입장 차가 뚜렷해 시는 절차의 적법성만 따졌고 (그 부분에서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농어촌공사는 “갈릴리 농원 측에서 장어 피해와 관련한 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A사와 맺은 임대차계약을 문제 삼아서 의외였다”며 “우리는 현행법에 따라 우리가 관리하는 농업생산기반시설을 목적 외로 사용하겠다는 신청이 들어오면 농기계 통행 등 농민에게 피해가 있는지를 검토해 허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이런 문제는 지자체가 개발허가를 내줄 때 전체적으로 고려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결국 비용 문제”라며 “갈릴리 농원과 A사, 두 업체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책임 없다” 핑퐁 게임? 갈릴리 농원 관계자는 “인터넷에서 ‘한국농어촌공사’를 검색하면 ‘국민의 먹을거리 생산 기반을 확충하고 농어촌 생활환경 개선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농정 최일선 기관’이라는 글이 뜬다. 하지만 지금 하는 행태를 보면 한국농어촌공사는 양식업에 종사하는 우리보다 부동산 개발업체의 편을 들고 있는 것 같아 아쉽다. 한국농어촌공사의 존재 의의에 대해 생각해 봤으면 한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