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 농락 대성그룹 채용사기 막후

“모든 것은 하나님 뜻”

[일요시사 사회팀] 박호민 기자 = 청년 실업자 100만명 시대다. 정부와 기업들은 앞 다투어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있는 모양새다. 정부는 기업들에게 청년 고용을 늘려달라고 주문을 했고 대기업들은 대규모 채용 계획을 밝히면서 정부의 요구에 화답했다. 그러나 대성그룹은 찬물을 끼얹었다. 청년구직자에 ‘채용사기’를 쳤다는 지적이 나왔기 때문이다.


경북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대성에너지가 ‘채용사기’ 논란에 휘말렸다. 3개월간의 긴 채용 기간을 끝에 지원자 전원을 탈락시킨 것이다. 이에 따라 지원자들 사이에서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숨기려다 들통
 
지난 3일 대성에너지 및 지원자들에 따르면 지난 4월말 대성에너지는 상경계열 및 이공계열 졸업자를 뽑기 위해 온라인으로 대졸 신규직원 채용 공고를 냈으며, 최종 118명이 입사지원서를 제출했다. 당초 대성에너지가 채용하기로 계획했던 인원은 10명 내외. 그러나 대성에너지는 단 한명도 채용하지 않았다.
 
채용과정을 살펴보면 5월15일 서류전형을 시작으로 6월26일 최종 면접을 치렀다. 서류전형을 걸치고 면접을 통과한 19명은 대성홀딩스 서울본사에서 치러진 최종 면접에 참여했는데 이 자리에서 영어 면접을 실시하기도 해 지원자들을 당황시켰다. 특히, 영어 면접장에는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이 참석했는데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다리를 꼬고 눈을 감고 있는 등 시종일관 불성실한 태도로 면접심사에 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채용 과정에서 창업주 고 김수근 명예회장과 창업주 부인의 자서전을 읽고 감상문을 쓰게 했다. 아울러 김영훈 회장의 작은 누나인 김정주 대성홀딩스 대표는 ‘하나님은 위대하시고 모든 뜻은 하나님 뜻이다’라고 말하고, 성경을 읽으라고 강요하는 등 종교적 편향성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면접을 마친 지원자들은 1주일 후 합격여부를 알려주겠다고 담당자로부터 들었지만 최종면접 2주 후인 7월8일까지 기다린 후에야 전원 탈락 통보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도 지원자들의 문의가 회사에 빗발치자 뒤늦게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불합격 통보를 위해 보낸 문자 역시 ‘채용사기’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대성그룹은 최종 면접에 올라온 지원자에게 “귀하의 뛰어난 자질과 역량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한정된 채용규모로 인하여 아쉽게도 선발되지 못했다”고 문자를 일괄 발송했다. 그러나 ‘한정된 채용 규모’라는 문구는 누군가 채용됐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읽힐 수 있다는 지적이다.
 
3차까지 해놓고 지원자 전원 탈락
오너 참석한 이상한 면접도 도마
 
대성에너지측은 “산업환경이나 국제환경이 안 좋아져서 채용을 않기로 결정됐을 뿐 다른 의도가 있었던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회사 측은 또 “창업주와 관련된 자서전을 읽게 했고 종교적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도 맞지만 기독교를 강요하진 않았다”며 “실제 직원 가운데 기독교 신자가 아닌 사람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예정에 없던 영어 면접에 대해선 “자기소개와 관련해 영어로 3∼5분 정도 말해보라고 했는데 면접 과정에서 충분히 가능한 주문 아니냐”고 밝혔다. 
 
 
대성에너지 관계자는 이같은 논란에 대해 김 회장이 다리를 꼰 것은 평소 다리가 불편해 다리를 책상위에 올려 놓은 것이 와전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지원자 전원이 탈락한 것과 관련해서는 “채용 과정에 김 회장이 참석한 것은 맞지만 채용 결정은 그 외 경영진들의 판단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회사 측은 급히 사과문을 올렸다. 대성에너지는 지난 6일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과 강석기 대성에너지 대표이사 공동 명의의 사과문을 통해 “앞선 채용 과정에서 유가 폭락에 따른 경영여건이 급격히 변화해 뜻하지 않게 채용을 취소했다. 당사의 불찰로 인해 지원자들과 지역사회에 큰 실망을 안겨 죄송하다”고 밝혔다.
 

대성에너지는 올 하반기 특별채용을 통해 10명 안팎의 신입 사원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가 최근 5년간 연평균 4명을 선발했던 만큼, 이번 채용 규모는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아울러 상반기 공채 지원자들이 이번 채용에 지원해도 전혀 불이익을 주지 않을 방침이다.
 
대성에너지 관계자는 “이번 실수를 계기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대한 높은 사회적 관심과 지역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시 한 번 통감하게 됐다. 지역사회의 여론에 좀 더 귀를 기울이는 겸허한 자세로 새롭게 출발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사과문의 내용에 구직자들이 분노하는 상황이다. 유가 폭락이라는 회사측의 설명과 달리 채용과정이 시작된 4월27일부터 최종 면접을 본 6월26일까지 국제 유가는 서부텍사스산 원유(WTI)기준 56.99달러에서 59.63달러로 2.64달러 상승했다.
 
6월26일부터 최종탈락 통보를 한 7월 8일까지 서부텍사스산 원유는 51.65달러로 7.98달러 내렸다. 유가 폭락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상반기 매출규모도 예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사 측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어설픈 해명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대구경실련)은 7일 성명을 내고 “대성에너지의 신입사원 공개채용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은 단순한 ‘갑질’이 아니라 ‘막장드라마’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청년들이 대구를 떠나는 이유 중 하나일 수 있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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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