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38)박종섭 경원코퍼레이션 대표

부잣집 짓다가 대기업과 세금폭탄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달했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법인은 10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38화는 671억3000만원을 체납한 ㈜경원코퍼레이션 회장 박종섭씨다.

지난 2004년 가을 서울 한 고급호텔에서는 유명 연예인의 결혼식이 열렸다. 동료 가수와 연기자 등 700여명의 하객이 신랑·신부를 축하하기 위해 모였다. 결혼식 당일 ㈜경원코퍼레이션 회장 박종섭씨는 주례를 맡았다. 이때만 해도 박씨의 몰락을 예상한 이는 없었다.

대기업과 동업

2000년대 초반까지 박씨는 스위스 유명 시계브랜드인 태그호이어를 국내에 수입했다. 시계 외에는 고급 안경테를 주로 취급했다. 박씨가 국내 안경원에 공급한 물품 가운데는 선글라스, 스키고글 등이 눈에 띄었다. ㈜경원코퍼레이션은 무역 유통회사로 성장했다.

2004년 박씨는 '앤드류스타이'라는 넥웨어 전문숍 사장이 됐다. 앤드류스타이는 이탈리아 자디사가 1991년 런칭한 해외 브랜드이다. 구찌 등에 넥타이를 공급해 온 회사로도 알려졌다. 한국에 진출한 앤드류스타이는 본점 월매출이 1억원을 넘길 정도로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앤드류스타이 본점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입점했다. 당시 박씨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동업 관계였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박씨는 정 부회장과 초호화 오피스텔을 건립·분양하는 과정에서 갈등을 빚었다. 현재는 고액체납자로 전락했다. ㈜경원코퍼레이션이 시행하고 신세계건설이 시공한 청담동 '피엔폴루스'가 모든 사건의 발단이다.


㈜경원코퍼레이션은 1994년 4월20일 설립됐다. 유통회사로 일부 채용사이트에 소개된 것과 달리 실제 수입은 부동산 개발에서 나왔다. 1996년 '주택건축 분양 및 임대 사업자'로 등록한 ㈜경원코퍼레이션은 1997년 서울 이태원동 로스힐빌라 신축 준공 및 분양사업을 성사시키며 이름을 알렸다.

자본금 9억원이던 이 회사는 1999년 매출이 23억2100만원이었던 데 반해 2000년대 들어서 성장세가 뚜렷했다. 2000년 94억원, 2001년에는 207억4100만원을 기록했고, 2002년에는 261억8300만원까지 매출을 끌어올렸다. 이후 3년간 약 100억원대의 매출에 머물렀다가 2006년 357억6900만원, 2007년 774억4100만원을 벌어들였다.

2년 동안 1000억원이 넘는 수입을 거뒀지만 ㈜경원코퍼레이션은 다음해 11월 은행 당좌거래가 정지됐다. 2009년에는 거액의 채무로 사실상 파산했다. 문제의 채무는 앞서 밝힌 청담동 피엔폴루스를 시공·분양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사건의 개요는 이렇다.

서울시 61억9300만원 
국세청 609억3700만원
초호화 오피스텔 분양 과정서 부도

피엔폴루스는 '성스러운 천국'이란 뜻을 가진 초호화 주상복합 빌딩이다. 지하 6층~지상 23층 규모의 건물에는 공급면적 173~622㎡에 이르는 대형 오피스텔 및 상가, 헬스클럽, 골프연습장, 수영장, 스파시설 등이 마련됐다. 2003년 6월 ㈜경원코퍼레이션은 신세계건설과 손잡고 피엔폴루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분은 ㈜경원코퍼레이션과 신세계건설이 각각 55대45로 나눴다.

2005년 피엔폴루스에 대한 분양이 시작되자 사회 저명인사들이 관심을 보였다. 지난해 기준 피엔폴루스를 보유한 재계 인사로는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 김순문 한국야크루트 회장,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 등이 있다. 연예인 가운데는 가수 에릭과 탁재훈 등의 이름이 오르내렸다.

2011~2012년 피엔폴루스는 전국에서 가장 비싼 오피스텔로 선정됐다. 국세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피엔폴루스는 ㎡당 491만1000만원에 거래됐다. 피엔폴루스가 마련한 주거공간(92세대) 가운데 펜트하우스 시세는 최고가가 80억원에 육박했다. 2007년 ㈜경원코퍼레이션과 신세계건설이 얻은 분양 수입은 1350억원에 달했다.


오피스텔 내부에는 명품 가전기기와 최첨단 편의시설이 구비됐다. 서브제로(SUB-ZERO), 유피오(UPO) 등의 브랜드가 면면을 채웠고, 자동환기시스템, 홈네트워크시스템 등이 가동됐다.

시행 과정에서 박씨가 가장 공을 들인 시설은 최고급 피트니스센터인 '템플럼'이었다. 세계적인 건축가 클라우디오 실베스트린과 조명 디자인의 거장으로 꼽히는 마리오 난니 등이 설계에 참여했다. 국내 최상류층을 겨냥한 피트니스센터답게 계단은 수억원을 호가하는 대리석으로 장식했다. 스파시설까지 포함한 템플럼의 공사비는 100억원을 훌쩍 넘겼다.

신세계와 ㈜경원코퍼레이션 간의 갈등은 바로 이 템플럼에서 비롯됐다. 신세계는 시공 과정에서 박씨의 과도한 공사비 지출을 경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완전 회원제로 운영된 템플럼의 회원권은 거래가만 1억원(가족 2인 기준)을 넘겼다. 연회비는 1인당 242만원을 받았다. 템플럼 전체 회원은 120명 선에서 관리됐다.

그나마 템플럼은 분양이 성공한 축에 속했다. 당시 신세계는 박씨와 상가 분양을 놓고 이견을 보였다. 끝내는 등을 돌렸다. SSM 유치가 무산된 것을 시작으로 신세계가 마련한 임대계약이 잇따라 취소됐다. 참다못한 신세계는 템플럼 측에 공문을 띄워 스포츠센터 분양계약을 해지토록 했다.

박씨는 템플럼을 지키고자 했다. 어음까지 끌어 썼지만 건물 온수 공급이 끊기는 등 심각한 경영난에 시달렸다. ㈜경원코퍼레이션은 남은 공사대금을 치르지 못하고 도산했다. 2008년 9월 신세계건설은 템플럼 및 ㈜경원코퍼레이션의 채무를 인수했다.

공매에 나온 템플럼은 6번의 유찰 끝에 한 부동산회사에 소유권이 넘어갔다. 해당 상가는 차병원그룹이 임대해 '차움'이란 헬스케어센터를 운영 중이다. 오피스텔 평균 월 임대료만 700만원에 이르렀던 피엔폴루스는 이후 부동산 업계의 관심에서 멀어졌다.

피엔폴루스를 둘러싸고 신세계와 ㈜경원코퍼레이션, 건설 도급업체, 건물 관리회사 등의 물고 물리는 책임공방이 가열됐다. 회원비를 떼인 템플럼 회원들은 차병원그룹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했다. '성스러운 천국'은 '소송의 천국'으로 전락했다.

박씨는 거액의 빚과 세금을 떠안았다. 감정가 32억9000만원짜리 빌라는 금융권이 우선순위 채권을 행사했다. 세무당국은 밀린 돈을 단 한 푼도 받지 못했다.

소송의 천국

박씨는 2009년부터 종합소득세 등 6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국세청이 거둘 세금은 265억8000만원이다. 박씨는 2011년 9월부터 지방소득세 등 7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서울시가 과세한 세금은 31억7300만원이다.

 ㈜경원코퍼레이션은 2009년부터 법인세 등 16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국세청이 징세할 세금은 343억5700만원이다. ㈜경원코퍼레이션은 2011년 6월부터 지방소득세 등 3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서울시 몫의 지방세는 30억2000만원이다.

지난해 12월 국세청은 신세계건설에 97억원의 추징금을 추가 부과했다. ㈜경원코퍼레이션의 채무를 승계하는 과정에서 부가가치세를 탈루했다는 이유다. 피엔폴루스가 남긴 '돈잔치'의 여파는 '세금 폭탄'으로 돌아왔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