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뿔이 흩어진 교보일가 남매들 근황

다 떠나고 장남 혼자 ‘덩그러니’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교보생명 창업주 고 신용호 명예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신창재 회장의 동생이 사업을 접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보일가 근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 회장 외에는 이렇다할 활동을 보여주는 이가 없기 때문이다.

 
교보생명 창업주 고 신용호 명예회장은 일제강점기 청년사업가로 독립운동자금 모금에 동참했던 인물이다. 신 명예회장은 해방 후 대한교육보험(현 교보생명)을 세웠다. 신 명예회장은 명문가 출신의 고 유순이씨와 결혼해 2남2녀를 낳았다.

어디서 뭐하나
 
장녀 신영애씨는 함병문 전 서울의대 마취과 교수와 결혼했다. 둘째 신경애씨는 서울고등법원 판사,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국회 공직자윤리위원장 등을 지낸 박용상 언론중재위원장과 결혼했다. 두 사람 모두 1남1녀를 뒀다. 셋째 큰아들이 신창재 현 교보생명 회장이다. 2010년 지병으로 사망한 고 정혜원 전 봄빛여성재단 이사장과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고 있다. 신 회장은 2013년 이화여대 대외협력처 박지영씨와 재혼했다. 박씨의 부친은 조각가인 박병욱 전 한국미술협회 부회장이고 오빠는 건국대 예술학부 교수다.
 
교보일가 2남2녀 중 유일하게 경영권을 쥔 신 회장은 경기고-서울대 의대를 나온 산부인과 의사 출신이다. 20년 가까이 서울대 의대 교수로 재직하다가 1996년 교보생명 부회장으로 경영에 참여해 2000년 회장직에 오른 뒤 지금까지 그룹 지휘봉을 잡고 있다.
 
현재 교보생명 최대주주는 신 회장이다. 신 회장은 지분 33.78%를 보유하고 있다. 이어 특수관계인으로 사촌동생 신인채 필링크 사장이 2.5%를, 누나인 신영애씨가 1.4%, 신경애씨가 1.7%를 보유하고 있다. 신 회장과 고 정혜원 전 봄빛여성재단 이사장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두 아들 중하·중현 형제, 그리고 신 회장의 재혼녀 박지영씨는 교보생명 지분이 없다. 신 회장의 장남 중하씨는 지난달 교보생명 자회사인 KCA손해사정 대리로 입사했다.
 

교보그룹은 2012년 4월부터 자산규모 5조원 이상의 대규모 기업집단으로 지정됐다. 지난 5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교보그룹은 모회사 교보생명보험을 중심으로 교보증권(증권 중개), 교보악사자산운용(집합투자기구),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생명보험), 생보부동산신탁(토지신탁), KCA손해사정(손해사정업), 코에프씨교보한화그로쓰챔프(사모투자) 등 금융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비금융계열사인 교보데이터센터유한회사(기반설비), 교보리얼코(시설물 유지관리 업체), 교보문고(대형서점), 교보핫트랙스(문구·음반), 교보정보통신(컴퓨터 시스템 관리), 제일안전서비스(경비용역) 등도 보유하고 있다. 또 해외계열사인 교보생명자산운용(금융투자업)도 보유하고 있다.
 
2남2녀 중 신창재 회장만 경영활동 중
누나들 칩거…막냇동생 독자사업 실패
 
계열사의 손익현황을 보면 금융계열사 중 교보생명보험, 교보증권 외에는 당기순이익이 낮은 편이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은 지난해 16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냈다. 비금융계열사 중에서는 교보문고와 교보핫트랙스만이 두드러지는 실적을 나타냈다. 다른 계열사들은 미미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존 사업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자 교보생명은 신사업 찾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인터넷은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 회장은 26일 인터넷전문은행 현지조사를 위해 일본 출장길에 올랐다. 교보생명은 지난해 말 우리은행 인수를 검토했으나 막판 입찰 참여를 포기한 바 있다. 당시 신 회장은 “은행 인수 꿈을 접지 않았고, 좋은 기회가 있으면 재도전하겠다”는 뜻을 종종 내비쳤다.
 
이 와중에 신 회장의 남동생이자 교보일가의 막내아들 신문재 디자이너이미지 대표가 개인사업을 접을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신용호 명예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신창재 현 회장의 동생이기도 한 신 대표는 2008년 교보생명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2012년 7월께 친인척 계열분리를 공정거래위에 신청해 승인을 받으면서 교보생명그룹에서 독립해 나와 독자 사업을 전개했다.
 

신 대표의 디자이너이미지는 ‘WE SUGGEST DESIGN’을 모토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의 상품과 해외 유명브랜드 100여개의 상품을 실용적 감각으로 셀렉팅한 종합 편집 스토어다. 당초 매장은 용산구 한남동과 강남구 청담동 등 목 좋은 자리에 오픈했다. 입소문을 타고 신세계백화점 본점까지 진출하면서 사업에 속도가 붙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 6월에는 한남점 철수, 7월에는 신세계 본점 철수, 이어 이번 달에는 청담점이 문을 닫게 생겼다. 이렇게 줄줄이 문을 닫는 배경 중 적자가 이어졌을 것이라는 해석에 무게가 실린다.
 
 
디자이너이미지는 신 대표가 2012년 자본금 5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회사로 서적과 문구 도소매업으로 등록돼 있다. 한남동과 청담동 매장 건물은 임대가 아닌 개인 소유 건물로 알려져 있다. 디자이너이미지는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가구나 식기 등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국내에 적극 소개하며 국내에 북유럽 스타일을 유행시켰다. 일본 마루니 가구, 프랑스 톨릭스 체어 등은 디자이너이미지에서 수입해 온 것이다.
 
관련업계에서는 북유럽 스타일을 추구하며 일부에서 뜨거운 인기를 받았던 디자이너이미지가 이렇게 무너지게 된 원인으로 고급화 추구와 해외직구의 영향을 꼽는다. 일반 대중들에게 어필하기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현재 디자이너이미지 홈페이지는 방치돼 있는 상태다.
 
디자이너이미지는 다음 달 철수할 예정이지만 직원 채용공고는 여전히 홈페이지 대문에 걸려있다. 디자이너이미지 관계자는 “홈페이지 관리는 안 하고 있었다”며 “직원을 채용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디자이너이미지 철수는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안풀린 막둥이
 
신 대표는 미국 파슨스스쿨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신 대표는 1991년부터 2005년 8월까지 광화문 교보문고 내 문구 액세서리 음반 팬시용품 등을 판매하는 400여평 매장의 문보장(핫트랙스)을 비롯해 전국 6개 교보문보장을 운영했다. 교보문고가 직접 문보장을 운영하기 위해 신 대표로부터 문보장 사업권을 회수하면서 새 사업을 구상했다. 그리하여 2012년 문구용품 도소매업체인 디자이너이미지를 세웠던 것이다. 하지만 사업을 실시한 지 불과 3년 만에 폐점수순을 밟게 됐다.
 
<khlee@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