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춘 한강수상택시, 그 이후…

‘세금먹는 하마’ 지금도 혈세 냠냠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의 한강 수상관광콜택시(이하 수상택시)가 운행을 중단한 지 1년4개월째를 맞았으나 재운항할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알려져 혈세 낭비라는 지적이다. 특히 수상택시의 운항이 중단된 이후에도 수상택시 승강장의 정비공사로 1억2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해 예산 낭비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가 운항이 중단된 수상택시의 승강장 정비공사로 지난해부터 1억2000만원의 예산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수상택시는 청해진해운이 보유·관리하고 있으나 수상택시 승강장 17개소의 유지·관리·보수 의무는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에 있다. 한강사업본부는 2011년부터 올해까지 승강장 정비공사로 3억6000만원의 예산을 책정해왔다. 수상택시가 운항되던 2011년부터 2013년까지는 매년 8000만원씩, 운항 중단된 이후인 지난해와 올해는 각 6000만원의 정비공사 예산을 책정했다.

예산 낭비 지적

실제로 한강사업본부가 지난해 실시한 정비공사는 승강장 17개소의 출입문 잠금장치 고장 및 승강장 수면 쪽 출입문 보수다. 한강사업본부는 지난해 11월, 안전점검을 실시해 출입을 막는 펜스 설치 미비 및 승강장과 지상 고정물 파손 등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올해 6000만원의 추가 승강장 예산을 책정했다. 지난 6월2일에는 서울시 공원사업과로부터 승강장 8개소의 안내표지판 설치 요청 공문의 승인을 받아 정비공사를 시작했다.

수상택시 승강장 안전점검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러 문제가 제기됐지만 언제 재개될지도 모르는 운영을 위해 계속 예산을 투입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수상택시 승강장 17개소에 매년 수천만원의 정비공사 관련 예산이 책정되는 것은 너무 과하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한강사업본부가 서울시 공원사업과에 제출한 ‘수상택시 승강장 유지관리·보수계획’ 공문에는 ‘수상택시 승강장에 대한 점검 결과 구조 및 재질 등의 노후로 인하여 파손이 발생해 기존 시설의 시급한 정비를 요하는 실정’이라고 게재돼 있다.

이에 매년 정비공사가 이뤄짐에도 1년 만에 구조 및 재질이 노후됐다는 건 과하다는 시민들의 불만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한강사업본부의 수상택시 승강장 정비공사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친 격이라는 지적마저 제기되고 있다.

한강을 자주 찾는다는 서울시민 김대연(26)씨는 “승강장 출입로를 펜스로 출입통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내표시판을 추가 설치한다는 건 이해할 수 없다”며 “수상택시가 재운항 할지 안 할지도 모르는 마당에 매년 6000만원을 들여 승강장을 재정비한다는 건 예산 낭비로밖에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덧붙여 “몇년간 보수비용을 지출하다가 향후 폐업하게 되면 더 큰 예산을 책정해 철거비용으로 낭비할 것이 아니냐”고 비난했다.

운행중단 1년4개월…재운항 가능성 희박
1억2000만원 들여 승강장 정비 ‘뭐하러?’

수상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청해진해운이 지난해 12월 법원으로부터 매각 허가를 얻어 수상택시 사업이 매물로 나왔으나 사업이 적자를 면치 못했던 만큼 매각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해진해운은 수상택시 운영사업권과 자산 인수자 선정을 6월 말까지 완료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인수 의사를 밝힌 두 곳의 입찰 서류를 받았다.

이에 서울시는 인수업체가 선정되는 대로 하반기 운행 재개를 목표로 사업방향을 논의할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입찰 서류를 받은 이후 인수 의사를 밝힌 기업이 매각 의사를 철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인수비용은 20억~25억원 수준이었던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수상택시 운영의 잠정 중단 및 폐업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지난 2013년 수상택시 영업 적자 추산액만 한 해 평균 6억~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돼 사업 전망성이 낮을 것이라는 이유다. 특히 청해진해운은 그동안 수상택시를 활성화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평을 받아왔다.


수상택시는 민자 15억원을 포함한 총 38억3600만원이 투입돼 2007년 10월부터 서울시와 20년 독점 계약을 맺은 청해진해운이 운항을 시작했다. 2007년 8인승 5대, 11인승 5대 등 총 10대가 도입됐으며 수상택시를 운영하던 즐거운서울이 적자를 면치 못하자 2010년 2월 사업을 포기하고 청해진해운에 입수·합병됐다.

적자의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되는 수상택시 이용객수도 수상택시의 폐업 가능성에 대한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실제로 서울시는 2006년 ‘한강 수상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를 통해 수상택시 하루 이용객을 1만9500명으로 추산했으나 1%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 결과가 초래됐다. 김상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하루 평균 이용객수는 2009년 135명, 2010년 84명, 2011년 109명, 2012년 35명, 2013년 47명이다. 연간 이용객은 2009년 4만1459명에서 2013년 1만220명으로 24.7%로 줄어들었다.

매각도 차질

김상희 의원은 “수상택시는 도입 이후 이용객 수가 매년 급감하여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며 “서울시는 확실한 활성화 대책이 없다면 이미 ‘애물단지’로 전락한 사업을 취소시켜야 한다”고 지난해 10월 지적한 바 있다.

한강유람선을 운항하던 세모도 1989년 직장인의 출퇴근용 유람선 운영 사업 계획을 수립했다가 선착장까지의 접근성, 지하철과의 연계성, 날씨에 따른 미운항 등의 경제성 및 효율성을 고려해 철회시킨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수상택시가 타 기업에 인수된 후 재운항 되더라도 흑자 달성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evernur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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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