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지경세태> 개인기 과외 열풍 '천태만상'

노래 선곡에 건배사까지 배운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최근 ‘건배사’ ‘노래방 댄스’ 등 회식자리에서 돋보이기 위해 독특한 과외를 받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다. 회식에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들에게는 어학 등 직무관련 공부보다 회식 처세술이 더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이다.

 
직장인 한모(28·여)씨는 최근 댄스학원에 등록했다. 한씨는 1주일에 3번, 늦은 밤까지 댄스학원 거울 앞에서 땀을 흘린다. 노래방에서 간단하게 출 수 있는 춤부터 탬버린을 활용한 댄스까지 1대1 노래방 댄스 과외를 받고 있다. 덕분에 리듬감을 익혀 회식 자리에서 당당하게 마이크를 잡을 수 있게 됐다. 한씨가 다니는 댄스학원 수강생 중 절반 이상은 직장인이다.

직장인은 고민
 
한씨처럼 노래방댄스를 배우는 이들 중 일부는 댄스학원과 보컬학원을 동시에 등록해 다니기도 한다. 춤과 노래, 둘 다 잘해야 상사들에게 인정 받는다는 것이다. 댄스학원과 보컬학원의 수강료는 각각 40만원, 30만원으로 총 70여만원이다.
 
직장인 이모(33)씨는 회식자리에서 건배사 제의를 받으면 술잔을 든 손을 떤다. 기습적인 건배사 제안에 부담을 느껴 인터넷을 통해 그럴싸한 건배사 몇 개를 외우기도 해봤지만 회식 분위기에 따라 반응이 갈려 건배사 등을 배울 수 있는 스피치학원을 찾았다.
 
보통 스피치 학원은 호감 가는 목소리를 만들고 싶은 취업 준비생, 대중 앞에서 말해야 하는 사람, 언론사와 방송사 준비생, 승무원 지망생, 설득과 비즈니스 협상이 필수인 기업 임원, CEO 등 신뢰감 있는 목소리와 짜임새 있는 말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주로 찾는다. 하지만 최근에는 평범한 직장인들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프로젝트를 따내기 위한 프레젠테이션, 비즈니스 협상 미팅, 직장 내 회의나 보고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성공을 위해 세련되고 노련한 스피치 능력을 얻기 위해서다.
 

흥미로운 건 ‘건배사’ ‘격려사’ 등 회식과 관련된 수업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서울 D스피치학원은 스피치 입문 과정에서 ‘즉흥스피치’라는 주제로 짧아서 더욱 강력한 스피치, 건배사, 격려사, 자기소개, 축사 등 훈련을 돕는다.
 
D스피치학원에 따르면 건배사 등 즉흥스피치 강좌를 듣는 직장인들의 직종은 법조인, 언론인, 교육인, 스포츠인 등 매우 다양하다. 평소 협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팀원들이 단체로 와서 집체교육을 받기도 한다. D스피치학원 관계자는 “건배사 멘트를 알려주는 게 아니라 직접구성하게 끔 노하우를 전수해준다”며 “멘트를 달달 외우게 하는 건 스피치 능력 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회식 등 중요한 자리를 앞두고 있는 수강생에겐 A급 멘트를 알려주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회식자리 잘 보이려면…평소 ‘튀는법’ 숙지
보컬·댄스·스피치학원 찾아 “유머도 배워”
 
회사 경영진도 예외는 아니다. 경영진들은 주로 격려사를 배운다. 두세 줄에 불과한 건배사와 달리 격려사는 문장이 길어 훈련이 필요하다. 제대로 된 격려사는 각종 조찬모임, 경영자모임 등에서 영향력을 발휘한다. 주옥같은 멘트 하나가 회사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술자리 예절을 제대로 받지 못한 사회초년생들에게는 주도를 알려주기도 한다. 일반적인 주도는 이렇다. 술을 따를 때는 ▲지위나 연장자 순(지위 우선)으로 시작하고 ▲오른손으로 병의 목 부분을 잡고 왼손으로 병의 밑 부분을 받친다. 술을 받을 때는 ▲감사의 말을 전하고, 무릎을 꿇는 것이 예의이지만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것이 좋다. 또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받아는 두는 것이 술자리 예의다.
 
 
건배를 할 때에는 상대가 나보다 상사이거나 연장자일 때는 잔의 높이를 더 낮춰 건배한다. 술을 마실 때는 ▲상사나 연장자가 잔을 들기 전에 먼저 마시지 않고 ▲술잔을 손으로 가리고 몸을 돌린 상태에서 마시며 ▲상사나 연장자가 묻기 전에는 나의 이야기를 먼저 꺼내지 않는다.
 

이처럼 회식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강좌 및 팁이 인기를 끌고 있다. 회식이 단순히 먹고 노는 자리가 아니라 업무의 연장이라고 느끼는 이들이 많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회식에 경기를 일으키는 일도 발생한다. 지난 2013년에는 회식 스트레스 때문에 자살을 시도한 20대 여성 A씨가 경찰에 의해 가까스로 구조됐다. 당시 A씨는 밤 12시께 서울 마포대교 위에서 난간을 붙잡고 한강을 바라보고 있었다. 경찰의 설득 끝에 A씨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다.
 
경찰 조사결과 A씨는 술을 잘 마시지 못해 회식 자리에서 먼저 일어나 집으로 가려고 했다. 그러자 직원들로부터 ‘집에서 귀하게 자라서 그런다’ ‘사회에 적응하려면 술도 먹어야 한다’ 등의 핀잔을 듣고 괴로워하다 한강에 뛰어들 생각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워서 남주나
 
지난해에는 회식 참석을 강요한 상사와 다툰 직장인이 스트레스를 받아 자살했다. 법원은 업무상 재해를 인정했다. 당시 재판부는 “고인은 회식 참석 문제로 상사로부터 심한 질타를 받고 좌절감과 무력감으로 힘들어했고, 우울증이 완치되지 않은 상황에서 업무상 스트레스에 더욱 취약했다”고 밝혔다. 설명한 두 가지 사건은 한국 회식 문화의 불편한 진실을 담고 있다.
 
<khlee@ilyosisa.co.kr>
 
 
[기발한 건배사 소개]
 
직장회식
1.1.9 = 한 가지 술로만, 1차 하고, 9시까지 집에 가자!
상.한.가 = 상심 말고, 한탄 말고, 가슴 펴자!
아.우.성 = 아름다운, 우리의, 성공을 위해!
 
친구모임
오.징.어 = 오래도록, 징그럽게, 어울리자!

마.돈.나 = 마누라 무서워서, 돈 내고, 나 먼저 집에 간다!
변.사.또 = 변함없이, 사랑하고, 또 만나자!
 
가족모임
재.건.축 = 재밌고, 건강하게, 축복하며 살자!
당.신.멋.져 = 당당하고, 신바람 나며, 멋지게, 져주며 살자!
사.이.다 = 사랑한다, 이 세상, 다 바쳐!

나.그.네 = 나 그대 사랑합니다. 그대도 나 사랑합니까?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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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