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대회 우승상금 배분은?

한국이 미국보다 후하다?

‘넵스 헤리티지’ 대회
상금 증액 플랫폼 최초 도입

지난 6월7일 막을 내린 ‘넵스 헤리티지 2015’골프대회는 한국프로골프(KPGA)투어 사상 처음으로 갤러리 입장 수익, 기념품 판매 수익 등 부가적 수익을 총상금에 더해 진행하는 ‘상금 증액 플랫폼’을 도입해 큰 호응을 얻었다.
주최사인 넵스는 대회 3라운드가 종료된 뒤 개최지인 경기도 여주 360도CC 18번홀 그린에 설치된 디 아너스 오피스(넵스의 사무가구를 골프 코스 내에 그대로 가져다 놓은 공간)에서 갤러리와 출전 선수, 주최사, KPGA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오픈식 결과 총상금액이 이렇게 결정됐다고 발표했다. 이 상금액은 기본 상금액 4억원에 갤러리 입장권 및 기념품 판매금 2억3236만7000원이 더해진 것이다. 이러한 상금 증액 플랫폼을 도입한 것은 국내 남녀 프로골프 통틀어 최초다.
총상금액은 ‘갤러리가 상금을 디자인하다’라는 콘셉트 아래 가장 마지막으로 입장권을 구매한 갤러리 3명에 의해 오픈됐다 ‘넵스 헤리티지 2015’는 기존 책정된 총상금 4억원(우승상금 8000만원)에 2억원이 넘는 기타 마케팅 수익을 더한 6억3236만7000원이 총상금으로 정해졌다. 이에 따라 우승자인 이태희(31·OK저축은행)는 1억2647만3400원을 우승상금으로 받았다.
그렇다면 KPGA투어에서는 우승상금을 비롯해 참가 선수들의 상금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우승자는 그 대회 총상금의 20%를 가져간다. 준우승은 총상금의 10%를 챙긴다. 만약 총상금 5억원 대회라면 우승자는 1억, 준우승은 5000만원이 상금으로 책정된다. 간혹 스폰서의 요청으로 배분율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극히 드물다.
공동 순위가 나올 때에는 상금을 합산해 다시 공평하게 나눈다. 공동 2위가 3명이면 2위부터 4위까지 상금을 더한 뒤 3으로 나눈 금액을 손에 쥐게 된다.
우승자가 상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아마추어 선수와 올 시즌 ‘군인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국군체육부대 소속 선수들이 해당된다. 지난 4월 시즌 개막전인 동부화재 프로미오픈에서 우승을 차지한 허인회(28)는 군인 신분이라 상금을 받지 못했다. 2013년에는 당시 아마추어였던 이수민(군산CC오픈), 이창우(동부화재 프로미오픈)가 우승컵을 들어 올렸지만 역시 상금은 구경도 못했다. 우승상금은 프로 1위가 가져간다.
컷 탈락한 선수는 상금을 한 푼도 받지 못한다. 그래서 참가 선수들은 1, 2라운드 때 상금을 획득하기 위한 마지노선인 60위 내에 들기 위해 때로는 공격적으로 때로는 안정적으로 경기 운영을 한다. 하지만 3라운드가 되면 60위 안의 선수들은 조금 더 높은 순위와 상금을 위해 공격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는 데 이때 순위가 요동친다. 그래서 보통 3라운드 경기를 무빙데이 (Moving day)라고 일컫기도 한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도 총상금의 20%가 우승 상금으로 남자대회와 상금 배분율은 비슷하다. 예외도 있다. 총상금 규모가 10억원을 넘어갈 경우 20% 이상의 우승상금을 책정할 수 있다는 별도의 조항이 있다. 한화금융클래식의 경우 총상금 12억원인데 우승 상금은 3억원이다. 우승상금의 비율이 25%나 된다. 올해 신설된 12억짜리 대회인 BMW챔피언십도 3억원으로 우승상금이 정해질 전망이다.
해외 투어는 총상금 규모가 커 우승상금이 많지만 배분율만 따지면 국내 투어보다 ‘짠돌이’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의 경우 우승상금 비율을 총상금의 18%로 정해놓고 있다. 어떤 경우에도 변동은 없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는 US여자오픈(18%)을 제외한 나머지 대회에서 총상금의 15%를 우승상금으로 지급한다. 유럽도 비슷한 수준이다.
선수들의 상금은 고스란히 통장에 입금될까. 그렇지 않다. 국내 남녀투어는 상금에 대한 세금 정책이 동일하다. 소득세 3%, 주민세 0.3%에 특별세 6.7%가 붙어 합계 10%의 세금이 붙는다. 우승 상금이 1억원이라면 10%인 1000만원을 제외한 9000만원이 입금된다. 미국은 주마다 세금이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상금의 30~ 35%를 세금으로 징수한다. 일본은 20%를 외국인 선수에게 매긴다.
드디어 박인비(27ㆍKB금융그룹)가 리디아 고(뉴질랜드)를 누르고 ‘넘버 1’이 됐다.
골프팬들이 최근 세계랭킹 산정법에 관심을 갖는 이유다. 여자는 2006년 2월 도입된 ‘롤렉스랭킹’이 출발점이다. 미국의 1, 2부 투어와 유럽 1, 2부 투어, 한국, 일본, 호주, 중국 등 8개 단체가 공인하는 시스템이다. 2년간 35개 대회 이상의 성적을 바탕으로 랭킹을 결정한다. 처음에는 15개 이상이었다가 미셸 위(미국)가 순식간에 3위에 오르자 객관성 문제로 35개로 기준점을 확대했다.
당연히 13주 이내에 열린 최근 대회 포인트가 더 높다. 일반 대회 우승자는 보통 60~70점, 상위랭커가 얼마나 출전하느냐에 따라 배점이 다르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의경우 상금랭킹 30위 이내의 선수가 많이 출전해야 포인트를 따는데 유리하다. 5개 메이저는 100점으로 가중치가 있다. 국내 대회 우승자는 20~25점, 일본은 20점 미만이다.
기권이나 실격은 포인트가 없어도 출전한 것으로 인정하고, 2년 동안 투어를 떠나면 아예 세계랭킹에서 제외한다. 15일 현재 롤렉스랭킹은 그야말로 ‘한국천하’다.
박인비가 1위로 올라섰고, 김효주(20)가 4위, 유소연(25)이 7위로 ‘톱 10’에 진입했다. 스테이스 루이스(3위)와 크리스티 커(9위), 브리타니 린시컴(10위)의 미국군단 역시 3명이다. ‘톱100’에는 36명이 포진해 인해전술을 펼치고 있다. 남자는 미국프로골프(PGA)투어와 유러피언(EPGA)투어를 비롯해 일본프로골프투어(JGTO), 아시안(APGA)투어, 호주투어, 남아공투어 등 세계 6대 투어가 결성한 국제투어연맹과 4대 메이저대회 주최 측이 만든 ‘세계랭킹위원회’가 선수들이 2년간 얻은 포인트를 합산해 랭킹을 매긴다. 여기서도 최근 성적을 높게 반영하고, 대회별 가중치가 다르다.
4대 메이저는 우승자에게 100점, ‘제5의 메이저’ 플레이어스챔피언십과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EPGA투어 메이저는 80점으로 우대한다. 일반 투어는 24점으로 격차가 크다. 일본과 호주, 남아공투어는 ‘내셔널타이틀’이 32점, 일반 대회 16점이다. 이밖에 아시안(APGA)투어는 14점, 한국프로골프투어(KGT)와 캐나다투어, 원아시아투어 등 변방의 무대는 10점으로 아직 미미하다. 여자는 국내 투어의 배점이 높은데 반해 남자는 일본이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마쓰아먀 히데키(일본)가 대표적인 사례다. 2013년 PGA투어 우승 없이 JGTO 4승만으로 세계랭킹을 26위까지 끌어 올려 4대 메이저와 WGC시리즈 출전권이라는 짭짤한 전리품을 얻었다. PGA투어에 입성한 지난해는 메모리얼토너먼트에서 첫 우승을 일궈내 지금은 14위의 월드스타로 도약했다.
JGTO는 배점은 만만치 않은 대신 독주(?)가 가능해 포인트를 유지하기가 쉽다는 강전도 있다. 배상문은 “PGA투어에서는 랭킹이 뚝뚝 떨어진다”고 했다. 월드스타들이 즐비한 PGA투어에서는 우승은커녕 포인트를 확보할 수 있는 ‘톱 10’에 오르는 것조차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와 조던 스피스, 짐 퓨릭(이상 미국)이 ‘톱3’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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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단독 공개] 검찰 수사기록으로 본 12·3 내란 사태 전말 ⑥좌파 14명 체포 실패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12·3 계엄 당일 내란 주동자들은 정치인과 판사 등 자신들이 반국가 세력으로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위해 서둘렀다. 하지만 준비가 된 것은 각 군의 사령관들뿐이었다. 계엄사령부와 합동수사본부의 설치는 훈련 상황서도 24시간가량 걸리는데 이를 간과한 것이다. 미리 계엄을 준비했다는 증거가 계속해서 나오는 상황에 실무진에게 준비시키지 않은 점이 의문점으로 남아있다. 12·3 비상계엄 선포 이후 윤석열 전 대통령과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 등 내란 주도자들이 정치인과 판사 등 ‘좌파세력’이라고 지칭한 14명의 체포를 시도했지만 무산됐다. 그 내막에는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이하 합수본)의 미설치가 있다. 진술 나오자 다른 전략 <일요시사>가 검찰 진술 조서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계엄이 시작된 계기와 14명의 체포 미수 및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 불법 점거의 실패 이유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를 꼽았다. 12·3 내란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국회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대립은 심각했다.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등 야당은 자기들끼리 뭉쳐서 법안을 통과시켰고 윤 전 대통령은 재의요구권을 사용했다. 또 야당은 이진숙 방통위원장과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를 수사한 검찰들에 대한 탄핵을 시도하고 김건희씨와 관련한 특검법을 계속 발의했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의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27일경, 윤 전 대통령이 관저 식사 자리서 “수사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검사를 탄핵하고, 재판받다가 마음에 안 든다고 판사를 탄핵하고, 헌법재판소가 마음에 안 들면 정족수를 자르고, 이게 나라냐.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국가 세력의 준동에 관해 청주간첩단 및 창원간첩단 사건과 관련해 수사 과정서 잡은 인원들을 판사 기피 신청이 들어오면 단기간에 결정하는 것이 상식인데 6개월이나 결정을 하지 않아 간첩들의 구속 기간이 끝나 다 풀려나 돌아다니는데도 이런 것을 방치하고 있는 상황이니 나라가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미래 세대에 제대로 된 나라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비상계엄)이 필요하겠다”고 강조했다. 일주일이 지난 후 윤 전 대통령은 김 전 장관에게 “야당의 패악질로 나라의 미래가 없다. 국가 비상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고 이들은 비상계엄 관련 논의를 했다. 이때 체포 명단인 이른바 ‘좌파 세력’ 14명의 명단과 군대를 어떻게 투입할지 등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들은 체포 명단의 사람들의 신병을 확보하려 했지만 실패했다. 게다가 내란 주동자들은 검찰 진술과 형사 법정 등에서도 체포하려 하지 않았다고 진술하고 있다. “합수부 미설치로 체포 불가” “합수부 없어 시작부터 위법” 김 전 장관은 검찰에 “주요 정치인 등에 대한 검거를 시도한 바 없다. 혐의가 있어야 검거를 시도하지 않겠냐”며 “언론에 나오는 위치 추적 등은 포고령에 따라 정치활동이 금지되고 있는 상황이니 주요 정치인 몇 분과 부정선거 등과 관련해 사회서 의혹이 제기되는 사람들의 위치를 미리 파악하라고 이야기한 것일 뿐”이라고 진술했다. 하지만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작전에 투입된 군인들의 진술로 체포 명단이 실제로 존재했으며 체포를 지시하고 시도했다는 것마저 모두 드러났다. 체포 시도가 있었다는 진술이 계속해서 나오자 내란 주동자들은 다른 전략을 세우게 된다. 바로 ‘합동수사본부 미설치’다. 김 전 장관은 검찰 진술서 합수본이 미설치돼 체포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그는 “계엄사령부와 합수본이 설치되는 과정이라 검거가 불가능하다”며 “합수본이 설치되려면 검찰과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데 아무런 대비도 없이 체포부터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술했다. 김 전 장관의 진술은 계엄 직후 선관위에 국군 정보사령부 부대원들을 보내 선거인 명부 관리 서버를 장악하고 선관위 당직자들에 대한 통신 제한(휴대전화 압수)과 감금이 위법한 수사 활동임을 나타내고 있다. 계엄이 터지면 통상적으로 합수본 역할을 맡는 국군 방첩사령부 관계자도 검찰 진술 당시 선관위 투입은 잘못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최영희 방첩사 비서실 1과장은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방첩사 소속 군인들로 하여금 중앙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도록 지시하거나 계엄 해제 이후 관련 증거를 제거하도록 시킨 것은 자신들의 정당한 권한 범위를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성 미리 알고? 박성하 방첩사 기획조정실장은 “현장에 나가 있던 소위 체포조에 대해서 당시에는 알지 못했다”면서도 “하지만 전시에도 방첩사가 일부 범죄에만 수사권이 있기 때문에 전시나 계엄 상황이라도 관할권이 없는 선관위나 정치인 등 체포나 점거는 경찰의 협조가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합수본(방첩사)은 직접 수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데 지역 합수단서 해야 할 일을 방첩사 인원으로 진행한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한 군검찰 출신 변호사는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임명하는 군사경찰 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 직원 중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 그 밖에 사법경찰 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된다”며 “또 합수본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선관위로 투입된 인원들은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지도, 임무를 하달받지도 않았다”며 “게다가 합수본까지 설치되지 않았다고 한다면 시작부터 위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보사와 방첩사 모두 계엄사령군(군사경찰)이 아니기에 정당한 절차가 없었다면 반란군이라고 볼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여기서 의문이 드는 점은 계엄 업무를 해본 김 전 장관이 왜 무리수를 뒀는지다. 김 전 장관은 대한민국 합동참모부서 작전본부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합참 작전본부에는 계엄과가 편제돼있기 때문에 김 전 장관이 계엄군과 합수본 지정 및 운용 등을 몰랐다고 보기 힘들다. 합참 계엄과서 편찬하는 계엄실무편람에도 잘 나와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논란을 줄이기 위해 계엄이 선포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전군주요지휘관회의를 화상으로 개최하면서 박안수 전 육국참모총장을 계엄사령관으로,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을 합동수사본부장으로 임명했다. 하지만 일부 사령관 등에게만 공유됐던 12·3 계엄 작전은 계엄사령부가 설치되기도 전에, 합수본이 설치되기도 전에 끝났다. 사령부만 알았다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 조서에 따르면, 김 전 장관은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사령관에게 국회와 선관위 출동을 하면서 방첩사에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서 임무 수행을 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장관이 방첩사에 지시한 임무는 경찰과 국방부 조사본부에 100명씩 인원을 요청하고 선관위로 먼저 투입된 국군 정보사령부가 접수한 선관위 서버를 꺼내오라는 지시였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경찰에 인원 요청을 한 것은 정치인, 판사, 등 민간인 체포를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조사본부는 방첩사가 요청한 수사관 지원 요청을 4차례 거절했다. 조사본부 한 관계자는 검찰 조사 당시 “지난 3일 계엄령 선포 이후 방첩사로부터 수사관 100명 지원을 네 차례 요청받았지만, 근거가 없다고 판단해 응하지 않았다”며 “이후 합수본 실무자 요청에 따라 시행 계획상 편성돼있는 수사관 10명을 지난해 12월4일 오전1시8분 출발시켰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의 수사관 파견 요청에는 불응했고, 계엄 시행 이후 방첩사를 중심으로 꾸려지는 합수본 요청에는 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수사관이 파견된 시간은 이미 계엄 해제 의결이 이뤄진 뒤였다. 합수본이 계엄 해제와 비슷한 시기에 모양새라도 갖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김 전 장관이 계엄 직후 전군주요지휘관회의서 여 전 사령관에게 합수본 설치를 지시했지만 설치가 늦어진 이유가 있다. 방첩사에 내려진 지시는 좌파세력 체포와 합수본 설치, 검찰과 경찰 및 국방부 조사본부 등에 협조 요청 등으로 내란 주동자들에게는 어느 것 하나 미룰 수 없는 일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박 기획조정실장은 “부대에 도착해보니 OOO회의실에 여 전 사령관이 이경민 참모장, 이창엽 비서실장과 같이 있었다”며 “합수본 설치 지시를 받으려 사령관에 물어봤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여 전 사령관이 다른 누군가와 통화를 하고 있었는데 ‘합수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우리 대원들은 다 나가 있다’고 말하며 통화에만 집중했을 뿐 합수본 설치 지시를 내리지 않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계엄 6개월 전부터 준비 실무진만 ‘닭 쫓던 개’ ‘비상계엄이 선포되면 국가적으로 엄중한 상황이 될 텐데 방첩사는 계엄 선포 예정 사실을 알고 준비하지 않았느냐’는 검사의 질문에 “계엄이 선포되면 합수본을 설치해야 하는 사람이 나다. 하지만 나는 해당 사실을 알지 못했다”며 “체포조를 운영한 수사단장도 해당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답했다. 그는 “방첩사 비상소집이 완료된 시간이 지난해 12월4일 오전 1시4분”이라며 “합수본은 기본 시설도 갖추지 못한 상태서 계엄이 해제됐다”고 말했다. 방첩사 인원들이 전원 소집되는 시간에 이미 계엄은 해제된 것이다. 방첩사의 작전 계획상에는 상황실 설치에 8시간, 합수본 설치에 24시간을 예정하고 있는데 비상계엄이 3시간 만에 해제됐다. 본부 설치에만 24시간이 걸리며 계엄사령관으로부터 임명을 받아 합수본을 완전히 구성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한 군사학과 교수는 “계엄 선포에 대해 사령관과 참모진 외에 실무자에게도 공유가 됐다면 미리 합수본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가 계엄이 선포된 후 바로 체포를 진행했을 것”이라며 “이번 계엄의 패착은 이전 계엄과 달리 빠르게 대처한 국회를 막지 못한 것과 계엄사령부부터 합수본까지의 실무자들이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방첩사 사령부에서는 미리 계엄 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방첩사 소속 간부 A씨는 검찰 조사에서 “방첩사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가 체결한 MOU에 언급된 ‘합동수사본부’는 계엄 시 설치되는 합수부가 맞다”고 진술했다. 방첩사와 국수본은 지난해 6월28일 ‘안보범죄 수사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합동수사본부 설치 시 편성에 부합하는 수사관 등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검찰은 이를 근거로 방첩사가 계엄을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고 있다. A씨는 “지휘부에서 최초에는 지난해 5월 초순경 3주안에 체결하라는 지시를 했다”며 “보통 미국 국방정보국(DIA) 등 해외정보수사기관과 이런 MOU를 맺고, 국내 기관은 관련 법령이 있어 MOU를 맺지는 않는다. 국내 기관과 MOU를 맺은 건 이번이 처음이고, 굳이 이런 MOU를 맺는 게 의아했다”고 진술하기도 했다. 다만 조지호 경찰청장은 해당 MOU에도 불구하고 계엄 당일 수사관 지원 요청을 이행하지 않았다. 그러면서도 조 청장은 지난 5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긴급 현안 질의에 나와 “방첩사 주관으로 수사본부가 꾸려질 수 있으니 경찰서 필요한 인력을 지원해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제가 준비하겠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계엄 당일 수사관 81명이 방첩사 요청으로 대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두환과 구상 흡사 내란 주동자들은 경찰력을 대거 방첩사로 파견해 합동수사본부를 꾸리고 정치인 체포 작전을 벌일 계획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1979년 비상계엄하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피살 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이 만든 합수본과 흡사한 구상이다. 당시 합수본은 정권에 반대하는 정치인에 대한 정보 기능을 도맡아 12·12 군사 반란의 수괴인 전두환씨가 권력을 장악하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됐다. <kcj5121@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계엄 사령부 구성도 완전 실패 <일요시사>가 확보한 검찰 진술조서에 따르면 계엄사령부는 구성조차 못했다. 권영환 전 대한민국 합동참모본부 계엄과장은 계엄이 선포된 후 김용현 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계엄사령부 설치를 도와라’라는 지시를 받았다. 이에 그는 육군 본부 참모진들이 올라올 때까지 계엄사 상황실 구성 준비를 했다. 계엄이 선포되면 계엄사에는 2실(비서실, 기획조정실) 8처(정보처, 작전처, 치안처, 법무처, 보도처, 동원처, 구호처, 행정처)를 구성하도록 돼있으나. 권 전 과장이 계엄사 상황실을 구성하고 있을 당시 국회에서는 ‘비상계엄해제 요구결의안’이 가결됐다. 당시 권 전 과장이 박안수 전 육군참모총장에게 “(계엄해제 요구안이 가결됐으니) 법률상 지체 없이 계엄을 해제하도록 돼있다”고 말하자 박 전 총장은 “그런 것을 조언할 것이 아니라 일이 되게끔 만들어야지 일머리가 없다”며 “올해 연습을 두 번이나 했다고 하면서 구성을 왜 빨리 못하냐”고 꾸짖었다고 한다. 이는 내란 주동자들이 2차 계엄을 생각하고 있었으며 계엄사 구성의 역할이 합참에 있었다는 것을 내포하는 대목이다.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