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27)이웅희 청량리현대코아 대표

1998년부터…17년째 버티기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 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27회는 508억4400만원을 체납한 주식회사 청량리현대코아 이웅희 대표다.

서울시 동대문구 왕산로37길 27. 청량리 재래시장 옆에는 대형 주상복합 건물이 있다. 서울 지하철 1호선 청량리 역을 마주보고 있는 청량리현대코아(이하 현대코아)는 지하 7층, 지상 21층 규모로 지난 1998년 준공됐다.

대형 주상복합

착공 때만해도 현대코아는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기대를 모았다.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의 적용을 받는 이곳은 대공방어 협조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는 각 건물에 고도제한이 걸려있다는 뜻이다. 자연히 청량리 일대에는 고층 상업빌딩이 세워질 수 없었다. 현대코아는 예외적인 경우였다.

관내에서 가장 큰 상업시설로 허가를 따낸 현대코아는 분양 무렵 롯데백화점의 대항마로 떠올랐다. 현대코아가 들어설 경우 미도파 청량리점은 기존 상권을 놓고, 신축 상가와 유통 경쟁을 벌일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공사를 시행한 주식회사 청량리현대코아는 투자자들의 바람을 외면했다. 거액의 빚만 떠안고 부도를 맞은 것이다. 공사 진행 과정에서 불필요한 지출이 많아졌고, 은행권으로부터 과도한 차입을 받은 것이 주원인으로 지목됐다.

폐업 후 청량리현대코아는 고액체납법인에 등록됐다. 청량리현대코아는 1999년 8월부터 주민세 등 28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서울시가 거둘 세금은 37억원이다. 청량리현대코아는 1998년부터 법인세 등 19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국세청이 과세한 세금은 471억4400만원이다.


청량리현대코아의 등기상 대표는 이웅희씨다. 서울 동작구 상도동이 마지막으로 파악된 이씨의 주소지다. 세부적으로는 빌라가 밀집돼 있는 주택가 한 가운데다. 그러나 이씨는 해당 자택에 거주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취인 부재에 따른 수차례의 '공시송달'에도 여전히 답변이 없는 이씨다.

이씨 입장에선 억울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 청량리현대코아의 부실은 이씨가 대표로 취임하기 전부터 예견됐기 때문이다. 1996년 10월14일 청량리현대코아는 이사회를 열고, 은행으로부터 재래시장 재개발자금을 대출받기로 의결했다. 앞서 현대코아는 청량리역 주변의 재래시장을 개발한다는 명목으로 건립됐다.

서울시 37억원 국세청 471억원 체납
재개발 사업 실패…책임 떠넘기기

당시 청량리현대코아의 대표는 안병노씨로 확인된다. 안씨는 관련 대출의 담보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건물이 준공됐을 시 재산권에 근저당을 설정해 되갚는 약정에 사인했다. 시공사인 현대건설은 20억원에 달하는 대출금 채무에 연대보증을 섰다.

대지면적 3866.8㎡ 땅에 지상 21층, 지하 7층 규모의 현대코아가 완공됐다. 청량리현대코아는 은행과 맺은 약정을 근거로 건물 안에 있던 상가점포 6채에 대해 은행 명의의 근저당을 설정했다. 1997년 12월26일 소유권 보존등기를 마친 청량리현대코아는 1998년 1월15일 당시 조흥은행에게 근저당권 설정등기를 해줬다. 채권최고액은 26억원이었다.

그런데 조흥은행은 1998년 2월19일 각 점포에 대한 외부기관의 감정 결과, 감정가가 14억1000만원에 불과해 담보가치가 부족한 것으로 판단했다. 조흥은행은 '추가 담보를 제공하라'라고 청량리현대코아에 요구했다. 하지만 청량리현대코아는 심각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었다. 1999년 8월5일 안씨는 대표이사직을 이씨에게 물려줬다. 안씨는 조흥은행을 포함한 여러 채권단에 자신이 대표이사에서 물러났음을 통지했다.

문제는 1999년 9월1일부터 청량리현대코아가 사실상 폐업 수순을 밟았다는 것이다. 이자지급을 연체한 데 이어 각종 세금도 체납했다. 현대코아의 실패는 1997년 IMF 외환위기 직후부터 예고돼 있었다. 청량리현대코아는 같은 해 12월20일 상가를 오픈했지만 반년을 넘기지 못하고 영업을 중단했다. 이씨는 전기료조차 납부하지 못했다.


억울한 쪽은 소액 투자자였다. 구분소유주인 이들은 각자 1억원 이상을 투자하고도 수익을 올리지 못한 채 토지세와 건물세 등을 납부했다. 반면 안씨는 대표직 사퇴로 채무에 대한 책임을 면피하고자 했다. 법원은 2004년 안씨의 대출금 상환 의무를 인정했다.

청량리현대코아의 전신은 (주)청량리시장이다. 1948년부터 일대를 지켜온 상인들이 주주다. 이들은 재래시장을 할인 백화점으로 전환해 생계를 잇고자 했다. 여기에 부동산 수익을 보고 들어온 일부 투자자가 섞였다. 각각의 욕망으로 공사비 1000억원이 넘는 대형공사가 발주됐다. 서울시는 1996년 3월14일 청량리 역사 주변의 '도심개발계획'을 발표하면서 투기열을 부추겼다.

이씨마저 대표에서 물러난 청량리현대코아는 폐업 처리됐다. 남은 구분소유주 700여명은 2001년 청량리현대코아관리단을 발족해 상가를 정상화시키고자 했다. 하지만 관리단 수뇌부와 소유주 일부가 자산 매각 문제로 충돌하면서 현대코아는 수렁에 빠져들었다. 2011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린 소유주들은 "관리단이 건물 임대료 등을 횡령해 그 피해를 분양주들이 떠안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매각도 못하고

앞서 세무당국은 청량리현대코아의 법인세를 통합조사한 결과 '자기주식처분손실 손금불산입'으로 세금을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즉 청량리현대코아는 자신들이 보유한 주식을 장부가치보다 싼 값에 처분한 것이다.

이를 손실로 처리했지만 세무당국은 인정하지 않았다. 전임 대표는 후임 대표에게 책임을 미루고, 후임 대표는 다시 자신의 잘못을 시장에 떠넘겼다. 이 같은 책임 떠넘기기로 최종 피해자는 국가가 됐다. 청량리현대코아가 체납한 500여억원의 세금은 사실상 2차 납세자를 지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리한 개발 사업은 결국 거액의 세금만 남겼다.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어느 고액체납자와의 대화
"덕분에 고생 좀 했다"

고액체납자 A씨를 처음 봤던 건 올 1월이다. 중소기업 사장인 그는 도박 등으로 수백억원의 재산을 탕진했다. 재산을 현금화하는 과정에서 양도소득세 등 약 80억원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취재 과정에서 만난 그는 "이유야 어찌됐든 체납자가 된 것은 잘못"이라며 "재기해서 꼭 세금을 내겠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성의'를 보이겠다고 제안했다. 광고비 성격의 '뒷돈'일 개연성이 높았다. 당연히 제안을 거절하고 세무당국에 이 같은 사실을 알렸다. A씨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최근 A씨에 따르면 서울시 38세금징수과는 가택수색 등을 벌여 A씨의 은닉재산을 찾아냈다. A씨는 "덕분에 고생 좀 했다"라며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A씨가 진행 중인 소송의 인지대 등에도 압류가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소송에서 A씨가 이기더라도 환급통장이 국세청에 압류된 상황이라 돈을 빼돌릴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A씨는 "이젠 정말 아무 것도 없다"라며 "힘들다. 더 드릴 말이 없다"라고 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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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