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기업> 태양광 전문기업 JSPV

국가대표란 마음으로 ‘국위선양’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사 = 태양광 전문기업 제이에스피브이(JSPV)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한국을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외에서 높은 인지도를 쌓고 있다. 최근에는 중동시장 활로를 개척하면서 유럽시장 진출까지 바라보고 있는 상태다. 업계 경력에 비해 뛰어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제이에스피브이의 장정희 고문을 통해 회사의 비전을 들어봤다.

 
제이에스피브이는 태양광 웨이퍼, 셀, 태양광 모듈(태양전지를 모아둔 판) 수출입 기업으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유럽 및 벨기에, 중국, 호주, 카타르, 일본 법인을 통한 해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꾸준한 태양전지 연구개발을 통해 태양전지 9.2% 양산체제를 구축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280W 60셀 단 결정 고출력 모듈을 세계시장에 출시하면서 세계 최고의 기술과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거래업체와 상생
 
“제이에스피브이는 국내보다 국외에서 더 잘 알려진 태양광 전문기업입니다. 10년이라는 길지 않은 업계 경력을 갖고 있지만, 원만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재작년, 작년 모두 100%씩 신장했고 올해 목표도 100%입니다.”
 
제이에스피브이는 지난해 카타르 국영 태양광기업 ‘솔라테크놀로지’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면서 본격적인 도약을 앞두고 있다. 조만간 카타르에 태양광 모듈 공장을 건설하게 된다. 카타르 솔라테크놀로지는 이 모듈 공장에 폴리실리콘을 제공하게 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중동국가라고 하면 원유부국을 떠올리기 쉽지만 지금은 사정이 다르다. 현재 중동 국가들은 원유생산량 하락에 고심하고 있다. 특히 카타르는 중동의 생존대책인 태양광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태양광사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 태양광 모듈의 원부자재인 ‘폴리실리콘’인데, 2005년부터 2011년까지 폴리실리콘 시장은 호황을 누렸다. 당시 대표적인 생산국은 독일, 일본, 미국이었다.
 

한국보다 해외서 높은 인지도 자랑
중국 이어 중동·유럽으로 활로개척
 
폴리실리콘 시장이 떠오르자 중국회사들이 난립했고 생산량이 수요량을 넘어섰다. 그러면서 판매에 애를 먹게 됐다. 이 같은 상황을 주시하던 제이에스피브이는 카타르와 ‘딜’에 들어갔다. 중동 시장을 여는 창구역할을 자처했다. 그리고 2013년 3월, 카타르 현지에서 카타르와 MOU를 맺게 됐고 2014년 9월에는 카타르가 국내에 들어와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제이에스피브이는 카타르와 공동회사, 합작회사 설립을 앞두고 있다. 사명은 ‘제이에스피브이 카타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카타르는 앞으로 전력의 상당부분을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현재 카타르는 연간 6GW의 전력 생산이 필요하다. 2022년 카타르 도하 월드컵도 앞두고 있어 에너지확보가 중요한 화두다.
 
제이에스피브이 카타르는 폴리실리콘 생산에 이바지하면서 완제품을 만들 모듈 합작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여기서 생산되는 제품은 GCC(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아랍에미리트·카타르·오만·바레인 등 걸프해역만 6개국)에 ‘메이드 인 카타르’로 선보이게 된다. 제이에스피브이의 기술력이 들거갔기 때문에 사실상 한국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카타르는 폴리실리콘 제품을 유럽에 수출하고자 한다. 그래서 제이에스피브이는 벨기에를 유럽 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할 계획도 갖고 있다. 향후 20년을 바라보는 중장기 프로젝트다.
 
이외에도 제이에스피브이는태양광 모듈 국내점유율 30%를 자랑한다. 서울, 안산, 천안, 구리, 아산, 대전 등 아파트 미니태양광 지정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 태양광 관련 국내, 국외 전시회도 빠지지 않고 매번 참여하며 제이에스피브이의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다.


최고의 기술·품질
 
제이에스피브이는 최근 여의도 본사 이전과 함께 제조에서 시스템 구축까지 토탈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SI사업 본부를 출범시켰다. 이를 계기로 제이에스피브이는 제조에서 시공까지 명실상부한 태양광 전문업체로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2015년도 자체 태양광발전소 10MW를 포함 총 50MW 태양광 발전소 구축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거래업체와 상생을 강조한다.
 
장 고문은 “50MW 태양광발전시스템 시공은 모듈 공급을 제외한 나머지 공사에 대해서 제이에스피브이와 거래 중인 협력업체를 위주로 시공을 분담하여 협력업체와의 상생의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라며 거래업체와 공생공존하면서 비전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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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