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 ‘어린 딸들’ 기막힌 주테크

절묘하게 저점매수 고점매도 ‘혹시…’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서영필 에이블씨엔씨(브랜드 미샤) 회장의 두 딸이 ‘저점매수 고점매도’로 9억원이 넘는 현금을 손에 쥐었다. 증여와 배당만으로 110% 이상의 수익률을 거둬들인 것이다. 어린 딸들이 어떻게….

 
지난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서영필 에이블씨엔씨(브랜드 미샤) 회장은 보통주 409만2005주(29.22%)를 소유하고 있는 최대주주다. 그 다음은 이광열 에이블씨엔씨 부사장으로 9만2775주(0.66%)를 소유하고 있다.

고등학생이 직접?
 
현재 서 회장의 두 딸 진경(22세·1994년생)씨와 진하(18세·1998년생)씨는 소유하고 있는 주식이 없다. 지난해 3분기 말 3만812주를 장내매도 했기 때문이다. 서 회장의 두 딸은 공시된 변경일인 지난해 9월29일 종가 기준 각각 9억1800여만원의 현금을 챙겼다. 그런데 매매 시점에 눈길이 간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았기 때문이다.
 
에이블씨엔씨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주당 0.1주(10%) 주식배당을 실시했다. 그동안 두 딸이 배당으로 받은 주식은 9109주로 매각일 종가로 2억7144만원 규모다. 2008년, 2013년 장내매수를 제외하면 모두 주식배당으로 확보한 것이다.
 
서 회장의 두 딸은 2008년 11월 3분기 실적공시 전후로 8180주씩 장내매수를 통해 주식을 소유했다. 당시 진경씨는 15살 중학생이었고 진하씨는 11살 초등학생이었다. 단순히 나이만 봐도 서 회장이 딸들에게 증여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진경씨와 진하씨의 주식수는 같았지만 이들의 주식을 사들이는데 들어간 돈은 1600여만원, 1800여만원으로 실적 공시 전후로 매수 시기가 갈린다.
 
 

당시 미샤는 가파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었다. 특히 2008년 6월과 10월 임대차 낙찰로 서울지하철 1∼8호선 78개 역사에서 5년간 화장품 전문매장을 운영하게 돼 쾌재를 부르고 있었다. 그해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2000%이상 급증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2013년 에이블씨엔씨는 업계 경쟁으로 인해 매출성장 둔화를 겪었다. 여기에 광고·판촉비가 증가했다.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75%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도 70% 급감하면서 실적 부진을 겪게 됐다.
 
서영필 회장 두 딸 회사 주식매매로 한몫씩
수익률 110%…18세·22세 각각 9억씩 챙겨
 
이 같은 악재가 겹치면서 2013년 3월 8만원대 중반을 달리던 주가는 2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부진한 실적에 3분의 1토막이 났다. 하지만 이 위기는 서 회장의 딸들이 주식을 매수할 절호의 기회이기도 했다. 연저점 수준으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매입자금 4억300여만원은 모두 증여로 마련됐다.
 
에이블씨엔씨 주가는 지난해 초까지 2만8000원대에 머물다가 반년 만에 연저점(6월12일, 1만8900원)까지 35%급락했다. 서 회장의 딸들의 지분을 매각한 9월 말에는 연초 수준을 회복했다. 공시된 변경일 29일만 놓고 보면 종가 2만9800원에 장중 2만9300∼3만700원을 오갔으니 110% 이상의 수익률을 거뒀다고 볼 수 있다. 배당을 제외하고 주식 확보에 들였던 자금은 총 4억2000여만원이었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8년 간 갖고 있던 주식에 시세차익이 나는 건 당연하다”며 “도덕적으로 법적으로 문제될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미샤 직영점은 2011년 500여개에서 지난해 800여개로 늘었다. 당시 급격히 늘어난 직영점을 운영하면서 권리금, 임대료, 임대보증금, 직원 월급 등의 비용이 커지자 몸집 줄이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에이블씨엔씨는 수익이 낮은 점포 40∼50개를 정리하고 광고비를 줄여 150억원을 절감할 계획을 갖고 있다.
 

에이블씨엔씨의 목표는 해외 시장 개척이다. 현재는 국내시장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앞으로 해외시장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미샤는 지난해 매출이 4384억원에 그쳐 4567억원의 매출을 올린 아모레퍼시픽의 브랜드샵 ‘이니스프리’에 처음으로 추월당했다. 에이블씨엔씨는 매출감소와 판관비 증가에 영업이익 67억4800만원으로 전년대비 48.8%나 줄어 반토막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총 6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누구 돈으로 샀나
 
한편 서 회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미샤 브랜드의 부진을 반성하는 글을 지난 3월29일 올린 바 있다. 당시 서 회장은 “처음의 꿈이 매출이니 수익이니 하는 것으로 변질되었으니 미샤는 그저 그런 브랜드숍의 하나라 해도 할 말이 없다”며 “다행이라면 이 사실을 자각했다는 것인데 자각만으로 뭐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도 함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니 꼬라지를 알라’는 말은 상품시장에서도 진리”라며 “브랜드가 소비자 인식 속에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가를 이해하고 이것을 깨겠다고 꿈꾸지 말아야 제 길을 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실적개선을 위해 초심경영을 가슴에 새기고 있다. 
 
 
<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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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