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 (18)이동보 전 코오롱TNS 회장

세금 안 내고 고급빌라서 '떵떵'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 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법인은 10억원 이상)의 체납자를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18화는 365억원을 체납한 이동보 전 코오롱TNS 회장이다.

고급 빌라가 즐비한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A빌라는 한강변의 올림픽대로와 청담동 오솔길을 마주본 곳에 있다. 중세 영주의 성처럼 우뚝 솟아있는 A빌라는 지난 2월 기준 한 세대 전세가가 13억원을 호가했다.

지난 24일 기자가 이곳을 찾았을 때 10대 여성 수십명이 SM엔터테인먼트 오피스 앞을 서성였다. 바로 옆 블록으로 걷자 A빌라가 모습을 드러냈다. 다수 연예인이 입주한 것으로 알려진 A빌라에는 의외의 인물이 거주하고 있다. 13년째 365억원의 세금을 내지 않고 버텨온 이동보 전 코오롱TNS 회장(이하 이동보)이다.

고급빌라 거주

이동보는 2002년 11월부터 주민세 등 26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서울시가 징세할 체납액은 42억6200만원이다. 국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이동보는 2000년부터 종합소득세 등 14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국세청이 거둘 체납액은 322억3800만원이다.

이동보는 2010년까지 서울 서초구 방배동 한 빌라를 자신의 주소지로 등록했다. 그러나 당국에 통보 없이 2011년 무렵 A빌라로 거주지를 옮겼다. 세금을 받으러 간 서울시38세금징수과 직원은 허탕을 쳐야했다. A빌라의 실소유주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 둘째 부인으로 알려졌지만 이동보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동보는 지난 1974년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장녀 예리씨를 첫 아내로 맞아들였다. 결혼 중매자로 전해진 사람은 고 육영수 여사다. 이동보와 예리씨는 2005년 전후 이혼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 시기는 명확치 않다. 2005년 11월 <이코노미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예리씨는 남편(이동보)에 대해 "아예 (얘기를) 꺼내지 말라"라고 했다.

당시 예리씨와 이동보의 장녀 이모씨는 사업가로 변신해 대외활동에 주력했다. 같은 해 서울고법은 분식회계를 통해 대출금을 횡령하고 납품대금을 가로챈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된 이동보에게 징역 3년6월을 선고했다. 공공교롭게도 이 시기 둘 사이의 이혼이 결정됐거나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2006년 이후 기사를 보면 이동보와 예리씨가 이혼한 것으로 돼 있다. 이들의 이혼 사유는 외부로 공개되지 않았다.

이동보에게 징역 3년6월을 확정 선고한 대법원은 한쪽에서 면죄부를 내렸다. 분식회계 과정에서 과다 납부된 법인세에 대해 환급하라고 판결한 것이다. 판결에 따라 코오롱TNS는 60억원을 절세할 수 있었다.

서울시 42억원 국세청 322억3800만원
월드컵 비리로 실형 벤처업체 고문 위촉

앞서 이동보는 900억원에 달하는 단기차입금을 회계에서 누락하고, 당기 순이익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분식회계를 저질렀다. 단기차입금을 부채로 보지 않고 기업 재무를 적정하다고 평가한 C회계법인은 부실감사를 이유로 법원에서 투자자(코오롱TNS CP를 매입한 상호저축은행·종합금융사 등)에게 배상 명령을 받았다.

관련 재판에서 이동보는 회사 직원을 통해 감사보고서에 부당 개입한 책임이 인정됐다. 당시 C회계법인은 '코오롱TNS가 6000억원 규모의 중국 관광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해 높은 매출 신장이 기대된다'라고 감사보고서에 적었다. 법원은 이 같은 문구가 투자자를 속이기 위한 근거 없는 사실이라고 판단했다.

코오롱TNS는 1988년 코오롱그룹에서 분리돼 나온 회사다. 자본금은 150억원으로 부도 직전 이동보의 지분율은 100%였다. 이동보는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인 고 이동찬과 이복형제 사이다.


하지만 코오롱그룹 측은 일관되게 "코오롱TNS는 코오롱과 아무 관계없는 회사며, 어떤 도움도 주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실제 두 회사는 '일감 몰아주기'와 같은 내부 거래를 일절 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코오롱TNS는 1969년 설립 이래 고속버스 운송사업 및 해외 여행사업을 주력 삼아 성장했다. 1988년부터는 사업 다각화를 꾀해 ▲자동차부품 업체인 일진금속공업 ▲인조피혁 생산업체인 대성합성화학 ▲에폭시 주조업체인 삼성특수화학 ▲석제품 제조업체인 세진대리석 등을 차례로 인수했다.

그러나 2001년부터 차입금 규모가 1200억원에 달해 자본 잠식에 빠졌고, 금융 이자비용이 영업이익을 초과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코오롱TNS는 '2002 한·일월드컵 기념품(휘장) 사업'에 뛰어들었으나 처절한 실패를 맛봤다. 2002년 7월 코오롱TNS는 금융권에서 돌아온 37억원의 어음을 막지 못했다.

월드컵의 열기가 식자 여의도 안팎에서 기념품 사업과 관련한 온갖 비리 의혹이 터져 나왔다. 검찰은 즉각 이동보를 향한 수사에 착수해 기념품 비리는 물론 그의 수십억원대 횡령 혐의를 밝혀냈다. 당시 이동보는 자사 주식을 매입할 목적으로 1990년대부터 회삿돈을 빼돌려 자신의 계좌로 입금하는 등의 범행을 저질렀다.

이동보가 법정 구속된 후 2000억원대 분식회계, 200억원대 배임·횡령 사건은 세간의 관심에서 사라졌다. 실형을 살고 나온 '회장님' 앞에 남은 것은 300억원 규모의 체납 세금이었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이동보는 "돈이 없다"는 이유로 납세를 회피했다. 코오롱과 관련한 주식을 갖고 있다는 소문부터 부유한 생활을 즐긴다는 첩보까지 과세당국에 흘러들었다.

문제는 보험을 압류하는 등의 노력에도 이동보 명의의 재산이 더 드러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동보는 출소 후 10년 가까이 체납자로 살고 있다.

이동보를 돕는 조력자가 여럿 있지만 그들의 책임을 묻는 일은 쉽지 않아 보인다. A빌라는 건물 관리인이 입구를 막아 접근이 어려웠다. 기자는 최근 이동보를 회사 고문으로 영입한 D사 실무자와 접촉해 해명을 들으려 했지만 "연락할 수 없다"라는 답변을 들었다.

"돈이 없다"

벤처업체인 D사는 "우리 대표님(이모씨)이 사적인 자리에서 이동보를 만나 고문직을 제의했다"라며 "고문료는 지급되지 않았고, 조직이 젊기 때문에 지식 공유 차원에서 부탁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보가 고액체납자인 것을 알고 있느냐'는 물음에 D사는 "그렇다"라고 답했다. 덧붙여 D사는 "순수한 의도로 모신 것"이라며 "오해는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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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