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기억을 그리는 서양화가 이유정

"생각을 붙이니 작품이 되네요"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지난 24일 서양화가 이유정 작가의 '믿을 수 없는 화자'전이 막을 내렸다. 이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회화 공간 안팎의 사실과 허구의 관계에 초점을 뒀다. 작가는 과거의 기억이 뒤섞인 사물들과 그에 관한 상상을 마치 동화 같은 풍경으로 그려냈다.

지난 18일 갤러리도스는 서양화가 이유정을 초대해 개인전을 열었다. '믿을 수 없는 화자'전은 관객의 호응을 얻고 같은 달 24일 끝을 맺었다. 갤러리도스 최주연 큐레이터는 "중요하진 않지만 버리지 못하고 간직한 사물들이 소중한 물건으로 변해 작가의 작업에 중요한 소재가 됐다"라며 "인공의 사물들이 가상의 회화공간 속에서 스스로 이야기를 지어내며 작품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었다"라고 평했다.

형형색색 구슬

이 작가의 작업노트에는 '믿을 수 없는 화자'전을 설명한 구절이 있다. 그는 자신의 그림을 '사물과 기억에 관한 풍경화'라고 썼다. 다섯 폭의 캔버스를 파노라마로 길게 연결하면서 완성해나간 사물집적 연작이라고 정의했다. 작품 소재는 사물인데 정말 중요해서가 아니라 버리지 않고 간직해서 소중하게 된 사물이 그려진다. 또 그 사물이 지닌 시간의 기억이 그림에 쌓여 겹쳐진다.

'오드라덱'이란 이름의 사물은 끝말잇기 하듯 하나씩 보태지며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한다. 이 작가는 "사연 있는 물건이 떠오르기도 하고 쓰임의 연관성이나 단지 조형적인 어울림으로 선택한 것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유정의 작품에는 수많은 구슬이 등장한다. 형형색색의 구슬은 이 작가의 그림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다. 이 작가는 사물을 그리다가 다음 그릴 것이 연상되지 않을 때 구슬을 붙였다고 한다. 그렇게 구슬을 넣다보면 어느새 새롭고 적확한 사물이 떠올라 남은 작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작가의 마음을 사로잡은 사물은 서로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구슬, 또 다른 사물과 조합돼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 작가는 "사물과 사물의 관계는 대개 조화롭지만 그것이 놓인 상태는 종종 긴장과 갈등을 부르고 결과적으로 풍경의 인상이 된다"라고 풀이했다.

갤러리도스 '믿을 수 없는 화자' 전시
회화 공간 안팎 사실과 허구 관계 초점

책, 옷핀, 전화기, 종이컵, 구두 등 언뜻 보면 무슨 이유인지 알 수 없는 조합이 한 곳에 놓였다. 작가는 이것들을 사물이기 이전에 '정보'라고 봤다. 정보에 대한 이 작가의 독특한 견해는 이랬다.

정보 과잉의 홍수 속에 우리 사회는 아귀처럼 더 많은 정보를 갈구한다. 꾸역꾸역 꼬리를 물고 자라나는 강박의 그물이 정보를 길어 올렸다. 이 정보는 곧 사물이다. 건져 올린 사물들은 이 작가의 손에서 회화적 공간으로 재구성됐다. 이 작가는 자신의 회화를 전자매체시대의 주관적 풍경이라고 서술했다.

회화 속 물건들은 조화롭고 신비로운 분위기지만 내적 갈등이 숨어 있다. 그는 모순적이고 불안한 공간을 표현하고자 했다. 작가 자신의 기억은 선택적으로 특정 정보가 부각되거나 축소된다. 그것들이 모여 전체가 되면 어떤 것은 크고, 어떤 것은 작게 나타나는 왜곡 효과가 생긴다. 그는 기억의 왜곡을 화폭으로 옮겨 분산 또는 확대해 그렸다.

이 작가는 "나는 이 번지르르한 거짓 풍경이 한 시대를 목도한 증인의 진술처럼 생생하게 보이길 바랐다"라고 말했다. "폐허처럼 무너져버린 어두컴컴한 공간 속에 드러난 사물들이 선명한 자태로 반짝이도록 진심을 다했다"라고 덧붙였다.

기묘한 정물화


이 작가의 그림 안에는 동물과 반인반수, 신화 속 천사가 기묘한 동거를 하고 있다. 그는 각 개별 주체가 부각되도록 세부묘사에 치중했다. 풍경화보다는 정물화에 가까운 터치다. 또 소녀의 모습을 한 '주인공'이 자주 등장하는데 통속적인 아름다움보다는 초현실적인 무드가 묻어나도록 공을 들인 인상이 강하다. 화려한 색상에도 각 사물이 가벼워 보이지 않는 건 그림이 가진 미덕이다.

 

<angeli@ilyosisa.co.kr>

 

[이유정 작가는?]

▲파리8대학 조형예술학과 학사 및 석사 졸업
▲개인전 관훈갤러리(1999) 갤러리 아트사이드(2001) 인사아트센터(2006·2007) 갤러리 도스 등 5회
▲단체전 노암갤러리(2004) 가나아트스페이스(2006) 전북도립미술관(2007) 광주신세계갤러리(2009) 아람미술관(2010)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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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