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 중구에 위치한 봉산문화회관에서 올해 마지막 ‘기억공작소’ 전시로 작가 최상흠의 개인전을 준비했다. 최상흠은 2009년과 2015년 봉산문화회관서 전시를 연 경험이 있다. 이번 개인전 ‘3개의 에피소드’에서는 평소와 다른 모양새의 작품을 기존 제작 방식인 캐스팅을 통해 선보인다. 최상흠은 2015년 봉산문화회관서 개최한 개인전서 캔버스를 바닥에 뉘어놓고 그 위에 아크릴 물감을 섞은 레진몰탈을 반복적으로 부은 ‘레진몰탈 캐스팅’ 작업을 선보인 바 있다. 봉산문화회관서 3번째 열리는 이번 개인전은 어떨까? 다른 듯 수백개의 분홍색 조각이 전시실 바닥을 채웠다. 몽글하고 동글한 모양새가 꽃봉오리, 혹은 밟혀서 눌린 듯한 모양이다. 바로 옆 사진에는 이 조각이 풀밭에 늘어져 있다. 석고물과 실리콘을 사용해 본을 뜬 뒤 레진으로 캐스팅한 ‘분꽃’은 문자 유희의 첫 작품인 1993년 ‘도가도 비상도’처럼 동음이의어 작업이다. 들판에 퍼질러진 소의 똥 모양으로, 최상흠은 똥 분(糞)과 꽃 화(花)로 표기했다. 벽에 붙은 수많은 종이는 먼지를 뗄 때 사용하는 ‘돌돌이’다.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의 기록으로 ‘먼지 달력’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갤러리 CDA가 작가 김소영의 개인전 ‘살과 조개더미의 언어’를 개최했다. 김소영은 살과 조개더미라는 상징을 통해 존재의 본질과 시간성을 이야기한다. ‘물러가는 살’은 인간의 유한성과 삶의 덧없음을, ‘쌓여가는 조개더미’는 존재의 흔적을 의미하는 식이다. 이 둘은 생의 순환을 대변한다. 김소영은 일상서 촬영한 사진을 통해 도시의 삶을 회상하고 환영적이면서 공허가 맴도는 순간을 포착해 작업으로 옮긴다. 현실 풍경을 기반으로 회화의 기법적 모호성을 더해 환영적 화면을 만드는 방식이다. 삶의 덧없음 그는 장지에 아크릴 물감을 수직의 결로 수없이 중첩하며 채색하는 방식으로 표현한다. 장지와 아크릴의 물성이 만나 쌓이는 화면의 층위는 작품의 전반적인 깊이와 질감을 만든다. 장지 특유의 따뜻한 질감 위로 쌓이는 아크릴의 인공적이면서 차가운 질감은 붓터치와 어우러져 화면의 양면적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미술평론가 이승준은 “김소영은 발화 이전의 공백, 움직임 사이의 행간과 같이 표현의 준비 과정이면서 동시에 그 자체로 표현인 침묵의 순간을 조명한다”며 “지저귀는 새의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침묵해야 하듯이 인간 또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중구에 자리한 충무로갤러리서 개관 5주년을 기념해 특별전을 준비했다. 김시현과 서유라의 ‘이야기 보따리’. 김시현은 보자기를 소재로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극사실의 진수를, 서유라는 책을 쌓는 작업을 통해 캔버스 안에 또 다른 조형적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전시를 선보인다. 충무로갤러리는 개관 이후 5년 동안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을 소개해 왔다. 충무로갤러리가 선택한 다음 행보는 김시현과 서유라가 준비한 ‘이야기 보따리’ 전시다. 두 작가는 보자기와 책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관람객과 만난다. 포용성 김서현은 화려한 색채를 이용해 극사실적으로 보자기를 표현했다. 이어령 선생의 저서 <보자기 인문학> 표지 디자인으로 실려 많은 이들에게 보자기의 상징적 의미를 전달한 바 있다. 김시현은 “보자기를 통해 주는 이가 받는 이에게 보내는 존중과 배려의 마음이 표현되기를 바랐다. 나아가 그 안에 품고 있는 특별한 궁금증과 설렘을 느끼게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보자기는 본래 물건을 싸서 운반하는 실용적인 목적이 있지만 내 작품으로 표현되는 보자기 형상은 시각적 이미지를 넘어 상대방과 소통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구성적인 아름다움을 초월한 내면의 본질을 관철하고 있다.” 현대화랑이 한국 추상회화의 거장 유희영 화백의 개인전 ‘생동하는 색의 대칭’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에는 유희영의 2000년대 이후 작품 30점이 소개된다. 유희영 화백은 1980년대부터 ‘색면 추상’이라는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며 한국 추상미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을 받는다. 현대화랑서 열리는 ‘생동하는 색의 대칭’전에서는 그가 지난 20여년간 탐구해 온 ‘색면 추상’의 정수가 담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조형적 의지 유희영은 서구 모더니즘 추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도 한국적인 감성을 유지하며 한국 현대미술의 주요 과제를 치열하게 탐구했다. 전시 제목인 ‘생동하는 색의 대칭’은 색채와 대칭의 조화를 통해 독창적인 미학적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 작가의 조형적 의지를 상징한다. 1960년대 국전을 통해 이름을 알린 유희영은 서정 추상과 기하 추상 사이서 끊임없는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의 예술적 여정은 한국 추상미술의 흐름을 반영하는 동시에 독창적인 세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채워졌다. 유희영의 작품세계서 1960~1970년대는 역동적인 운동감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용산구에 있는 라흰갤러리서 김정인·임창곤·호상근 작가의 3인전 ‘대리석 속에 떠오르는 벌거벗은 얼굴들’ 전시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모종의 체계와 형식, 그리고 시선으로부터의 ‘비켜섬’을 통해 날마다 새로운 것을 건설하고 세계와 대면하게 된다는 내용의 시에서 기획의 실마리를 잡았다. 김정인·임창곤·호상근 작가의 3인전 ‘대리석 속에 떠오르는 벌거벗은 얼굴들’ 전시는 프랑스의 현대시인 본느프와의 <미완성의 절정이다>서 착안했다. 특히 시에 나오는 ‘대리석 속에 떠오르는 벌거벗은 얼굴을 파괴할 것’이라는 구절서 영감을 얻었다. 비켜섬 해당 구절은 예술가가 영감과 상상, 추구하는바 등을 허물고 삼킨 후에 그 위에 새로운 것을 건설하도록 권하고 있다. 이처럼 이번 전시는 형성과 해산의 도정을 형식으로 삼는 세 작가의 작업을 조명하는 취지서 기획됐다. 김정인과 임창곤, 호상근의 작업서 그들이 부수고 제압해 새롭게 창조한 것은 기억의 조각이나 회화의 형식 또는 일상의 이면에 내재한 이질적 순간이다. 전시는 특정 지점을 향한 운집으로부터 비켜서는 이들의 작업을 살펴본다. 그들이 어떤 방법을 통해 난맥의 가능성에, 미
2024-10-03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두산아트센터 두산갤러리가 작가 유신애의 개인전 ‘파생적 메시아’를 개최했다. 유신애는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 부문 수상자다. 그는 학제적 예술을 바탕으로 자본주의가 인간의 인식과 삶의 양식에 끼치는 영향에 비판적 접근을 이어가고 있다. 두산연강예술상은 두산 초대회장 연강 박두병 선생의 뜻에 따라 2010년에 제정됐다. 미술과 공연 분야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40세 이하 예술가를 지원한다. 유신애는 지난해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 부문서 수상했다. 엉킨 모순 유신애는 학제적 예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실험을 전개하며 하위문화의 요소를 가지고 동시대 자본주의 상품 문화 아래 깔려있는 과시와 허영, 성 상품화, 관음증, 비인간화, 소외, 도덕 등의 문제를 다룬다. 개인전 ‘파생적 메시아’서 동명의 영상 작품 <파생적 메시아>를 중심으로 개인과 사회 간의 역학 관계가 빚어낸 새로운 메시아주의를 탐구했다. 전시는 영상, 조각,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며 상품화된 믿음의 구조와 구원이 갖는 자기애적 욕망을 노골적으로 파헤친다. 유신애는 그동안 동시대 자본주의 사회 저변에 깔린
2024-09-26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존 배의 개인전 ‘운명의 조우’를 준비했다. 2013년 갤러리현대서 열린 ‘In Memory’s Liar’ 전시 이후 10여년 만에 국내서 열리는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서 관람객은 70년에 이르는 존 배의 예술적 여정을 집약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존 배는 “나의 작품은 하나의 음표서 시작한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많은 작품이 말 그대로 하나의 점이나 선에서 시작한다. 레너드 번스타인이 ‘음악은 다음 음표에 관한 것’이라고 썼듯이 내 작업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에 올 음은 무엇일까? 마치 대화가 일어나는 것 같다. 세 번째, 네 번째, 다섯 번째를 이어 나가면서 각각의 점과 선이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덧붙였다. 초기작부터 국내서 10년 만에 열리는 존 배의 개인전 ‘운명의 조우’는 그의 작품세계를 집약적으로 선보이는 전시다. 1960년대 초반 구축주의 영향을 받아 제작된 초기 강철 조각을 비롯해 연대기별로 주요 철사 조각, 드로잉과 회화까지 작품세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작품 40여점을 선별했다. 존 배의 조각은 미국 미니멀리스트 조각가의 용접 조각과 조형, 미형적으로 확연한 차이가
2024-09-12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서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인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전시가 오는 18일 막을 내린다.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는 사물과 인간의 관계를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하고 개념을 확장한 기획전이다. 20세기 후반 등장한 포스트 휴머니즘의 흐름을 좇아 비인간 중에서도 특히 사물에 주목했다. 국립현대미술관서 열리고 있는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 전시에서는 사물을 인간의 도구가 아니라, 세계를 함께 만들어 가는 존재로 바라본다. 사물과 인간이 함께 만드는 대안적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있다. 3개의 주제 전시 제목 ‘사물은 어떤 꿈을 꾸는가’는 사물을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주체이자 현실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존재로 가정해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전시는 ‘사물의 세계’ ‘보이지 않는 관계’ ‘어떤 미래’ 등 3개의 소주제로 구성됐다. 국내외 작가와 디자이너 15명이 작품 60여점을 준비했다. 설치, 조각, 영상, 사진으로 구성된 전시는 물질과 재료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부터 특정 사물의 역사, 생물학을 넘나들며 사물에 대한 다채로운 이야기를 전달한다. ‘사물의 세계’에서는 사물을 물건 또는 상품
2024-09-05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서초구에 있는 페리지갤러리서 김의선, 신디하, s.a.h(심유진, 한지형) 등이 참여하는 전시 ‘활동적인 풍경’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35세 이하 젊은 작가에 주목하는 기획전 프로그램 ‘Perigee Unfold’의 일환으로 준비됐다. ‘활동적인 풍경’은 기후위기의 현실을 바라보며 가까운 미래의 디스토피아와 그 너머의 새로운 풍경에 관한 상상을 토대로 구성됐다. 전시 제목은 애나 르웬하웁트 칭의 저서 <세계 끝의 버섯>서 따왔다. 더 이상 행위하는 인간을 위한 정지된 배경으로 보기 어려운 그 자체로 활성화된 환경을 일컫는다. 물질과 이번 전시서 환경은 우리가 ‘자연’이라 칭해온 환경과 오늘날 세계를 형성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미래의 풍경을 그리는 이번 전시서 자연과 인공물, 물질 세계와 온라인 세계의 풍경은 명확하게 분리되지 않은 채 서로 얽히며 연출된다. ▲신디하= 동식물을 비롯한 비인간 존재의 건축술에 관심을 보여 왔다. 스스로 건축하는 물질을 상상하기도 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석회동굴과 오래된 콘크리트 건물을 겹쳐 바라보며 건물 지하서 자라난 시멘트 종유석과
2024-08-29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경기 성남시 소재 수호갤러리서 작가 황지현의 개인전 ‘릴리스의 덩굴(Vines of Lilith)’을 준비했다. 황지현은 여성이 겪는 감응과 충돌의 순간을 조명해 여성의 다양성과 주체성을 표현하는 작품을 발표해 왔다. 황지현은 사회 속 여성의 삶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작가다. 황지현의 개인전 ‘릴리스의 덩굴(Vines of Lilith)’은 단편적이고 왜곡된 여성 이미지를 변형하고 재조합해 의지의 확장을 제시하고 예술적 실험을 시도한 점에서 의미가 깊다. 다양성 황지현은 ‘알레고리’ 형식을 회화에 도입해 여성의 다면성을 알레고리 회화로 구현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여성이 겪고 있는 억압과 충돌, 그리고 삶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시각화했다. 여성이 갖는 양가적인 성격을 조명한 것이다. 릴리스, 메두사, 비너스, 꽃, 자궁 등을 작품의 소재로 사용했다. 여성에게 향하는 사회적 편견에 저항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수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중첩과 변형된 이미지를 통해 미학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황지현은 여성으로서 겪는 억압에 대한 충동을 화면에 즉흥적으로 분출했다. 그의 회화로부터 나타나는 여성은 자신과 주변의 여성 인물, 미술사에 등장
2024-08-22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국 만화계의 대가’ 허영만 화백이 데뷔 50주년을 맞았다. 전남도립미술관은 허 화백의 50년 만화 인생을 돌아보는 전시 ‘종이의 영웅, 칸의 서사’를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전남도립미술관이 제9의 예술로 불리는 만화를 문화예술 영역까지 확대하는 취지로 마련됐다. 허영만 화백은 전남 여수 출신이다. 1974년 <한국일보> 신인 만화 공모전에 <집을 찾아서>라는 작품이 당선되면서 만화가로 데뷔했다. 같은 해 <소년 한국일보>서 연재한 만화 <각시탈>이 흥행하면서 명실상부한 인기 만화가로 올라섰다. 장르의 경계 이후 <서유기>를 재해석한 작품 <날아라 슈퍼보드>가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만화가로서 명성을 얻었다. <비트> <타짜> <식객> 등 허 화백의 작품은 동명의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돼 인기를 끌기도 했다. 전남도립미술관서 준비한 허 화백의 전시 ‘종이의 영웅, 칸의 서사’는 작가의 걸작을 중심으로 만화사에 미친 영향과 예술적 가치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번 전시는 1부 ‘만화가 허영만’, 2부 ‘시대를 품은 만화
2024-08-14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표갤러리서 작가 김형수의 개인전 ‘운동繪’를 준비했다. 김형수는 전통적인 재현보다는 새로운 창조에 중점을 두는 독특한 예술가다. 그의 예술철학은 단순하게 대상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데 있다. 작가 김형수는 2022년 재단법인 서울예술재단과 표갤러리가 공동주최한 제6회 포트폴리오 박람회서 3차례의 심사를 거쳐 7인의 작가로 선정돼 단체전을 진행했다. 최종 심사에서는 우수상을 받았다. 터치 2022년 12월 시행된 제6회 포트폴리오 박람회는 미술계 권위 있는 인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심사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했다. 지난해 2월에는 ‘POV-Point of View’라는 제목으로 선정작가 전도 열었다. POV는 어떤 시점이나 관점을 의미한다. 당시 전시는 각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모색하는 젊은 작가의 작품을 감상할 좋은 기회였다. 김형수는 지난달 26일부터 표갤러리서 개인전 ‘운동繪’를 진행하고 있다. 김형수의 작업은 영상의 미디어 작업을 회화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기발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특징은 작품에 독창성과 감각적 깊이를 더한다. 현대미술의 경계를 확장하며 새로
2024-08-07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서촌에 있는 갤러리 TYA서 작가 김윤하의 개인전 ‘구름버섯사랑’전을 진행한다. 김윤하는 TYA서 지원하는 ‘첫 전시 공모’에 당선된 작가로 이번 전시가 첫 개인전이다. 전시는 다음달 11일까지 열린다. 김윤하는 첫 번째 개인전인 ‘구름버섯사랑’서 유화 작업을 포함해 총 26점의 회화를 선보인다. 그는 일상서 발견한 것을 토대로 허구의 이야기를 짓고 서사 속 장면을 기록하는 작업을 해왔다. 믿음과 김윤하는 ‘구름’에서 떠올린 믿음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 과정서 ‘묘묘’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묘묘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비행기를 타는 데 집착하는 인물이다. 그녀는 비행기서 시간을 보내면서 하늘과 가까워질수록 그 사람과도 가까워진다고 느낀다. 이 같은 느낌은 곧 그녀의 믿음이 된다. 작가는 애나 로웬하웁트 칭의 저서 <세계 끝의 버섯>서 영감을 받아 생존과 사랑의 관계를 탐구했다. 또 생존과 사랑, 그리고 버섯이 같은 맥락에 있다고 여겼다. ‘버섯’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 맺기를 통해 생존하는 과정을 상징한다. 이는 곧 사랑의 본질을 탐구하는 작품으로 이어진다. 애니 로웬하웁트 칭은 저서 <세계 끝
2024-07-31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위치한 수호갤러리가 작가 한지영의 개인전 ‘Childhood in Forest’를 준비했다. 한지영은 자연을 소재로 지친 현대인에게 평안과 위로를 전달하는 작품을 그려왔다. 이번 전시는 2024년 제16회 수호아티스트 공모전서 당선된 역량 있는 작가의 작품세계를 선보이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수호갤러리는 16년 동안 매년 수호아티스트 공모전을 통해 열정적이고 실험적인 시도를 하는 작가를 선발해 왔다. 다양한 전시 기회, 아트포럼, 멘토링 등을 제공하면서 역량 있는 작가의 통로가 되겠다는 취지다. 한지영의 개인전 ‘Childhood in Forest’는 그 연장선상에 있는 전시다. 육아 한지영은 동유럽서 종교예술 ‘이콘’을 전공했다. 이콘은 러시아의 전통적인 미술의 한 형태로, 종교나 신화와 같은 관념 체계를 바탕으로 특정한 의미와 유형화된 양식에 맞게 표현한다. 아기 예수와 성모 마리아, 성인 등을 묘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지영은 주로 오일 파스텔로 작업하면서 특유의 질감인 부드럽고 우호적이면서 자연스러운 표현방식으로 작품을 감상하는 모든 사람에게 잔잔함과 평안함을 선사한다.
2024-07-22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작가 이슬기의 개인전 ‘삼삼’을 준비했다. 2018년 ‘다마마스’ 이후 갤러리현대가 6년 만에 기획한 이슬기의 두 번째 개인전이다. 이슬기는 이번 전시를 통해 30여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슬기는 개인전 ‘삼삼’서 ‘현판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불 프로젝트: U’의 새로운 이불 작품, 대규모 설치 작업을 재편성한 ‘느린 물’ 전시장 전 층을 가로지르는 ‘모시 단청’ 벽화 작업 안에 설치된 ‘쿤다리’ ‘K’ ‘바가텔’ 등을 소개한다. 원초적 움직임 전시 제목인 ‘삼삼’은 ‘삼삼하다’는 표현서 착안했다. 이슬기의 작품세계를 집약하는 키워드기도 하다. ‘삼삼하다’는 ‘외형이 그럴 듯하다’ ‘눈앞에 보이는 듯 또렷하다’ 등 다양한 의미로 변주돼 사용하는 형용사다. 단어의 의미처럼 이슬기의 작품은 대상이나 오브제가 지시하는 보편적이고 고정된 의미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의 작품은 생명이 있는 물체처럼 다채로운 의미와 감각을 지니며 나아가 인류 문화의 과거부터 현재를 모두 응시한다. 이슬기는 1992년 프랑스 생활을 시작해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적 요소와 일상적 사물, 언어를 기하학적 패턴, 선명한 색채로 표현한
2024-07-17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소재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서 작가 최영욱의 개인전 ‘Karma: All is Well’전을 준비했다. 최영욱은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소울아트스페이스서 5번의 개인전을 가진 바 있다. 이번 전시엔 신작 29점을 공개한다. 최형욱의 달항아리는 둥글고 넉넉한 자태를 고스란히 평면으로 옮겨왔다는 찬사를 받는다. 흙과 사람의 체온으로 빚은 달항아리는 어느 공간에 둬도 기품 있고 차분하며 소박하면서도 아름답게 발하는 미적 특질을 가지고 있다. 채움 최형욱 역시 달항아리를 처음 마주하고 “표면의 작은 흠과 변형된 색, 비정형의 형태를 지닌 그 존재는 나를 강하게 끌어당겼다”고 회고했다. 그는 달항아리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관계 속에서 소통하기를 원한다. ‘Karma’로 명제한 작품 속 빙렬은 하나의 인생으로 은유된다. 세필로 항아리 전체에 촘촘하게 그려낸 선은 삶을 영위하며 만나는 수많은 인연과 인생의 희로애락을 아우르는 상징이다. 비슷하지만 각기 다른 형태의 우리네 삶과 닮아 있다. 최형욱은 “내가 표현한 이미지는 내 삶의 기억, 내 삶의 이야기다. 나는 내 그림 속에 내 삶의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는 것”이
2024-07-11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표갤러리가 작가 이준원의 온라인 개인전 ‘소환된 이미지’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이준원의 작품 20여점을 감상할 수 있다. 간편한 온라인 결제로 원화를 구입하는 것도 가능하다. 표갤러리서 진행하는 이준원의 개인전 ‘소환된 이미지’는 온라인 전시다. 작품의 일부는 오프라인 공간에 동시에 전시된다. 관람객 입장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밀도 높은 작업 세계를 선보이는 이준원의 작품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신화 디자인, 광고업계에 종사하던 이준원은 예술에 대한 채워지지 않는 갈증을 느끼고 작가로 진로를 바꿨다. 그는 기원전 신화와 현대의 넷플릭스 사이에 본질적 차이는 없다고 봤다. 분명 기원전 신화와 오늘날 넷플릭스 사이에는 오랜 시간의 공백이 존재한다. 하지만 형태만 다를 뿐 이는 반복되는 이야기이며 보는 이의 내면을 관통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다. 이준원의 이번 전시는 오래전부터 반복되는 사회와 역사적 흐름이 쌓아온 인간의 보편성과 이에 머물지 않고, 벗어나려는 인간의 의지와 염원의 여정을 소개하는 자리다. 인류는 유한한 존재로서 삶과 죽음을 반복하며 수백만 년 동안
2024-07-03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강남구 소재 갤러리 오에이오에이서 작가 정재열의 개인전 ‘set’을 준비했다. 정재열은 공간에 시를 쓰는 작가다. 기억과 관계에 대해 다루면서 시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수행해 왔다. 시는 어떤 주제나 대상에 대한 정서와 사상을 함축적이고 운율을 가진 언어로 표현하는 글이다. 정재열은 그동안 기억과 관계에 대해 다루면서 언어 대신 시각적 요소인 오브제나 텍스트, 혹은 사진 등을 시어로 삼아 3차원 공간 안에 배치해 시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관계 시어가 단어 표면의 뜻을 넘어 함축적 의미를 담고 있듯 정재열이 선택한 사물과 순간의 표면적 현상 너머로 이어지는 사적인 의미는 은유적인 형태로 작업에 담긴다. 그의 작업 과정이 시를 쓰는 것과 유사하게 보이는 이유다. 정재열은 ‘가능성’을 자신의 중요한 작업 태도로 삼고 있다. 작가가 생각하는 가능성은 작게는 어떤 물건의 쓰임새나 공간의 용도, 넓게는 예술의 형식이나 소통의 방법이 어떤 특정한 형태나 해석의 틀에 갇히는 것을 지양하고 익숙한 것 이면의 의미나 가치, 쌓인 시간 등을 발견하는 과정이다. 정재열은 개인적인 경험과 감각을 바탕으로 ‘가능성의 태도’를 잘 드러
2024-06-27 장지선 기자[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갤러리현대가 작가 김기린의 개인전 ‘무언의 영역’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갤러리현대서 열리는 김기린의 세 번째, 작가 작고 이후 첫 개인전이다. 다음 달 14일까지 관람객과 만난다. 갤러리현대가 준비한 김기린의 개인전 ‘무언의 영역’은 그의 독창성에 주목한 전시다. 단색화의 선구자로 알려진 김기린의 회화를 화면 위에 그려진 시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했다. 내면세계를 이번 전시에서는 김기린의 단색적인 회화 언어가 구축된 시기인 1970년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연작부터 1980년대부터 2021년 작고할 때까지 지속한 ‘안과 밖’ 연작 등 40여점의 작품과 작가가 직접 창작한 시, 아카이빙 자료 등을 한자리에 소개한다. 평론가 사이먼 몰리는 김기린의 회화를 텍스트 없이 색으로 쓴 시라는 새로운 맥락으로 해석하길 제안했다. 그 배경엔 김기린의 프랑스 생활이 있다. 1961년 김기린의 첫 프랑스행은 생텍쥐페리에 관한 연구를 위해서였다. 또 프랑스서 보낸 20대 시절에는 랭보와 말라르메의 시를 읽고 집필에 몰두했다. 김기린은 30대 초반 미술사를 공부하며 창작활동을 시작했다. 1960년대 원고지에 펜으로 꾹꾹 눌러쓴
2024-06-19 장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