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세금 안 내는 거물들 추적(16) 주수도 JU그룹 회장

거대로펌 변호…그 돈 어디서?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정부는 항상 세수가 부족하다고 말한다. "돈이 없다"면서 만만한 서민의 호주머니를 털기 일쑤다. 그런데 정작 돈을 내야 할 사람들은 부정한 방법으로 조세를 회피하고 있다. 적게는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백억원까지 정부가 걷지 못한 세금은 40조원에 이른다. <일요시사>는 서울시가 공개한 고액체납자 명단을 토대로 체납액 5억원 이상(법인은 10억원 이상)의 체납범을 추적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16화는 797억7500만원을 체납한 주수도 제이유그룹 회장이다.

지난달 초 '제주 오라관광지구 개발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제주도가 사업 승인 취소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도 잇따랐다. 오라관광지구는 한라산국립공원을 마주해 투자 가치가 높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1999년 12월부터 추진돼 온 개발사업은 사업 시행자가 네 차례나 바뀌면서 표류했다.

수감 생활은?

시행자 가운데는 JU그룹(제이유그룹) 계열사인 알바스트로개발(주)이 있었다. 알바스트로개발(주)은 지난 2005년께 오라관광지구 일대 토지와 개발사업권을 사들였다. 문제는 자금을 틀어쥐고 있는 JU그룹이 '부실 덩어리'였다는 것이다. JU그룹의 대표 주수도씨(이하 주수도)는 입찰 1년여 만에 2조원대 사기 사건에 연루돼 구속됐다. 그룹 재무상황이 악화되자 법인을 우회해 부동산에 투자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주수도는 2007년 6월 "60만평(200만m²)에 달하는 관광지구를 개발해 3000억원에 가까운 수익을 올릴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당시 주수도는 구속수감돼 있었다. JU그룹의 뒤를 이어 사업에 참여한 건설사는 오라관광지구 개발에 성공하지 못했다. 공정률은 10%에 머물렀다. 또 주수도는 500억원 규모의 '인천 강화 관광지구 개발사업권'을 따냈다고 주장했으나 지금껏 착공 소식은 들리지 않았다.

주수도는 울산 출신의 자수성가한 사업가로 알려졌다. 1980년대에는 영어강사로 활동했다. 강사 생활 몇 해만에 학원을 세울 정도로 사업수완이 남달랐다고 한다. 1987년에는 대통령선거에 출마한 김종필 당시 신민주공화당 후보를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수도는 1990년대 중반부터 다단계 사업을 시작했다. 다단계 업계에선 나름 신화적인 인물이다. 1999년 자신의 이름을 딴 주코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2002년 JU(제이유)네트워크로 상호를 변경했다. 제이유네트워크는 설립 3년 만에 연매출 2조원에 달하는 JU그룹으로 성장했다.

주수도의 '이름값'을 믿은 수만명의 투자자(그룹 내에선 사업자이자 소비자)는 빚을 내서라도 JU그룹에 투자했다. 그러나 상당수의 투자자가 간과한 사실이 있었다. 주수도는 다단계 업체를 운영하며 사기 혐의로 두 차례나 구속된 전과자였다.

주수도는 '소비생활 공유 마케팅'이라는 그럴싸한 판매기법을 내세워 눈먼 투자자들을 현혹했다. 핵심 원리는 간단했다. 제품을 더 많이 사면 더 많은 수당을 받는 것이다. 주수도는 물건 구매가의 250%에 달하는 '고배당'을 약속했다. 아무리 생각해도 불가능한 수익구조지만 30여만명의 사업자는 그의 말을 맹신했다.

주수도는 거의 매일 JU그룹 회원들이 볼 수 있는 화상회의를 통해 '소비'를 독려했다. 한편으로는 외부 강연으로 신규 투자자를 끌어 모았다. 2005년 JU그룹은 세계적인 다단계 회사 암웨이를 제치고 국내 다단계 판매업체 1위에 등극했다. 참여정부를 패닉에 빠뜨린 '단군 이래 최대 사기사건'은 그 무렵 조짐을 보이고 있었다.

JU그룹은 처음부터 천문학적인 수당을 지급할 능력이 없었다. 그럼에도 외연을 확대해 피해규모를 키웠다. 수당을 지급받지 못한 피해자가 속출하자 주수도는 "내 사재를 털어서라도 수당은 주겠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해가 바뀌도록 피해자들은 수당을 받지 못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JU그룹에 납품하던 생산업체들마저 줄줄이 도산했다.

주수도는 2006년 8월 사기 혐의로 구속됐지만 옥중 경영을 시도했다. JU그룹은 제이유피닉스, 불스홀딩스, RESD 등 간판만 바꾼 채 같은 수법으로 영업을 계속했다. 도리어 주수도는 "국정원이 암웨이와 짜고 거짓 보고서를 만들어 나를 함정에 빠뜨렸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국정원은 'JU그룹의 정·관계 로비설'과 관련한 보고서를 언론에 흘린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227억2700만원
국세청 570억4800만원
다단계 사기 피해액 2조


주수도의 문어발 인맥은 각계에 포진해 있었다. 국회의원·탤런트·아나운서를 비롯한 명망가들이 JU그룹의 '얼굴마담'을 자처했다. 특히 JU그룹은 일부 유력 신문사에 후원을 하고 그 대가로 광고를 하는 등 이미지 마케팅에 주력했다. 그 결과 주수도의 '사기 마케팅'은 중소기업의 '성공 신화'로 둔갑했다.

주수도는 2007년 2월 서울동부지법에서 징역 12년을 선고 받았다. 당시 검찰은 주수도가 투자자 11만여명으로부터 2조1000억원의 투자금을 편취하고, 회삿돈 284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무기징역을 구형했다. 재판부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인정했다. 그해 대법원은 징역 12년을 확정 판결했다. 주수도와 JU그룹에는 거액의 세금이 부과됐다.

주수도는 2005년 8월부터 취득세 등 11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서울시가 징세할 체납액은 4억4900만원이다. 국세청의 자료에 따르면 주수도는 2001년부터 법인세 등 40건의 세금도 내지 않았다. 국세청이 거둘 체납액은 570억4800만원이다.

서울시 고액체납 법인 명단을 보면 JU개발과 JU네트워크가 나란히 이름을 올리고 있다. JU개발은 2005년 7월부터 주민세 등 39건의 세금을 체납했다. 체납액은 113억3200만원이다. JU네트워크도 2005년 8월부터 주민세 등 40건의 세금을 내지 않았다. 서울시가 과세한 지방세는 109억4600만원이다. 두 회사 법인 대표란에는 주수도의 이름이 적혀 있다.

반면 국세청 고액체납 법인 명단에는 주수도의 이름이 빠져있다. JU개발은 윤모씨, JU네트워크는 이모씨가 각각 대표로 기재돼있다. 이 가운데 윤씨는 JU시설관리 대표를 겸하고 있다.

국세청이 추징할 JU개발의 국세는 104억9700만원(2005년부터 부가가치세 등 26건)이다. JU네트워크는 434억300만원(2005년부터 부가가치세 등 3건), JU시설관리는 409억4100만원(2005년부터 부가가치세 등 11건)을 각각 국세청에 내야 한다.

박모씨가 대표로 있는 JU백화점도 2006년부터 부가가치세 등 18건의 세금을 내지 않았다. 확인된 체납액은 218억3000만원이다. JU그룹으로부터 파생된 체납액의 합은 1166억7100만원에 이르렀다. 주수도 개인에게 물린 세금 797억7500만원까지 더하면 세수의 합은 2000억원에 육박했다.

그런데 주수도는 몇 년째 거대 로펌의 변호를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재심을 신청해 양형을 낮추고자 했다. 거대 로펌 B사와 D사가 그의 변호인으로 선임됐다. 법원은 최근 재심에서 2007년 있었던 원심을 확정했다. 그 사이 주수도는 별건(사기)으로 기소돼 벌금 2000만원을 추가로 선고 받았다. 그러나 주수도는 벌금 역시 내지 않고 있다.

비자금 의혹

그가 구속 전 지분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 중국 '금사력가우'는 연매출 4000억원 규모의 방문판매업체다. 주수도의 재심이 결정되자 JU 측 인사들은 언론에 접근해 '금사력가우의 지분을 뺏길지도 모른다'는 이야기를 흘렸다. 이후 금사력가우가 어떻게 됐는지는 감감무소식이다.

지난해 10월 JTBC는 "주수도가 같은 해(2014년) 1∼9월까지 변호인 접견을 1465회 신청했다"라고 보도했다. 사실상 전담 변호사를 두고 하루 평균 7차례 접견한 셈이다. 그 많은 돈은 어디서 조달되는 것일까.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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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